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성VS효율성
효과성 (effectiveness/效果-나타낼 효, 결과 과)
목표를 달성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으로 기업이 의도하고 추구하는 목표를 결과로 생산해 내는 능력입니다.
목표달성여부를 말하며 어떠한 조치나 작업이 효과적이라 하면 그것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값이 좋다.]는 뜻입니다.
효과성은 결과지향적 단어로 계획된 결과를 목표치에 얼마나 달성했는가에 대한 포커스가 있습니다.
효율성(effcienty/效率-나타낼 효, 비율 율)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이 경제적인 것으로 기업이 의도하고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자원을 낭비없이 활용하여 비용을 최소화시키는 능력입니다.
자원의 경제적 활용능력을 말하며 시간, 투자(비용), 재료, 노력등의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여 최대의 생산량을 만들어 내는 능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들인 노력에 비해 산출값이 좋다.]는 뜻으로 적은 노력으로 최대한 많은 결과물에 포커스가 있습니다.
[예시]
▶효과성
[A제품의 다이어트약이 효과적이다.]라고 한다면,
A제품의 다이어트약을 먹은 사람들의 체중감량이 실제로 일어났다는 뜻입니다.
즉, [그 약이 효과적이다.]라는 말은 그 약을 먹고 체중감량을 한 사람들이 많아서 [결과가 좋다.]는 것을 의미하며
계획했던 목표의 결과를 충분히 달성했다는 것입니다.
▶효율성
[A제품의 다이어트약의 판매전략은 효율적이다.]라고 한다면,
판매전략에 투자한 시간, 투자(비용), 노력, 재료등의 에너지의 낭비없이 '판매전략 실행과정이 뛰어나다.'는 뜻입니다.
일을 하는 과정에 있어서 얼마나 탁월하게 수행했는지의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A제품의 다이어트약의 판매전략의 예산을 천만원으로 계획했는데 500만원에 해결했다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달 뒤 매출이 목표량을 달성했다면 이 판매전략은 효율적이면서도 효과적인 판매전략이 될 수 있지만
효율성이 꼭 효과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효과성이 꼭 효율성을 보장하지는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 의견
효과적으로 할 일과 효율적으로 할 일이 따로 있다고 생각됩니다.
100% 정확하진 않더라도 적정 예산과 시간 내에 끝내야 하는 업무가 있을 것이고
예산이나 시간보다는 그 무엇보다 결과 및 정답이 중요한 업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효율성이 더 중요한가, 혹은 효과성이 더 중요한가]라고 한다면
'어느 하나가 더 중요하다.'라고 결론내기가 어렵다는 생각입니다.
각 기업이 어떤 프로젝트를 하느냐, 어떤 상황이냐 등에 따라 유연하게 접근하는 방법이 좋지 않을까요?
효과는 목표했던 결과에 가까워지도록 일을 하는 것이고
효율은 그 과정을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첫댓글 잘 판단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