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 10일 화요일(癸卯년 壬戌월 辛丑일)
乾
□辛壬癸
□丑戌卯
甲乙丙丁戊己庚辛
寅卯辰巳午未申酉
오늘은 먼저 도착한 새로운 12운성학회 자격시험(2급) 답안지 채점을 몇 개 해보았다. 문제가 사지선다형이 아니라 직접 쓰게 하는 문제였기에 채점이 수고스러웠지만 뿌듯했다. 새로운 명리 이론이 전국 곳곳으로 퍼져 나가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동방대나 신설동에서 함께 공부하는 분들은 사주 100개로 매주 숙제를 내기 때문에 그런 문제에 익숙하겠지만 수업을 직접 받지 않는 분들은 동영상이나 책을 보고 공부해야 한다. 그런데도 대부분 답을 완벽하게 쓰고 있었다. 이제 명리학도 같은 팔자를 보고 같은 질문을 한다면 같은 답이 가능하다는 신호탄이다.
새로운 명리 이론에 능숙하게 되면 기존 명리 이론과는 멀어지게 된다. 멀어질 수밖에 없다. 천간과 지지 중심의 명리학을 하게 되면 오행 기준 설명이 어설프게 생각되기 때문이다.
주역은 음과 양을 괘(卦)로 표시하여 헷갈리지 않는다. 단지 해석하는 사람이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음을 무시하는 경우는 많다. 사대난괘(四大難卦)라는 수뢰둔(水雷屯) 택수곤(澤水困) 중수감(重水坎) 수산건(水山蹇)도 대부분 부정적인 설명이 많다. 이 괘들은 음효(陰爻) 중심으로 되어 있다.
태양은 좋고 달은 좋지 않다는 사고방식을 버려야 한다. 음과 양은 대등하다는 생각을 가질 때 명리학이나 주역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음과 양을 대등하게 여길 때 사회는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 음양 운동이 활발하면 활력과 생명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도시와 시골, 중심과 변두리 높은 곳과 낮은 곳, 넓은 곳과 좁은 곳,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은 대등하다. 하는 일만 다를 뿐이다.
계절 | 봄 | 여름 | 가을 | 겨울 |
하루 | 아침 | 낮 | 저녁 | 밤 |
12운성 | 생욕대 | 록왕쇠 | 병사묘 | 절태양 |
12신살 | 지연월 | 망장반 | 역육화 | 겁재천 |
출퇴근 | 출근 | 열일 | 퇴근 | 잠 |
일의 양 | 일이 많아진다 | 정신없이 바쁘다 | 일이 줄어든다 | 여유있다. 한가하다 |
乾
□辛壬癸
□丑戌卯
甲乙丙丁戊己庚辛
寅卯辰巳午未申酉
본질이 약하면 지엽적인 卯戌합이나 丑戌형을 이야기할 것이다. 합과 형의 개념 설명도 하지 못하고 무조건 외워서 들은 대로 말한다. 그래서는 안 된다.
巳午未 운에는 연간 癸水가 록왕쇠로 식신격이다. 더 확산 더 상승하는 식신 활동을 하면 좋다. 寅卯辰 대운에는 일간 辛金이 록왕쇠가 된다. 록왕쇠 운은 힘들더라도 바쁘게 살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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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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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月 癸水
□癸□□
□□寅□
正月 癸水 值三陽之候 雨露之精 其性至柔 先用辛金 生癸水之源 次用丙火照暖 名陰陽和合 萬物發生。辛丙兩透 金榜有名。
寅월 癸水는 삼양(三陽)의 철에 이르니 우로(雨路)의 정(精)으로 그 성질이 지극히 유(柔)하다. 먼저 辛金을 용신으로 삼아 癸水를 생하는 근원으로 삼고, 丙火를 차용(次用)하여 조난(照暖)하면 음양화합(陰陽和合)이 되어 만물이 발생한다. 그래서 寅월 癸水에 辛金과 丙火가 양투하면 금방(金榜)에 이름을 올린다.
해설) 寅월 癸水는 장생이다. 성질이 유(柔)하니 辛金으로 금생수 해야 된다고 한다. 그리고 丙火를 써서 따뜻하게 하면 음양화합으로 만물이 발생한다고 소설을 쓴다. 寅월 癸水에 辛金과 丙火가 양투하면 과거급제한다고 한다.
寅월에 丙火와 癸水는 장생이고 辛金은 건록이다. 난강망은 寅월에 辛金이 건록이라는 것을 알 리가 없다. 오행의 상생상극을 아무 데나 적용하면 안 된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십신 정할 때만 사용한다. 난강망은 寅월은 추우니까 丙火가 좋다는 말을 모든 천간에서 말하고 있다. 寅월에 추운 것은 壬水가 병(病)으로 아직도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이다. 이때 丙火는 이제 장생하기 때문이다. 전제가 잘못되었으므로 그 뒤의 설명은 무효(無效)이다. 금방(金榜)이란 과거급제한 사람의 명단을 붙이는 방(榜)을 말한다.
或支成火局 辛金受傷 有壬出救者、富貴。無壬者、貧窮。
혹 寅월 癸水 사주에 만일 지지에 화국이 있어 辛金을 상(傷)하게 할 때는 壬水가 출간하여 구제하면 부귀하지만 壬水가 없으면 빈궁(貧窮)하다.
해설) 寅월 癸水 사주에 화국이 있어 화극금으로 辛金을 상(傷)하게 할 때는 壬水가 출간하여 수극화 하여 辛金을 구제하면 부귀하다고 한다. 그러나 壬水가 없으면 빈궁(貧窮)하다고 한다. 寅월이니 寅午戌을 생각해서 화국을 말하지만 천만의 말씀이다. 寅월은 丙火가 장생으로 아직 어린 시기이다. 천간 지지 구분도 없이 그냥 오행의 상생상극을 적용하며 소설을 쓴다. 이런 책으로 배운 사람들이 지금도 천간 지지 구분도 하지 못하고 오행 상생상극으로 사주를 풀려고 한다. 천간은 우주(하늘)의 운동을 나타내고 지지는 지구(땅)의 운동을 나타낸다. 천간과 지지는 지축의 기울기 때문에 다르게 운동한다. 지금도 지지에 오행을 적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명리학은 학문으로 정착을 못하고 헤매고 있다.
或丙出天干 辛在酉丑 亦有衣衿。若辛丙皆無 貧寒下格。
혹 寅월 癸水에 丙火가 천간에 출간하고 辛金이 酉丑의 지장간에 있으면 의금(衣衿)은 있다. 그러나 丙火와 辛金이 모두 없으면 빈한한 하격이다.
해설) 난강망은 寅월 癸水에서는 辛金과 丙火로 모든 팔자를 요리하고 있다. 癸水가 유(柔)하니 辛金으로 금생수하고, 寅월은 아직 추우니 丙火로 따뜻하게 하면 좋다는 내용이다. 의금(衣衾)은 옷과 이부자리이니 의식주는 해결한다는 의미이다. 丙火와 辛金이 모두 없으면 빈한한 하격이라고 한다. 지지도 보지 않고 운도 보지 않고 천간 몇 글자로 팔자를 보려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 된다. 지지가 천간을 통제하고 운이 팔자 원국을 통제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或辛透丙藏 恩榮之造。丙辛在柱 以富得官。
혹 辛金이 투(透)하고 丙火가 암장되면 은영(恩榮)이 있는 명조다. 丙辛이 사주에 있으면 부(富)로 관(官)을 얻는다.
해설) 寅월 癸水에 辛金이 투(透)하고 丙火가 암장되면 은영(恩榮)이 있는데 부(富)로 관(官)을 얻는다는 설명이다. 寅월 癸水는 丙火와 辛金으로 기준을 잡고 드러나면 丙辛합이 되니 丙火가 암장되면 좋다는 뜻인데 역시 믿을 수 없는 설명이다. 왜냐하면 팔자를 통제하는 것은 운이다. 운을 보지 않고 팔자를 단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이런 책 영향으로 지금도 운은 보지 않고 팔자 원국만 쳐다보고 모든 것을 아는 체하는 사람이 있다. 해바라기가 꽃을 피우는 것은 노력해서가 아니고 계절이라는 운이 왔기 때문이다.
或戊透月上、坐辰時 不見比劫 丙丁出干 此為化合 定主腰金 見刑沖則否。
혹 寅월 癸水에 戊土가 월간에 투하고 辰시일 때 비겁은 없고 丙丁火가 출간하면 화격(化格)이 되어 부귀하지만 형충이 있으면 평범하다.
해설) 寅월 癸水에 戊土가 월간에 투하여 戊癸합이 되고 辰시가 될 때 丙丁火가 출간하면 화격(化格)이 되어 부귀하고 형충이 있으면 평범하다고 한다. 그냥 외운 戊癸합火를 적용하고 있다. 화격(化格)을 말하려면 화격에 대한 정의를 분명히 내려야 한다. 결과를 보고 그때마다 다른 설명을 하면 학문이 아니다.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상담해야 한다. 辰시가 되면 화격이 된다는 것도 근거를 대야 한다. 누군가 한 사람이 말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졸졸 따라 하는 경향이 있다. 형충도 형충이 무엇인지 분명히 정의를 내려야 한다. 형충의 종류가 얼마나 많은가? 대충 그물을 던져 잡히면 좋고 잡히지 않으면 웃고 넘어가는 식이면 학문이 아니다. 음양을 제대로 알면 화격은 필요없다. 천간합은 음양 관계이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가는 시대에는 결단이 필요하다. 아직도 낡은 LP판을 들고 있는 사람 많다. 각자의 취향이지만 학문은 더 발전된 이론이 나오면 따라야 한다. 아직도 몇백 년 전 삼국사기나 삼국유사가 최고라고 우기는 사람이 있다. 명리학도 그렇다. 어떤 분야나 다양한 세력이 존재해야 하지만 학문은 토론하고 논쟁을 거쳐 발전해 가야 한다. 명리학도 그렇다.
或支成水局 宜有丙透 無壬者 衣祿不少。若見丙火重重 又作貴推。
혹 寅월 癸水의 지지가 수국이 되고 丙火가 투했을 때는 壬水가 없어야 의록(衣祿)이 있다. 만약 丙火가 중중(重重)함을 보면 또한 귀(貴)을 이룬 것으로 추리한다.
해설) 寅월에 수국이 가능한가? 무슨 생각을 하고 이런 말을 하는지 모르겠다. 그냥 지지에 申子辰이나 亥子丑 중에서 두세 개의 글자가 지지에 있으면 국(局)을 붙여버린다. 난강망은 월지가 팔자의 본부이기 때문에 월별로 일간을 분류하고 있다. 전제가 잘못되었으므로 나머지 설명은 무효(無效)이다.
正月癸水 辛金為主 庚金次之 丙亦不可少。
寅월 癸水는 辛金이 우선이고 庚金은 차선이며 丙火가 적어서도 안 된다.
해설) 寅월에 癸水는 장생이고 辛金은 건록이다. 그리고 庚金은 절(絶)이고 丙火는 장생이다. 난강망은 천간과 지지 관계를 모르므로 그냥 천간 몇 글자로만 설명하고 있다. 위 설명대로 외웠다 하더라도 실제 팔자를 볼 때 무슨 도움이 되겠는가?
若無庚辛 雖有丙火 無用之人。或火多土多 殘疾不免。
만일 庚辛金이 없으면 비록 丙火가 있어도 쓸모없는 사람이다. 寅월 癸水에 火土가 많으면 잔질(殘疾)을 면치 못한다.
해설) 寅월 癸水에 庚辛金이 없으면 丙火가 있어도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한다. 丙火보다는 庚辛金이 우선이라는 소리이다. 寅월 癸水는 유(柔)하다고 전제를 해 놓고 庚辛金으로 금생수 해야 한다는 설명을 이어가고 있다. 또 寅월 癸水에 火土가 많으면 유(柔)한 癸水가 더욱 약해지니 잔질(殘疾)을 면치 못한다고 한다. 모두 깊이 새길 일이 아니다. 시간만 낭비한다.
나이스사주명리, 사주 상담 (e-nicesaju.com)
2016 LMS 공지사항 (명리고전 다시쓰기) 자평진전 재해석 3권으로 나왔습니다.^^ (e-nicesaju.com)
첫댓글 해설 두번째 앞쪽 : 아직"ㅇ른" 》삭제해도 되겠습니다^~^
네
수정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늘 품격있는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