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그 무렵 빠세나디를 상수로 한 다섯 명의 왕들385)이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들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기는 동안 이러한 논의가 생겼다.
"도대체 무엇이 감각적 욕망들 가운데 으뜸인가?"
3. 거기서 어떤 자는 형색386)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하였고, 어떤 자는 소리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하였고, 어떤 자는 냄새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하였고, 어떤 자는 맛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하였고, [80] 어떤 자는 감촉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그 왕들은 서로를 설득하지 못하였다.
4. 그러자 빠세나디 꼬살라 왕은 다른 왕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존자들이여, 오시오. 우리는 세존을 뵈러 갑시다. 가서 세존께 이러한 뜻을 아뢰어 세존께서 우리에게 설명해 주시는 대로 호지합시다."
"존자들이여, 그렇게 합시다."라고 그 왕들은 빠세나디 꼬살라 왕에게 응답하였다.
5. 그러자 빠세나디를 상수로 한 다섯 명의 왕들은 세존께 다가갔다.가서는 세존께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빠세나디 꼬살라 왕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저희 다섯 명의 왕들이 다섯 가닥의 감각적 욕망들을 갖추고 완비하여 즐기는 동안 '도대체 무엇이 감각적 욕망들 가운데 으뜸인가?'라는 이러한 논의가 생겼습니다.
거기서 어떤 자는 형색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하였고, 어떤 자는 소리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하였고, 어떤 자는 냄새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하였고, 어떤 자들은 맛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하였고, 어떤 자들은 감촉들이 감각적 욕망 가운데 으뜸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세존이시여, 도대체 무엇이 감각적 욕망들 가운데 으뜸입니까?"
첫댓글 법보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