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명님 강의 2014년 4월 25일 宮 통변
예문 1
◯庚癸丁 男
◯辰卯巳
월상 癸水는 돈 자리입니다.
월지 卯木은 터입니다.
정재격이며 상관견관이 되어서 열심히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사람은 살면서 사건이 터지게 되면 상도를 잃게 되는 商法에 대한 사건이 많습니다.
영업을 하는 사람은 상도를 넘어가야 잘 할 수 있습니다.
宮의 다른 말은 터이고 年月時에 투간하는 것은 格이라 합니다.
이 사람의 돈 버는 터는 영업을 해서 월급을 받아야 하는 모습인데 사업체의 장이 되거나 해서 돈 버는 모습과 터를 벗어나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입니다.
이 사람이 앉아 있어야 할 자리는 학교에서 지도자 생활을 하면서 월급을 받는 자리가 적당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안 된 것은 아버지가 돈을 주지 않았거나 인격적으로 자식이 성공하는데 뒷받침이 되어 주지 못한 것입니다.
역학을 배우면서 제일 먼저 원망하는게 부모형제에 대한 것을 많이 하는데 이것은 안다고 해서 없어지거나 해결 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잊고 살거나 덮어두고 살아야 하는 수밖에 없는 것이지만 이러한 것에 대해서도 대안을 찾아야 합니다.
역학은 약한 것을 버리고 강한 것을 추종하는데 약자는 나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고 해악을 주기에 강자를 따라가야 하는 것입니다.
궁도 마찬가지로 약한 궁에 포진 한 것은 포기해야지 따라가면 안 됩니다.
일간은 중심체라고 하고 일지는 배우자 궁이라고 합니다.
庚申일주라면 배우자 궁이 약하지 않은 것이 되어 인생의 반을 배우자가 맞들어 주는 것이다.
남자사주가 甲申일주나 辛巳일주처럼 일지에 관을 깔고 있으면 배우자가 나를 지배하는 것이기 때문에 남자는 지배 받지 않으려고 싸웁니다.
일지에 관을 깔고 있으면 배우자가 가장 노릇을 하거나 지배를 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庚辰일주는 편인궁이 되어서 배우자는 유약하고 까다롭고 고독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이고 이 사람의 배우자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병약하고 아플 소지가 많은 것입니다.
일지에 재성이 있으면 배우자 궁이 가장 약한 것이 되어서 무능력한 것이 아니고 나한테 도움이 안 되어서 못 쓰는 것이지 타인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남자사주가 일지에 재를 깐 사람과 관을 깐 사람 중에 누가 더 배우자 혜택을 보느냐 할 때는 관을 깐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지에 관을 깐 남자가 밖에서 일을 벌이거나 하면 안에서 가정과 식구들을 다 책임지고 부와 모 역할을 다한다고 하고, 일지에 재를 깐 남자의 와이프는 부와 모 노릇을 모두 다 하지 않고 하나의 역할만 한다고 하는 것은 사회적 객관성이 아니고 남편이 바라보는 개인의 주관적 생각입니다.
이 사람의 자식궁이 甲午시라면 아이의 모습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횡으로 癸水와 丁火관계는 부의 모습이다.(월상이 잘 못 되면 아버지 인격이 잘 못 되는 것입니다.)
癸水⇌丁火는 일방적으로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서로 나쁘게 되는 것이다
아버지의 인격이 잘 못 되었지만 부와 모의 관계는 그대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식이 부귀하게 잘 살려면 아버지가 잘 해야 합니다.
자식의 정서가 올바르고 안정적 인격을 갖고 살려면 어머니가 잘 해야 합니다.
월상의 문제만 보면 돈이 안 붙은 것입니다.
횡으로 卯木과 巳火관계는 母의 모습이기에 잘 못된 모친은 아니다.
(월지가 잘 못 되면 어머니의 인격이 잘 못 되는 것입니다.)
만약 월상과 월지가 잘 못 되면 결혼전에는 괜찮은 것인데 결혼후에 잘 못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癸
卯 관계는 부와 모가 관계된 모습이고 부모의 모습과 돈 버는 터는 같은 모습이 됩니다.
부모관계가 좋으면 자식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지만 부모관계가 잘못되면 나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인간이 태어나서 어느 장소에 가서 돈을 버느냐는 부모의 모습을 가지고 가는 것이라 할 수 있기에 자식이 어느 장소에 가서 돈을 벌어먹고 사는지는 부모의 행실에 들어 있는 것입니다.
팔자는 내가 갖고 태어났지만 부모의 모습이 내 인생에 큰 역할은 하고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부자이면 자식이 가난한 경우는 없고 반대도 마찬가지 입니다.
지지가 寅申戌丑인데 年宮과 月宮이 丑戌형이 되면 모친이 평생 아픈 것이고 辰戌충이 되면 인격이 잘 못된 모친에 들어가는데 형살은 잔병 구병등 병치레가 많은 것이지 인격이 잘 못 되는 것은 아니지만 오랫동안 몸이 아프게 되면 성격이 온전하지 못하여서 성격장애도 생기게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정재격으로 태어난 사람은 주면 안 되고 받아야 하는 사람이기에 월급을 받는 사람을 두지 못하고 모든 것을 직접해야 하는데 이것은 근면성실해서가 아니고 월급 주는 게 아까워서 이며 그리고 정관격도 아닌데 직접하게 되면 무엇인가를 꼭 빼먹는 단점이 있습니다.
☞宮을 공부할 때는 종으로 합니다.
時 日 月 年
◯ ◯ ◯ ◯
⇳ ⇳ ⇳ ⇳
◯ ◯ ◯ ◯
宮은 돈 버는 터를 의미합니다.
時支는 자식. 日支는 배우자. 月支는 터입니다.
宮은 격국론이 아닙니다.
☞오행공부는 木火土金水라는 橫으로 합니다.
時 日 月 年
◯ ◯ ◯ ◯
← ← ← ←
◯ ◯ ◯ ◯
← ← ← ←
☞격은 투간으로 공부를 합니다.
◯ ◉ ◯ ◯
⇖ ⇑⇗
◘
☞신살은 공망입니다.
천간과 지지에서 짝이 없어서 불협화음 나는 것이 신살입니다.
상관이 있는데 재성이 있으면 상도를 넘어가고 재성이 없으면 고지식해서 상도를 넘지 않습니다.
상관에 무재인 사람은 정찰제 판매를 하며 사람 봐가면서 물건 파는 사람은 상관생재인 사람입니다.
재가 있는 상관격이나 재용신자는 고상한 것 보다는 현실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재성이 없는 여자는 험하고 거친 사람을 싫어하며 고고하고 잘 난 사람을 선호합니다.
팔자에 상관이 있던 없던 무재가 되면 사람이 가리는 게 많고 깐깐해 져서 고상한 사람이 됩니다.
남녀 불문하고 물질적인 문제보다 사람이 싫어서 일을 못하는 게 무재입니다.
ex)
己辛辛丙 女
丑未丑辰
인다무재이다.
재다는 학자나 샌님을 싫어하고 사회적 풍파나 시련을 겪은 사람을 좋아합니다.
찌그러지고 험한 인생을 경험한 사람을 만나는 게 유재라서 직업의 귀천을 안 가린다.
인다무재인 사람은 고고하고 똑똑한 사람이나 학자나 선생을 좋아합니다.
예문 3
◯己庚癸 男
◯丑申丑
상관이 재를 보았으니 상도를 넘은 사람입니다.
상관생재가 되는 직원에게는 돈 통을 맡기지 말아야 한다.
월지와 월상이 상관이라 영업맨으로 태어난 사람입니다.
월상과 월지가 같으니 영업 종목도 잘 안 바뀌고 직업도 잘 안 바뀝니다.
월상이나 월지를 두둘겨 패면 직업이나 종목이 잘 바꾸게 됩니다.
예문 4
辛己戊乙 男
未亥寅卯
寅月 己土가 되면 정관격인데 월급주기 싫어서 인센티브제를 선호합니다.
길신격들은 인센티브제를 선호하며 자기 능력껏 벌어가는 것을 원합니다.
4길신은 이자가 아까워서 자기이름으로 은행 빛을 내서 사업을 못하지만 타인명의로는 가능합니다.
사길신들은 형제들끼리도 같이 사업을 못 합니다.
월상과 월지는 목극토 관계가 되어서 종목을 바꾸게 됩니다.
☞돈 자리에는 겁재가 앉아 있습니다.
☞터 자리에는 정관이 앉아 있습니다.
월지의 돈 버는 터는 정관이기에 터를 잘 찾아가는 사람입니다.
월상의 돈 자리는 겁재가 되어 돈을 잘 빼앗기거나 잘 새는 것을 말합니다.
겁재라는 것은 돈을 가져갈 사람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월상이 겁재라 해서 거지가 되는 것은 아니고 번 돈이 새는 것을 뜻합니다.
월상의 겁재 값은 할 것이기에 번 것을 유지하려면 때맞추어서 발 빼는 것을 잘 해야 합니다.
월상의 겁재는 현재가 좋다고 하여서 끝까지 쥐고 있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정관격인 사람이 상관격인 사람을 쓰려면 종목이 같으면 안 되고 달라야 합니다.
사장이 하는 일과 다른 일을 시켜야 합니다.
정관격이 사업을 하면 앞으로는 남고 뒤로 밑지는데 이것은 사업을 하는 동안은 돈은 벌지만 인생이 찌그러지게 되고 몸이 계속 아프게 되기 때문입니다.
길신은 태어나면서부터 돈을 벌려고 태어난 사람이 아니라 이시대가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이었으며 돈을 벌게 되면 건강을 자꾸 해치게 되어있습니다.
정관과 편관의 의미는 인사던 경리던 영업이던 총무던 개발이던 기획이던 모든 것을 다 손대는 것입니다.
-정관격은 월급주는 직원 채용도 안하고 모두 다 잘 하는 것을 말합니다.
-편관격은 월급 주는 직원을 채용해도 모든 일은 내가 다 책임을 지고 하는 것입니다.
-정재격은 관이 아니라서 무엇인가를 한 가지씩 빼먹습니다.
관 = 책임감이 강합니다.
재 = 영업력이 강합니다.
무재가 되면 열악한 환경이나 장소에 가서 잘 견디지 못하고 신경과 적응력이 약하여서 병도 잘 걸립니다.
무재가 되면 느긋하지 못한 습성이 있으니 프리랜서가 되어야 합니다. (무재면 인성이 큰 것)
남자재격과 여자무재는 두 사람 사이에서 서로가 안 맞습니다.
남자재격과 여자 인수격에 재도 있으면 집안에서 반대를 하는 것이지 둘이는 연애하는데 이상 없습니다.
남자가 상관격에 재가 있으면 넉살도 좋고 거짓말도 잘 합니다.
여자가 상관격에 무재가 되면 융통성이 부족하고 고지식하고 고상합니다.
예문 5
辛癸丙甲 女
酉巳寅寅
父->丙 아버지 노릇은 잘 한다. (월상은 남자 자리입니다.)
母->寅 어머니 노릇은 떨어진다. (월지는 여자 자리입니다.)
격이 큰 사람이 직장을 그만 다니고 싶어 하는 것은 돈 벌 수 있는 다른 곳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잘 다니던 대기업 직장 그만두고 친정엄마 집 동네로 이사 들어가겠다고 하는 것은 아버지 사업 인수 받으려고 하는 것이다.
丙火라는 재가 없으면 수목 상관이라도 친정으로 안 들어간다.
丙火는 = 돈이다.
寅木은 = 터이다.
돈 버는 터는 상관이고 돈은 재성이고 생도 잘 된다.
甲->丙 = 木生火가 잘 되므로 아버지의 관계나 인성이 잘 못 되지 않았다.
寅->寅 = 어머니의 관계인 월지도 멀쩡하고 건드리지 않았다.
丙寅 관계인 부와 모친은 생이 잘 되고 있으므로 사이가 좋은 것입니다.
丙
寅 = 이 여자의 가족 모임은 분위가 좋기에 배우자도 이 처갓집 모임에는 잘 참석하게 됩니다.(상생)
☞억부용신에는 인성용신이 없습니다.
이 사람은 병약용신 으로 편인을 써야하니 두 가지로 육친통변을 붙여야 합니다.
㉠내가 노력하지 않고 불로소득을 하는 것이다.
㉡편인을 용신으로 사용하는 것이니 현찰이 아니고 문서를 받겠다는 것입니다.
부모사업을 물려받는 것을 볼 때는 인성은 문서가 됩니다.
부모에게 상속받는 것을 볼 때의 재성은 현금이 됩니다.
이 사람은 인성이 용신이라서 부모의 사업체를 받으려 하는 것이고, 인성이 아닌 재용신자라면 현찰을 받으려고 생각하였을 것입니다.
➀팔자에서 용신을 잡을 때는 용신이 어디에 들어가는지를 보아야 합니다.
-ⓐ억부용신인지
-ⓑ병약용신인지
-ⓒ통관용신인지를 나누어야 합니다.
➁잡은 용신이 편인인지 정인인지를 나누어야 합니다.
➂편인이라면 문서에 관련 된 것을 의미합니다. (문서가 무엇이 들어가 있는지 또한 알아야 합니다.)
-ⓐ결혼할 때는 부동산 입니다.
-ⓑ결혼 후에는 아버지의 사업체를 말합니다.
시간의 辛酉金은 궁 자리이므로 결과이고 미래입니다.
-이것은 이렇게 하라는 게 아니고 그렇게 되는 것이 라고 하는 것입니다.
-아버지 사업체 받으러 가는 게 미래입니다.
역학은 종교와 관계없으니 죽은 다음을 걱정하지 말아야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역학은 철학과 관계가 없으니 살아서 양심의 가책을 갖지 않아도 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운명학이란 것은 종교나 철학 보다는 국가라는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더 많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교와 철학이 빠진 역학으로는 생긴 팔자대로 살라는 말 만 할 수 있고 대안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문 6
甲丙甲壬 男
午寅辰子
甲木은 돈입니다.
무재팔자가 되어서 적응을 잘 못하기에 행동은 돈이 안 붙었는데 팔자는 돈이 붙은 것입니다.
체면 때문에 돈을 못 받아오고 자기 몫도 못 받아먹는다.
이 사람은 식신생재도 안되고 상관생재도 안되고 식신이 활동을 못하고 살인상생만 되어서 주면 받고 안주면 말고 하는 상태인 것입니다.
父->甲壬 아버지 노릇은 똑바로 할 것이지만 자상하지 못 하고 일만 열심히 한다. (돈은 잘 번다.)
母->辰 엄마처럼 살갑지 못하여 모친 노릇은 떨어지는 남자입니다.
태어난 아이 때문에 부모가 이혼하는 것은 월상 월지가 상충하는 것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甲
辰 = 상충하는 것이기에 이 남자의 가족 모임에는 대화가 단절 되고 분위기가 안 좋아서 배우자가 잘 오지 않습니다.(상충)
夫婦로 살면서 아버지 노릇은 잘 못하고 엄마처럼 자상하지 못 한 사람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고 둘 다 잘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돈 도 잘 벌어오고 아이들과 대화도 잘 하면서 지내고하는 것이 부와 모의 노릇을 다 잘하는 것 입니다.
조후 = 아버지와의 연결 끈이기에 떠나기도 어려운 것이지만 조후가 있다고 하여서 아버지와 사이가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조후용신이 필요한 亥子丑月 아이에게 火가 없으면 아버지가 단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버지가 오래살고 싶으면 자식에게 火라는 조후를 넣어주어야 한다.
조후가 없는데도 단명 안하는 경우가 되려면 아이가 성인만 되면 떠나거나 독립을 하면 됩니다.
현시대에서는 종교던 철학이던 운명학을 끌고 가서 쓰는 경우가 많은데 운명학은 태어나서 사망하는 것 까지만 존재하는 것입니다.
운명학은 불변이기에 태어난 팔자대로 사는 것이지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종교나 철학은 잘못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참회하라. 회개하라. 너 자신을 알라.)
운명학 에서는 잘못을 해도 벌을 받는 것이 아니기에 자기만 잘 나면 그만이라 할 수 있습니다.
☞꿈은 이기적인 것을 최고로 칩니다.
-이기고 빼앗는 것이 좋은 꿈입니다.
-지거나 뺏기거나 나누고 잃어버리는 것은 나쁜 것입니다.
☞운명학에서도 똑 같이 강자를 선호하고 약자를 싫어합니다.
-억부용신은 8글자 중에서 가장 약한 글자를 말하고 이것의 균형을 잡으려고 하니 어쩔 수 없이 선택된 것입니다.
-억부용신의 진정한 취지는 약자를 용신으로 삼자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ex)
木4개----▲--金2개 면 목을 누르는 金을 써야 하지 火를 써서 빼면 억부가 아닙니다.
억부는 생이 없고 抑扶만 쓰기 때문입니다. (抑扶는 누르기 아니면 돕는 것입니다.)
甲木 -子.亥 = 모두 인성이지만 子水 안 쓰고 亥水를 쓰며 亥중 甲木에 통근하여 관성을 써야 합니다.
-억부는 통근이 중요하여서 인수 식상 재성은 쓰지 않습니다.
-억부는 통근을 했느냐 눌렀느냐 라는 두 가지만 쓰입니다.
☞억부에서 식상을 쓰는 경우는 아래에 해당이 됩니다.
= 병약용신법을 써야 할 때입니다.
= 통관용신법을 써야 할 때입니다.
= 종아가 될 때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용신은 일간하고 무관하게 쓰는 것이고 어부지리임을 뜻 합니다.
즉 내 뜻이나 능력과 상관없이 세상이 좋아져서 돈을 버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내 문제가 아니라 세상의 문제로 피해를 보기도 하는 것입니다.
능력도 없고 하는 것도 없는데 이상하게 돈은 잘 버는 것을 의미합니다.
통관, 병약, 종아, 인성이나 식상 재성 용신자는 나의 노력보다는 세상이 좋아져서 혜택을 보아서 돈 버는 것이니 운이 좋은 것입니다.
억부용신의 속에는 엄청난 인간의 노력이 들어가 있는 것이기에 억부용신을 쓰는 자라면 스스로가 노력을 해야 돈을 버는 것입니다.
抑을 쓰는 용신자는 관용신자이고,
扶를 쓰는 용신자는 비겁을 쓰는 자입니다. (통근)
관을 용신하는 건록 양인 비겁중중한 이런 사람은 노력을 많이 하지 않으면 돈이 안 생깁니다.
인성용신 : 불로 소득 임대 업자
식상용신 : 전문 연구원
상관용신 : 돈 많이 버는 고액 기술자
재성용신 : 돈 놓고 돈 먹기 하는 사람
비겁용신 : 배달사원이나 동업 또는 나눠 먹기 식으로 일해야 한다. (농사꾼)
관용신자 :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가난한자, 책임자, 끝까지 한다.
->용신은 현실성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이렇게 되는 것을 원하는 것입니다.
신은 직선이 아니고 곡선관계입니다. (윤회도 곡선입니다.)
직선은 운명만이 있기에 횡으로 오는 것이며 둥글게 오지 않습니다.
火生土는 되지만 土生火는 안되는 것입니다.
3대가 모여 살던 예전에는 내 운명만 가지고 전 가족을 감정하던 되는 시절에서는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가족의 운명과 아버지 운명의 중심은 내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즉 내 사주를 보고 아버지나 가족이 어떻게 되었다고 말하기 어려워 진 것은 아무리 가족이고 자식이라도
거리가 떨어지고 담이 있으면 내 운명을 가지고 부모가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과거에 3대가 모여 살던 시절에는 가족의 운명이던 아버지의 운명이던 나로 인해서 영향도 받고 주기도 하였습니다.
만약 자기 사주에서 아버지나 어머니의 인격이 잘 못 된 것이 있음에도 계속 붙어 있게 되면 서로 피해를 받기도 하고 주기도 하므로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월상이 불미하면 공부를 잘 하기 어려운데 어렸을 적에 방황과 공부 못하는 것은 부모의 책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월상이 돈 자리인 것은 틀림없기에 공부자리보다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고 이것이 나쁘면 공부 못하는 것과 무슨 상관이냐 할 수 있는데 돈 욕심 많은 아이는 공부안할 수 있으며 공부 욕심 많은 아이는 돈 욕심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즉 아버지를 보고 자식의 환경을 추론을 하는 것이지 어머니를 보고추론 하지 않습니다.
월상이 잘못되면 공부던 일이던 환경이 안 좋은 것입니다.
월상이 불미하면 기후가 나쁜 것이기에 씨를 뿌린다 한들 수확이 온전치 못 한 것입니다.
월상의 환경이 좋아야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時 日 月 年
◯ ◯ ◯ ◯
↓ ↓ ⇳ ↓
◯ ◯ ◯ ◯
월상이 월지와 剋沖 맞고 재성 없으면 열악한 환경에서 일은 하는데 정신상태는 힘든 것입니다.
월상이 월지와 剋沖 맞고 재성 있으면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버티고 지킵니다.
丙
寅 되어서 환경이 좋은 것이다.
현실은 몸
환경은 용신이고 생각이다.
월상이 충극이 많으면 아버지와 사이가 나쁘거나 부친 사망 또는 무능력하다. (縱橫(종횡)충극 가능)
월지가 충극이 많으면 어머니와 사이가 나쁘거나 모친 사망 또는 무능력하다. (縱橫(종횡)충극 가능)
八字는 木火土金水로 生이 잘 되어야 돈도 잘 벌고 정서도 안정이 되고 부모 관계도 편안한 것입니다.
충극이 많은 팔자는 편안하지 못하여 어떻게든지 깨지게 되어 있는데 이것은 궁이 나빠서입니다.
이 사람은 辰月 濕이 해결이 안 되었으니 이 사람이 잘 못된 것이며 정서 또한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월상이 나쁘면 사회적 성공률이 떨어지고, 월지가 나쁘면 정서가 불안합니다.
時宮에 겁재가 있고 정재가 있으면 나이 먹어서 자식과 손주들 돌보아주거나 생활비 대 주어야한다.
完
첫댓글 선생님 수고하셨습니다^^
후기정리 수고하셨습니다. 더위는 여름인데 나라안이 어수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