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만약 2015년쯤에 부산-울산 광역전철이 개통하면
KNR 1호선 도봉역 추천 0 조회 712 06.09.25 03:48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6.09.25 08:24

    첫댓글 현재의 철도(지하철 아님) 개집표기 시스템을 약간 응용한 방식(교통카드 겸용)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수도권과는 다른 차량이 들어올 것을 전제로 한 것입니다. 고상홈 방식도 생각할 수 있으나, 부산권 전철과의 직접적인 연계(직통)는 불가능합니다.

  • 06.09.25 10:41

    맞아요. 전기도(직류1500V-교류25000V), 차량규격도(중형-대형), 통행방향도(오른쪽-왼쪽) 모두 다르니 직통은 안 되죠. 대신 주요 지점에 환승역을 설치하여 부산지하철과 연계하죠.

  • 06.09.25 10:39

    일반열차도 다녀야 하니 수도권과 같은 규격의 대형전동차가 들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승강장은 10량에 맞게 짓되, 현 분당선처럼 6량을 운용하는 식이 될 수 있죠. 그리고 5000번대는 올해 안에 다 찹니다. 6000번대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죠. 3000번대도 사용 가능합니다.

  • 작성자 06.09.25 12:05

    후기중저항이나 신저항등이 부산광역전동차로 쓰이지 않을까요? 철공의 차돌리기의 신공이 이때도 계속될거 같은데요..CDC가 전노선 다 들어가는거 처럼요...

  • 06.09.25 12:09

    그럴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1호선 저항차 일부편성을 동해남부선 전철에 투입시킬 수 있죠. 10량이 아니라, 6량으로 운행한다면, Tc-M'-M-T-M'-Tc의 조성을 하고 다닐 듯 합니다. 만약에 저항Tc가 모자른다면, 병점기지에 있는 Tc를 가져와서 운행에 투입시킬 가능성도 있을것 같구요.

  • 06.09.25 12:12

    동해남부선 전철이 개통할때 쯤이면 중저항전기형은 거의 다 폐차가 되는 시점이기에, 중저항후기형과 신저항이 남게 되는데, 이 저항차들을 부산권으로 내려보내고, 수도권1호선은 그 대체차량으로 신차들을 도입시켜서 운행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만약에 모든 저항차들을 부산권으로 내려보내게 된다해도, 조성후 남는저항차가 생길텐데, 이 남는 저항차들은 기존대로 수도권국철에서 운행하게 될 수도 있지요.

  • 06.09.25 12:15

    또한, 행선막 개정도 필요합니다. 지금현재 구로,인천,천안 등등으로 되어있는 행선막 배열을 울산,부산 등으로 바꿔야 하죠. 수도권 국철에 있는 행선지가 있는 상태로 부산권에서 운행할 수는 없죠. 울산행, 부산행 등등 부산권에 맞는 행선지 교체도 꼭 필요합니다. 행선막 뿐 아니라, 내부전광판도 설치했으면 좋겠네요. 부산권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06.09.25 13:50

    참고로 철도공사 소속 저항차량은 6량일 경우 Tc-M'-M-M'-M-Tc, 8량일 경우 Tc-M'-M-M'-M-M'-M-Tc, 10량일 경우 Tc-M'-M-T-M'-M-T-M'-M-Tc으로 구성돼 있죠.

  • 06.09.25 15:30

    음.. 질문이 있는데요 무궁화1202님이 말씀하신것중에요 분당선 차량은 우째 특이하다는 -_-;; 중간에 T칸이 1량 껴있다는 (제가 잘못본거면 ㄷㄷㄷ ㅠ)->분당선 차량편성은 우쨰 호기심이 있다는 (1편성중 나머지 4량은 기지안에다 박아두는것도 아니고요;;)음;;

  • 06.09.25 23:56

    에, 분당선 차량은 VVVF 제어차량이지요. 이건 저항차량과 달리 동력차(M)과 무동력차(T)가 1대1의 비율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래서 Tc-M'-M-T-M'-Tc인 것이지요. 부산 2호선도 분당선 차량과 같은 구조로 조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분당선 왕십리~선릉, 오리~수원 구간이 개통되면 수요가 지금보다 훨씬 늘어납니다. 그래서 승강장을 10량 기준으로 설계하여 지은 것입니다.

  • 06.09.25 13:37

    철공 차돌리기가 심하다고 해도... 4호선차가 1호선을 운행하지는 않죠? (그 반대경우도) 두노선은 철공기준으로 차량도 비슷하고 차량기지도 공유하는데(시흥기지)... 철공차돌리기가 심하다고 해도 한 노선 안에서 심할뿐, 다른노선까지 침범하진 않습니다. 고로, 동해남부선 전용 전동차는 따로 들어오겠죠..

  • 06.09.25 16:44

    그런데 도대체 공사는 하는 건가요? 점점 개통 예정 날짜는 늦어지고 있으니..... 제 생각은 4량 편성 정도로 운행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철공에서 수도권에서 남는 차를 돌리지 않을까 생각되고 그때쯤 되면 LED 행선판이 아닌 차는 없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유기 LED차들이 활보할 듯) 개정같은 건 필요없으리라고 봅니다. 10년 전에 지금 교통 상황을 예상하지 못하였듯이 10년 후를 정확히 뭐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죠.

  • 4량으로는 좀 부족할꺼 같은데;; 경전선복선화와 연계가 된다면 최소한 6량정도는 되야 될꺼같아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