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간부터는 유다서 18절 입니다.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마지막 때에 자기의 경건하지 않은 정욕대로 행하며 조롱 하는 자들이 있으리라 하였나니' (유다서18절)
ὅτι ἔλεγον ὑμῖν· ὅτι ἐν ἐσχάτῳ χρόνῳ ἔσονται ἐμπαῖκται κατὰ τὰς ἑαυτῶν ἐπιθυμίας πορευόμενοι τῶν ἀσεβειῶν
첫번째 헬라어 단어부터 보자면 ὅτι [hŏti] 호티 로 그 뜻은 우리말 '곧''그래서' '왜냐하면' 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다음 단어로는 헬라어 ἔλεγον [élegon] 엘레곤 으로 뜻은 '그들이 말했다' 또는 '그들이 글로 말하다'의 뜻이랍니다.
그리고 다음 ὑμῖν [hümin] 휘민 으로 그 뜻은 '너에게' '너희에게'입니다.
그러면 위의 '호티 엘레곤 휘민' 세가지 단어를 이어보면,
곧 그들(성령의 권고를 받은 사도들)이 너희에게(성경으로) 말하기를 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ὑμῖν [hümin]휘민 '너희에게' 라는 뜻 단어에 뜻풀이 관주로 일곱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즉 성령이 사도들을 통하여 한 말들을 간추린 중요 성경장절을 모아 주신 것이 되겠습니다.
이에 한 단어씩 그리고 그 단어와 함께주신 관주구절의 성경장을 찾아 각인의 여의를 따라 각자 묵상하시도록 하였습니다.
※ 지난 시간에는 그 여섯번째 단어 헬라어 δίκαιος, αία, ον [dikaiŏs] 디카이오스 의 뜻 '올바른' '법대로 사는' '눅1:6' 의 구약적 어원을 자세히 살피니 히브리어 צֶדֶק [tsedeq] 쩨데크 였고 이를 살폈더니 그 뜻은 '물리적인 의미에서 곧음' '정의와 동일 레19:15' '해방'의 뜻관주 이사야서 45장 12,18절 이었고 이는,
"내가(여호와=처음부터 말하여 온 자=예슈아 하마시야) 땅을 만들고 그 위에 사람을 창조하였으며 내가 친수로 하늘을 펴고 그 만상을 명하였노라"
"여호와는 하늘을 창조하신 하나님이시며 땅도 조성하시고 견고케하시되 헛되이 창조치 아니하시고 사람으로 거하게 지으신 자시니라 그 말씀에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예슈아께서 가라사대 나는 처음(태초)부터 너희(사람)에게 말하여 온 자니라" ㅡ 요한복음 8장 25절 ㅡ
● 만유의 근원이 여호와(하마시야)로 부터 시작되고 말미암았음과 동일하신 그분께서 우리를 위한 대속의 십자가를 지신 예슈아 구주 하마시야(그리스도) 이심을 말씀하십니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골로새서 1:15~17)
● 오늘은 지난시간으로 다시 돌아가서 헬라어 δίκαιος, αία, ον [dikaiŏs] 디카이오스 의 뜻 '올바른' '법대로 사는' '눅1:6' 의 신약적 어원을 함께 살펴보시겠습니다.
[dikaiŏs] 디카이오스 의 어원으로는 δίκη, ης, ἡ [dikē] 디케 로 그 뜻은 '형벌', '벌', '징벌', '행25:15', '살후1:9', '유1:7'입니다.
그리고 또 다시 [dikē] 디케 의 어원을 찾으니 δεικνύω [dĕiknüō] 데이크뉘오 로 뜻 관주들은 '보이다', '지적해내다', '알게 하다', '알리다'.등등의 뜻과 수많은 관주들을 주십니다.
● 같은 단어 '디카이오스(히.צֶדֶק 쩨데크)' 로 옛것(구약)에서는 만유의 창조 근원과 이유와 주체와 구원방법을 밝히신 반면,
새것(신약)에서는 '디카이오스'라는 단어가 그간 '보이시고' '지적하시고' '알게하시고' '알렸고' 공평하게 해 아래서 살게 하셨으나 믿고 의를 구한 경건한 자들을 믿지 아니하는 자들 가운데서 구별하시기 위하여 심판 주체가 될수밖에 없음을 말씀 하십니다.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또 내게 말하되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대로 갚아 주리라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저희가 생명 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으려 함이로다' (요한계시록22:7, 22:10~14)
< 말씀에서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이란? 두루마기는 가장 겉에 두르는 옷으로서 그리스도의 계명을 지켜사는 그리스도로 옷입는 것인 성도들의 옳은 행실, 의로운 삶들을 가리킨다 하겠습니다.
두루마기로 번역된 헬라어 στολὰς(스톨라스)를 일반제사장들의 예복겉옷으로 본다면, 우리의 심령성전 안에서 성령주관으로 드리는 성경말씀 되새김 하여 먹고(대제사장 그리스도의 가르침) 소화하여 밖으로 드러나는 선한 사랑의 염려에서 나오는 말씀 권고와 형제(자매)우애 삶을 말한다 하겠습니다 >
※ 따로 묵상하실 이해를 돕는 관주말씀들 입니다.
☞ 왕국을] 마4:8, 8:4, 막1:44, 눅4:5, 5:14. [홀을] 막14:15, 눅22:12, 그 외, 눅20:24, 24:40, 요2:18, 10:32, 20:20, 행7:3, 히8: 5. [묵시적 환상을] 계1:1, 4:1, 17:1, 21:9,10, 22:1,6,8. [아버지를] 요14:8. [신적인 계시를] 요5:20. [다가오는 종말과 때를] 딤전6:15.
할렐루야! 아멘.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