시공자 계약서를 보니 단독입찰이라 그런지 타 구역에 비해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어 글 올립니다..
1. 공사비 문제입니다.. 550만원(부가세별도) 정도의 평당 공사비가 정해졌는데요..
1) 계약서에 따르면 착공기준일(15년2월(시공자선정일))로 부터 물가상승률에 따라 공사비가 상승하게 되어있습니다.
우동 3구역 같은 경우 16년 12월에 시공사 선정되었지만 착공기준일이 2년 뒤(19년4월)로 정해져서
2년 정도는 물가상승률에 따른 공사비 상승이 없습니다.
촉진 2구역은 벌써 2년이 지났습니다. 지금도 공사비는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2~3년간 누적물가상승률 3% 정도만 잡아도 공사비 200억정도가 그냥 나가는 겁니다.
2) 토질환경에 따라 공사비가 상승된다는 점입니다. 계약서에는 토사 100%(그냥 흙)로 가상하고 공사비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암반이라도 나오면 공사비가 엄청 상승할수도 있는겁니다..
더구나 초고층건물이라 지하로 더 파내려 갈것인데 공사비 상승이 우려됩니다..
우동 3구역 같은 경우는 암반이 나오든 안나오든 공사비가 같습니다.
3) 공사비 자체가 비싸다고 생각이 듭니다.(촉진 3구역(65층) 공사비는 전 시공사일때 390만원.. 우동 3구역(40층)은 410만원,
남천삼익(60층) 560만원- 하지만 남천삼익은 분양가가 3천만원에 달하는 최고급아파트예정)
물론 주상복합에 초고층이라 공사비가 더 나오는건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촉진 3구역도 초고층이고 우동 3구역도 40층짜리 아파트입니다.
제가 예전에 조합사무실에 갔을때 물어보니 고급스럽게 지을 예정이므로 공사비가 그정도 나온다던데...
계약서상 보면 마감재는 2015년 2월 기준으로 부산에 지어진 gs자이 아파트 마감재를 기준으로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딱히 다른 아파트보다 고급스러울것 같지 않습니다. 보통 자이 아파트보다 괜찮게 마감재를 쓸려면 공사비가 상승되겠죠.
남천삼익도 gs입니다만 그정도로 고급스럽게 할건지 의문입니다.. 공사비가 물가상승 적용하면 남천삼익보다 더 높습니다.
2. 이사비 지원도 다른 곳보다 적습니다.
자꾸 우동3구역 예를 들지만 거기는 이사비가 1,000만원 무상지원입니다. 우리보다 10배 많습니다.
우리조합원 200~300명 기준으로 보면 18억~27억 가량 더 지원됩니다.
3. 총회책자보면 로얄층 로얄동 조합원 우선 배정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서 상에는
조합원 분양 동호수 추첨은 10층 이상으로 한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65층짜리에 10층이상이 로얄층입니까?
대략 계약서 관련하여 말씀드립니다.. 언뜻 이정도만 봐도 계약이 우리에게 불리하다고 생각됩니다.
계약했으니 어쩔수 없다고 하면 할말 없습니다만.. 요즘은 이런 불리한 계약을 파기하고 새로이 시공사를 선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구역들도 좋은 구역이지만 우리 구역도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도급제인 우리구역에서 가장 크게 차지하는 부분이 공사비입니다.. 문제 없는 계약인가요?
첫댓글 다 알고 있는 사항이고 제가 잘 몰라서 하는 말이라면 나중에 삭제하겠습니다..(제가 시공사 선정후에 조합원이 되어서요) 죄송합니다.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조합이 이런것부터 차근차근 고쳐나가야 할겁니다 수익성은 큰데 조합원 혜택은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지금부터가 제일 중요하다보입니다
아직 본계약이 이루어지지않았으니 이번 집행부가 좋은조건의 본계약으로 이끌어주시길 기대해봅니다.
오늘 3구역도 조합설립 인가가 났습니다. 학교이전 문제도 3구역 조합과 합심하여 빨리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우리구역은 시공사 선정도 1년이 넘었는데 사업진행은 너무 지지부진합니다. 하루빨리 조합원 분양과 일반분양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