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회원_신간 사서메일링 등록하세요.
매월 말일, 도서관 사서님께 발송됩니다.
[정회원방] --> [신간 사서메일링]
http://cafe.daum.net/1318pub/Rpav/1
---------------------------------
은이: 마이클 풀란(Michael Fullan)
옮긴이: 서동연(예봉초등학교장, 경기 남양주)〡정효준(양오초등학교 교사, 경기 남양주)
신국판 / 216쪽/값 13,000원
ISBN ISBN 979-11-5930-038-7 03370
도서출판 살림터 전화 02-3141-6553 / 팩스 02-3141-655│이메일 gwang80@hanmail.net │ 블로그 http://blog.naver.com/dkffk1020
학교 경영과 학교 혁신을 고민하는 교장‧교감‧교육관계자를 위한 필독서
보다 나은 학교, 새로운 학교문화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학교경영 지침서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The University of Toronto) 교육학부 학장과 온타리오교육연구소 명예교수를 지낸 세계적인 학교 개혁 전문가 마이클 풀란(Michael Fullan)이 집필한 학교 혁신을 위한 지침서, 학교를 개선하는 교장: 지속가능한 학교 혁신을 위한 실천 전략(What's the Worth Fighting for in the Principalship?). 학교 혁신 업무를 담당했던 전문직 출신 학교장과 현직 교사의 번역으로 학교 경영과 혁신에 대한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인 주목할 만한 번역서이다.
과연 교장은 학교를 개혁할 수 있는가?
이 질문은 교육 관계자는 물론 재임 기간 동안 학교장 스스로도 한 번쯤은 던져봤음직한 질문이다. 교육이 변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면서 학교장은 그 방법론을 찾는 데 고민하게 된다. 그러나 교직사회는 진보와 보수라는 견고한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학교를 개선하고 교육을 개혁한다는 것이 녹록치 않은 것은 이 때문이다. 이것은 비단 대한민국 교육의 문제만은 아니다. 캐나다 등지에서 이 문제를 실천적으로 고민한 사람이 마이클 풀란이다.
그는 초‧중‧고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고민하고 있는 학교 혁신에 관한 문제를 학교장의 입장에서 기술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 학교 혁신을 위해 학교장이 어떠한 역할을 실천해야 하는지, 학교 구성원들(교사, 행정직원, 학생 및 학부모 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단순한 이론들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고, 수많은 실천 사례를 바탕으로 한 경험적 지식과 실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새로운 학교문화를 만들고 그 가운데서 교육을 조금이라도 바꾸고자 노력하는 교장과 교감, 교육개혁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현장의 리더 그룹, 그리고 미래 학교 경영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학교경영자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무엇보다도 학교 개혁과 발전을 위한 각종 토론의 장에서 그리고 교장․교감 등 교육관계자들을 위한 각종 연수 과정에서도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으로
저자는 학교를 개선하기 위해 학교장과 교육(지원)청이 실천해야 할 지침을 제안하고 있다. 학교장에게는 수업의 탈사유화,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 리더의 육성, 학교장 본연의 업무에 집중, 시스템 리더가 될 것 등을 제안한다. 학교장의 교육 개선 활동을 보완하거나 북돋울 수 있도록 교육청 리더들에게는 학교장의 교수 리더십 향상과 이에 대한 투자, 방향성과 유연성의 동시적 추구, 데이터 활용 방안의 효율화, 동료 교장들을 활용한 관내 학교문화 개선, 행정적 요구 사항에 대한 선제적인 대처, 어려움이 있더라도 지속적인 정책 추진 등의 내용을 제안한다.-옮긴이 서문에서
리더십이란 현명한 판단을 하거나 큰일을 하는 것이 아니며, 개인적인 이득을 챙기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같이 근무하는 사람들의 열정을 일깨워서 더 좋은 판단을 할 수 있게 하고,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사람들의 내면에 잠재해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이끌어내도록 돕는 것이다. 효과적인 리더십이란, 권한 위임된 것보다 더 큰 영감을 사람들에게 주고, 통제하는 것보다 더 깊게 모든 일에 관여하게 하며, 결정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몸소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리더십은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을 끌어들임으로써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고, 그 결과로써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도록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다.-제2장 ‘유산으로 남을 수 있는 학교문화를 만들어라’에서
‘어떻게 하면 학교장으로서 지혜롭게 학교를 경영할 것인가.’ 그것은 곧 교육의 ‘블랙박스’를 여는 것이며, 또한 학교가 학생에 관한 것, 교수학습 활동에 관한 것, 학업성취도 향상 등의 학교 개선과 책무성 강화를 위해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 등 외부에 알려질 필요가 있는 것들을 선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제3장 ‘지혜롭게 이끌어가라’에서
전문가 학습공동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교장 스스로 다음 세 가지의 중요한 업무를 실천하는 것이다. 첫째, 학교장 역할의 핵심으로서 교실 수업을 개선하라. 둘째, 학교 시설, 재정, 교원 인사,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 행정적 요구 사항에 대처하기 등 행정적이면서 관료주의적인 업무를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위임할지 분명하게 표현하라. 셋째, 수업 등 교수 활동과 관련된 업무는 반드시 분배 리더십을 통해 이행하도록 하라.-제4장 ‘학습공동체를 선도하라’에서
교장은 다음의 세 가지 방식으로 시스템의 응집력을 높일 수 있다. 첫째, 동료 및 다른 학교와 유목적적인 상호작용을 하라. 둘째, 교육지원청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라. 셋째, 전체 시스템의 목표와 연결하라.-제5장 ‘교육 시스템을 선도하라’에서
교육 리더로서의 학교 리더의 역할은 학교장의 직무 수행을 방해하는 불필요한 요소가 없다 하더라도 정말로 어렵다. 교장은 만능 슈퍼맨 혹은 슈퍼우먼이 아닌, 교육계의 진정한 최고경영자CEO가 되어야 한다. -제6장 ‘학교장과 교육청을 위한 실천 지침’에서
추천사
어느 조직에서나 리더의 철학과 지향점과 역할은 중요하다. 학교 혁신의 노력이 전국적으로 일고 있고, 리더로서 학교장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 마이클 풀란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학교장 스스로를 성찰하게 하지만 지속가능한 학교 혁신을 위해 고민하는 교원들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 외국의 사례를 통해 우리 자신과 우리 교육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게 하는 의미 있는 책이다.
_이중현•조안초등학교 교장, 전 경기도교육청 학교혁신과 장학관
저자는 교장이야말로 시간이 많거나 정신적인 여유가 많은 사람이 아니며, 단순 관리 역할을 넘어서서 교육의 본질에 집중할 것을 제안한다. 이를테면 교사의 수업을 탈사유화하는 일이다. 수업 개선을 위해서는 선생님들을 교실 속에 외롭게 내버려 두지 말라고 단언한다. 실천의 투명성을 담보하고 교직계의 불간섭주의를 극복하는 협력적인 학습공동체를 제안한다. 학교장은 변화의 환경을 조성하고 북돋울 수 있다고 거듭 언급한다. 이 책은 근본적인 학교 변화를 꿈꾸는 학교장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만하다.
_황영동•둔대초등학교 교장, 『남한산초등학교 이야기』 공저자
새로운 교육과정은 배움이 즐거운 교실 수업 혁신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고자 한다. 이 책의 저자도 교실 수업 개선에 초점을 맞춰 ‘수업의 탈사유화’와 ‘전문가 학습공동체’ 등의 실천 전략을 제안한다. 바람직한 학교문화와 교실 수업 혁신을 위해 고민하는 교장·교감선생님과 교육 관계자들께 이 책은 유의미한 참고 자료가 되리라 확신한다.
_박석주•전라남도교육청 교육과정기획과 장학관
이 책은 새로운 학교문화의 창조와 개혁 그리고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학교장의 리더십을 제공한다. 선도적 학교 경영자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학교 현장에서 무엇을 어떻게 고민하고 시작할지에 대한 멘토 역할을 해 줄 것이다.
_양갑렬•청주교육대학교 교수
지은이_마이클 풀란(Michael Fullan)
마이클 풀란은 전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교육개혁 실천가 겸 연구자이다. 캐나다 토론토에서 출생하여 토론토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토론토대학 교육학부 학장과 온타리오 교육연구소의 명예교수, 온타리오 주지사를 지낸 돌턴 맥귄티(Dalton McGuinty)의 특별 교육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조직 변화와 교육개혁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교육지원청을 비롯하여 각종 교사 그룹, 교육연구소, 주 정부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했다. 퇴임한 이후로도 전 세계에 걸친 주요 교육개혁 계획들에 대한 조언자 겸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1996년에 영국의 교육개혁가 앤디 하그리브스(Andy Hargreaves)와 공동으로 『학교에서 추구해야 하는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가?(What’s Worth Fighting For in Your School?)』를 출간했다. 이 외에도 『돌파구(Breakthrough)』(2006), 『변화의 여섯 가지 비밀: 최고의 리더들은 조직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무엇을 하는가?(The Six Secrets of Change: What the Best Leaders Do to Help Their Organizations Survive and Thrive)』(2008), 『변화에 대한 도전: 지금 학교개혁을 시작하라(The Challenge of Change: Start School Improvement Now!)』(2009) 등 수많은 저서가 있다.
옮긴이_ 서동연
광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한 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과 강원대학교 대학원에서 역사 연구로 각각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0년대 중반 교직에 입문하여 교육 현장에서 20여 년 동안 교사로서의 삶을 살았으며, 이후 3년여 기간 동안 교감으로 재직하며 교육행정가로서의 경험을 쌓았다. 2012년 교육전문직(장학사)으로 전직하여 경기도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에서 혁신교육 담당 장학사로 혁신교육을 추진했으며, 현재는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초등학교 교장으로 새로운 학교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원대학교 인문대학에서 「동양의 역사와 문화」 등의 과목으로 강의를 하였고, 번역한 책으로는 『몽골인, 그들은 어디서 왔나?』(공역, 소나무, 2009)가 있다.
옮긴이_정효준
광주교육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현재는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10년째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교사 연구대회에서 교육부장관상(전국 1등급)을 수상하였으며, 영어독서교육, 교실수업연구 등으로 8회에 걸쳐 교육감 표창장을 수상하였다.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이후 현재는 동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학하며 초등영어교육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차례
옮긴이 서문
한국어판 저자
서문개정판 저자 서문
제1장 학교장을 어렵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1. 다루기 어려운 변화의 요인들
가. 변화 주도병나. 외부적 통제가 안고 있는 취약점〡다. 단순・관리적 행정으로의 잘못된 방향 전환〡라. 역할 기대에 맞지 않는 학교 경영
2. 기대되는 변화의 요인들
가. 잠재력을 갖춘 전략〡나. 교장의 채용과 승계〡다. 클러스터, 네트워크, 파트너십〡
라. 국제적인 성취기준〡
제2장 유산으로 남을 수 있는 학교문화를 만들어라
1. 다양한 유형의 혁신 리더를 키워라
2. 서로 배우는 협력적 학교문화를 만들어라
3. 다른 학교나 교육 시스템과 연계하라
4. 좋은 평판을 남겨라
제3장 지혜롭게 이끌어 가라
1. 교육의 ‘블랙박스’를 열어라
2. 정밀하게 탐구하라
3. 학업성취도와 연계하라
4. 개선 지향적인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라
5. 수행과정에서 배우게 하라
제4장 학습공동체를 선도하라
1. 지식 기반을 구축하라
2. 실행 기반을 마련하라
가. 효과적인 협력 사례 들여다보기〡나. 공동 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학교장의 역할 재정립
제5장 교육 시스템을 선도하라
1. 동료와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하라
2. 교육지원청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라
3. 전체 시스템과의 연계성을 강화하라
제6장 학교장과 교육청을 위한 실천 지침
1. 학교장을 위한 실천 지침
가. 수업을 ‘탈사유화’하라〡나. 교수 리더십을 발휘하라〡다. 구성원들의 역량 강화를 우선시하라〡라. 또 다른 리더를 육성하라〡마. 학교장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라〡바. 시스템 리더가 되어라
2. 교육청 등 교육 시스템을 위한 실천 지침
가. 학교장의 교수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이를 위해 투자하라〡
나. 방향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추구하라〡다. 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효율화하라〡라. 동료 교장들을 활용하여 관내 학교문화를 바꿔라〡마. 행정적인 요구 사항들에 대처하라〡바. 어려움이 있더라도 꾸준히 지속하라
개정판 저자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