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주회사: 애경유화의 주가동향을 보며 지주사 투자전략을 떠올리다 - 이트레이드증권
지주전환 단계별로 투자 대상 선정은 좋은 투자 기회로 판단함
일반적으로 특정 기업이 지주회사로 전환할 때, 통상적으로 1) 자사주 매입, 2) 인적분할, 3) 대주주 등이 보유하는 영업자회사 지분과 지주회사의 지분 Swap(현물출자 및 지주회사의 신주취득)을 하는 프로세스를 거친다.
지주회사가 사업회사를 지배하는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해서, 지주회사로 전환하려는 대다수의 회사는 자사주 매입 단계를 거친다. 자사주 매입에 따라 지주회사로 전환하려는 기업의 주가는 점차 상승하는 동향을 보인다.
어느 정도 자사주 지분이 매입되고 나면, 인적 분할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인적 분할 이후, 대주주가 보유하고 있는 영업자회사 지분과 지주회사의 지분을 Swap하여, 대주주의 지주회사에 대한 지배력을 높이게 된다. 대주주의 지분을 극대화하기 위한 몇몇 기업은 자회사 중심의 IR전략을 펼치기도 한다.
그리고, 지분 Swap이 마무리되고 나면 지주회사 중심의 IR전략을 펼치며, 대주주가 직접 보유한 지주회사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한다.
따라서, 최근 경제민주화 이슈 및 세법 개정 등으로 대기업 및 중견기업이 지주회사로 전환하고자 하는 니즈가 증대되었다는 점을 좋은 투자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
다만, 영업자회사의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거나 각 회사들의 재무전략에 따라,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데에 시차가 존재한다는 점은 리스크로 작용하기도 한다. 영업실적 및 각 회사들의 재무전략을 확인 후 투자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