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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고고학적 발견! 사해문서(Dead Sea Scrolls, DSS)의 놀라운 폭로
사해 문서(死海文書, Dead Sea Scrolls, DSS), 사해 두루마리 또는 사해 사본(死海寫本), 쿰란 문서라고도 하는 사본 문서는 히브리 성서를 포함한 900여편의 다양한 종교적인 문서들을 아우른다. 1947년에서 1956년경까지 사해 서쪽 둑에 있는 와디 쿰란 (사해의 북서쪽 해변에 있는 고대 키르벳 쿰란 근처) 주변과 11개의 동굴들에서 발견되었다. 이들의 연대는 기원전 2세기로 올라가기 때문에 엄청난 종교적, 역사적 가치가 있다. 현존하는 구약 사본으로서는 최고(最古, 가장 오래된)의 사본이다.
현재 대부분의 문서는 예루살렘 지혜의 신전 도서관에 보관되어 있다.
내용
탄소 측정법과 문서에 대한 분석, 글씨체 분석에 따르면 사해 문서는 대략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 사이 기록된 것으로 추정한다. 이사야 문서는 기원전 335년에서 기원후 107년 사이의 기록으로 추청한다.
사해 사본 이외에는, 십계명이 담긴 이집트의 Nash 파피루스 정도가 이에 비견할 만한 오래된 문서였다. 비슷하게 쓴 문서들이 근처, 특히 마사다 요새에서 많이 발견되었다. 일부 문서는 파피루스로, 많은 문서가 갈색 동물 가죽으로 만들어졌다. 탄소 계열 재료로 만든 잉크와 새의 깃털촉으로 기록되었다. "구리 두루마리"라 이름 붙인 문서는 종이처럼 얇은 구리판에 기록했다. 사해 문서 가운데 80% ~ 85%는 각각 고전(또는 성서) 히브리어, 사해 문서 히브리어와 원시 탄나이트(미쉬나) 히브리어로 불리는 3개 히브리어 방언으로 기록했다. 일부 문서는 아람어와 코이네 그리스어로 기록하기도 했다.
발견 과정, 각 동굴의 문서들
문서들이 발견된 동굴들
사해사본은 1946년 11월, 젊은 베두인 목동이 처음 발견을 하였다. 그 사실을 안 고고학자 E.L. 수케닉(E. L. Sukenik)은 베두인에게서 사해사본을 구매했다.
사해사본 두루마리들은 11개의 동굴에서 발견되었고, 쿰란 주거지에서 적게는 125m (제4동굴)에서부터 1km (제1동굴)까지 떨어져 있다. 사람이 살던 주거지에서 발견된 문서는 없다. 염소와 양을 치는 베두인 모함메드 아흐메드 엘-하메드 (별칭 에드-디브, "늑대")가 1946년 11월 처음 발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한 가장 잘 알려진 이야기는 양치기가 잃은 동물을 찾기 위하여 돌멩이를 동굴로 던졌는데 항아리 깨지는 소리가 나서 동굴 속으로 들어갔고 거기에서 오래된 항아리에 들어있는, 면에 싸여 있는 양피지 두루마리를 발견했다는 것이다. 존 트레버 박사는 모함메드 에드-디브라는 사람에 대해 여러 사람과 인터뷰를 했지만 모두 기본적으로는 이 이야기를 포함한 여러 변형된 이야기들이었다고 한다.
이 두루마리들은 골동품 상인인 이브라힘 이즈하(Ibrahim 'Ijha)가 베들레헴에 가지고 들어왔으며, 시나고그에서 훔쳤다는 의혹 때문에 그들에게 돌려 주었다. 그 후 이 문서들은 칸도라고 불린, 칼릴 에스칸더 샤힌(Khalil Eskander Shahin, "Kando")이라는 도굴꾼이자 골동품 상인에게 넘어갔다. 처음 베두인들이 이 문서를 발견했을 때에는 세 개의 두루마리를 꺼냈는데, 칸도의 말에 따르면 그들은 나중에 동굴에 다시 들어가 더 많은 문서들을 꺼내오게 되었다. 또, 어떤 이들은 칸도가 적어도 네 개의 두루마리를 불법적으로 발굴했다고 하기도 한다.
베두인에게서 건네받은 문서들은 제 삼자에게 흥정을 통해 넘어갔다. 그 중 하나는 시리아 정교회의 일원인 게오르게 이샤야(George Isha'ya)였고, 그는 곧 이 문서의 정체를 문의하기 위해 성 마가 수도원에 접촉했다. 이러한 발굴 소식은 메트로폴리스 주교 아타나시우스 예수에 사무엘(Athanasius Yeshue Samuel)---또는 마르 사무엘(Mar Samuel)이라고 더 잘 알려짐---에게 전해졌다.
문서를 조사하고 나서 오래된 것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마르 사무엘은 이를 사는 데 관심을 보이게 된다. 4개의 두루마리들을 곧 사게 되며 이들은 현재 유명한 이사야 사본 (1QIsa)과, 공동체 규칙, 하바꾹 페샤르(하바꾹 주석)과 창세 묵시록이다. 또다른 두루마리들이 고문서 시장에 나돌았으며, 이스라엘의 고고학자이면서 히브리 대학의 교수인 엘레이저 수케닉(Eleazer Sukenik)교수가 3개의 두루말이를 얻게 되었다. 이들은 전쟁 두루마리, 추수감사 찬송과 이사야 문서의 단편들이었다.
1947년 말까지, 수케닉은 마르 사무엘이 가지고 있는 문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것들을 사려고 시도했다. 정말 거래가 성사되지는 않았고, 대신 미국 동방 연구소(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ASOR)의 존 트레버 박사가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 트레버 박사는 이 문서의 구절들을 당시 가장 오래된 성경 사본인 내쉬 파피루스와 비교했고 이 둘의 공통점을 발견했다.
트레버 박사는 아마추어 사진가로도 열정이 있었다. 그는 마르 사무엘을 1948년 2월 21일에 만나 두루마리의 사진을 찍는다. 나중에 어떤 사진은 사본 자체보다 보관 상태가 더 좋기도 했다. 사본들의 면 커버를 제거하고 나서 사그러졌기 때문이다.
그 해 3월에 1948년 아랍-이스라엘 전쟁이 일어나 안전을 위해 문서들을 이동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으며, 곧 베이루트로 옮겨졌다.
1948년 9월 초, 마르 사무엘은, ASOR의 새 소장인 오비드 셀러스에게 새롭게 얻은 사본들의 단편을 가지고 간다. 그 해 말, 학자들은 사본이 발견된 동굴의 위치를 알아내게 된다. 당국에서 불편하게 여겼기 때문에, 발굴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셀러스는 시리아인들의 도움을 받아 동굴의 위치를 알아내려고 하지만, 셀러스가 주겠다고 한 돈보다 더 비싼 돈을 요구했다. 제1동굴은 결국 1949년 1월 28년에 국제 연합의 조사관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리고 얼마가 지나 사해 사본을 팔겠다는 광고가 1954년 7월 1일 월 스트리트 저널에 실리게 된다. 이는 다음과 같다.
MISCELLANEOUS FOR SALE
THE FOUR DEAD SEA SCROLLS
Biblical manuscripts dating back to at least 200 B.C.
are for sale. This would be and ideal gift to an educational
or religious institution by an individual or group.
Box F 206 WALL STREET JOURNAL
7월 1일, 몇 번의 섬세한 협상을 통해 메트로폴리탄과 다른 두 명이 가지고 있던 사본들은 미국 뉴욕의 월도르프-아스토리아 호텔로 옮겨지고, 250000 달러에 팔린다. 마르 사무엘은 그 돈의 아주 일부분만 받게 되고, 서류상의 이유로 미국 정부가 대부분의 돈을 세금으로 가지고 가게 된다.
제2동굴
베두인들은 제2동굴에서 30개의 단편들을 발견하게 되고 이중에는 고대 히브리어로 된 희년서(Jubilees)와 집회서(ben Sirach)도 포함되어 있다.
제3동굴
가장 신기한 문서는 동 문서이다. 이는 동으로 되어 있는 문서로 제3동굴에서 발견되었고, 이스라엘 전역의 지하의 비밀 장소 64곳에 묻힌 보물들의 목록이 들어 있다. 이에 따르면 금, 은, 향료, 문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은 예루살렘 성전에 보관되어 있던 보물들로 추정하고 있다.
제4동굴
1950년말부터 40%의 문서들이 제4동굴에서 발견되었지만, 출판되지 않아서 내용이 알려지지 않고 있다.
제5에서 제6동굴
제5, 제6동굴은 제4동굴이 발견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발견되었다.
1954년 7월 1일, 월 스트리트 저널은 사해 사본 문서에 대한 광고를 실었는데 이에 대한 것이었다.
제7에서 제10동굴
고고학자들은 제7동굴에서 제10동굴까지 1955년에 발견했으나, 많은 문서들이 들어 있지는 않았다. 제7동굴은 17개의 그리스어 문서들 (7Q5를 포함)을 담고 있으며, 이들은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제8동굴은 5개의 단편을 가지고 있었으며, 제9동굴은 단 하나의 단편만이 있었다. 제10동굴에는 도편만이 들어 있었다.
제11동굴
성전 문서가 제11동굴에서 발견되었으며 이는 가장 긴 두루마리이다. 현재 남아 있는 부분의 길이는 8.148미터이다. 내용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원래의 길이는 8.75미터로 추정된다.
The Dead Sea Scrolls, also called the Qumran Caves Scrolls
The Dead Sea Scrolls, also called the Qumran Caves Scrolls, are a set of ancient Jewish manuscripts from the Second Temple period. They were discovered over a period of 10 years, between 1946 and 1956, at the Qumran Caves near Ein Feshkha in the West Bank, on the northern shore of the Dead Sea. Dating from the 3rd century BCE to the 1st century CE,[1] the Dead Sea Scrolls include the oldest surviving manuscripts of entire books later included in the biblical canons, along with extra-biblical and deuterocanonical manuscripts from late Second Temple Judaism. At the same time, they cast new light on the emergence of Christianity and of Rabbinic Judaism.[2] Almost all of the 15,000 scrolls and scroll fragments are held in the Shrine of the Book at the Israel Museum, located in the city of Jerusalem. The Israeli government's custody of the Dead Sea Scrolls is disputed by Jordan and the Palestinian Authority on territorial, legal, and humanitarian grounds—they were mostly discovered following the Jordanian annexation of the West Bank and were acquired by Israel after Jordan lost the 1967 Arab–Israeli War[3]—whilst Israel's claims are primarily based on historical and religious grounds, given their significance in Jewish history and in the heritage of Judaism.
Many thousands of written fragments have been discovered in the Dead Sea area. They represent the remnants of larger manuscripts damaged by natural causes or through human interference, with the vast majority holding only small scraps of text. However, a small number of well-preserved and near-intact manuscripts have survived—fewer than a dozen among those from the Qumran Caves.[1] Researchers have assembled a collection of 981 different manuscripts (discovered in 1946/1947 and in 1956) from 11 caves,[5] which lie in the immediate vicinity of the Hellenistic Jewish settlement at the site of Khirbet Qumran in the eastern Judaean Desert, in the West Bank.[6] The caves are located about 1.5 kilometres (1 mi) west of the northwestern shore of the Dead Sea, whence they derive their name. Archaeologists have long associated the scrolls with the ancient Jewish sect known as the Essenes, although some recent interpretations have challenged this connection and argue that priests in Jerusalem, or Zadokites, or other unknown Jewish groups wrote the scrolls.
Most of the manuscripts are written in Hebrew, with some written in Aramaic (for example the Son of God Text; in different regional dialects, including Nabataean) and a few in Greek. Discoveries from the Judaean Desert add Latin (from Masada) and Arabic (from Khirbet al-Mird). Most of the texts are written on parchment, some on papyrus, and one on copper. Though scholarly consensus dates the Dead Sea Scrolls to between the 3rd century BCE and the 1st century CE, there are manuscripts from associated Judaean Desert sites that are dated to as early as the 8th century BCE and as late as the 11th century CE. Bronze coins found at the same sites form a series beginning with John Hyrcanus, a ruler of the Hasmonean Kingdom (in office 135–104 BCE), and continuing until the period of the First Jewish–Roman War (66–73 CE), supporting the paleography and radiocarbon dating of the scrolls.
Owing to the poor condition of some of the scrolls, scholars have not identified all of their texts. The identified texts fall into three general groups:
About 40% are copies of texts from Hebrew scriptures.
Approximately another 30% are texts from the Second Temple period that ultimately were not canonized in the Hebrew Bible, like the Book of Enoch, the Book of Jubilees, the Book of Tobit, the Wisdom of Sirach, Psalms 152–155, etc.
The remainder (roughly 30%) are sectarian manuscripts of previously unknown documents that shed light on the rules and beliefs of a particular sect or groups within greater Judaism, like the Community Rule, the War Scroll, the Pesher on Habakkuk, and The Rule of the Blessing.
Discovery
Caves at Qumran
Qumran cave 4, where ninety per cent of the scrolls were found
The Dead Sea Scrolls were discovered in a series of 12 caves around the site originally known as Ein Feshkha near the Dead Sea in the West Bank (then controlled by Jordan) between 1946 and 1956 by Bedouin shepherds and a team of archaeologists. The practice of storing worn-out sacred manuscripts in earthenware vessels buried in the earth or within caves is related to the ancient Jewish custom of genizah.
둠칫둠칫 ・ 2024. 2. 12. 11:27
▲위대한 고고학적 발견! 사해문서의 놀라운 폭로
이 값을 매길 수 없는 고대 필사본들에 대해 알아보자.
고대 유대인의 필사본을 모은 사해문서는 1946년 베두인 양치기들에 의해 사막의 동굴에서 발견되었다.
이 고고학적 발견은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문서로 여겨지며 엄청난 역사적, 종교적, 언어적으로 중요하다.
이 양피지 두루마리들은 서기 100년 이전에 쓰여진 유일한 성서 문서들이며 2,000년 이상 전에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갤러리에서 이 역사적 보물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다시 만나보자.
▲발견
1946년, 한 무리의 베두인 양치기들이 사해 근처 와디 쿰란에 위치한 동굴 안에서 도자기 항아리를 우연히 발견했다.
▲역사적 발견
양치기 무하메드 에드히브는 항아리들를 회수하자고 제안했다. 호기심에 사로잡힌 그는 하나를 열었고 안에 양피지로 만들어진 두루마리 몇 개를 발견했다.
▲베두인
그는 그것들의 중요성을 모른 채, 그 일곱 개의 두루마리들을 기념품으로 그의 사막 캠프로 가져갔다. 그 후에, 그는 그것들을 팔기로 결정했고, 그로부터 1년 후에 그것들은 다시 한번 주인이 바뀌었다.
▲쿰란 동굴들
1947년 미국의 성서학자이자 고고학자인 존 트레버는 두루마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빠르게 두루마리의 역사적 의미를 인식하게 되었다.
▲사해문서가 드러나다
그 다음 해, 놀라운 발견이 세상에 알려졌는데, 그 발견은 종교적, 역사적 가치가 큰 고대 필사본이었고, 나중에 서기 100년 이전에 쓰여진 유일한 성경 본문으로 확인되었다.
▲쿰란 동굴들
1948년 말, 연구원들은 여전히 그 조각들이 발견되었던 정확한 동굴을 정확히 지목하지 못하고 있었다. 1948년의 아랍과 이스라엘의 갈등은 그 장소를 찾기 위한 모든 시도들을 방해했다. 그러나, 1949년, 나중에 동굴 1호라고 이름 지어진 동굴이 재발견되었다.
▲동굴 1호 발굴
동굴 1호에서는 천, 항아리(사진), 기타 유물과 함께 사해문서 조각들이 추가로 발견되었다.
▲쿰란 동굴들의 발굴
1951년 11월, 쿰란의 발굴이 시작되었다. 1952년 말까지 다섯 개의 동굴이 추가로 발견되었으며, 각각 동굴에서는 더 많은 두루마리와 조각들이 발견되었다.
동굴 4에서만 전체 두루마리의 90%가 발견되었다. (사진: 원래 위치에 놓여있는 두루마리.)
▲이사야 문서
목자 무하메드디브가 처음 발견한 필사본 중에는 이사야서의 대부분이 수록된 이사야 족자가 있었다.
▲이사야 문서
이것은 이사야서의 완전한 사본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것은 17장의 양피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이 보존된 쿰란 동굴의 유일한 두루마리이다.
▲하바크쿡 분석
1946년에 최초로 발견된 것은 기원전 1세기 후반의 페셔(히브어 주석서의 한 형태)인 하바크쿡 주석서이다.
▲추가 연구
1951년부터 1956년까지 롤랑 드 보(Roland de Vaux)가 이끄는 미국 동양연구학교(American School of Oriental Research)의 한 그룹은 쿰란에서 다른 두루마리의 저장소로 인식되는 11개의 동굴을 발견했다.
▲다마스쿠스 문서
1952년 동굴 4호에서 다마스쿠스 문서가 발견된 것은 학자들에게는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이집트의 유대교 회당에서 발견된 카이로 제니자 수집품에서 이미 두 개의 조각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사해문서의 기원
사해문서의 기원에 대한 논쟁은 오늘날에도 계속되고 있다. 대부분의 성서학자들은 이 두루마리들이 쿰란에 거주했던 에세네스족으로 알려진 유대인 집단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믿고 있다.
▲언어
사해문서에는 히브리어, 아람어, 그리스어, 나바타이어로 된 글들이 실려 있다.
▲단편적인 역사
학자들은 11개의 동굴에서 약 900개의 두루마리를 수집했지만, 그 중 상당 수는 주로 깨지기 쉬운 작은 조각들로 이루어져 있다.
▲제일 큰 족자
앞서 언급한 이사야 족자는 예외적으로 길이가 약 734cm이고 높이가 25.3~27cm에 달하며 54열의 본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성지
일곱 개의 초기 두루마리는 이사야 두루마리가 눈에 띄게 전시되어 있는 성서 전문 신사에 위치해 있다. 또한 이 시설에는 히브리 성서의 중세 필사본인 알레포 코덱스도 보존되어 있다.
▲책의 성지
이 사당의 흰색 돔은 최초의 두루마리가 발견된 항아리 뚜껑을 표현한 것이다.
▲이스라엘 박물관
책의 성지는 예루살렘에 있으며 이스라엘 박물관의 일부이다.
▲박물관 전시 및 쇼케이스
처음 발견된 이후, 사해문서의 작은 부분들은 전세계 박물관에 임시로 전시되고 있다. 사진은 1965년 첫 번째 여행 전시회 동안 워싱턴 D.C.에 있는 자연사 국립박물관 밖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사해문서 온라인 접속
2008년 목표는 2000년 된 사해문서를 디지털 사진과 인터넷을 통해 대중과 연구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사해문서 온라인 접속 사진은 이스라엘 문화재청의 한 분석가가 사진을 찍기 전 연구실에서 2,000년 된 사해문서 조각들을 조사하고 있다.
▲구글과의 협업
이스라엘은 2011년 구글과 협력하여 고대 사해문서 조각 5,000개를 디지털로 출판하였다.
▲사해문서 웹 라이브러리
현재 두루마리의 역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온라인 이미지 모음에 접속하여 20세기 고고학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12호 동굴과 사라진 두루마리들
2017년, 연구원들은 서쪽 절벽에 위치한 쿰란 근처에서 추가적인 동굴을 발견했다. 자세히 조사한 결과, 동굴 12호는 1950년대에 약탈당한 것으로 밝혀졌다. 슬프게도, 그것이 숨겨져 있던 두루마리들은 영원히 사라진 것으로 믿어진다.
출처 : 위대한 고고학적 발견! 사해문서의 놀라운 폭로☜
[출처] 위대한 고고학적 발견! 사해문서의 놀라운 폭로|작성자 둠칫둠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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