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3: 5 치마를 걷어 올려
4. 심판의 확실성 ( 3: 5-19 )
5 보라. 내가 네게 말하노니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 치마를 걷어 올려 네 얼굴에 이르게 하고 네 벌거벗은 것을 나라들에게 보이며 네 부끄러운 곳을 뭇 민족에게 보일 것이요
6 내가 또 가증하고 더러운 것들을 네 위에 던져 능욕하여 너를 구경거리가 되게 하리니
7 그 때에 너를 보는 자가 다 네게서 도망하며 이르기를 니느웨가 황폐하였도다. 누가 그것을 위하여 애곡하며 내가 어디서 너를 위로할 자를 구하리요 하리라.
8 네가 어찌 노아몬보다 낫겠느냐? 그는 강들 사이에 있으므로 물이 둘렸으니 바다가 성루가 되었고 바다가 방어벽이 되었으며
9 구스와 애굽은 그의 힘이 강하여 끝이 없었고 붓과 루빔이 그를 돕는 자가 되었으나
10 그가 포로가 되어 사로잡혀 갔고 그의 어린 아이들은 길 모퉁이 모퉁이에 메어침을 당하여 부서졌으며 그의 존귀한 자들은 제비 뽑혀 나뉘었고 그의 모든 권세자들은 사슬에 결박되었나니
11 너도 술에 취하여 숨으리라. 너도 원수들 때문에 피난처를 찾으리라.
12 네 모든 산성은 무화과나무의 처음 익은 열매가 흔들기만 하면 먹는 자의 입에 떨어짐과 같으리라.
13 네 가운데 장정들은 여인 같고 네 땅의 성문들은 네 원수 앞에 넓게 열리고 빗장들은 불에 타도다.
14 너는 물을 길어 에워싸일 것을 대비하며 너의 산성들을 견고하게 하며 진흙에 들어가서 흙을 밟아 벽돌 가마를 수리하라.
15 거기서 불이 너를 삼키며 칼이 너를 베기를 느치가 먹는 것 같이 하리라 네가 느치 같이 스스로 많게 할지어다. 네가 메뚜기 같이 스스로 많게 할지어다.
16 네가 네 상인을 하늘의 별보다 많게 하였으나 느치가 날개를 펴서 날아감과 같고
17 네 방백은 메뚜기 같고 너의 장수들은 큰 메뚜기 떼가 추운 날에는 울타리에 깃들였다가 해가 뜨면 날아감과 같으니 그 있는 곳을 알 수 없도다.
18 앗수르 왕이여. 네 목자가 자고 네 귀족은 누워 쉬며 네 백성은 산들에 흩어지나 그들을 모을 사람이 없도다.
19 네 상처는 고칠 수 없고, 네 부상은 중하도다. 네 소식을 듣는 자가 다 너를 보고 손뼉을 치나니 이는 그들이 항상 네게 행패를 당하였음이 아니더냐? 하시니라.
나 3: 5 치마를 걷어 올려 - 보라. 내가 네게 말하노니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 치마를 걷어 올려 네 얼굴에 이르게 하고 네 벌거벗은 것을 나라들에게 보이며 네 부끄러운 곳을 뭇 민족에게 보일 것이요 (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네 대적이 되어서 네 치마를 걷어쳐 네 얼굴에 이르게 하고 네 벌거벗은 것을 열국에 보이며 네 부끄러운 곳을 열방에 보일 것이요 )
하나님께서는 니느웨의 대적이 되셨다.
이것은 니느웨 멸망의 근원적인 이유이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통치자이시며 주권자이시므로 그가 일어나 누구를 대적하시면 막을 자가 없고 피할 길이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대적하시는 자는 가장 불행한 자이다.
하나님께서는 니느웨의 가리어졌던 수치스런 일들을 나타내실 것으로 니느웨는 더러워지고 모욕을 당하고 구경거리가 될 것이다.
니느웨의 위엄과 권세와 영광은 땅에 떨어지고 부끄러운 일들이 드러나고 모욕과 조롱을 받게 될 것이다.
니느웨가 멸망하는 날에 사람들은 다 니느웨에서 도망칠 것이며, 니느웨를 위해 애곡할 자가 없을 것이며, 니느웨를 위로할 자도 없을 것이다.
1] 보라. 내가 네게 말하노니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 치마를 걷어 올려 네 얼굴에 이르게 하고 네 벌거벗은 것을 나라들에게 보이며
앞에서는 매춘부의 모습에 빗대어 앗수르의 멸망이 불가피했던 사실을 언급하였다.
이제는 그에 상응하는 수치를 언급한다.
특히 2: 13과 마찬가지로 '만국의 여호와의 말씀에'라는 말로 시작하여 예언의 성취가 앞의 예언들과 연계성을 가진다.
결정적으로 여호와께서 그들의 대적이 되시므로 그들이 자행했던 더럽고 추한 행동이 적나라하게 드러날 뿐만 아니라, 그 행위에 대한 응분의 결과가 그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사실을 밝힌다.
2] 네 부끄러운 곳을 뭇 민족에게 보일 것이요
이기심, 잔인함, 거짓말, 교만, 음행, 미혹이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를 특징짓는 단어들이다.
이런 나라가 멸망하니까 손뼉을 치며 좋아하게 된 것이다.
사람들이 조문하지 않고 손뼉 치는 것은 견딜 수 있는 일이지만 하나님께서 조롱하시고 위로하지 않는 것은 견딜 수 없는 중대한 일이다.
사람들이 아무리 많이 몰려와도 하나님께서 위로하지 않는다면 엄청나게 심각한 문제이다.
하나님께서 심판하신 것은 앗수르의 죄 때문이 아니다.
나훔이 예언하던 시대나 요나가 예언하던 시대나 앗수르의 죄는 동일하다.
요나 시대에는 하나님께서 앗수르 백성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셔서 구원받았다.
하지만 나훔 시대에는 앗수르 백성을 심판하시고 위로해주지 않으셨다.
죄가 달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요나 시대는 회개하고 믿으라는 구원의 말씀을 듣고 왕과 모든 백성이 다 금식하고 회개하여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아들였다면 나훔 시대에는 앗수르 사람들이 회개도 하지 않고 믿지도 않았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다.
우리의 죄를 생각하면 하나님 앞에 설 자가 없다.
* 롬 3: 10-12 - 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이것이 성경의 대명제(大命題 어떤 문제에 대한 가장 기본이 되는 논리적 주장이나 판단을 언어나 기호로 나타낸 것)이다.
우리 가운데 의인은 단 한 명도 없다. 하지만 예수를 믿어서 의롭다 함을 얻게 된 것이다.
‘이신득의’ 즉,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된 것이다.
본래 의는 우리에게 있던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온 것이다.
우리가 가진 의는 하나님께서 재판하실 때 의롭다고 인정하시는 법적인 의다.
죄가 있어도 회개하고 그리스도 예수를 구주로 믿는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위로를 주신다.
하지만 죄가 있음에도 회개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하나님께서 진노하시고 지옥의 영벌을 내리신다는 것이 성경의 분명한 진리다.
(1) 복음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지 않는 사람
이 사람은 죽어도 하나님께서 위로하지 않으신다.
내일로 미루다가 영원히 믿지 않는 것이다.
* 행 24: 25 - 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지금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
벨릭스가 바울에게 지금은 가고 조금 있으면 부르겠다고 하였다.
하지만 벨릭스는 다시 바울을 부르지 않았다.
결국 그는 지옥에 떨어졌다.
예수 믿는 것을 자꾸 미루는 사람은 죽어도 하나님께서 위로하지 않는다.
지금 바로 예수님을 믿기 바란다.
(2) 천국 가는 길을 알고 싶다고 하면서도 믿지 않는 사람
* 요 14: 6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천국 길은 예수를 통해서만 갈 수 있다.
왜냐하면 예수님만이 우리의 죗값을 십자가에서 대신 갚아주셨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요한복음 14장 6절을 보고 듣고 읽으면서도 넓은 세상 길로 간다.
(3) 가족들의 전도를 받고도 믿지 않는 사람
가족들이 먼저 예수를 믿고 하나님을 체험한 뒤 다른 가족에게 믿으라고 눈물로 호소해도 여전히 믿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도 지옥에 떨어지면서 하나님께 원망할 것이다.
지옥이 이렇게 고통받는 곳인데 왜 미리 말씀하지 않으셨냐고 따지겠지만 하나님은 가족을 통해서 수백 번 말했다고 하실 것이다.
(4) 죄의 결과를 알면서도 믿지 않는 사람
죄의 결과가 지옥이라는 것을 알고 벗어나고 싶어 하면서도 회개하기를 거부하는 자이다.
이런 사람은 어두움을 좋아한다.
* 요 3: 19-21 - 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어두움을 사랑하고 어두움 속에 계속 있겠다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위로하지 않으신다.
* 롬 13: 12-14 - 12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어둠의 일을 벗고 빛의 갑옷을 입자. 13 낮에와 같이 단정히 행하고 방탕하거나 술 취하지 말며 음란하거나 호색하지 말며 다투거나 시기하지 말고 14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고 정욕을 위하여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은 빛의 갑옷을 입는 것이다.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사람들은 천국 들어갈 예복을 입게 된다.
어거스틴이 로마서 13장 12절을 읽다가 회심하여 그동안 삶의 방식들을 다 버리고 역사에 남는 위대한 목사가 되었다.
어둠을 벗어버리고 빛의 갑옷을 입은 위대한 사람이 되었다.
대통령이 위대한 사람이 아니다.
참으로 위대한 사람들은 어두움을 벗어버리고 빛의 갑옷을 입은 사람이다.
(5) 하나님을 부인하고 우상숭배에 빠진 사람
우상숭배에 빠진 사람은 돌이나 나무를 깎아 페인트칠을 해놓은 것을 신으로 섬긴다.
금으로 입혀서 번쩍거린다고 그것이 신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아침저녁으로 빌고 절한다고 우리를 구원할 수 없다.
그러면서도 회개치 않는 사람들은 죽어도 하나님의 위로를 결코 받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