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마치고 집으로 귀가 중이라는 직장인 전병윤(41)씨를 만난 곳은 서울역 우체국 앞 광역급행버스(M버스) 정류장 앞이었다. 김포한강신도시에 있는 아파트에 산다는 그는 M6117번 버스를 기다리고 있었다.
매일 집에서 직장이 있는 서울까지는 약 1시간. 그는 하루 중 약 1시간 반 가량을 M버스에서 보낸다. M버스가 운행되기 전에는 매일 자가용을 타고 출퇴근길에 올랐다. 꽉 막히는 도로도 문제였지만 매달에 20만원을 훌쩍 넘는 기름값과 차량 유지비는 늘 부담스러웠다.
그는 "배차 시간만 잘 맞춰 이용하면 지하철보다 더 낫다"며 M버스 얘길 꺼냈다. 지하철이나 다른 버스로 환승할 필요 없이 집 앞에 바로 정차하기 때문에 출퇴근 외에 자주 이용한다는 얘기다.
M6117번 버스, 서울역~김포한강신도시까지 45분
수로의 도시 김포한강신도시가 조성된지 올해로 6년이 됐다. 수도권 택지공급을 목적으로 조성된 이 곳은 현재 5만9309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현재도 신규 아파트 분양과 입주에 전세·내집 마련 수요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5월엔 김포한강신도시와 서울역을 잇는 광역급행버스 M6117버스가 개통했다. 7대의 버스가 25분 간격으로 김포한강신도시 양곡지구 회차지와 서울역을 왕복한다. 소요시간은 45분. 지하철과 시내 버스를 이용해 출퇴근 하는 것 보다 1시간 30분을 더 단축할 수 있다.
이 밖에 서울 지하철 9호선·5호선 김포공항역을 비롯해 2017년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을 앞두고 있다.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0분대에 갈 수 있다. 서울 강남·부천·인천 등지로의 이동도 한결 수월해진다
매일 집에서 직장이 있는 서울까지는 약 1시간. 그는 하루 중 약 1시간 반 가량을 M버스에서 보낸다. M버스가 운행되기 전에는 매일 자가용을 타고 출퇴근길에 올랐다. 꽉 막히는 도로도 문제였지만 매달에 20만원을 훌쩍 넘는 기름값과 차량 유지비는 늘 부담스러웠다.
그는 "배차 시간만 잘 맞춰 이용하면 지하철보다 더 낫다"며 M버스 얘길 꺼냈다. 지하철이나 다른 버스로 환승할 필요 없이 집 앞에 바로 정차하기 때문에 출퇴근 외에 자주 이용한다는 얘기다.
▲ M6117버스 노선도. 이 버스를 이용하면 서울역에서 김포한강신도시까지 45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M6117번 버스, 서울역~김포한강신도시까지 45분
수로의 도시 김포한강신도시가 조성된지 올해로 6년이 됐다. 수도권 택지공급을 목적으로 조성된 이 곳은 현재 5만9309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현재도 신규 아파트 분양과 입주에 전세·내집 마련 수요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5월엔 김포한강신도시와 서울역을 잇는 광역급행버스 M6117버스가 개통했다. 7대의 버스가 25분 간격으로 김포한강신도시 양곡지구 회차지와 서울역을 왕복한다. 소요시간은 45분. 지하철과 시내 버스를 이용해 출퇴근 하는 것 보다 1시간 30분을 더 단축할 수 있다.
이 밖에 서울 지하철 9호선·5호선 김포공항역을 비롯해 2017년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을 앞두고 있다.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30분대에 갈 수 있다. 서울 강남·부천·인천 등지로의 이동도 한결 수월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