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박사의 경배
Adoration of the Magi
동방의 박사들이 아기 예수에게 경배를
들이는 모습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니'
- 마태복음 2:2
-
그리스도의 탄생과 관련된 이야기는
마가의 복음서나 요한의 복음서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마태의 복음서에 따르면 동방의
점성술사(동방 박사)들이 메시아의 도래를 알리는 별을 따라
베들레헴으로 찾아와 그리스도에게
경배하며 황금, 유황, 몰약을 바쳤다고 합니다.
누가의 복음서는 그리스도가 마굿간에서
태어났으며,
그리스도의 탄생을 알리는 천사의
부름을 받은 양치기들이 아기 예수를 찾아와 경배했다고 전하며,
동방 박사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럼 화가들이 그린 <동방
박사의 경배 Adoration of the Magi >에는 동방 박사들이 등장할까요?
LEONARDO
da Vinci
Adoration of the
Magi
1481-82
르네상스의 위대한 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동방박사의 경배는 그가 스승 베로키오에게서 독립한 후
그린 최초의 대작으로 누르스름한
갈색만으로 그려진 미완성 작품입니다.
배경에는 베들레헴 마굿간 대신 페허가
된 석조건물을 그리고,
일반적으로 다른 화가들이 그려왔던
동방박사들의 경배와는 달리 많은 인물을 그려 넣었죠.
뒷 배경을 보면 말 탄 자들이
어지럽게 그려져있고 그 앞으로 승리와 평화의 상징인 올리브 나무와
종려 나무 아래 앉아 있는 마리아와
아기 예수가 보입니다.
그리고 동방 박사들로 보이는 이들이
경배를 하고 있습니다.
동방 박사가 베들레헴의 아기 예수를
찾아 경배하던 그때,
탄생한 왕을 죽이려고 보낸 헤롯왕,
그 죄악의 어지러운 세상에 승리와
평화의 왕으로 오신 아기 예수를 그리려 한것일까요?
GIOTTO
di Bondone
No. 18 Scenes from
the Life of Christ: 2. Adoration of the Magi
1304-06
수백년 동안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중요한 축일은
그리스도가 동방 박사들의 경배를 받은
공헌축일(1월 6일)이었습니다.
3세기 경까지 동방 박사들은 동방의
왕이었으며 세명이라고 알려져 있었죠.
9세기 무렵 이들은 아시아인
발타샤르, 유럽인 가스파르,
아프리카인 멜키오르라는 구체적인
이름을 갖게 되었으며, 각각 다른 인종으로 설명되었습니다.
조토의 작품에서도 동방 박사들은 왕의
모습으로 그려집니다.
이들을 통해 그리스도는 왕 중의
왕이라는 위치를 갖게 되는 것이죠.
BOTTICELLI, Sandro
Adoration of the
Magi
c. 1475
Tempera on panel, 111 x 134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산드로 보티첼리(Sandro Botticelli, 1445∼1510)가 그린 '동방박사의 경배'는
동방의 왕이자 박사였던 세 사람이 별의 인도를 받아 베들레헴으로 찾아가,
새로 나신 아기예수에게 황금과 유황, 몰약을 예물로 드리고 예배했다는
마태복음 제2장의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사실 '동방박사의 경배'라는 주제는 서양미술사에서 오랫동안 즐겨 다뤄진 인기 주제였죠.
겉으로는 이전의 '동방박사의 경배'를 그린 다른 그림들과 별다른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 그림 속에 그려진 세 명의 동방박사의 얼굴은 실제 메디치 가문사람들의 초상이죠.
아기 예수에게 경배를 드리는 백발의 동방박사는 메디치 가문의 원로인 코시모,
붉은 망토를 걸친 동방박사는 코시모의 첫째 아들인 피에로,
그 옆의 하얀 옷을 입고 있는 동방박사는 코지모의 둘째 아들인 조반니입니다.
이외에도 메디치 가문의 주요 인물들의 초상을 찾아볼 수 있는데
조반니 옆의 검정 옷을 입고 서있는 남자는 조반니의 아들인 줄리아노죠.
허물어진 담 뒤에 있는 바위를 옥좌 삼아 앉은 성모는 보티첼리의 스승
프라 필리포 리피Fra Filippo Lippi의 성모들과 많이 닮았습니다.
인물들이
모두 15세기 이탈리아인들의 복장을 하고 있어 세속적 분위기가 더 강하네요.
하지만 이
그림이 특히 유명한 것은 맨 왼쪽에 있는 보티첼리 자신의 초상 때문입니다.
델
라마보다도 한결 강렬한 눈길로 우리를 바라보는 이 젊은 화가의 초상은
명성을
얻기 시작한 자신감에 가득 차 있습니다.
Correggio
The Holy Night
1530
하늘에서는 천사들이, 땅에서는 목동과 하녀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젊은 마리아는 아기 예수를 사랑이 가득한 얼굴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후면에는 나귀를 돌보는 요셉의 모습이 보이구요.
어두운 가운데 화면을 신비롭게 밝혀 주는 빛은 작은 아기에게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 신비로운 빛 때문에 목동은 모자를 벗으면서 경의를 표하려 하고
마리아 쪽의 하녀는 눈이 부셔 미간을 좀 찡그리고 있네요.
인공적이면서도 드라마틱한 명암법이 화면 전체를 지배하고,
사건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고조 시키고 있습니다.
예수는 아주 작고 여리지만 그 빛으로 인하여 이 그림의 주인공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네요.
개인적으로 이
그림에는 정말 캐롤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이 썩 잘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천사들이 내려와야 하는 우주적 사건이지만 그 성스러움에도 불구하고
목격자들은 아주 적고 또 소박한 사람들뿐이기 때문이죠.
LIPPI, Filippino
Adoration of the Magi1496
The Adoration of the Magi
The Adoration of the Magi
구경꾼들이 많았던 다른 그림들에 비해 이
그림에선 위쪽으로 전원과 도시 풍경이 넓게 펼쳐진 가운데
왼쪽의 농부들 몇이 이 광경을 구경하고
있을 뿐입니다.
몇 명은 이 신기한 장면을 더 잘 보기
위해 지붕에까지 올라갔네요.
기묘하게도 이들의 얼굴에는 경외의
표정보다는 노골적인 호기심이 드러나 있을 뿐입니다.
보티첼리보다 훨씬 후에 그려졌음에도 이
플랑드르 화가의 그림에는
중세의 분위기가 아직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중요 인물인 마리아와 지붕 위 구경꾼들의
비례가 맞지 않는 크기에서 그것을 알 수 있죠.
무릎 꿇은 붉은
옷을 입은 왕은 선물로 이삭의 희생을 조각한 것을 마리아의 발치에 내려놓았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예수가 치를 희생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그림에서는 경건함 속에
불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앞의 그림들과는 다른 등장 인물들
때문이죠.
이 이상한 한 무리의 사람들은 오두막 문
뒤에 숨어서 이 광경을 훔쳐보고 있는데요,
벗은 몸에 붉은 가운만 입은 인물은
왕관을 쓰고 있어서,
아마도 염탐하러 온 헤롯 왕일 것이라는
짐작을 낳게 합니다.
또는 적그리스도와 그의 추종자들로
생각되기도 하죠.
그가 오른손에 들고 있는 투구에는-사실
이것은 회색 가운을 입은 두번째 왕의 것인데-악마가 그려져 있어
이 경배하는 왕들의 이교도 신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원경에 보이는 이 이교도 왕들의 군대는
마치 전투를 하려 하는 것처럼 서로를 향해 달려갑니다.
예수 탄생을 암시하는 신비로운 별이
푸르스름한 예루살렘의 성벽 위에 떠 있지만
그 희미한 붉은 빛은 우리가 느끼는
불안감을 씻어 주지 못하죠.
자세히 뜯어 보면 볼수록 수수께끼 같은
그림입니다.
이 성스러운 사건의 곳곳에 숨어 있는
악의 상징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아마도 보티첼리의 ‘신비한 탄생’에서처럼
예수 탄생 후 1500년이나 지났음에도
여전히 창궐하는 악의 세력으로부터
벗어나게 해 줄 메시아의 재림을 기원하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BOSCH, Hieronymus
Adoration of
the Magi (central panel)c. 1510
BOSCH, Hieronymus
Adoration of the Magi (detail)c. 1510
Bruegel - The Adoration of the Magi 1564
동방의 세 박사가
새로 탄생하신 왕께 경배를 드리기 위하여 먼 길을 여행하여 왔습니다.
네덜란드의 화가 브뢰헬은 이 작품에서 세 동방박사가 성모님의 품에 안겨 있는 아기 예수께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선물로 바치는 장면을 그리고 있습니다.
노년, 중년, 청년으로 그려진 세 동방박사는 농부처럼 소박한 모습인데
그 중에서도 흑인 남자를 젊은 동방박사로 그린 것이 특이합니다.
브뤼겔은
도상학적으로 전통적으로 화려하게 취급되었던 ‘동방박사의 경배’를 마을 광경이라는
약간 삐딱하고 기괴한 연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늙고 후줄근한 히피나 이빨 빠진 노인네로 두 동방박사를 그렸는데
우측에 고립된 가장 어린 흑인 동방박사는 멋지고 섬세한 얼굴 선에 뭔가를 묻는 듯한
착잡한 눈매를 지니고 있습니다.
Durer - The Adoration of the Magi 1504
독일
르네상스 회화의 완성자인 알브레히트 뒤러(Albrecht Dürer)가 그린 그림으로
이탈리아 피렌체 우피치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신약성서 《마태 복음서》 1장에 기록된 것처럼 동방에서 별을 보고 찾아온 박사들이
아기
예수를 보고 경배를 올리며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예물로 주었다는 내용을 형상화한 것이죠.
뒷면에는 쇠락한 다윗 궁성의 폐허 한구석에 외양간이 만들어져 있는데,
이것은 아기 예수가 다윗의 계보를 잇는 인물이기에
다윗
왕의 궁성 터를 빌려서 태어났다는 전설에 의거한 것입니다.
아기
예수를 경배하는 박사들은 각기 삶의 단계를 상징하고 있는데,
이것은 중세 동방교회의 전통이죠.
유럽을 상징하는 나이 든 카스파르가 황금을 바치고 있고
아시아의 젊은 왕 멜키오르와 아프리카의 발타사르가 순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청년, 장년, 노년의 상징입니다.
그리고 당시에 알려져 있던 세 대륙을 우의적으로 표현한 것이죠.
화면
중앙의 멜키오르의 모습은 화가 자신의 자화상이기도 합니다.
RAFFAELLO Sanzio
The Adoration
of the Magi (Oddi altar)1502-03
ANGELICO, Fra
The
Adoration of the Magic. 1445
ANGELICO, Fra
The Adoration of
the Magi (detail)c. 1445
DAVID, Gerard
Adoration
of the Magic. 1500
FIORENZO DI LORENZO
The
Adoration of the Magic. 1490
MEMLING, Hans
Adoration
of the Magic. 1470
BRUEGHEL, Pieter the Younger
Adoration of the Magic. 1600
BRUEGHEL, Pieter the Younger
Adoration of the Magi (detail)
BRUEGHEL, Pieter the Younger
Adoration of the Magi (detail)
DÜRER, Albrecht
Adoration of the Magi1504
DÜRER, Albrecht
Adoration of the Magi (detail)1504
RUBENS, Pieter Pauwel
Adoration of the Magi1618-19
RUBENS, Pieter Pauwel
The Adoration of the Magi1624
TINTORETTO
The
Adoration of the Magi1582
TINTORETTO
The Adoration of the Magi (detail)
15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