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글을 올렸었는데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시고 칭찬해주시고 축하해 주셔서 부끄럽고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계셔서 노하우라고 할것도 없지만 저의 결혼 2년 절약생활과 가계부를 조금 올려볼까 합니다.
2015.6월 결혼식 후 신혼여행을 갔다와서도 가계부를 썼습니다.
가계부를 가져가지는 않았고 모바일에 지출내역을 적어서(다 적지는 못하였지만 어느정도~)
여행을 다니면서도 모바일에 지출내역을 적으니 적은 금액이라도 모이니 꽤 커서 놀랐습니다.
스위스로 신혼여행을 갔는데 물가가 비싸서 더 그랬는지도요.

<위>신혼여행 갔다온후 가계부 작성한 사진.
2015년 6월이후 가계부 내역.
친정,시댁에서 결혼식 후 살림보태라고 주신 금액,폐백 절값 : 500만원
신랑 보험 해지금액: 400만원 정도
를 포함해서 매달 월급의 50~70%를 꾸준히 저금했습니다. 결혼후 몇개월까지는 저도 일을하고 있어서 수입이 작게나마 있었는데 그것도 포함해서 저금했습니다. 신발 두짝일때 부지런히 모으라는 말이 맞는것 같습니다. 오히려 요즘은 임신중이라 아기를 위해서 잘 챙겨먹어야 해서 식비가 30만원을 넘을때도 있는데 신혼초에는 10만원을 조금넘을때도 있었고 30만원을 넘는 달은 별로 없었더라구요.
그렇게 2015년 하반기에 1700만원 정도를 저금했습니다.

<위> 2016년 가계부 총결산 정리한 사진.
저축률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대충 감잡아 적은거라서.^^; 2016년에는 21,700,000정도 저금했군요.
가계부를 쓰면서 매달 파악을 했습니다. 때마침 TV에서 가계부 잘 쓰는 방법 강의도 많이 나와서 보고배우면서 했지요.
놀러다니기 좋아하는 신랑도 신혼초엔 적응못하더만 요즘엔 제가 살림을 잘해서 그런지 주말에 집에서 쉬는걸 좋아하고 해주는 밥도 투정안하고 잘 먹어줍니다.(신랑이 도와준 점이 있다면 요런 것들이겠죠~)

<위> 2017년 상반기 가계부 내역.
여자는 결혼을 하면 책상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저는 전세집으로 옮긴 후에 아가씨적부터 쓰던 친정에 있던 책상을 가지고 왔어요.
저녁시간에 또는 장을 보고 와서 바로 가계부정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매일 시간을 내서 가계부를 적으면 하루동안 쓴 금액에 놀라게 되기도 하고 지출을 통제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답니다.

<위> 2017년 가계부 뒷편,
저는 농협가계부를 쓰는데 꼼꼼히 모든 면을 다 활용하고 있어요. 매달 가스요금, 핸드폰요금, 전기요금, 관리요금도 모두 적어서 이번달에 어떻게 생활했길래 이 금액이 나왔지하고 생각해보고 다음달에 더 줄이기 위해 노력한답니다.
전기세를 줄이기 위한 노력
안쓰는 코드는 보이는대로 다 뽑습니다.
선풍기를 사용안할때도 플러그를 반드시 뽑고 사용할때만 꽂아 사용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 플러그는 다 뽑습니다.
자거나 외출할때는 셉톱박스, 와이파이 모두 끄고 잡니다.
굳이 화장실에 불을 킬 이유가 없을때는 화장실 전등을 끄고 사용합니다.
핸드폰요금을 줄이기 위한 노력.
알뜰폰을 쓰는데 가끔 장문의 메세지를 많이 보내면 요금이 더 청구되기도 하더라구요. 그럼 다음달엔 쓰는 양을 조금 줄입니다.
수도세를 줄이기 위한 노력.
양치질을 할때는 물컵에 받아서 합니다.
밥은 주로 집에서 해먹는 집밥을 좋아하는데 저는 월간 요리잡지를 구독하고 있어요.
그래서 집에서도 근사한 외식을 저렴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그리고 집밥을 먹으면 당뇨병 위험도 훨씬 줄어드는것 알고 계시죠? 그래서 집에서 밥을 자주해먹고 있어요.
월간 요리잡지를 보고 요리를 하면 맛있어서 외식 생각이 안나더라구요.
그리고 오히려 꼭 먹고싶은게 있을때 그때만 오랜만에 외식했을때 더 맛있어요.
다가오는 결혼기념일에도 스테이크가 먹고싶다고 신랑에게 말했더니 둘이 먹으면 얼마냐니까 10만원 정도 나온대서 제가 놀래서 그냥 집에서 만들어 먹자고 했어요. 요리잡지를 보고 신랑이 만들어 준다니 외식하는 기분이 나겠죠^^
식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
노트를 하나 장만해서 그날그날 식단표를 써보고 냉장고에 있는 재료들을 적어보고 그것을 지워가면서 요리를 합니다.(신랑이 매일 책상에서 이런 저의 모습을 보고 영양사같다고 하네요 ㅋㅋ)
부엌에 있는 식품들의 유통기한도 빠짐없이 노트에 적어놓아서 상해서 아깝게 버리는 일이 없도록합니다.

<위> 유통기한을 적어놓은 메모.
가계부를 10년넘게 오래써온 힘은 제게 몸에 절약정신과 지출을 통제시켜주는 힘을 길러주었습니다.
오히려 이렇게 절약을 생활화하고 필요있을때 쓰니 돈을 쓰는것도 재미가 더 있구요.
현재 임신중이어서 임부복도 지역 맘카페나 지인들에게 말해서 얻어입구요 그래도 필요한것은 싸게 구매합니다.
그리고 저의 노하우라고 하면, 돈을 써서 대비한 위험들을 평소에 통제하고 조심합니다.
예를 들면 보험료같은 경우도 보험을 무리하게 많이 들지않고 평소에 집밥을 자주해먹으며 건강을 지키도록 노력하고 제철 채소와 과일을 챙겨먹고 아침엔 사과를 먹으면 건강에 좋아요. 장보러 갈때도 운동삼아서 조금 먼곳까지 가고(가까운 마트는 비싸서요).
이렇게 많이 걸어다니니까 다리에 근육도 생기고 좋아요.
현재 임신5개월째인데 일명고운맘카드(국민행복카드)도 잔액이 30만원이나 남았어요.
검사는 기본만하고 비타민D수치같은 검사는 추가비용이 있는데 (물론 수치가 궁금하기도 하지만요 하지 않았어요)
어짜피 햇빛을 쬐면 되는거니까 산책하면서 보충합니다. 그리고 저희집엔 정수기가 없습니다. 조금 번거롭더라도 물을 매일 끓여마십니다. 임신 중에 태아의 양수에 미네랄이 풍부해야 좋다고 해서 임신중이신 분들은 정수기물 마시지 마세요~
이상 저의 결혼 2년동안 절약생활이었습니다.
공과금표랑 식품유통기한표 진짜 감탄하고 갑니다ㅋㅋ저는 그동안 공과금 고지서만 보고 휙 버렸는데, 이방법 저도 한번 써봐야겠어요! 진짜 멋져요
알뜰 세밀함에 박수 보냅니다...
감동입니다
젊은 부부가 정말 대단하시네요...
결혼 10년이 넘은 제가 한수 배워갑니다~~
대단하시네요....저도 냉파를 위해 목록을 적어두고 지워가면서 해보야겠어요...
대단하시네요^^
저도 농협 가계부 애용합니다...정리 잘하셧네요~~
꼼꼼한 정리에 엄지 척~임다..생활비가 항상 마이너스라 가계부 작성을 안해본 저로서는 존경스럽네요
대단하십니다.. 배워 갑니다
우와~ 대단하시네요. 손글씨로 일일이 기록하고 검산한 점이 너무 존경스럽네요.
이렇게 생활하시면 나중에 "경력단절여성"이 되지는 않을겁니다.
잘 보고 갑니다~~^^
와우! 이렇게 꾸준히 절약모드로,정말 존경스럽습니다!!! 반성하네요 ㅜㅜ
정말 알뜰하게 예쁘게 사시네요
어디 이런 며느리감 없을까요
앞으로 아주 잘 살것 같애요^^^
대단하시네요. 전 시작은 좋았으나 두달하고 책상서랍에 고이 모셔놨네요. 다시 시작해보렵니다
저두 가계부 사다 놓기만 하고 실천은 못 했는데 이제부터 알뜰살뜰 선배님을 본받아야겠어요~
이제 곧 결혼이라 돈도 많이 들고 결혼하면 회사에서 그만두라고 하는 분위기라 신랑 혼자 벌게 생겨서 걱정이 많네요~
본받겠어요~
식품유통기한 표는 정말 좋은거 같아요~ 가계부도 꼼꼼히 쓰시는 것 같고~ 배울점이 많아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월별로 전기요금, 수도요금 분석해놓은거랑 유통기한을 적어서 관리하는거랑 깜짝 놀랐네요^^
살림왕인것 같습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와~~~정말 뭐라할말을 잊게 만드네요,
먼나라 일같은 느낌!!
저도 가계부를 몇년을 썼는데...
결혼 이후 포기 했네요
마누라가 그런걸 왜쓰냐는 둥(그래서 한바탕ㅡㅡ:)
월급이 요거밖에 않되는데 쓸돈도 없다는...
고로 기본 월급은 받쳐줘야된다는 결론~슬픕니다ㅡㅡ'
대단하네요 전 아직도 몸에 배지 않는 생활입니다
부자 되시겠어요 그야말로 살림 노하우 많이 배웠네요
가계부도 꼼꼼하게 잘 쓰시네요 본받야 되겠어요
우와 정말대단하세요 ㅠㅠㅠㅠㅠ 저도 외벌인데 ㅠㅠㅠㅠ 반성하게됩니다 ㅠㅠㅠ
와우~ 잘 배워갑니다. 대단하십니다.~
와~정말 대단하세요 같은주부로서 존경스럽네요 반성할게요^^;
엄마들이 새댁들에게 ㅣ배워야 하는이유가..여기에서 보이네...이쁨받고 잘살겟네여...
저는 참 부끄럽네요. 훌륭하십니다!
대단하네요.. 저도 도전합니다!!!!!!
유통기한 따로 메모해 두는건 좋은 팁 같네요. 안그래도 맨날 지난거 먹고 그러는데 ㅎㅎ
정말 대단하시네요~
양치질할때 컵에 받아서 하는 건 알면서도 항상 지나치는 것 같고..
가계부도 쓰다가 말고.. 이번기회에 다시 도전해봐야 겠어요~
주부 18년차인 제가 다 부끄러워지는 순간이네요,,,대단하세요...응원합니다
정말 대단하세요..^^ 전 결혼5년차인데 그동안 뭘 했는지..진심으로 반성 중입니다.
ㅠ..ㅠ 눈물나요 정말 많이 배워 갑니다 전요즘 결혼준비하면서 우울했는데
우울만 하고 있으면 안될듯 해요 부자루비엄마 님
담에 글 또 올려 주세요
정말 멋지시네요. 전 결혼 3년차인데 머하고 살았는지 모르겠어요. 부끄럽네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저와 상황이나 절약등 여러가지 비슷한점이 많으신거 같아요^^ 베스트글 읽고 많이 공감되서 남겨요 출산축하드려요^^
진짜 대단하세요
전 결혼15년인디
배우고 저도 다시시작해볼께요~~♥^^♥
가계부 좋은데요?
저런 가계부는 어디서 구할수있나요?
연말에 은행에서 나눠주는 가계부에요
@부자루비엄마 실례지만 어디은행인지 여쭤봐도 되나요?
@유기견입양하세요 농협가계부이고요, 신협이나 새마을금고 가계부도 좋아요. 전 내년에는 새마을금고 가계부쓰려고요.
대단하시네요..
소득에. 비해 저축률이 진짜큰데,
근데 보험은 어딜봐도 없는것같아서요.
보험은어디? 태아보험도 있고..요즘보험비가. 만만찮은데...
저축,보험료에 보험료 월326,050원 포함이에요. 태아보험은 들지 않았어요.^^ 건강한 아기 출산했어요.
@부자루비엄마 아 저축이랑 보험이랑. 합산하신거에요?
저는 보험을. 지출로잡아서..
저도 올해 아기출산했네용 반가워요.
허리띠 더 졸라매게되네요
관리비도 정말적네요.
저는관리비 가스비에서. 지출이 세요ㅠ
짠카페서. 많이배워요.
똑부러지시는듯해요
@빛과 소금 ^^ 오래된 주공아파트여서 그런지 관리비가 4만5천원 정도로 적은듯해요. 가스비는 보통으로 나와요. ^^ 저번달엔 8만원나왔어요.ㅠㅠ
모두 너무 귀한 정보였지만 그중에서도 모든 식품의 유통기한을 그렇게 메모해 두신것보고 너무 놀랐습니다. 정말 대단하시고 존경스럽습니다.
저는 가계부쓰다 스트레스받아서 안씀 외벌이로 3억모아네요 캐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