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1) 배네골의 신불산 자연휴양림
원동에서 배네골 계곡을 거슬러 1시간 가까이 가시다보면 배내고개 못 미쳐서 오른편에 진입로가 나타납니다. 비포장길을 5분정도 올라가시면 매표소가 나타나구요. 아니면 석남사를 지나 석남고개 거의 다 올라가면 왼편으로 배네골 가시는 길이 나타납니다.
2) 작천정의 간월산 자연휴양림
작천정을 지나고 자수정광산입구 지나서 계곡의 끝까지 진입하시면 됩니다. 온천개발지역을 지나서 민박집이 많은 지역을 지나야만 합니다. 계곡 끝에 위치해 있습니다. 입구 매표소에서 차를 주차시켜도 되구요. 휴양림내엔 가파른 길이므로 겨울철 승용차로 진입하실 경우 빙판유의하시길.... 휴양림내의 전망대에 오르시면 괘 운치있는 광경이 펼쳐질 것이고 일출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3) 원동자연휴양림
원동역에서 배네골 방향으로 10여분 가시다보면 오른편에 위치해있습니다. 개관한지 얼마되지 않아 그런지 꽤 깨끗한 편에 속합니다.
이 두 곳은 부산에서 1시간이면 충분히 도착할 수 있는 곳이구요
5시에 출발하신다고 하니......
어둡기 전에 목적지에 도착 하실려면 이 세 곳이 적당하리라고 여겨집니다.
거의 대부분의 휴양림이 그러하듯 식사는 자체 취사를 해야할 듯 싶습니다. 주변에 도회지나 상가가 없는 한은.
조금 무리(?) 하셔서 2~3시간 내의 휴양림은
거창 금원산 자연휴양림
산청 지리산 자연휴양림
거제도 거제자연휴양림
영덕 칠보산 자연휴양림
경주 토함산 자연휴양림
비슬산 자연휴양림
청도 운문산자연휴양림
산청 중산리 자연휴양림 등이 있습니다.
휴양림은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곳이 많고 거의 대부분이 사전예약을 주로하고 있음을 알고 계셔야 할 것이구요
또 한 가지
동절기엔 모든 자연휴양림내에서의 모닥불 피우기는 금지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개의 휴양림이 산림지역에 위치해 있는 관계로...
산림청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권하고 싶은 곳은
1)경주 토함산 자연휴양림
2)칠보산 자연휴양림
3)운문산자연휴양림
이 세 곳은 주변과 연계할 수 있는 문화관광유적과 자연환경이 훌륭하다는 것입니다.
토함산자연휴양림을 가실려면
경주톨게이트를 이용하셔서 불국사를 지나 석굴암방향으로 가시다보면 능선에서 갈림길이 나타납니다.거기서 오른편으로 10여분 가시다보면 작은 목장을 지나고 오른편으로 진입로가 나옵니다. 방갈로는 두 가지의 형태가 있으니 사전 문의 후 이용하시길 바라고... 그곳에서 감은사지,이견대,장항리석탑,기림사,문무대왕릉은 자동차로 30분이내에 위치해 있습니다.물론 석굴암과 불국사까지는 30여분 이내에. 흠이 하나 있다면 숙박장소와 내부 편의시설이 별로라는 것.... 여타의 휴양림보다는 광활한 면적에 주변여건이 괜찮다는 것이어서리....
칠보산자연휴양림은
경주톨게이트를 나와서 포항방면으로 가시다가 7번 국도를 따라 1시간정도 가시면 축산해수욕장(?)지나서 왼편으로 진입하는 작은 길이 나타납니다.
이 곳은 가까운 곳에 해수욕장이 많이 있고 가시는 길목에 경보화석박물관, 보경사, 수목원, 흥해민속박물관, 장기곶 등대박물관 등이 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셔서 뒷산에 올라 일출을 보심도 좋을 듯.
휴양림은 일반 개인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곳이므로 각각의 그 형태들이 차이는 있습니다.
사이트를 방문하시거나 가시고자 하는 휴양림에 문의하셔서 자세한 내용(숙박,가격,교통편,식당&매점 등)을 알아보신 후에 출발하심이 좋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