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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법은 왜 가르쳐야 할까 (1) 화법 교육의 필요성 ※ 화법 : 음성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방법,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과정을 통하여 서로의 지식, 의견, 감정 등을 공유하는 음성언어 의사소통 ① 현대사회에서 화법은 의사소통 차원을 넘어서 개인의 능력을 표출하고 정보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② 말하기와 듣기는 다른 언어 능력 발달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③ 화법 능력은 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갖기 때문이다. - 주의 집중해서 듣고, 들은 내용을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핵심 내용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높은 학업 성취도를 나타낸다. - 자신이 알고 있는 바, 생각하는 바를 자신감있게 효과적으로 말할 수 있는 학생 역시 의사소통에서 더 많은 기회를 얻게 되고, 더 많이 배우게 되며, 더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 ④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수 있게 한다. -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효과적인 말하기와 듣기를 통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갈등과 대립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화법 교육의 목표 ① 궁극적 목표 : 음성언어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 ② 화법 교육에 접근하는 관점(민병곤) → 관점에 따라 목표가 달라지며, 이러한 관점들을 모두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 ㉠ 형식적 관점 : 화법 교육은 정확하고 규범적인 음성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으로, 표준어, 표준 발음, 호칭어, 어법의 정확한 사용 등을 강조한다. ㉡ 기능적 관점 : 화법 교육은 음성언어를 통한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것으로 규정되며,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효율적인 전략과 방법의 활용 능력을 강조한다. ㉢ 전통문화적 관점 : 화법 교육은 공동체가 전승해온 화법 문화를 내면화하는 것이다. ㉣ 비판적 관점 : 화법 교육은 의사소통 참여자들이 자신들의 문화와 환경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화법 문화를 객관적으로 조망하는 능력을 키워주는데 중점이 있다. 화법 교육은 말하기 기술을 가르치는 교육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 개인적 성장 관점 : 화법 교육은 개인의 화법을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대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해 나가는 데 필요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규정된다. ③ 화법 교육 목표의 차원(이도영) ㉠ 개인, 심리적 차원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 ㉡ 사회, 문화적 차원 : 다른 사람과의 올바른 관계 형성과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말하기를 통해 다른 사람과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학생들이 올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윤리적 차원 : 우리의 말 문화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 ㉣ 예술적 차원 : 말하기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것 ④ 전은주 : 화법 교육의 목표를 담화 상황과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말하고 들을 수 있으며, 담화 과정을 통해 ‘언행적 목적’과 ‘관계적 목적’을 이룰 수 있으며, 자신감 있게 말하고 경청 할 수 있으며, 말하고 듣는 동안 자신의 사고를 조절할 수 있는 것 ⑤ 2015 개정 교육과정 ㉠ 『국어』 : 국어로 이루어지는 이해, 표현 활동 및 문법과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맥락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품위 있고 개성 있는 국어를 사용하며, 국어문화를 향유하면서 국어의 발전과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화법과 작문』 : 일상생활과 학습 상황에서 필요한 화법과 작문 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소통 행위로서 화법과 작문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여 바람직한 화법과 작문의 태도를 함양하며, 이를 통하여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의 발전에 기여한다. ㉢ 지식/기능/태도 차원에서의 목표 - 지식 : 화법의 본질, 담화의 유형, 맥락 등 음성언어 의사소통에 관한 지식을 익히는 것 - 기능 : 담화 상황을 이해하여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익혀 수행하는 것 - 태도 : 말하기와 듣기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음성언어 의사소통에 필요한 태도를 함양하는 것 ㉣ 중점 사항 : 2009와 같이, 화법 활동을 작문활동과 연계하여 일상생활이나 학습 상황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사고 능력, 대인 관계 능력 등을 함양하고 개인적인 의사소통 행위를 넘어 사회적 의사소통 행위로서의 화법의 특성을 이해하여 담화 공동체의 관습에 맞는 음성언어 의사소통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올바른 의사소통 문화를 형성하도록 하는 데 초점 2. 화법이란 무엇인가 (1)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 ① 트루드길 : 사람과 사람이 서로 관계를 맺으며, 또한 그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주요한 수단으로 역할하는 언어의 사회적 기능을 강조 ② 임태섭 ㉠ 언행적 목적(의미 전달과 관련된 목적) ㉡ 상황적 목적 : 언어적 의미의 전달보다는 화자의 정체성과 가치 체계, 이념, 관점 등이 반영되어 화자가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 상황적 목적 달성을 위해 개인의 이미지 관리 뿐 아니라 청자와 관계를 재설정 또는 강화하고 가치 체계와 이념의 표현 및 재정립을 위해 노력하거나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고 청자와 협상한다. ③ 화행 이론 : 언어 행위의 수행 차원에 초점 ④ 의사소통 연구 : 언어 행위 수행 못지 않게 인간관계에 주목 ⑤ 종합 : 음성언어 의사소통에는 자신이 의도한 바를 달성하기 위해 말하고 이를 듣고 이해하는 데 관련된 언행적 목적(화행적 목적)과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이루려는 관계적 목적이라는 두 차원의 목적이 공존한다. (2)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방법 1) 언어적 의사소통 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특징 - 화자가 메시지를 전달하고 청자가 이를 이해하는 활동이 아니라, 실제적인 발화 상황 안에서 참여자가 함께 교섭하면서 의미를 만들어 가는 상호교섭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이다. - 의미는 말하기를 통해 전달되고 듣기를 통해 이해되는 것이 아니라 화자와 청자에 의해 성호교섭적으로 창조된다. ② 효과적인 표현 - 담화 목적에 따라 알맞은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시간적 방법, 공간적 방법, 논리적 방법, 화제별 방법, 난이도별 방법, 점층식 방법, 문제 해결식 조직 방법 등) - 담화 상황과 대상에 맞게 어휘를 선택하고 이를 어법에 맞게 문장으로 표현 ③ 효과적인 수용과 이해 ㉠ 듣기의 본질 : 음성언어 의사소통에서 상대방의 말을 재구성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들은 것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능동적인 과정이다. ㉡ 효과적 듣기 방법(전은주) - 주의 집중하기 : 바른 자세로 화자를 쳐다보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여러 생각을 차단하고 청취 목적 인식하기 → 외부 자극 통제, 상대가 말할 때, 다음 할 말을 구상하지 않기, 상대의 말이 끝나기 전까지 집중을 중단하거나 반응을 보이지 않기 - 분석적 듣기 : 상대방이 전달하려는 의미를 효과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듣기 → 비언어적표현까지 관찰하기, 말의 목적, 내용 예측하기, 자신의 언어로 의역해보기, 메시지의 요점과 세부 내용을 구분하기 - 비판적 듣기 : 메시지가 얼마나 진실하고 믿을 만한 것인가를 결정하는 평가의 과정 → 사실과 추론으로 구분하기, 추론의 진위 평가하기(뒷받침해주는 사실이 정확하고 충분한지, 관련성이 있는지, 추론 과정에 오류는 없는지, 추론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정보는 없는지) - 감상적 듣기 : 즐거움을 얻고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해 오락적 목적으로 듣는 것 - 공감적 듣기 : 상대방의 입장에서 감정을 이입해서 들으면서 화자의 심리 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기초하여 반응을 보이는 것
2)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적으로 표현되는 의미를 보완, 강화한다. 또한 언어적 표현과 상충될 때는 비언어적 표현이 전달력이 더 큼 ① 준언어(반언어) - 언어적 요소에 덧붙여 의미를 전달하는 것으로 음조, 강세, 말의 빠르기, 목소리 크기, 억양 등이 있다. - 사람의 감정, 건강, 교양, 사회적 계층 등의 상태가 반영되어 있다. - 준언어의 의미는 담화의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되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느낌을 준다.
② 몸짓언어(비언어) - 몸의 일부 혹은 전체의 움직임을 사용하여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표현하는 방법 - 눈빛, 얼굴 표정, 동작, 자세, 신체 접촉 등을 통하여 의미를 표현한다. -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것과 문화에 따라 같은 동작도 달리 해석되는 것이 있다. ③ 공간언어 - 참여자가 어떤 위치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 있는가도 의미에 영향을 미친다. - 탁자에서 마주보고 앉았을 때 경쟁 관계로 지각하고 긴장감을 느끼며, 직각 형태로 앉았을 때 협력 관계로 지각하고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느낀다. - 개인적 간격(46cm~1.2m), 사회적 간격(1.2~3.6m), 공공적 간격(3.6m~) → 문화마다 다르게 인식 ④ 침묵 : 침묵도 의미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동의, 무시, 부정 등의 의미) ★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를 담화의 상황, 유형, 목적에 따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의미 표현에 효과적이며,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적절한가를 학생들이 깨닫고 이를 실제 사용할 때 적용하게 지도해야 한다. (3)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원리(전은주) ※ 개념 : 의사소통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고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며, 서로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지속해 나가기 위해 지켜야할 기본 규칙 ① 공손성 원리 ㉠ 개념 : 상대방에게 부담을 적게 주고 상대방을 존중해 주는 표현과 태도를 지키는 것 ㉡ 체면(고프만) - 체면 :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접촉에서 투사하는 이미지 - 사회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은 타인에 의해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와 자유롭고자 하는 욕구, 그리고 간섭을 받지 않으려는 욕구를 가진다. - 체면 위협 행위(체면 손상 행위)를 범할 경우,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장 상대에게 부담을 적게 주는 것이 되어 공손성의 원리를 준수하는 것이 된다. ㉢ 욕구위계이론(메슬로우) : 공손성의 원리가 효과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인간의 내적 욕구(사회적 욕구, 자존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이다. ㉣ 슈츠의 욕구 → 인간의 기본 욕구의 상당한 부분은 의사소통을 통해 상대에게 존중받고 인정받음으로써 충족될 수 있다. - 포함 욕구 :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어 인정받으려는 욕구 - 통제 욕구 :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어 하는 욕구 - 애정 욕구 :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고자 하는 욕구 ㉤ 정중어법(리치) : 정중하지 않은 표현은 최소화하고, 정중한 표현은 최소화 하는 것 - 요령의 격률 :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이익이 되는 표현은 최대화하라 - 관용의 격률 : 화자 자신에게 혜택을 주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부담을 주는 표현을 최대화하라 - 찬동의 격률 :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의 표현은 최소화하고 칭찬이나 맞장구치는 표현은 최대화하라 - 겸양의 격률 : 자신에 대한 칭찬은 최소화하고 비난은 최대화하라 - 동의의 격률 : 상대방과 불일치하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일치하는 표현은 최대화하라 ※ 공손한 언어적 표현과 태도는 좋은 인간관계 형성이라는 목적뿐만 아니라, 언어 수행 목적을 달성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언어 표현의 효과성도 만족) ② 적절성의 원리 ㉠ 개념 :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상황, 목적, 유형에 맞는 담화 텍스트의 형식과 내용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 텍스트가 지녀야할 요건(보그랑데 & 드레슬러) : 응집성, 결속성, 의도성, 용인성, 정보성, 상황성, 상호텍스트성 → 적절성의 원리를 만족한다는 것은 발화된 담화 텍스트가 상황과 표현 의도에 맞게 상대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텍스트적 요인을 만족하는 형태로 표현된 것을 의미한다. ★ 화법교육에서는 공식적 상황과 비공식적 상황에서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표현 차이와 의사소통 목적에 따른 효과적인 표현의 방법, 담화의 유형에 따른 표현의 절차와 방법 등을 지도하여 학습자들이 적절성의 원리를 만족하는 담화 텍스트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③ 순환성의 원리 ⊃ 순서 교대의 원리 ㉠ 개념 :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상황에 맞게 참여자의 역할이 원활하게 교대되고(역할 순환) 정보가 순환(정보 순환)되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달성되는 것 ㉡ 의사소통이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것이므로 참여자 개개인이 담화 구성원으로서 그 역할을 배분받고 인정받는 가운데서 의사소통의 관계적 목적이 성취될 수 있고 더 나아가 언행적 목적도 이룰 수 있게 되는 것과 관련이 깊다. ④ 관련성의 원리 ㉠ 개념 : 의사소통 참여자가 상대방이 발화한 담화 텍스트의 의미를 상대방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하여 이해하는 것 → 발화문의 의미와 의도된 의미가 일치하지 않은 경우 참여자는 담화 맥락을 이해하고 추론을 통해 대화의 함축을 찾으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지녀야 한다. ㉡ 협력의 원리(그라이스) : 양, 질, 관련성, 방법 등 네 가지 격률을 하위 격률로 설정하고, 이 네가지 격률들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격률의 상위 원리인 협력의 원리를 준수한다는 가정으로 ‘대화함축’을 설명하고 있다. 3. 화법 교육에서는 어떤 내용을 지도할까 (1) 교육과정의 지도 내용(2015) 1) 초, 중, 고등학교 공통 과목 국어(1~10학년)의 지도 내용 - 학습자의 수행을 강조하여 학습자가 구어 의사소통에서 다양한 담화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내용 요소를 학년군별로 담화 유형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듣기 말하기 영역의 담화 유형별 학년군 간 내용 위계)
(말하기 과정 및 전략 학습의 학년군 간 위계)
2)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에서 ‘화법’의 지도 내용 - 화법과 작문의 태도 영역을 추가하여 인지적 교육 내용과 정의적 교육 내용을 균형있게 배치 - 화법과 작문의 교육을 교육적 효과는 고려하지 않은 채 과도하게 통합하는 것을 배제하고 합리적인 수준에서 분리할 것은 분리하고 통합할 것은 통합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 원리와 실제 부분을 화법과 작문으로 분리한 것은 담화 유형 학습에 심화 집중할 수 있게 하므로 수행 중심의 학습을 통해 의사소통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을 구현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다.
(2) 담화 상황, 유형, 목적별 지도 내용 ※ 화법 교육의 내용은 크게 음성언어 의사소통과 관련된 일반적인 지식과 담화의 특성에 따른 화법 지식으로 볼 수 있다. ※ 담화 표현과 이해 방법을 결정하는 표면적 요인에는 담화의 상황, 유형, 목적이 있다. 1) 담화 상황별 교육 내용 ① 담화 상황에는 시간, 공간, 참여자, 맥락, 배경지식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② 종류 ㉠ 공식적 말하기와 비공식적 말하기 - 구별 기준 : 청자의 수가 많은가? 사무적인가? 소통 방식이 정형화되어 있는가? 대중매체 의사소통인가? - 비공식적 말하기에 익숙해 있는 학생들에게 담화의 상황에 따라 언어 표현의 방법이 다름을 인식시키고 이러한 표현 방법에 익숙해지도록 지도해야 한다. ㉡ 준비된 말하기와 즉흥적 말하기 - 준비는 말할 내용에 대한 준비, 말하기 절차에 대한 준비, 상대방의 반응에 대한 준비로 나눠볼 수 있다. - 준비된 말하기를 계획할 때는 말할 내용에 대한 준비와 실제 담화 상황에서 비언어와 준언어적 표현을 어떻게 할 것인가, 청중의 태도에 따라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등에 대한 것을 미리 고려해야 한다.(구체적인 표현이 긴장 정도나 청중의 반응에 따라 준비한 것과 차이를 보이므로) - 준비된 말하기라고 하더라도 원고를 보고 그대로 읽어선 안되며 청중의 반응에 따라 자신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준비된 말하기를 지도할 때, 실제 준비하는 과정과 구체적 담화 상황에서 이를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에 대한 준비 과정을 지도하고 실제 청주들 앞에서 수행해 보게 하는 과정을 모두 경험하게 한다. 2) 담화 유형별 교육 내용 ① 연설 ㉠ 개념 :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진술하는 것 ㉡ 종류 : 설명, 설득, 소개, 수여, 수령, 기념, 졸업 축하, 헌납, 홍보 연설 ㉢ 지도 내용 및 방법 - 연설문의 종류에 따라 일반적인 내용 항목을 학습자들에게 지도하고 이를 기초로 연설의 내용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 설명 연설과 설득 연설은 설명문과 설득문의 자성 방법과 유사하므로 기본적인 내용 구성은 쓰기와 통합하여 가르칠 수 있다. - 서론 : 청중의 주의를 끌 수 있는 장치 사용(관심 끌기, 인용하기, 주변 상황 언급하기, 청중 동원하기, 신변 잡담 언급 등) - 결론 : ‘종료신호 → 요점 재강조 → 결언’의 구조 사용, 명언, 격언, 속담등 인용,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다시 한번 강조하기, 미래지향적 결언, 청중 중심의 결언 ㉣ 연설 준비 과정 - 준비 개요서 작성하기 : 주제, 세부 목적, 핵심 명제를 분명히 기술하고,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내용을 구성한다. 대본과 달리 말할 내용의 자세한 설명은 제외한 상태에서 목차를 작성하는 형식으로 적는 것이다. → 실제 연설을 할 때 사용할 논의 전환의 표현이나 중간 요약을 따로 표시해 두고, 주요 아이디어나 서두, 결언은 모두 완전한 문장으로 쓴다. - 실행 개요서 작성하기 : 실제 연설을 수행할 때 참고로 하기 위하여 준비 개요서를 요약한다. 준비 개요서의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실제 수행할 때 말할 내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중요한 단어나 구를 중심으로 작성한다.(비언어적 표현도 표현) - 연습하기 : 개요서를 보지 않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조절해 가면서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연설을 끝낼 수 있도록 연습하게 한다. ※ 개요서에 의한 연설하기 : 완성된 대본을 사용하지 않고 개요서만 작성한 후 이에 기초하여 연습하고 실행하는 방법으로 수행 과정에서 청중의 반응이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② 토론 ㉠ 개념 : 어떠한 공동 문제에 대해 긍정 측과 부정 측이 각각 자기편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상대방을 설득하는 경쟁적 의사소통 방법 → 사회의 현상이나 문제점들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논리적인 사고와 표현의 방법을 기를 수 있다. ㉡ 유형 : 고전적 토론(표준 토론), 반대신문식 토론(CEDA식 토론 or 정책 토론), 칼포퍼식 토론, 의회식 토론, 링컨더글라스식 토론, 공적 포럼 토론 등 ㉢ 지도 내용 및 방법 - 토론 교수학습의 목표는 토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토론 능력이란, 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으로 주장하고, 상대의 주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반박하여 청중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정확한 토론의 방법에 따라 사고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반복적으로 수행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 토론하는 방법을 정확히 교수학습 한 뒤 이를 타 영역 학습에 적용하고 반복함으로써 토론 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③ 토의 ㉠ 개념 :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의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하여 여러 사람이 의견을 주고 받는 집단 의사소통의 방법이다. → 분석력, 판단력, 협동심 향상 ㉡ 종류 : 문제 해결식 토의, 포럼(공개 토의), 원탁 토의, 패널 토의(배심 토의), 심포지엄(단상 토의), 분임 토의, 세미나(질의식 토의) 등 ㉢ 지도 내용 및 방법 - 일반적인 토의 방법을 지도한 후 교실 상황과 필요에 따라 학습자가 토의 종류에 대한 경험을 확대하도록 한다. - 사회자의 역할 : 자기 말만 하고 남의 의견에 귀 기울이지 않는 사람, 적극적으로 토의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 의견을 정확하게 말하지 못하는 사람, 토의자끼리 서로 싸우게 되는 경우가 있을 때, 토의자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도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고 토의가 계속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표현법 지도 - 토의 참여자 : 자신의 생각을 토의 담화 표현법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무조건 비판하기보다는 함께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건설적인 비판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비판 기법 - 막연한, 전체적인 비판보다는 부분적, 구체적인 비판을 한다. - 무조건 비난하는 것보다 기준에 미치지 못함을 표현한다. - 간접적이고 완화된 표현을 사용한다. - 가능성에 주목하고 그것을 칭찬한다, 좋은 점을 이야기 한 다음 단점을 지적한다. - 비판보다는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④ 협상 ㉠ 개념 : 갈등의 상황에서 어떤 목적에 부합되는 결정을 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방법, 갈등의 상황을 문제의 상황 그 자체로 보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으로 보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아가는 상호 교섭적인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 서로를 더 많이 이해하고 신뢰하게 되며, 존중할 수 있게 된다. ㉡ 협상의 준비와 과정에서 고려해야할 항목(임칠성) - 자신과 상대방의 욕구를 구체적으로 규정하라 - 자신과 상대방의 권한이 어디까지인가를 분명히 하라 - 타결할 수 있는 최대, 최소의 영역을 설정하라 - 논지, 반대 논리, 스타일, 접근 기술을 결정하라 - 논의할 대상, 순서, 역할, 진행 과정과 방법 등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라 - 긍정적이고 서로에게 가치 있는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태도를 형성하라 - 합의된 후에 일어날 것에 대해 계획을 세워라 ㉢ 지도내용 및 방법 : 갈등 상황에서 협상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협상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지도하고 실제 수행을 경험해 보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⑤ 대화 ㉠ 개념 :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느낌에 대하여 표현하고 반응하는 과정 ㉡ 지도 내용 및 방법 - 정확한 의미 표현과 이해의 측면보다는 상대방과의 인간관계를 고려한 효과적인 표현과 이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의사소통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대화 방법을 지도한다. - 청자 지향적 관점의 표현(체면을 존중해 주는 표현)을 통해 효과적인 말하기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자아개념 1. 개념 :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기 스스로의 이해로 자신에 대한 신념이나 태도를 의미한다. 2. 습득 경로 : 부모, 형제, 교사 등과 같은 주변 인물들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습득, 사회적 비교나 자기인식을 통해서도 습득 3. 특징 - 자아개념에 따라 다른 사람들 또는 현실과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가를 결정 - 상대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긍정, 부정적으로 분류되며, 모든 사람은 특정 상황에서 자신에 대해 긍정과 부정의 감정을 다 지닌다. 4, 의사소통과의 관련성 ① 긍정적 자아 개념을 가진 사람 - 자기 개방적이며 자신의 말하기에 대해 자신감을 갖는다. - 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잃어버린 기회, 실수, 실패 등에 집착하지 않는다. - 새로운 환경에서 말하기를 주저하기도 하나 점차 완화되고 자신이 참여할 방향을 찾고 곧 대화를 즐긴다. ② 부정적 자아 개념을 가진 사람 - 자신감의 결여로 인하여 의사소통에서 회피나 공격과 같은 자기 방어적 성향을 나타낸다. - 부정적 표현을 자주하며 목소리가 작고 말을 주저하기도 하며 더듬기도 한다. 5. 화법교육에서의 지도 방향 ① 부정적 자아개념은 너무 높은 기대치로 인한 경우가 많으므로 학습자가 자신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② 교사와 동료 학습자들의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자아 개념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할 기회를 많이 가지도록 하고, 이때 적극적으로 칭찬과 인정을 해줄 수 있도록 한다.
⑥ 면담, 면접 ㉠ 개념 :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이루어지는 공식적인 성격의 질의-응답식 대화로 영어로는 다 같은 인터뷰에 해당한다. - 면담 : 상대방에게 정보나 도움을 얻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이를 정보 인터뷰라고 한다. - 면접 : 면담의 일종이며, 면접자가 피면접자의 성격이나 능력을 판단할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 유형 : 단독 면담, 면접/집단 면담, 면접 ㉢ 지도 내용 및 방법 - 면접 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며, 실제 수행 단계에서 주의해야 할 것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 면접자와 피면접자, 면담자와 피면담자로 역할을 나누어 역할극을 하는 모의 수행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질문 준비 방법 : 일반적인 내용에서 시작하여 본격적인 질문으로 넘어가도록 한다/부차적 질문에 대해 미리 준비한다. ※ 부차적 질문 : 주안적 질문에 대한 보충 질문, 응답이 불충분하거나 불명확할 때 다시 묻는 질문 - 당황스러운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 : 당황하지 않고 질문자의 의도를 가늠해 보기/잘 모를 때는 솔직하게 인정하고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한다.
3) 담화 목적별 교육 내용 ① 설득 ㉠ 개념 : 화자가 듣는 사람의 생각이나 느낌, 행동 등을 의식적인 의도를 가지고 변화시키려고 하는 언어 행동 → 구체적인 목적에 따라 설득 방법이 달라진다(신념 변화, 태도 변화, 행동 변화) ㉡ 설득 방법(아리스토텔레스) - 인성적 설득 : 화자의 지식과 경험, 생활 태도 등에 대하여 청자가 신뢰할 때 화자의 말에 설득된다. - 감성적 설득 : 사람들의 정서에 호소하여 감정적으로 공감을 얻는다 - 논리적 설득 : 논리적 사고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으로 논증의 방법을 사용한다. ㉢ 동기화 단계 조직(박경현) - 주의 환기 : 청자의 관심을 끌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단계(기발한 표현, 대담한 표현, 유머, 놀라운 사실, 뉴스, 질문하기, 경험담, 참고품, 증거물 등의 실물 활용) - 필요 : 청자에게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이며 왜 해결해야 하는지 인식시키고 그 문제에 대하여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 만족 :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청자를 만족시키고 앞으로 청자가 해야 할 행동의 방향을 제시한다. - 구체화 : 해결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화자의 말을 들었을 때 어떤 이익이 있으며 거절했을 때 어떤 손해가 있는지를 알게 한다. - 행동 촉구 : 청자가 해야 할 행동의 방향을 분명히 깨닫게 하고 그것을 실행하고자 하는 의지를 촉구한다. ② 설명 ㉠ 개념 : 상대방이 잘 모르는 것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방식 ㉡ 설명 방법 : 예시, 비교와 대조, 분류, 정의, 분석 등 ③ 질책 ㉠ 개념 : 상대방이 잘못을 했을 때 이를 꾸짖어 바로잡기 위해 하는 말하기 → 자신의 잘못을 깨달아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질책 방법(인간관계가 나빠지지 않도록 주의) : 체면 존중하며 말하기/잘못한 문제에 대해서만 질책하기/개선방법 제시하기/질책 후 위로와 격려하기 ④ 칭찬 : 구체적으로 칭찬하기/성격이나 인성을 판단하거나 평가하지 말고 행동에 대해 칭찬하기 4. 화법 교육은 어떤 방법으로 할까 (1) 화법 교수학습의 원리 1) 상호관계성 ① 음성언어 의사소통은 듣기와 말하기가 동시에 이루어지므로, 화법 교육에서도 말하기와 듣기가 관계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 토론과 비판적 듣기, 대화와 공감적 듣기 ② 학습자들이 말하기 듣기 활동을 수행할 때, 화자와 청자를 상호관계적으로 관련지어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한다.(수행 중심 교육) ③ 실제 수행에서는 학습자가 각자 자신의 역할을 유목적적으로 이행할 수 있게 교사에 의해 배려되어야 한다. 2) 이해와 적용 ① 교수학습 과정이 화법에 대한 지식의 이해 과정으로만 이루어지지 않고 실제 적용의 단계가 조화롭게 진행되어야 한다. ② 이해와 적용의 과정의 양적 조화가 아니라, 이해 과정에서 학습하는 지식이 적용 과정에 실제 필요한 지식이 되도록 해야한다. 3) 실제성 ① 화법 교수학습에서는 학생들이 교실 환경에서 실제 세계 상황에서 접하거나 접하게 될 말하기 듣기에 대해 경험(실제적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학생들의 언어 발달은 그들의 언어, 세계 지식, 사회와의 상호작용, 교실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 ※ 교수 : 학습자가 의도된 지식, 기능, 신념과 같은 학습력을 합리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 외적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과정 ② 실제적 수행 : 실제적 과제와 실제적 과제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수행 → 활동 과제가 실제 세계 상황에서 학습자가 겪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과제 수행 환경 역시 실제 세계 상황과 같아야 한다. (2) 말하기 듣기의 일반적 기능 지도 방법 1) 화제에 대하여 말하기(=3분 스피치) ① 학생들이 그들의 생활에서 경험한 중요한 생각이나 사건을 친구들 앞에서 묘사하게 하는 활동 ② 교사는 학생들이 화제를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미리 목록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③ ‘준비→수행→반응’ 단계에 따라 교수학습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예상하며 듣기(DLTA) ① 학생들에게 연속되는 이야기에서 다음에 무엇이 일어날 것인지를 예상하며 듣게하는 활동 ② 이야기 전체를 몇 부분으로 나누어 끊어 읽어 주면서 각 휴지마다 학생들이 다음을 예견하도록 한다. ③ 구체적인 방법 - 학생들이 미리 무엇을 들을 것인가를 예상한다. - 들은 것과 듣지 못한 이유를 토의한다. - 전에 예상한 것을 평가한다. - 예상한 것과 새 정보를 연결 짓는데 사용한 듣기 전략을 묘사하게 한다. 3) 언어 경험 방법(LEA) ① 교사가 이야기를 하다가 질문을 학생들에게 하면서 학생들이 이야기를 확장해 나가게 하는 방법이다. ②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말하기 기능을 익힐 수 있고, 주의집중해서 경청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 담화의 특성에 따른 화법 지도 방법 1) 대화 분석적 방법(=담화 분석법, 메타 말하기 방법) ① 개념 :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이 수행한 말하기 듣기의 내용과 방법, 태도 등을 분석하는 활동을 통하여 화법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게 하는 방법이다.(영상, 음성 자료 등 분석) → 의미 표현과 이해가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수행에 필요한 지식들을 깨닫게 된다. ② 의의 -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화법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해준다. - 문제의 의사소통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담화의 진행 양상에 대한 안목을 지니게 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좋은 화자와 청자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스스로 깨닫게 할 수 있다. 2) 내재적 수행법 ① 개념 : 성공적으로 담화 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연상하게 하는 방법이다. →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이 수행할 과정을 명확하게 영상화할 수 있도록 내, 외적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활용 - 실제적 수행 활동 전 단계 연습 과정 - 교실 환경에서 수행하기 힘든 담화 상황에 대한 연습 - 말하기 불안증을 완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 ③ 의의 - 외현적 연습만큼이나 효과적임이 증명되었다. - 실제 수행으로서의 전이 가능성이 높고 자기 완성적 예언으로 인하여 실제 수행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3) 실제적 수행법 ① 개념 : 학습자가 실제의 담화 환경이나 이와 유사하게 조정된 교실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경험 세계에서 수용 가능한 화제에 대하여 수행해야할 담화의 종류와 목적, 역할에 맞게 의사소통하게 하는 방법이다. - 실제 = 학습자의 행위 수행이 실제적(외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의미 + 담화 수행 활동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실제적이라는 의미 ② 지도 방법 - 담화 환경에 대한 정보가 학습 활동에 표면적으로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실제적인 담화 수행이 가능하다. - 활동이 끝난 뒤 자신의 수행을 점검할 수 있도록 ‘자기 평가’의 기회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 자신의 수행에 나타난 문제점 인식, 다음 수행의 목표 설정 - 다양한 종류, 목적, 배경의 담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 담화의 형식적인 면을 고정해 두고 화제에 변화를 줌으로써 학습자가 동일 유형의 담화 텍스트를 반복적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한다. 4) 모의 수행법(역할극) ① 개념 : 연극의 기법을 도입하여 담화의 상황에서 학습자로 하여금 허구적 역할을 수행하게 한 뒤 현실적 자아로 되돌아오게 함으로써 담화 수행의 방법과 담화에서 참여자들의 관점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어려 가지 문제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방법 ② 지도 방법 - 학습자가 자신의 입장에서 담화 환경에 맞게 수행을 하는 ‘실제적 수행법’과 달리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담화를 수행하고 자신의 입장에서 이를 되돌아보게 한다. - 문제가 있는 의사소통의 상황에서 허구적인 인물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자료가 충분히 제시되어야 학습자가 허구적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다. 5. 화법 교육에서 평가는 어떻게 할까 ※ 주의사항 - 평가해야 할 내용이 화법에 대한 지식, 기능, 전략 등과 같이 담화 수행에 관련된 것인지, 발표 토의, 토론, 면접 등과 같은 실제 담화 수행 능력인가를 우선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 학습자의 실제 말하기 듣기 수행능력을 직접 평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1) 분석적 평가 ① 개념 : 내용(담화 능력)을 구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요소들 각각에 대해 평가하고 이를 종합하여 측정하는 방법 ② 특징(총체적 평가와 비교) - 담화 수행에 대해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 평가하고자 하는 담화 수행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소들에 대해 각각 평가 - 교사의 주관적, 인상적 평가가 되기 쉽다. ↔ 객관성을 확보 - 학습자의 수행 능력 정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만을 제공한다. ↔ 학습자의 수행 능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 (2) 포트폴리오 평가법 ① 개념 : 학습자의 발달 과정을 보여 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모아 이것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 학습자가 음성언어 의사소통을 수행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관련 자료를 모아서 평가하는 방법(학습자의 준비 개요서, 실행 개요서, 수행 연습 일지, 자기평가지, 교사나 학부모의 관찰 평가지, 학습자의 수행을 담은 녹화 자료 등) ② 의의 : 학습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발전해 나가고 있는가, 학습자의 현재 상태는 어떠한가 등 학습자의 화법 능력발달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3) 녹화 기록법 ① 개념 : 학습자의 수행 장면을 녹화해 둔 뒤 이를 재생하여 보면서 평가하는 방법 ② 의의 - 학습자의 말하기와 듣기 수행에 대한 전모를 파악하여 강점, 약점에 대해 구체적 피드백을 줄 수 있다. - 평가 자료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자료로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자기 평가법과 동료 평가법 ① 자기 평가법 : 학습의 담화 수행을 학습자 스스로 평가 → 자신의 수행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게 하며 향후 말하기와 듣기 수행의 목표를 설정하는 데 유익하다. ② 동료 평가법 : 학습자의 수행에 대해 동료 학습자가 평가하게 하는 방법 → 학습자와 같은 눈높이의 청중들이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 수 있다. 평가를 하는 학습자에게 자신의 말하기와 듣기를 반성적으로 돌아보게하고, 화법 능력에 대하여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교사는 학습자가 평가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평가 항목을 미리 제시해 주는 것이 좋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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