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캠핑 바람이 불면서 일반인들도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캠핑카 시장도 활성화가 되면서 수요도 많이 늘어나고 있고, 캠핑카를 제작하는 회사도
수백개로 늘었습니다.
캠핑카 가격도 다양화가 되어서 수천만원부터 수억원을 호가하는 차량도 있습니다.
제작용 차량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소형 카고, 준중형 카고, 승합, 밴 등 다양한 차량으로 제작이 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법으로 승차인원이 제한되어 있어서 인원을 늘리기 위해서 더블캡 차량이 선호되었는데 법이 개정된
이후에는 캠핑카에 6인까지 승차가 가능해지면서 일반 카고로 선호차량이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캠핑카를 원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오토미션입니다.
킴핑카를 운행하는 사람들이 전문 운전자가 아니다 보니 운전하기에 편리한 오토미션을 원합니다.
둘째. 속도제한장치를 싫어합니다.
총중량 3.5톤 이상 화물차에 적용되는 90km 속도제한장치를 싫어합니다.
놀러가는 차량이라 느긋하게 90km 이하로 운행을 해도 좋을거라 생각이 되는데 의외로 속도제한장치에
예민합니다.
고속도로에서 추월을 못하므로 답답해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4륜 구동을 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4바퀴 전체가 구동이 되는 4륜 구동을 원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움직이는 곳이 험지가 많아서 바퀴가 빠져도 쉽게 빠져나올 수 있는 차량을 원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넷째. 좋은 승차감을 원합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험로 운행이 많으므로 이 바램은 더욱 큽니다.
다섯째. 넓은 공간을 원합니다.
당연한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캠핑카 자체가 좁으므로 가능한 최대한의 공간을 확보하기를 원합니다.
여기서 소개드리는 MT 플러스(쌍용 스포츠칸) 캡샤시는 이를 모두 만족을 합니다.
먼저 캠핑카를 제작할 수 있는 미완성 캡샤시 차량의 기본 제원입니다
차량중량 (kg) | 2,510 |
최대적재량 (kg) | 600 |
차량총중량 (kg) | 3,435 |
차체 제원 (mm) | 길이 | 5,985 |
너비 | 1,960 |
높이 | 1,855 |
하대 내측 제원 (mm) | 길이 | 2,300 |
너비 | 1,860 |
높이 | 350 |
엔 진 | 마력(PS) | 187 |
최대토르크(kg.m) | 42.8 |
배기량(cc) | 2,157 |
구동 방식 | 4륜구동(4x4) - 파트타임 |
트랜스미션 | 자동6단 |
서스펜션 | 전 | 더블위시본 |
후 | 파워리프 스프링 → 에어 |
브레이크 | 전 | V 디스크 |
후 | 디스크 |
타이어 | 전 | 235mm/70R(싱글) |
후 | 235mm/70R(싱글) |
축간거리(mm) | 3,510 |
인 승 | 5인승 |
위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 원래의 원래 쌍용 스포츠칸 차량에서 야래 사항을 개조했습니다.
첫째. 축간거리를 3,210mm에서 3,510mm로 300mm 늘렸습니다.
축간거리를 늘림으로써 적재함의 길이도 늘어났습니다.
원래 카고 적재함의 길이는 축간거리의 1/2, 박스 타입의 길이는 축간거리의 2/3까지 가능하므로 캠핑카는
기존보다 훨씬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둘째. 서스펜션을 에어 타입으로 변경했습니다.
원래 차량의 서스펜션은 코일이나 스프링 타입인데 이를 승차감이 좋은 에어 타입으로 변경했습니다.
기존 차량은 박스 장착시 하중이 뒤로 몰려서 뒤가 처지므로 앞이 들리는 현상이 발생하지만 에어 타입은 압력
조절을 통해서 차량이 안정된 자세를 유지합니다.
아래 본 차량의 기본이 되는 쌍용 스포츠칸 차량의 가격표입니다.
통상적으로 고객들이 많이 선택하는 것은 중간에 인기 표시가 되어있는 프레스티지입니다.
여기에 새로운 차량으로 형식승인 취득, 축간거리 연장, 에어서스펜션 장착 비용이 합쳐진 것을 최종 차량 가격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이래에 캠핑카 제작에 적합한 MT 플러스 캡샤시의 사진들입니다.
< 축간거리 늘린 모습 >
MT 플러스 캡샤시는 캠핑카 제작에 적합한 차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