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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안지연 노무사입니다.
인사노무관리 총평 먼저 작성해드리고 해설은 별도로 작성하여 추후 업로드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총평>
전체적으로 대비가 가능한 문제였다고 판단되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서 점수가 갈릴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논술형 시험에서는 문제 유형을 이해하고 문제 유형에 따라 답안 전략을 설정하여 답안지를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인사노무관리의 경우 답이나 해결책(solution)이 무수히 존재하는 개방형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에 출제의도를 파악하여 문제영역을 설정하여 통제가능한 영역에서 답안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경영학적 글쓰기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제 수업 때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문제의 출제의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문>
<1-1문>
① 임금수준, 임금체계, 임금형태의 관리가 임금관리의 원칙(기준) 중에서도 공정성(equity)과 관련
② 임금수준, 임금체계, 임금형태의 의의와 특성을 각각 설명
→ 1번과 연관지어서 특성을 설명할 때에는 관련되는 공정성 유형과 연관지어 ① 공정성 확보방안(비교기준), ② 목적, ③ 유형으로 목차를 나누어 서술. 즉, 공정성과 연관을 지어 서술한다는 점에서 비교기준을 서술하는 것이 핵심.
<1-2문>
① 임금수준, 임금체계, 임금형태 관리가 보상관리의 원칙 중 공정성과 관련되는 것이라면
퇴직연금제도는 보상의 경쟁력(competitiveness)과 관련된 복리후생에 관한 주제
② 특히 퇴직연금은 복리후생 중에서도 법정복리후생제도로 퇴직연금은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를 개선하여 긍정적 이미지 개선을 통한 핵심인재 유인에 효과적이다.
③ 문제에서 물어본 퇴직연금제도의 의미와 DB, DC, IRP의 특성 서술
<2문>
① 성과참가는 집단인센티브제도이면서 경영참가에 해당하는 제도 → 문제에서 경영참가를 중심으로 출제했기 때문에 <경영참가>제도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
② 참가형 성가배분제도의 의의와 특성 서술 → 특성은 집단인센티브제도의 장·단점, 경영참가의 목적 등 관련 내용 서술
③ 스캔론 플랜, 럭커플랜, 임프로쉐어 프랜을 비교 기준 잡아서 설명 → 기준을 최소 3-4가지 정도는 잡아서 서술해주시는 것이 핵심
<3문>
① 평가오류는 신뢰성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신뢰성의 개념 반드시 언급
② 각 오류의 개념, 원인, 대응방안으로 목차 서술 → 관대화 경향과 편견은 평가자의 의도적인 주관적 평가에 따른 오류이며 대비오류는 평가자 자신이 인지 못하는 오류에 속함
③ 비교하여 서술 → 각 오류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 생각: 평가자의 의도 개입 여부, 지각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응방안 등
<1문>에 대한 총평
<1-1문>
<1-1문>은 GS2기 보충문제로 다룬 문제이며 공정성은 3기 모의고사에 출제한 것으로 여러번 강조드렸습니다.
<GS2기 6주차 보충문제>
① 임금공정성의 개념을 활용하여 임금관리시스템에 대해 설명하시오. (25점)
② 임금의 원칙으로 대외적 공정성과 대내적 공정성의 개념에 대해 서술한 후, 대외적 공정성과 대내적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임금 대외적 공정성과 대내적 공정성의 관리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25점)
해당 문제를 설명드리면서 공정성과 임금체계를 연관지어 서술하라고 설명드렸었는데요. 특히 문제에서 물어본 각각의 특징을 비교하여 서술할 때 다음의 내용을 연관지어 서술해주시면 좋습니다.
1. 공정성 확보방안
(1) 대외적 공정성의 확보방안
임금수준(pay level) 관리 → 임금조사를 통해 외부노동시장과 관련된 적정한 임금수준전략을 선택
(2) 대내적 공정성의 확보방안
내부적 공정성 →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직무평가
개인적 공정성 → 연공가치, 능력가치, 성과가치
2. 공정성 확보를 통한 조직효과성 달성
(1) 대외적 공정성 → 양질의 인력 확보, 제품 및 서비스 시장에서 경쟁우위 확보
(2) 대내적 공정성
1) 내부적 공정성 → 종업원 간 협력적 태도와 조직몰입에 영향
2) 개인적 공정성 → 종업원의 작업성과나 공헌에 대해 직접적인 동기유발
핵심은 임금수준은 대외적 공정성과 임금체계와 임금형태는 대내적 공정성과 연관지어서 서술하는 것입니다. 임금수준을 서술할 때에는 대외적 공정성과 관련되어 상한선, 하한선, 지배임금률을 서술해주셔야 하고, 임금체계를 서술할 때에는 대내적 공정성과 관련지어 조직 내 다른 직무와 비교하는 직무급과 동일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 간 연공과 직능을 비교하는 연공급, 직능급을 서술해주시고, 임금형태를 서술할 때에는 동일 직무 담당자 간의 개인적 성과로 공헌도를 비교하는데 기준으로 시간과 성과가 있으며 시간급과 성과급에 관한 내용을 서술해주시되, 성과급에 있어서 공헌에 대한 내용으로는 객관적 성과와 주관적 성과가 있고 대상으로는 개인과 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는 내용과 성과급의 효과와 문제점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위 내용을 25점 분량에 맞추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생각됩니다.
<1-2문>
<1-2문>은 GS2기 보충문제로 다룬 문제이며 올해 경영지도사에서 유급 휴가제도 관련 문제가 출제되어 우리 시험에서도 법정 복리후생으로 퇴직연금제도는 꼼꼼히 보시라고 강조드린 주제였습니다.
<GS2기 7주차 보충문제>
[2006년 제15회 공인노무사시험 기출] 퇴직금에 관한 제 학설과 퇴직금 제도의 발전방향을 약술하라. (25점)
퇴직금 문제가 다시 출제된다면 퇴직연금으로 출제가 될 것이기 때문에 퇴직연금에 관한 부분을 꼼꼼히 보시라고 설명드렸었는데요! 특히 IRP는 DC형과 비슷하지만 개인연금에 가까운 제도로서 세제혜택(퇴직소득세 없음), 근로기준법 상 퇴직금을 받지 못하는 자영업자, 1주 15시간 미만의 초단시간 근로자도 가입 가능(즉, 가입대상 확대), 자기 부담으로 추가부담금 납입 가능 등 근로자의 노후생활 기능을 강화한 제도라고 설명드렸는데 해당 내용을 목차를 나누어 자세히 서술해주신다면 풍부한 답안 서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문>에 대한 총평
<GS2기 5주차 모의고사>
[문제1] 바야흐로 성과주의 시대다. 성과 없이는 기업의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고려할 때 경영관점에서 성과를 강조하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성과주의의 강조는 IMF 경제위기 이후 하나의 절대 명제처럼 강조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성과주의를 보상 제도 측면에서 구현하는 것이 바로 성과급이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50점)
물음1) 성과임금이 개인이나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가 되는 동기부여이론 1가지를 소개하시오. (10점)
물음2) 성과급 제도의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에 대해 서술한 후 성과임금의 전략적 활용을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물음3) 연속공정의 생산직과 같이 업무속도나 성과가 집단적으로 결정되거나 개인의 실적을 명확히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 집단 인센티브의 도입이 적절하다. 집단 인센티브 제도(group incentive plan)의 배분기준에는 수익을 기준으로 하는 생산성이득분배제도(gain sharing)이 있다. 그렇다면 생산성이득분배제도(gain sharing)의 대표적 유형으로 스캘론 플랜과 럭커 플랜의 개념, 특징, 성과배분의 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25점)
<2-1문>에서는 참여형 성과배분제도의 특성을 서술하는 부분이 관건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집단인센티브제도의 장·단점을 쓰셔도 무방하고 경영참가의 목적과 효과의 내용도 같이 서술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2-2문>은 스캘론, 럭커, 임프로셰어를 비교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됩니다. 제 교재에 수록된 아래의 표를 기준으로 서술해주시면 됩니다.
구분 | 스캔론 플랜 | 럭커 플랜 | 임프로셰어 |
종업원 참여정도 | 제안위원회 또는 작업팀 | 럭커 위원회 | 훌륭한 아이디어의 제안 및 즉각적인 활용 |
목표 | 비용(노무비) 감소 | 비용(노무비) 감소 | 직·간접적인 근무시간 감축 |
산정기준 | 생산의 판매가치 | 부가가치 | 표준 작업시간과 비교한 절약된 작업시간 |
지급간격 | 월별 또는 분기별 | 월별 또는 분기별 | 주별 |
<3문>에 대한 총평
<GS2기 5주차 보충문제>
3. 인사평가 시 발생할 수 있는 평가오류의 유형과 극복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50점)
평가오류는 반드시 신뢰성을 언급해주셔야 하고 해당 문제의 핵심은 관대화 오류, 편견, 대비오류를 풍부하게 서술하는 것과 비교하여 서술하는 것입니다. 풍부하게 서술하는 것인 목차를 나누어서 길게 서술하는 것인데 개념, 오류의 원인, 오류 극복방안으로 나누어 서술하시면 됩니다.
비교하여 서술하는 부분은 단순 기계적 암기로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개방형 문제에서는 복합적이며 종합적인 사고능력과 어떤 문제가 나와도 출제의도를 파악하여 문제영역을 설정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합니다. 해당 문제에서는 각 오류를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생각하여 서술하는 것이 핵심으로
1. 평가자의 의도 개입 여부
2. 지각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경영조직론 내용 활용)
3. 평가오류 방지를 위한 대응방안 등 3가지를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1. 평가자의 의도 개입 여부
해당 기준은 박경규 교수님 교재에 있는 내용으로 관대화 경향과 편견은 평가자의 의도에 따른 주관적 평가에 속합니다. 특히 관대화 경향은 평가자가 피평가자를 좋게 평가하려는 의도를 가진 것이고, 편견은 피평가자가 속한 집단의 특성을 근거로 유리하게 혹은 불리하게 판단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비오류는 평가자가 인지 못하는 <인지적 한계>에 의한 것으로 해당 부분을 서술할 때 스키마(Schema), 인지적 인색자 등 개념을 활용해서 적어주시면 좋습니다(경영조직론 개념 활용).
2. 지각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지각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영조직 때 배우는 내용으로 지각자 본인, 지각 대상, 지각의 상황 등 3가지가 있었습니다. 관대화 경향과 편견은 지각의 주체 즉, 평가자의 경험이나 관심에 따라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비오류는 지각의 상황 즉, 주변인의 상황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서술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평가오류 방지를 위한 대응방안
관대화 경향이나 편견은 평가자의 의도가 상대적으로 덜 개입되는 상대평가를 사용하면 오류를 줄일 수 있겠으나, 평가자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는 오류로 대비오류는 제도 개선과 더불어 평가자 교육(rater training)이 필요하다는 점을 서술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까지 시험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9월부터는 합격의 법학원에서 인사노무관리와 경영조직을 강의하게 되었는데요.
채점평에도 설명드렸듯이 인사관리는 논술형 중에서도 개방형 문제이기 때문에 출제의도를 파악하고 문제영역을 스스로 설정하여 글쓰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제 강의는 이해와 글쓰기 위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논술형 시험이기 때문에 경영학 학문에 대한 이해, 경영학적 글쓰기 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단순 암기보다는 이해 위주의 강의를 더욱 강조드리는 이유입니다.
궁금한점 있으면 댓글로 편하게 남겨주세요^^
오늘 하루는 푹 쉬시길 바랍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9.01 14:14
네~ 안녕하세요!! 교재는 평일반 시작하는 시점에 인사관리 11월 초, 경영조직 12월 초에 출간될 예정입니다.
0기는 기본이론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라 따로 모의고사 첨삭은 없습니다!
교수저 미리 읽는 것에 대한 답변을 드리기 전에 평일반과 주말반 차이 먼저 설명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설명드리자면,
평일반과 주말반 모두 기본이론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차이점은 평일반은 강사저, 주말반은 교수저로 진행됩니다.
강사저는 시중에 출간된 여러 인사노무관리 혹은 경영조직 관련 교수님 저서의 내용을 강사가 요약하여 정리한 것이고,
교수님 책은 말 그대로 교수님께서 집필하신 교재입니다.
따라서 인사노무관리나 경영조직론에 학문의 기초적인 체계와 이해는 교수님 저서가 적합하다고 판단됩니다.
교수님께서 설명하시는 인사노무관리나 경영조직론의 학문의 관점과 체계를 교수님의 문장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비경영이시거나 경영학을 처음 접하는 경우라면 교수저를 통해 학문에 대한 이해와 체계를 먼저 잡고 가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무작정 교수님 책을 사서 읽는 것 보다는 수업 등 보조적인 도구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평일반 강사저로 진행되는 수업은 교수저로 진행되는 주말반 수업보다는 심화된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0기 모두 기본이론이지만 교수저 진행 수업은 처음 경영학을 접하는 수험생 대상으로 하는 기본이론 수업(생기초),
강사저 진행 수업은 경영학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바탕이된 전공생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기본이론 수업(교수저 진행수업보다는 심화된 수업)으로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둘 다 기본이론에 대한 수업이기 때문에 수험생 분이 처한 위치나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인사나 경조에 대해 아예 모르시는 상황에서 강사저 평일반 수업을 들으신다면,
기본이론이기 때문에 수업 따라오시는 것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인데 무작정 교수님 책을 사서 읽기보다는
제 수강생이시라면 교수님 책의 핵심문장을 요약한 프린트를 보내드리면,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교수님 책의 강약을 조절해서 미리 읽고 오시면 됩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제 메일주소는 cplaahn@daum.net입니다.
문의 주셔서 댓글로 답변드립니다!
제 수업 파일은 수강생들 대상으로하는 카페를 개설하여 공유할 예정입니다.
질의방식, 자료공유 등에 관한 내용은 수업 시작때 공지드릴 예정입니다!
초시생이고 전공생 아닌데 어느정도 베이스를 요구하시나요 아니면 수업 따라가는데 지장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노베이스 상태이셔도 괜찮습니다. 평일, 주말반 모두 이해위주의 기본/기초이론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차이점은 위에 작성해드린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9.01 15:22
0기 주말반 듣고 1기 강사저로 단권화하시면서 따라가도 충분합니다!
1기는 강사저로 진행되며 평일반만 진행될 예정인데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0기 때 기초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1기 때 효율적인 암기를 하는 것이 0기 수업의 목적입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 있으면 위 메일 주소로 질문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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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요코 합법 강의 오티는 9월 8일 일요일 2시부터 6시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경영학적 글쓰기 전략, 기출해설, 강의 및 커리큘럼 소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1기는 우선은 평일반만 진행할 예정이긴합니다!
변동은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