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중장기 비전 발표

상주시(시장 황천모)는 지난 12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2019 ~ 2023 상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발전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용역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 제14조에 근거해 상주의 변화된 여건에 적합한 새로운 중·장기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발전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농업경쟁력 제고와 농업소득증대, 미래지향적 가치농업 육성에 활용하고자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했다.
상주시의 여건과 대내·외 농업환경의 변화를 분석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경상북도의 계획을 검토·반영해 이날 보고된 최종 계획(안)은 상주시의 농업비전과 ‘지속가능한 농업, 고부가가치 농업, 첨단ICT 농업, 살기 좋은 농촌, 시민이 행복한 농촌, 미래농업 가치제고"라는 6대 목표 및 추진전략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330여개의 세부사업이 주요 골자이며 시는 향후 이를 적극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조성희 부시장은 “이번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상주시의 여건에 알맞은 맞춤형 사업들이 발굴되고 시행됨으로써 "농식품 산업의 중심, 미래 농업도시 상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상주농협, 조합원 자녀 장학증서․장학금 전달식

지난 4월 11일(목) 서상주농협(조합장 박경환) 본점 회의실에서 2019년 서상주농협 조합원 자녀 장학증서․장학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장학금 수여식은 조합원 대학생을 둔 자녀 20명에게 각 100만원씩 모두 2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하였으며, 서상주농협 장학사업은 2007년부터 매년 영농회별로 추천받은 우수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여 조합원들의 자녀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박경환 조합장은 “조합원은 학자금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면학분위기를 고취시켜 앞으로도 더 많은 조합원 자녀들에게 장학금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장학 사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낙동면, 출산가정 방문 축하 성금 전달

상주시 낙동면발전협의회(회장 박환수)와 낙동면은 2019년도 들어서 네 번째 출산가구를 방문, 축하 성금 10만원과 축하용품을 전달하고 격려했다.
출산 가구는 낙동면 영남제일로에 위치한 낙동교회 목사의 아들인 이여호수아씨로 첫 번째 아이를 출산해 3월 28일 출생신고를 마쳤다.
이씨는 “사랑하는 아이로 인해 온전한 가정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커다란 축복”이라며 “아이는 웃음과 행복을 주는 고마운 존재”라고 말했다.
한편, 낙동면발전협의회는 30여명으로 구성된 단체로서 낙동면 발전과 지역 사랑 활동을 펴오고 있는 단체다. 6년째 이 사업을 해 오면서 출산 가구를 방문하여 축하해 주고 격려금도 함께 전달하고 있다.
상주시 모범운전자회, 재가 장애인들과 함께 봄나들이 씽씽~*
상주시 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송미원)은 4월 12일 상주모범운전자회(회장 이재춘)와 연계해 재가 장애인 및 보호자, 자원봉사자와 함께 『재가 장애인들과 함께 바람따라, 꽃잎따라 봄나들이』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에는 상주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전국모범운전자회 상주지회가 참여했다. 재가 장애인 및 보호자 30여명과 모범운전자회 회원 33명 등 총 63여명이 모범택시 22대에 나눠 타고 오전 10시 상주시민운동장을 출발해 청남대 대통령기념관(별관) 일대를 다녀왔다.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는 재가 장애인 봄나들이 행사는 그동안 신체적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외출의 기회가 제한되었던 장애인들에게 스트레스의 해소와 더불어 정서적 만족감을 주어 생활의 활력소를 제공하고자 개최하게 되었다.
모범운전자회 이재춘 회장은 매년 장애인의 날을 맞아 좀 더 다채롭고 재미있는 봄나들이 행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안면, 바르게살기위원회, 강원 산불피해 돕기 기부동참

이안면(면장 박점숙)과 바르게살기위원회(회장 이규득)는 지난 12일 강원도에서 산불로 피해를 입은 강원지역 이재민을 위해 쌀 700kg(10kg 70포)을 기부했다.
이규득 회장은 대형 산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 지역민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함께 하기 위해 회원들과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기부된 쌀은 고성군 피해주민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이안면행정복지센터(면장 박점숙)에서도 산불피해를 입은 이재민을 돕기 위해 직원들이 모은 성금 20만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탁했다.
박점숙 이안면장은 갑작스러운 산불로 삶의 터전을 잃은 피해지역 주민들에게 깊은 위로를 드리며 신속한 피해복구가 이루어져 하루빨리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이안면에서는 산불피해 지원을 위한 특별모금을 4월 30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제21회 경상북도 장애인체육대회 준비 박차!

상주시는 4월 25일부터 4월 26일까지 개최되는 제21회 경상북도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인 대회 개최를 위한 유관기관 실무회의를 마쳤다.
유관기관 실무회의에서는 각 경기장의 장애인 편의시설과 운영문제 등 전반전인 문제점과 보완사항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갖고 유관기관 실천계획에 따라 긴밀하게 협조체계를 구축해나가기로 했다.
상주시 새마을체육과장은 “4월 25일부터 상주에서 펼쳐지는 경상북도 장애인체육대회에 참가하는 장애인체전 선수단 및 관람객들이 대회기간 중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이번 대회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 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21회 경상북도 장애인체육대회는 ‘다함께! 굳세게! 끝까지!’란 슬로건 아래 시민운동장, 생활체육공원 등에서 선수, 임원 등 4,5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치를 예정이다.
< 저작권자ⓒ 상주로컬신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첫댓글 상주소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