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묘」를 보고
김성문
영화 「파묘」의 관객 수가 천만 명을 돌파하고 있다. 보고 싶은 충동에 이끌렸다. 파묘는 묘를 옮기거나 고쳐 묻게 할 때 이루어진다. 영화를 보기 전에는 어느 가정에서 묘를 잘못 써서 이장(移葬)하여 더 좋아졌거나, 더 나빠진 경우로 생각했다. 잠시 줄거리를 보자.
무당인 ‘화림’과 ‘봉길’은 울음을 멈추지 않은 거부(巨富) 박지용의 장손(長孫)인 아기를 봐 달라는 의뢰를 받고 미국 LA의 병원에 도착했다. 아기가 머리에 센서를 붙이고 병상에 누워있는 모습이 파묘의 실마리가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승과 저승을 드나드는 사람을 우리는 무당이라 부른다. 화림과 봉길을 부른 박지용은,
“형이 정신 병원에서 죽고, 자신은 눈을 감으면 누군가 비명을 지르고 목을 조르는 병이 시작된다.”
라고 하면서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고 있다고 한다. 화림은 병원에 들어온 순간부터 그림자가 보였는데 박지용의 조부 그림자라 말한다. 박지용은 깜짝 놀란다. 지용의 놀람 속에는 숨겨진 비밀이 있는 듯하다. 화림은 조부의 묘를 이장해야 한다고 했다.
박지용은 풍수사 상덕과 장의사 영근에게 비용을 5억이나 주고 이장이 아닌 파묘해서 관째로 화장해 달라고 부탁한다. 하필이면 왜 관째냐? 조금 전 박지용이 놀란 표정과 연계가 되는 듯했다. 상덕과 영근은 묘터를 확인하기 위해 강원도 북쪽 깊은 산속으로 들어간다. 보국사가 나오고 뿌연 안개 속에 까마귀 울음소리가 들린다. 불길한 예감이 전해진다. 산 정상 부근에 묘가 있고 볼품없이 방치된 모양이 섬찟하다. 묘 옆에는 큰 고목이 한 그루 있고, 그 주위로 여우 떼가 울면서 어슬렁거리고 있다. 굴을 파는 습성을 가진 여우가 있는 곳에는 무덤 자리를 택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심상치 않다. 묘 앞에 있는 비석에는 이름이 없고 정체를 알 수 없는 숫자만 보인다. 상덕은 묘터가 이상하다는 것을 느끼고 파묘를 못 하겠다고 하나, 화림이가 끼어들어 대살굿과 파묘를 동시에 진행하자고 제안한 후 파묘를 결정한다.
화림의 대살굿 광경은 보는 내내 저러다가 실제로 빙의되면 어쩌지 걱정이 될 지경이다. 한참 파묘 진행 중 일꾼들이 찾아낸 관을 상덕 일행은 화장터로 바로 운반한다. 일꾼들은 파묘 자리에 뭔가 돈 될만한 것을 찾는다. 그때 땅속에서 머리가 시꺼먼 털로 덮인 붉은 뱀 한 마리가 스멀스멀 기어 나온다. 공포감이 있으나 점점 영화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일꾼 한 사람이 뱀의 허리를 자르니 날카로운 비명을 지르며 여자의 얼굴이 드러난다. 뱀은 일본의 요괴 중 하나인 사람을 잡아먹는 ‘누레온나’다. 괴상한 일이 벌어질 것 같았다. 일꾼들이 불안한 표정을 짓는데 갑자기 돌풍과 함께 폭우가 쏟아진다. 상덕 일행은 비 오는 날은 화장을 안 한다면서 인근 고성 군립병원 영안실에 관을 보관한다.
영안실에 있는 관을 누군가 몰래 여는 것을 봉길이가 목격하는데 뭔가 화림이를 관통해 지나갔다고 한다. 무당의 눈에는 혼령을 볼 수 있다니 신기하다. 화림은 코에서 코피가 뚝뚝 떨어진다. 조부의 혼령이 박지용의 식구들을 죽인다는 이야기에 화림은 혼령을 휘파람으로 다시 영안실로 부른다. 영안실에 있는 봉길이에게 들어간 혼령은,
“100년을 무덤 속에서 그렇게 소리쳤는데 아무도 꺼내주지 않아서 증오만 남아 가족 핏줄들 전부 찾아갈 것이다.”
라고 말한다.
서울 호텔에서 묶고 있는 박지용에게 간 상덕은 “여우가 범의 허리를 끊었다.”라는 말을 남기고 목이 완전히 180도로 뒤틀리며 바닥에 꼬꾸라진 후 병원에서 사망하는 것을 보게 된다. 상덕은 급해서 파묘한 관을 바로 화장한다. 관이 불에 무너져 내리자, 그 안에 있던 유해는 불타고 일제로부터 받은 훈장과 보석들은 그대로 보인다. 유해가 없어지자, 미국 병실에 있는 장손인 아기와 식구들도 건강을 되찾는다. 화장을 함으로써 조부의 혼령이 편안한 곳으로 간 것 같다.
상덕은 파묘했던 곳을 홀로 다시 찾아가서 파묘 바닥을 더 파고 훑는데 나무관 일부가 드러나 화들짝 놀란다. 정체불명의 관이 수직으로 하나 더 묻혀 있었다. 첩장이었다. 상덕 일행이 끄집어 낸 수직관을 보국사 창고로 옮기고, 상덕은 박지용의 고모에게 아버지는 친일파였고 묘터는 일본인 기순애 스님이 잡아 준 것이라는 말을 듣게 된다. 박지용 조부는 친일파로서 거액의 돈을 모은 것 같았다. 화림이 보국사 창고에 갔을 때 수직관 속에 있던 오니(요괴)가 봉길을 해치고 밖으로 나갔다. 밖에 나간 오니는 몸이 불에 휩싸여 하나의 거대한 도깨비불로 변하더니 하늘로 솟구쳐 빙빙 돌다가 하늘 저편으로 사라진다.
봉길이가 치료한 병원에 간 상덕의 눈에 벽에 걸린 사진 액자가 들어온다. 액자 아래쪽에 ‘한반도의 척추’라는 제목에 눈길이 꽂힌다. 박지용이 죽기 전에 했던 말이 스친다. “여우가 범의 허리를 끊었다.” 무언가 깨달은 상덕은 보국사로 가서 창고 안에 도굴꾼들이 남긴 풍수 표식이 그려진 책을 펼친다. 일제강점기 때 백두대간의 특정 지점에 빨간 점들을 표시한 한반도 고지도, 팔괘와 오행의 그림을 발견한다. 파묘한 자리가 범의 허리임을 알고 그곳에 쇠말뚝이 박혀 있었음을 알게 된다. 즉 수직관 속에 들어 있던 오니가 쇠말뚝이었다. 그래서 관을 수직으로 묻었다는 연상이 되었다. 장재현 감독의 아이디어에 박수를 보낸다.
쇠말뚝은 일제감점기 때 일본인들이 한국의 명당에 박아 두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무엇 때문에 일본 스님인 기순애가 친일파인 박지용의 조부 묘터를 험한 곳으로 추천해 주었는지 의문이 갔으나, 도굴꾼으로부터 쇠말뚝을 보호하고 한반도의 정기를 끊으려는 의도가 엿보였다. 4명의 주연은 겨울이 지나고 각자 평소의 삶으로 돌아간다. 김고은(이화림)과 이도현(윤봉길)은 실제 무당처럼 연기하는 모습에 찬사를 보낸다. 김고은은 무당을 찾아가서 배웠다니 열정이 대단하다. 최민식(김상덕)은 풍수사로서 그 이미지가 적격이었고, 푹 익은 연기자였다. 장의사 유해진(고영근)도 연기력이 뛰어났다. 그리고 주연들을 실제 항일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사용한 것에 그 의미를 더 부여하고 싶었다.
2024년 2월 22일 개봉한 「파묘」는 장재현 감독으로 미스터리한 공포영화였지만 나에게는 시사하는 바가 컸다. 일본 주술사가 한반도의 척추로 불리는 태백산맥의 한 곳에 일종의 오니(쇠말뚝)를 심어 둔 것이 원흉이었고, 친일 행위에 가담한 일제강점기를 조준하고 있었다. 일본 주술사가 박아 놓은 오니를, 독립운동가들은 그 원흉을 제거하고자 노력했다. 「파묘」는 나의 애국심에 더욱 불을 지폈다.
「파묘」 관객 천만 명 돌파 기념 스페셜 포스터, 2024.3.24.(일)
첫댓글 영화 속의 생생한 장면을 보는 듯합니다.
친일파가 한반도의 정기를 끊으려는
야심에 동감입니다.^^ (채성만)
장재현 감독의 아이디어에 박수를 보냅니다.^^
감독이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 공부하고 봐야 눈에 들어오지요. 이름 하나 하나에도 모두 독립운동한 분들 이름이었습니다. 김고은의 연기는 정말 일품이었어요.
먼저 보셨군요. 좋은 댓글에 감사드립니다.
감독이 말 하고자 하는 내용을 관객에게
맡긴 듯했습니다.
4대천왕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낸 '사바하'란 영화를 본 뒤 언젠가 한번 대형사고 칠 줄 알았습니다.
이런 우리 동양적인 이야기에 서사를 입히면 정말 재미가 있거든요.
반풍수 집구석 망친다고 집자리 보는 양택 풍수와 묘자리 보는 음택 풍수가 있는데
집자리를 음택 풍수에게 물어 짓다간 집구석 거덜 난다는 이야기에 누군가 제대로 서사를 입혔으면 하고
지금껏 마음 속에서만 간직하고 있답니다.
풍수 이야기는 정말 엄청난 글 소제임은 분명한듯 합니다.
풍수 이야기는 우리의 사고를 자극하는
일이라서 관심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좋은 댓글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