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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발산에 세워진 제단
(신 27:1-10)
서 론
신명기 27장부터는 모세의 세 편의 설교 중 마지막 설교가 시작되는데, 이 마지막 설
교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가 ‘저주’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많이 나오는
단어가 ‘축복’입니다. 저주라는 단어가 축복보다 네 배나 더 많이 기록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과 축복의 하나님이신데 왜 이 부분에서는 저주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
셨을까요?
우리가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바로 얻기 위해서는 언약에 대한 바른 개념을 이해해
야 합니다. 언약은 문자 그대로 단지 말로 하는 약속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언약은
단순히 말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글도 포함하는 약속이며, 모든 약속 가운데 가장 강한
구속력을 가진 약속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인간과 관계를 맺으실 때, 사용하시는 방
편이 바로 이 언약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의 종교는 언약의 종교라고 말할 수 있습니
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아담과 맺으신 행위언약과 그리스도 예수, 그리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들과 맺으신 은혜언약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가 공부하는 신명기의 말씀은 모세가 40년 전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내용입니다. 이 언약을 시내산 언약이라고 하는데
본문의 상황은 시내산 언약을 맺은지 40년이 지난 후입니다. 그래서 그 동안에 태어
난 사람들, 혹은 시내산 언약을 맺을 당시 20세 미만이었던 소위 신세대들은 이 시내
산 언약을 잘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모세는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신세대들에게
시내산 언약의 내용을 다시 가르치고 새롭게 갱신합니다.
1. 모세의 명령
모세는 신명기 27장을 통해 세 가지를 명령합니다.
첫째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너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큰 돌들을 찾아
서, 그 위에 석회를 바르고 거기에 율법의 모든 말씀을 명백히 기록하라는 명령입니
다. 헷갈리거나 애매모호하게 기록하지 말고, 누가 듣고 읽더라도 모두 알 수 있는 쉬
운 말로 돌들 위에 율법의 말씀을 기록해야 합니다. 율법의 모든 말씀이라 하면 창세
기부터 신명기까지를 말하는데 그 모든 말씀을 다 기록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칼빈은
자신의 주석을 통해 이 명령이 ‘돌 위에 율법의 핵심을 요약해서 기록하라’는 명령
이라고 해석했습니다. 저도 그 해석에 동의를 합니다. 지금까지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세를 통해서 귀로만 율법의 말씀을 들었지만, 이제는 흰 석회 바탕에 검은 글씨로
드러나는 기록된 말씀으로 율법을 바꾸는 것입니다. 구전이 기록된 말씀으로 바뀌는
현장입니다.
그런데 왜 이 율법의 돌들을 축복을 선포하는 그리심 산에 세우지 않고 저주를 선포하
는 에발 산에 세우라고 명령하셨을까요? 주석가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미래를 아시
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순종해서 복을 받는 것보다 불순종해서 저주를 받
을 가능성이 더 많기 때문에 율법의 돌들을 에발 산에 세우도록 명령하셨다고 해석합
니다. 일리가 있는 해석입니다. 왜냐하면 모세가 신명기 31장 29절을 통해 ‘내가 알
거니와 내가 죽은 후에 너희가 스스로 부패하여 내가 너희에게 명한 길을 떠나서 여호
와의 목전에 악을 행하여 너희의 손으로 하는 일로 그를 격노케 하므로 너희가 말세
에 재앙을 당하리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자신이 죽은 후에 이스라엘 백성
들이 하나님 전에 악을 행하여 저주를 초래하고 말세에는 재앙을 당할 것이라는 사실
을 알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주가 인간에게는 도리어 현실적이기 때문에 율법의 말
씀을 에발 산에 세우라고 명령한 것입니다.
둘째로 에발 산에 돌단을 쌓되, 쇠 연장으로 다듬지 않은 자연석으로 단을 쌓고, 그
제단 위에 번제와 화목제물을 드리라는 명령입니다. 번제는 짐승을 모두 다 태워서 하
나님께 드리는 제사이기 때문에 번제를 드리는 사람에게는 남는 것이 없습니다. 그러
나 화목제는 내장 기름과 두 콩팥과 간에 덮인 껍질만 태우고, 나머지 고기로는 제사
드린 사람들이 공동의 식사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 고기를 혼자 다 먹을 수 없기
때문에 공동의 식사를 하라는 말씀이 두 번째 명령입니다.
셋째로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여섯 지파씩 나눠서 골짜기를 사이에 두고 있는 두 개
의 산, 그리심 산과 에발 산 중턱에 각각 서게 하라는 명령입니다. 골짜기를 사이에
두고 산 중턱에 섰기 때문에 서로 바라보며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열 두 지파
가 모두 산 중턱에 서면 제사장들이 가운데 골짜기에 서서 축복과 저주의 말씀을 선포
합니다. 선포하는 말씀이 저주의 말씀이면 에발 산에 서 있는 여섯 지파가 아멘으로
대답하고, 축복의 말씀이면 그리심 산에 서 있는 여섯 지파가 아멘으로 대답을 해야
합니다.
신명기 27장을 보면 열 두 가지의 저주가 선포되는데, 저주와 축복이 선포되는 에발
산과 그리심 산이 서 있는 곳이 세겜이었기 때문에, 이 열 두 가지 저주를 ‘세겜의
십이 저주’라고도 말합니다. 이 세겜은 전통이 있는 장소입니다.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들어와서 5대 제단을 쌓았는데, 그 가운데 처음으로 쌓은 제단이 세겜 제단입니
다. 또한 야곱이 에서의 진노를 피해서 밧단 아람에서 20년 동안 도피 생활을 하다가
에서를 만나 화해한 후에, 엘엘로해이스라엘(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라)이라
는 제단을 쌓고 제사를 드린 곳도 바로 세겜입니다.
세겜의 열 두 저주는 드러난 일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은밀히 행한 죄를 향해서도 선
포되는 저주입니다. 신명기 27장 15절을 보면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
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
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우상을 세우고 우상 숭배하는 자는 저주를 받게 됩니다. 이
자리에 있는 여러분들은 이 번 추석 명절에 절대로 우상숭배에 빠지지 마시기를 바랍
니다. 온 가족이 총동원해서 우상을 숭배하라고 강요해도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그
래야 가족이 복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16절에서는 ‘그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했으며,
17절에서는 ‘그 이웃의 지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땅
을 소유한 사람들의 땅의 경계를 표시하는 것을 지계석이라고 하는데, 이 지계석을 조
금씩 옮겨서 자기 땅을 넓히는 땅 도둑은 저주를 받게 됩니다.
또한 소경으로 길을 잃게 하는 자(18절),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케 하는
자(19절)는 저주를 받고, 계모와 구합하는 자는 그 아비의 하체를 드러내었으니 저주
를 받게 됩니다(20절). 계속해서 짐승과 교합하는 자(21절), 그 자매 곧 그 아비의 딸
이나 어미의 딸과 구합하는 자(22절), 장모와 구합하는 자(23절), 그 이웃을 암살하
는 자(24절), 무죄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25절)는 저주를 받게 됩니다.
2. 언약의 6대 구조와 2대 인준방식
사랑의 하나님께서 신명기에서 이렇게 많은 저주를 선포하신 바른 이유를 알기 위해서
는 언약이 무엇인지 잘 알아야 합니다. 구약성경에 나타난 언약은 고대 근동 지방의
언약과 동일한 여섯 가지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언약을 체결하려면 이 여섯 가
지 구조를 모두 갖춰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에도 이 구조
가 잘 나타납니다.
첫째로 언약 당사자를 소개하는 전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체결하실 때, “나
는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고 자신을 소개하십니다.
둘째로 역사적으로 베푼 은혜를 진술합니다. 여기서는 언약 당사자가 왜 언약 체결권
을 갖는지, 역사적으로 어떤 은혜를 베풀었기 때문에 언약 체결을 요구하는지 그 이유
를 설명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나는 너희를 노예상태에서 해
방시켰다. 나는 40년 동안 너희들에게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주었다. 나는 너희를 인도
하여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거저 주었다”고 말씀하시면서, 이런 은혜를 주셨
기 때문에 언약을 체결할 권리를 갖고 계시다는 사실을 선포하십니다.
셋째로 언약 당사자가 요구하는 규례들이 나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
해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 규례입니다. 신명기에 나타난
모세의 두 번째 설교(4:44-26:19)는 이와 같은 규례를 설명한 내용입니다.
넷째로 그 규례들을 기록하고 보관하여 수시로 재독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돌들
을 세우고 석회를 발라서 율법의 말씀을 기록하고 수시로 읽도록 명령하신 것이 바로
이 부분에 해당됩니다.
다섯째로 언약체결에는 반드시 증인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의 1절에서는 모세와
이스라엘 장로들이 언약 갱신의 증인으로 등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언약의 규례를 지키면 축복이 선포되고, 언약의 규례를 어기면 저주가 선
포됩니다. 언약은 지켜도 그만이고, 안 지켜도 그만이 아닙니다. 언약을 지키면 축복
을 얻고, 지키지 않으면 저주를 받습니다. 언약은 이 축복과 저주의 선포에 의해서 실
효성과 어느 누구도 업신여길 수 없는 위엄을 갖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언약은 어떻게 인준하는 것일까요? 하나님께서는 언약을 맺으실 때 두 가
지 방법으로 언약을 인준하십니다. 하나는 짐승을 쪼개 놓고 횃불이 지나가게 하는 방
법입니다. 창세기 15장 17절에서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실 때, 이런 인준 방법을 쓰
셨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하나님 앞에서 공동의 식사를 나누는 방법입니다. 출애굽기 24장 11절
에서 시내산 언약을 맺을 때에도 모세와 아론과 70명의 장로들이 하나님을 보고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였다고 했습니다. 공동의 식사는 단지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준의식을 위한 것입니다. 에발 산에 단을 쌓고 화목제를 드린 후에 하나님
앞에서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라는 말씀도 바로 언약을 갱신하는 인준의식입니다.
3. 언약이 적용되는 세 영역
하나님께서 언약을 체결하시는 대상은 누구일까요?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사람들
과 언약을 체결하고 축복과 저주를 약속하신 것이 아닙니다. 오직 그 대상은 애굽에
서 구원해 내시고 가나안 땅에 정착시키신 하나님의 백성들입니다. 따라서 축복과 저
주의 약속은 이 명령에 순종하면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이미 구원
의 은혜를 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행복의 길과 불행의 길을 가르시는 것입니다. 본
문 9-10절에는 ‘모세가 레위 제사장들로 더불어 온 이스라엘에게 고하여 가로되 이스
라엘아 잠잠히 들으라 오늘날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백성이 되었으니 그런즉 네 하
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복종하여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명령과 규례를 행할지니
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백성이 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이라
도 하나님의 명령대로 살면 축복을 받고,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면 저주를 받게 됩니
다. 그렇다면 도대체 축복과 저주란 무엇일까요? 축복은 사람이 현재 가지고 있는 가
치에 가치를 더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존귀하게 여김을 받는다면, 축복은 그 사
람을 더욱 존귀하게 만들어줍니다. 명예를 가진 사람이 축복을 받으면 더욱 명예로워
집니다. 물질을 가진 사람이 축복을 받으면 물질이 더욱 풍성해집니다. 하늘의 영원
한 상급을 가진 사람이 축복을 받으면 상급이 더해집니다. 이처럼 축복이란 가치가 더
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존귀와 명예와 재물을 얻으려면 하나님의 명령
과 규례에 순종하여 살면 됩니다.
반면에 저주란 가치가 감소되는 것입니다. 물질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물질을 잃어버
립니다. 자식을 많이 두고 있던 사람이 자식을 잃어버립니다. 명예롭던 사람이 명예
를 잃게 됩니다. 하늘에 쌓았던 상급이 모두 찌그러듭니다. 이와 같이 가치를 잃어버
리는 것이 저주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지옥에 가는 저주를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를 어길 때, 가치가 감소되는 저주를 받게 되는 것입니
다. 하나님의 백성 된 우리는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를 따라 살 때 축복을 누리고 이
를 어기면 저주를 받게 된다는 사실을 잘 깨달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점에서 언약은 계약과 명백히 다릅니다. 언약에는 축복과 저주의 약속이 따
라오지만, 계약(contract)이나 사교(fellowship)에는 축복과 저주의 약속이 없습니
다. 그러므로 언약은 우리 삶의 세 가지 영역에 적용이 됩니다. 첫째로 가정입니다.
가정은 단순한 계약조직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부끼리 몇 년 살아보고 좋으면
계약기간을 연장하고, 싫으면 헤어질 수 있는 계약결혼은 비성서적입니다. 결혼은 하
나님 앞에서 맺는 거룩한 언약이며, 가정은 언약의 기관입니다. 이 언약을 평생 지키
고 살면 언약적인 축복이 따라오지만, 이 언약을 깨뜨리면 고통과 언약적인 저주가 따
라옵니다. 결혼이 단순히 계약이 아니라 언약이라는 사실은 언약의 구조를 통해서도
잘 알 수 있습니다. 언약에는 증인이 필요하고 공동식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결혼
식 때는 주례자가 증인으로 사인을 하고 언약을 인준하는 공동식사가 이루어지지 않습
니까?
어떤 부부가 젊은 나이에 결혼을 해서 아이들을 열 한 명이나 낳았습니다. 그런데 살
다보니 도저히 서로 맞지 않아서 이혼을 하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재산
을 나눴는데, 아이들을 나눌 수가 없었습니다. 서로 여섯 명의 아이들을 데려가겠다
고 싸우다가 결국 목사님을 찾아가서 이 문제를 상담했습니다. 곰곰이 생각하시던 목
사님은 “그러지 말고 가서 아이를 하나 더 낳으세요. 그러면 아이들을 여섯 명씩 데
리고 살 수 있지 않습니까?”라고 권면했습니다. 이 부부는 좋은 생각이라고 여기고
열 달 동안 같이 살며 아이를 낳았습니다. 그런데 그만 쌍둥이를 낳고 말았습니다. 그
래서 결국 아이들을 나누지 못하고 같이 살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가정은 언
약적 조직입니다. 싸우든지 지지고 볶든지 계속 붙어살면 언약적인 축복이 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가정을 깨뜨리면 언약적 저주로 인해 고통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기
억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언약적 조직은 교회입니다. 교회는 그냥 아무나 와서 회원이 되는 것 같아도
그렇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삼고 하나님께 순종하겠다는 언약이 교회
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 언약을 따라 신앙생활을 하면 천 대에 걸친 축복이 따르
지만, 이 언약을 어기면 삼 사대에 걸친 저주가 따릅니다. 아버지가 부자라도 그 자녀
들이 재물을 다 허비하고, 손자 때에는 더욱 재물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처럼 신앙생
활도 하나님 앞에 거룩한 언약임을 깨달아서 이 언약을 지키고 순종하십시오. 하나님
께 충성했는데 아무 것도 주시지 않는 법은 결코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순종하는 이
들에게 반드시 언약적 축복을 부어주십니다.
셋째로 국가도 언약적인 조직입니다. 위정자들은 그냥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백성
앞에서 언약을 맺습니다. 국가를 잘 보호하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를 지키기
로 언약한 후에 위정자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국민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한민국 국민
으로서 반역하지 않고 대한민국에 충성하며 살 것을 언약합니다. 만약 위정자가 자유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고 시장경제체제를 전복시키려고 하면 그는 언약을 어김으로써
저주를 받게 될 것입니다.
결 론
우리는 때로 가정이나 교회, 혹은 국가의 언약을 어겨서 언약적 저주를 받게 되는 경
우가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언약적인 축복보다는 도리어 저주를 더 많이 받았
고, 그래서 나중에는 이방국가의 포로가 되는 비참한 신세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
나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 된 상황에 닥칠지라도 다시 돌아오라는 말씀을 주
고 있습니다. ‘내가 네게 진술한 모든 복과 저주가 네게 임하므로 네가 네 하나님 여
호와께 쫓겨간 모든 나라 가운데서 이 일이 마음에서 기억이 나거든 너와 네 자손이
네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한 것을 온전히 따라서 마음을 다하
고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마음을 돌이키시
고 너를 긍휼히 여기사 네 포로를 돌리시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흩으신 그 모
든 백성 중에서 너를 모으시리니 너의 쫓겨간 자들이 하늘 가에 있을지라도 네 하나
님 여호와께서 거기서 너를 모으실 것이며 거기서부터 너를 이끄실 것이라(신 30:1-
4).’ 이스라엘 백성들이 시내산 언약을 어겨서 포로가 되었을지라도 다시 하나님께
돌아오고, 순종하면 설령 하늘 끝에 가서 포로가 되어 있을지라도 하나님께서 다시 복
을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여 이 율
법 책에 기록된 그 명령과 규례를 지키고 네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여호와 네
하나님께 돌아오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과 네 몸의 소생과
네 육축의 새끼와 네 토지 소산을 많게 하시고 네게 복을 주시되 곧 여호와께서 네 열
조를 기뻐하신 것과 같이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네게 복을 주시리라(신 30:9-10).’
삶 가운데 언약적인 축복을 받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감사하십시오. 그러
나 혹시라도 삶 가운데 언약적 저주를 받고 있는 분들이 계십니까? 그렇다면 회개하
고 돌이키십시오. 하나님께서는 회개하고 돌이키는 백성들을 다시 회복하시고 축복하
신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 축복받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인생들이 되시기를 주
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피영민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