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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성공으로 가는 자기최면 원문보기 글쓴이: 마인드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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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플그렌딘: 세상은 왜 자폐를 필요로 하는가?
정확하게 자폐증이 뭔지 약간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자폐증은 일종의 연속체로서매우 심각한 수준인 말을 하지 않는 아이부터천재적인 과학자와 엔지니어들까지 이어집니다.
저는 이곳이 집처럼 친숙하게 느껴져요.
이곳에 자폐증 유전자가 많기 때문이죠.여러분들이 자폐증의 연속체에(박수)
속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멍청이와 가벼운 자폐증인아스퍼거의 차이는 언제 나타날까요?
아인시타인, 모짜르트, 테슬라 모두가 오늘날엔 자폐적 스폑트럼 장애로진단 받았을 것이라는 뜻이죠.
저를 정말로 걱정되게 만드는 것 중 하나는 이 아이들을 차세대 에너지원을 발명하게 될누군가로 만드는 것입니다
빌 게이츠가 오늘 아침에 얘기한 그 에너지 말이죠.
좋습니다.
여러분이 자폐증과동물을 이해하고 싶다면,여러 다른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여러분은 말로하는 언어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저는 그림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언어로 생각하지 않아요.
자폐성향이라는 것은세밀한 것들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자, 이 실험은 여러분이 큰 글자를 고를 것인지작은 글자를 고를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자폐성향일 경우작은 글자들을 더 빨리 고릅니다.
그것은 보통의 두뇌를 가진 사람이 세밀한 것을 무시한다는 겁니다.
다리를 놓을 때, 세밀함은 매우 중요하죠.
그것을 무시할 경우 다리는 무너질 것이기 때문이죠.
오늘날 많은 정책사항들 중 저의 커다란 걱정 하나는,모든 것들이 너무 추상적이 되어 간다는 겁니다.
사람들은 점점 더 실제 체험에서멀어지고 있습니다.저는 많은 학교가 실제 체험 수업을없앤 것에 정말 걱정하고 있습니다.
왜냐햐면 예술을 비롯한 그런 종류의 수업이 제게 있어 탁월함을 발휘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오케이, 가축과 함께하는 제 일에서,저는 대부분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많은 작은 것들은 발견했는데,
그것들이 가축에게 장애물이라는 것을 알아차렸죠.
예를 들어,동물 병원 오른쪽에, 국기가 펄럭이고 있습니다.
이 방목장은 그 동물 병원 전체를 허물 작정이었는데,필요했던것은 국기를 옮기는것 뿐이었죠.
급속한 움직임과 대비죠.70년대 초에 제가 일을 시작했을때,
저는 가축의 시각에서 보려고 낙하산을 타고 직하했죠.
사람들은 괴상하게 생각했죠.
울타리에 있는 코트가 가축들의 장애물이 되곤 했습니다.
그림자와 땅에 있는 호스가 방해가 되곤 했죠.
사람들은 체인이 달랑거리는 것 등을알아차리지 못했죠.이것들은 이 영화가 매우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 영화가 제 프로젝트 전부를 재현했다는 점에서저는 그 영화를 사랑합니다.
그것은 천재적인 부분이죠.
제가 그린 그림도 영화에서 주목을 받았죠.
그 영화제목은 ‘템플 그렌딘’ 입니다.‘그림으로 생각하기’가 아니죠.
그럼, 그림으로 생각한다는게 뭐죠?
그건 문자그대로 머리안에영화가 들어 있다는거죠.
제 마음은 구글 이미지 검색처럼 작동합니다.
제가 아이였을 때는 생각을 다르게 한다는 걸 몰랐습니다.
저는 모두가 그림으로 생각하는 걸로 알았죠.
그 후, ‘그림으로 생각하기’라는 책을 집필할 때,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인터뷰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이 꽤 다르다는 것을 알았을 때,상당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만약 제가,“교회의 뾰쪽탑을 생각해 보세요” 라고 하면,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일반화된 특정 형태로 생각하죠.
여기 계신 분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죠.
하지만 많은 다른 장소에서는 사실일 것입니다.
저는 단지 구체적인 그림만 봅니다.
그것들은 바로 구글 이미지처럼 제 기억 속에 떠오릅니다.
또 영화에서 굉장한 장면이 있었는데,“신발” 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50년대와 60년대의 신발들이제 상상 속으로 몰려들었죠.
오케이, 저것은 제 어린시절의 교회입니다
.이런 구체적인 모습이죠. 좀 더 볼까요?
포트 콜린즈.오케이, 유명한 곳들은 어떨까요?
이런 식으로 바로 떠오르는 것들입니다.구글 이미지처럼 굉장히 빠르죠.또 한 번에 한 장면씩 나타납니다.
그 다음엔, ‘좋아, 어쩌면 눈이 내리거나천둥이 치는 장면을 만들거나,
그 장면을 포착해서 비디오로 전환할 수도 있을 거야.’ 라고 생각하죠.
가축을 다루는 시설을 설계하는 제 직업에서 시각적인 사고는 굉장한 자산입니다.
그리고 도살장에서 가축을 취급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해왔죠.
기분 나쁜 도살 장면은 보여드리지 않겠습니다.
원한다면 유튜브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디자인 작업 중에서 할 수 있었던 한 가지는 마치 가상현실 컴퓨터 시스템처럼 정신의 일부를 장비로 사용하여
실제 테스트 실행을 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영화에 이용된제 프로젝트들 중의 하나를 재현한 조감도입니다.
그것은 정말 대단히 멋진 것이었죠.
그리고 많은 아스퍼거형, 자폐형 사람들이영화를 찍었던 세트에서 일하고 있었죠.(웃음)
하지만 그것들 중에 제가 정말 걱정하는 한 가지는,
오늘날 자폐증을 가진 젊은 세대의 미래입니다.
그들은 그들이 속해야 하는 실리콘 밸리에 정착하지 않고 있죠.(웃음) (박수)
제가 사교성이 없어서 어릴적부터 배운 여러가지 중 한 가지는,제 자신이 아닌 제 작품을 팔아야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가축일을 할 때 쓴 방법은제가 그린 그림, 사물을 그린 그림들을 보여준 것입니다.
또 한 한가지 도움이 된 것은 어린 시절이었던50년도에 예절을 배운 것입니다.
가게의 선반에서 물건들을 꺼내서여기저기 던질 수가 없다는 걸 배웠습니다.
아이들이 3~4학년이 되면,
이 아이가 시각적 사고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거죠.
이제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자폐아 모두가시각적 사고하는 사람은 아니라는 겁니다.
자, 몇 년 전에 찍은 이 두뇌 단층촬영으로농담을 하곤 했는데,
시각피질 깊숙히 거대한 인터넷 주연결선이 있다고 했죠.
이것은 텐서(장근) 이미지입니다.
또 저의 거대한 인터넷 주연결선은대조군보다 두 배 이상 크죠.이 빨간 선들은 제 것이고,파란 선들은 성별과 나이를 고려한 대조군의 것이죠.또 거대한 선 하나가 있고 대조군도 저기 파란 선이 있지만 정말 매우 가는 선입니다.
몇몇 연구 결과가 보여주고 있는 것은자폐성향의 사람들은 주로 시각피질로 생각한다는 겁니다.
요점은 시각적 사고가 단지 사고의 한 종류라는 것입니다.
자폐적인 사고는 전문가의 사고에 가깝습니다.
한 가지엔 탁월하지만 다른 것들에는 서툴죠.
저는 방정식에 서툴렀어요.
기하학과 삼각법을 수강할 수도 없었죠.굉장한 실수죠.
저는 방정식은 건너뛰고 바로 기하학과 삼각법을배울 필요가 있는 많은 아이들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사고는 패턴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보다 추상적이죠.
엔지니어들과,컴퓨터 프로그래머들이죠.이것이 패턴 사고입니다.
저 기도하는 사마귀는종이 한 장으로 만들어진 것이죠,
테입을 쓰거나 자르지 않았죠.사마귀를 접기 위한 패턴이 뒷면에 보입니다.
여러 형태의 사고가 있습니다.
저와 같이 사진처럼 현실적인 시각적 사고,패턴 사고, 음악과 수학적인 사고.이들 중 몇몇은 읽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죠.
여러분은 또한 이런 종류의 문제를실독증이 있는 아이에서 볼 수 있죠.
여러분은 이처럼 다른 종류의 사고를 볼 것입니다.언어적 사고가 있죠. 모든 것에 대한 모든 사실을 알고 있죠.
또 한 가지는 감각에 관한 문제입니다.
저는 이 기계장치를 얼굴에 달아야 한다는 것을 정말 걱정했었습니다.
그래서 30분 전에 와서그걸 써 볼 수 있었고 약간 친숙해질 수 있었죠.
그걸 구부려서 내 턱에 닿지 않게 했죠.하지만 감각은 문제가 됩니다.
몇몇 아이들은 형광등을 괴로워하고,다른 아이들은 소리에 예민한 문제가 있습니다.알다시피, 이것이 변수가 될 것입니다.
시각적인 사고는 제게 동물의 생각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한 통찰력을 주었습니다.
왜냐면, 생각해 보세요. 동물은 언어가 아니라 감각을 기반으로 생각합니다.
그림으로 생각하죠.소리로 생각하죠.
냄새로 생각해요.지역의 소화전에 얼마나 많은 정보가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그 개는 누가 다녀갔는지, 언제 다녀갔는지,그들이 친군지 적인지, 그와 사귈 누군가가 있는지 파악하죠.
그 소화전에는 굉장히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그것은 대단히 세밀한 정보죠또, 이런 종류의 세밀함을 조사하는것은 제게 동물로서 대단한 통찰력을 줍니다.
그 동물적이며 제 마음이기도 한 그 사고는감각을 기반으로 한 정보를분류합니다.
말을 탄 남자와,땅에 있는 남자는,완전히 다른 두 개의 사물로 보입니다.
기수의 학대를 받은 말이 있다면,수의사와 말에 편자를 다는 사람과는완전히 잘 지낼 수 있지만 타는 것은 허락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 다른 말은 어쩌면 편자를 다는 사람이 그 말을 두들겨 패서,
땅에서 하는 것은 수의사마저도 포함해서 지독히 서투르지만, 탈 수는 있을 겁니다.
소들도 같은 식이죠.말을 탄 남자와,서있는 남자는, 두 가지 다른 것들입니다.
보다시피, 다른 그림입니다.저는 이것이 얼마나 구체적인 것인지 생각해 보기를 바랍니다.
자. 정보를 분류하는 이 능력에 있어서,많은 사람들이 능숙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가 장비의 고장을 고치거나 시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갔을 때,
사람들이 "교육훈련에 문제가 있나? 아님, 장비에 문제가 있나?"를파악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다시 말해,
사람문제에서 장비문제를분류하는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분류를 어려워 하는 것을 알았죠.자, 이제 그게 장비문제라는 것을 알았다고 합시다.
그것이 내가 고칠 수 있는 사소한 문제인가?
아님 시스템 전체의 디자인이 잘못된 것인가?사람들은 그걸 찾아내는데 어려움을 겪어요.
자, 좀 더 친숙한 문제를 살펴보죠,
더 안전한 비행기 제작에 관한 문제해결 같은 거죠.저는 백만 마일을 비행한 사람입니다.
저는 비행을 아주 많이 하는데,
만약 제가 FFA(연방항공국,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에 있었다면,
어떤 직접적인 관찰을 많이 하게 될까요?그것은 비행기의 꼬리일 겁니다.
지난 20년 동안 다섯 번의 치명적인 추락에서,꼬리 부분은 이탈되거나 어떤 식이든지 내부의 조타용 부품이파손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바로 꼬리입니다.
완전 간단하죠.조종사들이 그 비행기를 돌아볼 때 어떨까요?
그들은꼬리 내부의 부품을 볼 수 없죠.저는 지금 그것을 생각하면서,
구체적인 모든 정보를 끌어 내고 있습니다.그 정보는 구체적인 것으로 제 사고는 상향식이죠.저는 이 모든 작은 조각들로 퍼즐처럼 함께 맞춥니다.
자, 여기에 검정색 카우보이 모자를 죽도록 두려워 하는말이 한마리 있습니다.
그는 검정색 카우보이 모자를 쓴 어떤 사람에게 학대를 당해왔습니다.
하얀색 모자들, 그건 절대로 문제가 없었어요.
요점은, 이 세상에서 모든 다른 종류의 사고가함께 협력해야 하는 일이필요해질 것이라는 거죠.
우리는 이러한 모든 종류의 사고를 발달시켜야 합니다.
저를 정말 미칠 정도로 못 견디게 만드는 일 중 하나는, 자폐증 모임에 참석을 위해 여행할 때 정말 많은 영리하고, 괴짜이며,
멍청한 아이들을 만나는 것입니다.
그들은 사교성이 없어요.그리고 아무도 과학과 같이 뭔가 그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계발시키는 작업을 하지 않아요.
이 점이 바로 제 과학선생님을 부각시키는 것이죠.
제 과학선생님은 영화에서 정말 멋지게 그려졌죠.저는 얼간이 학생이었습니다.
제가 고등학교에 다닐 때,저는 공부에 대해 전혀 관심을 가지지 않았어요.
칼락 선생님의 과학 수업을 듣기 이전까지죠.
영화에서는 칼락 박사로 나오시죠.그는 저를 독려해서광학적 착시 공간을 분석하게 했죠.
이게 바로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제가 볼 때, TED가 해야 하는 일은 TED에서 진행되는 모든 멋진 강의와 인터넷에 있는 모든 종류의 멋진 것들을 학교에 알려서 이런 아이들을 깨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이런 괴짜, 멍청이 아이들을 많이 보는데,
중서부를 벗어난 다른 지역의 선생님들은,이런 기술 분야에서 벗어나게 되면,
이 아이들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모른다는 겁니다.그리고 그 아이들은 바른 길로 가고 있지 않아요.
요점은 정신을 보다 더 사고적이고인지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사회성이 있도록 정신을 연결할 수도 있죠.자폐증에 관한 몇몇 연구가 보여주는 것은,
정말 천재적인 경우는 이 뒷쪽에 추가 연결이 있는 반면에이곳의 사회성 회로에 손실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생각과 사회성을 교환하는 것과 같죠.또한 여러분은 그 상태가 너무 심각해서말을 전혀 하지 않게 되는 경우를 만날 수도 있죠.
정상적인 인간의 마음에서는우리가 동물과 공유하는 시각적인 사고를 언어가 보완해 줍니다.
이것은 부루스 밀러 박사의 작품입니다.
그는 대뇌 전두엽 치매증을 앓는 알츠하이머 환자들을 연구했지요.
그 치매증은 두뇌의 언어 부분을 잠식해 들어갑니다.
이 예술작품은 차에 스테레오를 설치하는 일에 익숙했던 누군가에서 나온겁니다.자,
반 고호는 물리학에 대해서는 전혀 모릅니다.하지만 저는 이 그림에서 볼 수 있는작업을 매우 흥미롭게 생각합니다.
여기 보이는 소용돌이 패턴은 통계적인 난류 모델을 따라 그려진 것입니다.
즉 이것은 수학적인 패턴의 일부가 어쩌면 우리 머리 속에 존재한다는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보여주는 것이죠.
그리고 울프램의 자료를 메모하고사용할 수 있는 모든 검색어를기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제 자폐증 강의에 사용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것들을 보여주어야만 합니다.
그들은 자동차 정비소 강의, 설계도 작성 강의, 미술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미술은 학창 시절 제가 젤 잘한 과목이었어요.
우리는 이런 모든 다른 종류의 마음에 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또 우리는 이런 종류의 마음들과 함께 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미래에는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죠.
자, 이제 직업에 대해 이야기 해봅시다.제 과학 선생님은 저를 공부하도록 만들었죠,
저는 공부하기 싫어했던 얼간이였거든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제가 경험을 쌓고 있었다는 거죠.
저는 너무 많은 영리한 아이들이 기초적인 일들을 배우지 못한 것을 보고 있어요.
어떻게 시간을 지키는가 하는 것 들이죠.
저는 여덟살 때 그런 것을 배웠죠.할머니의 일요일 파티에서는 식사예절도 배웠죠.
그런 것들은 제가 매우 어렸을 때 배운 것입니다.
또 제가 열세살이었을 때 양장점에서옷을 팔았습니다.대학에서는 견습생을 했었죠.물건을 만들었습니다.
할당된 일을 어떻게 하는가도 배웠죠.
제가 어렸을 때 원했던 전부는 말을 그리는 것이었습니다.
엄마가 말하길, “자, 다른 그림도 그려보자.”다른 것을 어떻게 하는지도 배워야만 합니다.
한 아이가 레고에 집착하고 있다고 해보죠.
그 아이가 여러 다른 물건들을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자폐적 사고에 대한 특징은집착하는 경향이 있다는 거죠.
만약에 아이가 경주용 차를 사랑한다면,경주용 차를 수학 공부에 이용하는 겁니다.
경주용 차가 어떤 지점에 도달하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알아보게 합시다.
달리 말해서, 그 집착을 이용하는 거죠.
아이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해야하는 것 중 하나죠.
저는 이제 정말 신물이 납니다. 아시다시피, 선생들은 특히 이 지역을 벗어난 곳의 선생들은 이처럼 영리한 아이를 데리고 어찌할 바를 모릅니다.정말 저를 환장하게 만들죠.
시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자라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그래픽 디자인을 할 수 있고, 모든 종류의 컴퓨터일들을 할 수 있고,사진촬영, 산업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패턴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수학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컴퓨터 프로그래머를 비롯해 모든 종류의 직업을 가질 것입니다.
그리고 나면, 언어의 마음이 있습니다.
그들은 굉장한 언론인을 만듭니다.
그들은 또한 정말 뛰어난 연기자를 키워냅니다.
왜냐하면, 자폐적이라는 것은,연극을 하는 것처럼 사교술을 배워야만 하기 때문이죠.사교술은 단지 배워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우리는 이런 학생들과 일해야 합니다.
멘토들을 살펴보죠.제 과학선생님은 자격 있는 교사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NASA의 우주과학자였죠.이제, 몇몇 주는 교단을 개방하여생물학이나 화학 학위가 있으면,
생물이나 화학을 가르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렇게 해야합니다.제가 본 바에 따르면,
이러한 아이들에게 좋은 교사들이커뮤니티 칼리지에 있기 때문입니다.이런 좋은 교사 중 일부를 고등학교로 보내야 합니다.
다른 한 가지 아주 성공적일 수 있는 것은소프트웨어 산업계에서
은퇴한 많은 사람들이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을 겁니다.
가르치는 내용이 오랜된 것이라고 해도 상관 없죠,왜냐면 스파크를 일으키는 일이니까요.아이의 흥미를 일깨우는 거죠.
일단 흥미가 발동하면, 새로운 것들을 배울 것입니다.
멘토들은 정말 필수입니다.제 과학 선생님이 해준 것은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아요.
우리는 그들의 멘토를 꼭 받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이들을 견습생으로 데려올 경우,
자폐증이나 아스퍼거 유형에 대해서는구체적인 업무를 줘야 하죠.
그냥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계해"라고 하지 마세요.훨씬 더 구체적인 것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전화기용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것과 연관이 되면서, 한정된 메모리만 쓸 수 있어요"라는 식의 구체적인 표현이 필요합니다.
이게 제 강연의 끝입니다
.참석한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싶군요.이곳에 서게 되어 영광입니다.
(박수)
질문이 있나요?
좋아요.(박수)
(크리스 앤더슨):
대단히 감사드립니다.저는 저서 중에 이 대목을 좋아합니다.
“어떤 마술이 지구상에서자폐증을 없애버렸다면,인간은 여전히 동굴 입구에 지핀 모닥불 앞에서노닥거리고 있었을 것이다."
(템플 그렌딘):
누가 첫 번째 돌창을 만들었다고 생각하세요?
아스퍼거가 있던 사람입니다.
모든 자폐증 유전자를 없앴다면,실리콘 밸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에너지 위기도 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박수)
(크리스 앤더슨):
몇 가지 다른 질문도 드리고 싶네요.
적절치 않다고 느끼신다면,“다음 질문”이라고 하세요.
여기 누군가에게자폐성향의 아이가 있거나자폐증으로 진단받은 아이가 있어서그들에게서 단절이 된 것처럼
느낀다면,어떤 조언을 주시겠어요?
(TG)
글쎄요. 먼저, 나이를 봐야 합니다.
만약 두살, 세살, 네살의,말이 없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없는 아이가 있다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은,기다리지 마세요.
일주일에 적어도 20시간의 일대일 교습이 필요합니다.
사실상 자폐증의 증상은 서로 다른 정도를 가집니다.
자폐증 스펙트럼 상에 있는 절반 가량의 사람들이말하는 것을 배우지 못하고,
실리콘 밸리에서 일하지 못할텐데,이렇게 하는 것이 이들에게 있어서 합리적인 조치는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영리하고 괴짜인 자폐아가 있다면,
흥미로운 일을 함으로써,그들을 깨워야 합니다.
저는 흥미 공유를 통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했습니다.
저는 다른 아이들과 말을 타고 로케트 모형을 만들고,다른 아이들과 전기 실험을 하고,
또 60년대에는 스피커에 부착된 고무막에거울을 붙여서 조명 쇼를 만들기도 했죠.
그건 정말 굉장한 것이었죠.
(CA)
자폐아들이 그들을 사랑할 것이라고 일부는 기대하고 대부분은 바라고 있는 생각이나 기대가 비현실적 인가요?
(TG):
글쎄요, 제가 말할 수 있는건,
그 아이는 충성스러울 것입니다.만약 당신의 집이 불타고 있다면, 그들을 당신을 탈출시키려 할 것입니다.
(CA):
놀랍네요. 대부분 사람들은 가장 열정을 쏟는 대상이 무언인가라는 질문에 "아이들" 혹은 "애인"이라고 할텐데요.
가장 열정적인 대상은 무엇인가요?
(TG):
제가 열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들은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제가 하는 일입니다.
자폐성향의 아이를 둔 엄마가 한 말들,“당신의 책 덕분에, 또는 당신의 강의 덕분에 우리 아이가 대학에 갔어요”란
말들이 행복하게 해줍니다.
알다시피, 저는 80년대 도살장에서 일했습니다.
아주 지독한 곳이었죠.
제가 도살장을 평가하는 간단한 시스템을 만들었는데,
결과만 측정하면 되었죠.
얼마나 많은 소가 쓰러지고,얼마나 많은 소가 꼬챙이에 찍혔는지,
얼마나 많은 소가 진로를 바꿨는지 등입니다.그건 매우 간단합니다.
몇 가지 간단한 것들만 직접 관찰하면 됩니다
매우 잘 작동했죠. 실제 세계에서 실제 변화를 만드는 것을 보면,만족감을 느낍니다.
더 많은 변화가 필요하고.추상적인 것은 훨씬 덜 필요합니다.(박수)
(CA):
전화 통화할 때, 언급하셨던 것 중에 제가 정말 놀랐던 것 중 하나는 서버팜에 대한 열정이었습니다.
좀 더 말해주세요.
(TG):
글쎄요. 제가 그 내용을 읽었을 때 정말 흥분했던 이유는그건 지식을 담고 있기 때문이죠.
도서관이죠.제게 있어 지식은 뭔가극단적으로 가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마 10년 전쯤에우리 도서관에 홍수가 났었죠.인터넷이 정말 커지기 전의 일이었죠
.저는 책들이 조난당하는 것이 굉장히 마음 아팠어요.
그건 지식이 파괴되는 것이었기 때문이죠.서버팜이나 데이타 센터는지식의 거대한 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죠.
(CA)
템플, 테드에 당신을 모시게 된 것을 정말 기쁨이라고 해도 될까요?
(TG)
글쎄요. 대단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