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특급형 전동차 185계 (오미야 차량센터 소속 B,C편성)
1. 차량개요
185계 특급형 전동차는 1970년대 말 도카이도본선에서 보통 및 급행열차로 운용되던 153계를 대체하기 위해 제작된 계열이다. 당초 153계의 후계 모델로 계획될 때는 특급열차로서의 운용이 고려되지 않았으나 급행 이즈를 특급으로 격상시키는 방안이 제시되면서 특급과 보통열차 양 방향으로의 운용이 가능한 차량으로 제작되었다.
이 중 A,B,C편성은 당초 타마치 차량센터(배치당시 타마치 전차구, 현 도쿄종합차량센터 타마치 센터)에 배치된 편성들로 특급 오도리코 및 도카이도본선, 이토선 등의 보통열차로서 활약하였다.
2013년 시각표 개정과 동시에 타마치 차량센터가 폐지되면서 전 편성 오미야 차량센터로 전속되었는데 편성기호는 변하지 않았으나 편성량수가 조정되거나 일부 편성들이 폐차되는 등 꽤 많은 변화가 일어나서 현재를 상당히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JR동일본에서는 츄오본선의 신형 특급형 전동차인 E353계가 양산에 들어가면 185계를 은퇴시키고 E257계 0번대로 대체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185계를 만날 수 있는 날도 그리 머지않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B편성 중 8량 편성인 B2편성과 6량 편성 중 B3/4편성이 2018년에 차례로 나가노로 회송, 폐차됨으로서 185계의 형식 소멸이 이제 가시적인 상황에 들어왔음을 상징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4년 2월 현재 B6편성과 C1 편성 두 편성만이 남아 있으며, B6편성은 중간차인 사로185형이 폐차되어 6량이 되었고, C1편성도 원래 C1편성 4량과 C2편성 2량을 조합하여 새로운 C1편성이 되어 현재 6량편성으로 운용중이다. 주로 임시쾌속과 전세열차 등 다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2. 차량제원
1) 운행개시 : 1981년
2)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280) / 2946 / 4066
3) 편성별 MT비 : 6량 편성(4M 2T)
4) 영업최고속도 : 110km/h
5) 설계최고속도 : 110km/h
6) 궤 간 : 1067mm
7) 전기방식 : 직류 1.5kV
8)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54D(120kW)
9) 편성출력 : 120kW * 4 * 6량 = 2,880kW (10량 편성 기준)
10) 기어비 : 4.82
11) 제어장치 : 저항제어 / 직병렬조합 약계자제어
12) 대 차 : 동력대차 DT32H / 부수대차 TR69K 에어스프링 방식 볼스터대차
13) 제동방식 : 전자직통브레이크 / 발전브레이크 / 억속브레이크
14) 신호장치 : ATS-P, ATS-Sn, D-ATC(B3~B5편성만)
3. 운용구간
1) 운행구간 : JR동일본 도카이도본선 / 이토선 / 요코하마선 / 츄오본선 / 이즈큐코선 / 이즈하코네철도 슨즈선
2)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특급 오도리코(도쿄 ~ 이즈큐시모다/슈젠지) / 특급 하마카이지(요코하마~마츠모토) / 쇼난라이너 등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오미야 차량센터 소속
- B/C편성 6량 편성 2편성
5. 회원 투고 사진
6. 은퇴차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