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다빈치>는 초중등 교과 과정과 어떻게 연결될까?
이 책은 전반적에 걸쳐 지질학과 역학, 해부학 등의 과학적 내용을 포함해
사회, 국어, 미술 등의 교과 과목과 관련이 있어요.
초등학생은 운동과 에너지 영역에서 빛의 진행과 산란 현상을 비롯해
생명 영역에서 다루는 우리의 몸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게 됩니다.
그리고 미술 교과목의 선원근법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쌓고,
직접 실습해 봄으로써 입체적인 학습이 가능하죠.
더불어 국어 교과 중에서도 읽기와 쓰기를 중점적으로
강화해 인과 관계에 유의해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어요.
중학생은 지구와 우주 영역에서 지층과 화석, 지각 변동과 판구조론을 이해할 수 있으며
운동과 에너지 영역의 일과 에너지를 비롯해
고등학교 과정 물체의 운동을 선행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 교과목의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중
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인 르네상스 부분을 시대적인 상황과 연관 지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국어 교과에서는 인물 간의 대화를 분석하고,
이야기를 꾸며 문학 작품으로 표현하며 타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답니다.
[최후의 만찬 : 예수가 십자가에 죽기 전날, 12명의 제자와 함께 만찬을 나누는 모습을 원근법으로 나타난 작품]
위에 그림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거에요.
다빈치가 1495년에서 1497년에 걸쳐 완성한 최후의 만찬인데요.
매우 낯익은 주제를 전무후무한 방식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르네상스의 전성기는 이 작품의 장대한 구도와 함께 시작되었다는 평가도 있었답니다.
르네상스 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레오나르도 다빈치죠?
하지만 미켈란젤로, 라파엘로와 같이 르네상스 시대에 재능을 인정받은 예술가도 있답니다.
미술 작품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미켈란젤로가 다빈치를 미워했다는 사실은 다 아실 거에요.
그는 왜 그렇게 다빈치를 미워했을까요?
다빈치는 미켈란젤로보다 먼저 재능을 인정 받았다고 해요.
당시 다빈치는 해부스케치와 인물스케치들은 당대 화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는데
미켈란젤로 역시 다빈치의 스케치를 연구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실제로 미켈란젤로의 초창기 스케치들은 인체의 비례가 매우 불안정했는데요.
다빈치의 스케치로부터 인체의 아름다운 비율에 대해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의 스케치들이 다빈치의 것들과 유사한 것을 보면 그 점을 알 수 있었는데도
미켈란젤로는 자신이 다빈치에게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극히 부인했어요.
미켈란젤로는 자신이 직접 시체를 해부할 기회를 몇 번 얻었는데
비위가 너무 약했던 나머지 한 번도 해부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이런 일들은 미켈란젤로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음이 분명한데요.
그러니 더욱 다빈치의 영향을 인정하기 싫었겠죠?
25년 동안 다빈치는 약 30구의 시신을 해부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자세하게 노트에 기록했다고 해요.
노트에 그린 대부분 드로잉은 그가 관찰한 시신을 놀랍게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는데요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노트의 많은 부분이 없어졌지만,
인체와 기관을 그린 다빈치의 해부학적 드로잉은 200점 이상 보존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다빈치는 과학자로서 인체 해부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빈치는 '코의 시작부터 턱 끝까지의 간격은 얼굴의 길이의 절반이다'라든가
'손바닥의 길이와 엄지발가락을 뺀 발바닥의 길이가 같다'라는 사실을 알아냈어요.
신체 기간 중 일부가 좌우 대칭이라는 사실을 알아냈지만
세심한 관찰을 통해 모든 사람의 신체는 각각 다르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다빈치가 관찰한 얼굴 비례가 맞는지 줄자로 길이를 재보며 직접 확인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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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
친구 |
이마선에서 눈썹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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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썹에서 콧구명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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콧구멍에서 턱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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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 가지 치수가 비슷하게 나왔는지 확인해 보자. |
코의 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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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의 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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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부위의 길이도 거의 비슷할까? |
눈의 직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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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과 눈 사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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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역시 같다면 레오나르도의 관찰이 옮은 것이다! |
<사이언싱 오디세이> 다빈치 편 목차
1장 인물 |
외로운 천재의 탄생 PEOPLE - 꿈꾸는 과학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
2장 비교 |
세기의 라이벌, 논쟁을 펼치다 STORY - 르네상스 시대의 미술 QUIZ - 다섯 개의 9로 1,000을 완성하라! |
3장 심화 |
조개가 산으로 간 까닭은 STORY - 일기장의 세계 일주 ACTIVITY - 난 왼손잡이야~ |
4장 기능 |
다빈치 아나토미 ACTIVITY - 얼짱의 비례를 찾아라! ANIMAL ANGLES - 기마상으로 부활한 다빈치의 꿈 |
5장 분석 |
하늘이 유난히 푸르른 날에는 ACTIVITY - 과학적으로 그리고, 예술적으로 본다 |
6장 응용 |
높이 높이 날아라 우리 비행기 STORY - 이카루스의 꿈 ACTIVITY - 다빈치의 발명 노트 |
사이언싱 오디세이 5권 "다빈치 편" 어떠셨어요? ^^
실험실의 예술가, 다빈치의 과학 <다빈치>
뉴런이 소개해 드린 내용보다 책 속에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이 있답니다!!
창의력과 입체적 사고를 키워드는 사이언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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