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정 대상과 선정 이유
저는 박지성을 성공 사례로서 선정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박지성은 신체적 한계(동양인, 무릎 부상)에도 불구하고 화려한 경력과 우수한 활약상으로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를 빛낸 전설적인 축구선수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2002 월드컵에서 극적인 결승골을 성공시키는 등 4강 신화의 주역으로서 활약하였고, 이후에도 꾸준히 국제무대에서 좋은 성과를 내며 한국 축구의 황금기를 이끌었습니다. 동시에 동양인 체격으로서 높은 벽인 '유럽 축구(EPL)'를 뚫고 팀의 핵심 선수로 자리잡으며 팀을 우승시키는 등, 눈부시게 활약하였기에 성공 사례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성공 사례(어떻게 성공했는지)
그는 청소년 시절에 왜소한 체격, 평발 등 선천적인 약점에도 불구하고 끝없는 노력과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우수한 축구선수로 성장했습니다. 그는 명지대 축구부에서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줘 2000년 국가대표로 발탁되었고, 이후 2002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꼴찌만 하던 한국을 4강까지 진출시켜 세계를 놀라게 한, 이른바 '4강 신화'를 만들어냈습니다.
이후 일본 J리그의 만년 하위권 팀인 '교토 퍼플 상가'에 입단한 뒤, 혼자서 압도적인 활약으로 팀에게 J리그 우승컵을 안겨주며 팀의 레전드로 남았습니다. 아직까지도 그 팀의 유일한 우승컵이며, 스폰서의 창업주가 "절름발이가 되어 돌아와도 받아주겠다" 라고 할 정도로 국위 선양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활약을 바탕으로, 그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리그인 EPL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에 입단하였습니다.
박지성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수많은 우승을 이끌며 본인의 전성기를 보냈습니다. 여러 차례 무릎 부상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세 개의 폐', '두 개의 심장' 이라는 별명을 얻을 만큼의 압도적인 활동량, 팀을 위한 희생적 플레이 등으로 절체절명의 순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고, 아시아인 최초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주장으로서 활약하며 팀의 황금기를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성공들은 박지성 개인적인 성취에 그치지 않고, 이후 손흥민을 비롯한 많은 우리나라 선수들이 유럽 축구 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무대를 열어주는 선구자 역할을 했습니다.
3. 자신의 의견(느낌, 각오 등)
저는 박지성의 성공사례를 조사하며 선천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노력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요즘 우리 젊은 세대에서는 수험/취업 실패, 계층 유동성 저하 등 여러가지 사회적 이유들로 인해 '재능 만능론', '금수저론', '노력 무용론' 등 타고난 것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패배주의가 만연해있고, 부끄럽지만 저 또한 과거에는 그런 사고방식에 어느정도 젖어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번에 박지성의 성공 사례를 조사하며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 그는 불리한 선천적 조건들을 가지고도 꾸준한 도전과 성실함으로 자신의 가치를 입증하며 이러한 사고들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사례였습니다. 이를 통해 제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염세적인 사고방식이 틀렸음을 깨닫게 되었고, 운명적인 결과를 걱정하기보다는 일단 내가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노력을 먼저 하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