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BS 방송국의 Top Srories에 다음과 같은 기사가 전해졌습니다. 사고는 현지 시간으로, 17일, 월요일에 발생했다고 합니다.
'Delta plane flips upside down after crash landing in Toronto'
'Authorities say at least 18 people are injured after a Delta Air Lines plane flipped upside down while landing amid wintry conditions Monday at Toronto Pearson International Airport'
'토론토에서 델타항공 여객기가 지상에 충돌 착륙 후, 거꾸로 뒤집히다'
'월요일에 토론토 피어슨 국제공항에서 겨울철 기상 조건하에 델타 항공사 여객기가 착륙하는 도중에 거꾸로 뒤집혔다고 당국은 전합니다'
기상학자들에 의하면 사고 당시에 눈이 날리고 있었고, 가시거리가 6마일로 줄었고, 바람은 시속 20마일, 그리고 시속 37마일까지의 돌풍이 불고 있었다고 하는군요.
사고 원인은 아직 분명치 않지만, 기상 조건으로 보아서 지상에 착륙하는 순간에 바닥이 미끄럽고 돌풍이 강하게 정면에서 불어와 갑자기 비행기 동체가 균형을 잃고 거꾸로 뒤집힌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영하 17도 이하의 기온이었다고 하는군요.
그런데 놀라운 것은 80명의 승객이 몇몇이 심하게 부상을 입은것 외에는 모두 무사했다는 것입니다. 뉴스의 영상을 보면, 뒤집힌 항공기에서 승객들이 한명, 한명 항공기 출입문에서 눕힌 자세로 빠져나오고 있었습니다. 자기 짐을 든 사람도 있고,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듯이 옷매무새를 챙기면서 걸어오고 있었습니다. 정말 다행이며 어쩌면 기적같은 일입니다.
뒤집힌 항공기의 중심 부분에서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었습니다. 자칫하면 불이 크게 번져서 큰 희생이 따를번 했지요. 착륙 시점이라 승객과 승무원 모두가 착석하여 안전 밸트를 매고 있어서 뒤집혔어도 죽거나 큰 부상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사고를 보면서 우리네 인생도 거꾸로 뒤집힐 때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스듬하게 뒤집혀도 문제인데, 완전히 거꾸로 뒤집히면 당장 어떻게 할 대책이 없지요. IMF를 거치면서 많은 사람들이 거꾸로 뒤집히는 인생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큰 충격의 거꾸로 뒤집히는 경제적인 추락과 몰락의 쓰라린 경험을 했을 것입니다.
성경에서 이런 기가막힐 고난과 시련을 당한 사람을 꼽으라면 요셉일 것입니다. 이복 형제들에게 미움을 사서 노예로 팔린 몸이 되어 애굽으로 와 몸종이 되었지만, 요셉은 여호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지키며 자신의 경건성과 정직함, 그리고 성실함으로 그는 마침내 거꾸로 뒤집힌 그의 인생을 역전시켜서 애굽의 총리가 됩니다.
"너는 내 집을 치리하라 내 백성이 다 네 명을 복종하리니 나는 너보다 높음이 보좌뿐이니라 바로가 또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너로 애굽 온 땅을 총리하게 하노라 하고"(창세기41:40,41)
바로 왕은 우상을 섬기는 사람이었지만, 여호와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셔서 뛰어난 명철과 지혜를 주시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렇게 인정했습니다.
"바로가 그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와 같이 하나님의 신이 감동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얻을 수 있으리요 하고"(창세기41:38)
그러니까 바로 왕은, 요셉의 하나님을 향한 신앙이 특별하여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감동을 받으신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말이지요.
그렇습니다. 요셉처럼 거꾸로 뒤집힌 인생같을지라도, 살아계신 사랑의 하나님을 믿고 바라보면서 인생의 주인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흔들림없이 나아가면, 요셉을 애굽의 총리로 높혀주신 것처럼, 우리 인생도 하나님께서 일으켜 세워주실 것을 믿습니다.
거꾸로 뒤집힌, 그것도 불이 붙은 항공기에서 80명의 승객이 모두 살아난것처럼,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인생의 거꾸로 뒤집힌 상태에서도 하나님 아버지께서 일으켜 세워주실 것입니다. 결코 망하지 않게 하실 것입니다.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핍박을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우리가 항상 예수 죽인 것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도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고린도후서4:8-10)
부할하신 예수님의 생명이 우리에게 있음을 믿는다면, 이 세상에서 넘어지고 자빠지며 거꾸로 뒤집히는 인생을 만난다고 하여도 결코 망하지 않습니다. 그 생명력으로 다시 일어섭니다. 주님이 붙들어 일으켜 주십니다.
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