古方[3561]
201부지하허인[不知何許人]~250불선인선인지자[不善人善人之資]
201. 부지하허인 [ 不知何許人 ]
아닐 부, 알 지, 어찌 하, 어느 허, 사람 인.
그 사람이 어디 사람인지 알 수 없음.
그 근본을 알지 못할 어떤 사람.
202. 부처본시동림조 [ 夫妻本是同林鳥 ]
지아비 부, 아내 처, 근본 본, 옳을 시, 같을 동, 수풀 림, 새 조.
부부는 원래가 같은 숲에서 잠자는 새와 같다는 말.
203. 북두이남일인이이 [ 北斗以南一人而已 ]
북녘 북, 말 두, 써 이, 남녘 남, 한 일, 사람 인, 말 이을 이, 이미 이.
북두칠성 以南(이남)에서 단 한 사람뿐.
세상에서 보기 드문 賢人(현인)을 이름.
태산북두(泰山北斗)와 비슷한 말.
204. 분거지상무중니 [ 奔車之上無仲尼 ]
달릴 분, 수레 거, 갈 지, 위 상, 없을 무, 버금 중, 중 니.
달리는 수레 위에는 孔子(공자)가 없다.
곧 군자는 위태로운 것에 가까이하지 않음의 비유.
* 중니는 공자의 字(자).
205. 분고유계귀 [ 焚膏油繼晷 ]
불사를 분, 기름 고, 기름 유, 이을 계, 빛 귀.
기름을 태워 빛을 이어 감.
밤을 낮에 이어 일을 함.
밤낮으로 애써 독서함.
[焚膏繼晷(분고계귀)]
206. 분백불거수 [ 粉白不去手 ]
가루 분, 흰 백, 아닐 불, 갈 거, 손 수.
흰 분가루가 손에서 떠나지 않는다.
몸단장에 애씀.
207. 분장고방획토 [ 奔獐顧放獲兎 ]
달릴 분, 노루 장, 돌아볼 고, 놓을 방, 얻을 획, 토끼 토.
달아나는 노루를 보고 얻은 토끼를 놓았다.
어떤 이익을 구하려고 분주히 서두르다가 도리어 실패함.
208. 분재취황퇴 [ 分財取荒頹 ]
나눌 분, 재물 재, 취할 취, 거칠 황, 무너질 퇴.
재물을 나누는데 거칠고 다 떨어진 것만 취함.
분재를 하는데 가장 나쁜 것만 차지함을 이름.
209. 분차지상무중니[ 奔車之上無仲尼 ]
[韓非子(한비자)] 安危篇(안위편).
달릴 분, 수레 차, 갈 지, 위 상, 없을 무, 버금 중, 중 니.
마구 달리는 수레 위에는 孔子(공자)가 없다.
聖賢(성현)은 위험한 곳에 있지 않음.
210. 분토지기불성기고 [ 畚土之基不成其高 ]
[鹽鐵論(염철론)]
삼태기 분, 흙 토, 갈 지, 터 기, 아닐 불, 이룰 성, 그 기, 높을 고.
한 삼태기의 흙으로 닦은 터에 높은 집을
지을 수 없듯이 한도가 있다는 말.
211. 분토지장불가오 [ 糞土之墻不可圬 ]
[論語(논어)] 公冶長篇(공야장편).
더러울 분, 흙 토, 갈 지, 담 장, 아닐 불, 가할 가, 흙손 오.
썩은 흙으로 쌓아서 다시 고쳐 바를 수 없는 담.
게을러서 가르쳐도 소용없는 사람의 비유. 분토지장(糞土之墻)
212. 불가간이사 [ 不可干以私 ] [漢書(한서)]
아닐 불, 옳을 가, 간섭할 간, 써 이, 사사로울 사.
사삿일로 윗사람에게 請託(청탁)하여서는 안 됨.
213. 불가근불가원 [ 不可近不可遠 ]
아닐 불, 가할 가, 가까울 근, 멀 원.
가까이할 수도 멀리할 수도 없음.
214. 불가동일이어 [ 不可同日而語 ]
아닐 불, 가할 가, 같을 동, 날 일, 어조사 이, 말씀 어.
같은 날 한 입에 담아 말할 수 없다.
전혀 비교할 수도 없는 사물을 같은 위치에 놓고 말할 수 없다는 말.
216.불가무일불가유이 [ 不可無一不可有二 ]
아닐 불, 가할 가, 없을 무, 한 일, 있을 유, 두 이.
하나는 있어서 좋지만, 둘이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을 이름.
217. 불가이무서이양불포지묘 [ 不可以無鼠而養不捕之猫 ]
鶴林玉露(학림옥로)]
아닐 불, 가할 가, 써 이, 없을 무, 쥐 서, 어조사 이,
기를 양, 잡을 포, 갈 지, 고양이 묘.
쥐가 없다고 해서 쥐를 잡지 못하는 고양이를 기를 수는 없다.
無益(무익)한 것을 먹여 살려서는 안 됨을 이름.
218. 불가이유난급역불가이무난이 [ 不可以有亂急亦不可以無亂弛 ]
아닐 불, 옳을 가, 써 이, 있을 유, 어지러울 난, 급할 급,
또 역, 없을 우, 늦출 이.
變亂(변란)이 있다 해서 마음을 조이면 안 되고,
변란이 없다 해서 마음을 풀어도 안 된다.
蘇洵(소순)이 한 말.
220. 불감모환과 [ 不敢侮鰥寡 ]
아닐 불, 감히 감, 업신여길 모, 홀아비 환, 과부 과.
환은 홀아비, 과는 과부를 이름.
홀아비와 과부는 가장 불쌍한 사람이니,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우선 이런 사람을 救恤(구휼)해야 하기 때문에
이들을 업신여기지 않음이 어진 임금의 다스림이라는 뜻.
221. 불감찬일사 [ 不敢贊一辭 ]
아닐 불, 감히 감, 기릴 찬, 한 일, 말씀 사.
너무 훌륭하여 감히 칭찬의 말을 한마디도 못 함.
222. 불감청고소원 [ 不敢請固所願 ]
아닐 불, 감히 감, 청할 청, 진실로 고, 바 소, 원할 원.
감히 청하지는 못하나 원래부터 몹시 바라던 바임.
223. 불감훼상효지시야 [ 不敢毁傷孝之始也 ] [孝經(효경).]
아닐 불, 감히 감, 헐 훼, 상할 상, 효도할 효, 갈 지, 처음 시, 어조사 야.
부모에게서 받은 자기 몸을 상하게 하거나
辱(욕)되지 않게 하는 것이 효도의 비롯함이라는 말.
224. 불거소리즉대리부득 [ 不去小利則大利不得 ]
[呂氏春秋(여씨춘추)]
아닐 불, 갈 거, 작을 소, 이로울 리, 곧 즉, 큰 대, 얻을 득.
작은 이익을 버리지 못하면, 큰 이익을 얻을 수 없음.
225. 불결재면인개치지불결재심인불긍괴
[ 不潔在面人皆恥之不潔在心人不肯媿 ]
아닐 불, 깨끗할 결, 있을 재, 낯 면, 사람 인, 다 개, 부끄러울 치,
이 지, 마음 심, 긍정할 긍, 부끄러울 괴.
얼굴의 더러움은 사람들 모두 부끄럽게 여기나
마음속 불결은 사람들이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다.
낯의 더러움은 쉽게 알 수 있지만, 마음속의 불결은 알기 어렵다는 말.
226. 불경사소년 [ 不經事少年 ]
아닐 불, 지날 경, 일 사, 적을 소, 해 년.
經驗(경험)이 없는 애송이.
227. 불경신하유득고 [ 不經新何由得故 ]
아닐 불, 경험할 경, 새 신, 어찌 하, 말미암을 유, 얻을 득, 옛 고.
새것을 겪지 않으면 무엇으로 말미암아 헌것을 얻으리오.
처음부터 새것이 아닌, 헌것이란 있을 수 없다는 말.
* 중국 晉(진)나라의 환충이 새 옷 입기를 좋아하지 않으므로
그 부인이 그에게 새 옷을 권하며 한 말.
228. 불고불성렬 [ 不鼓不成列 ]
아닐 불, 칠 고, 이룰 성, 나란할 렬.
대열이 정돈되지 아니한 적군을 공격하지 아니하는
인자함이나 어리석음.
[송양지인(宋襄之仁)]
229. 불공대천지수 [ 不共戴天之讎 ]
아닐 불, 함께 공, 일 대, 하늘 천, 갈 지, 원수 수.
함께 하늘을 이지 않는 원수. 不俱戴天之怨讎(불구대천지원수).
유래 및 용례
≪禮記(예기)≫ 曲禮篇(곡례편)에 나오는 말이다.
“아비의 원수는 더불어 하늘을 이지 않는다.
형제의 원수는 칼을 돌이키지 않는다.
사귀어 온 사람의 원수는 나라를 함께하지 않는다.”
글자대로 새기면 ‘함께 하늘을 이지 않는 원수’란 말이다.
‘하늘을 인다’는 것은, ‘서서 걸어 다닌다’는 뜻이다.
죽지 않고서는 한 하늘을 이고 다니지 않을 수 없다.
즉 함께 세상에 살아 있을 수 없는 원수,
상대를 죽이든가 아니면 내가 죽든가 해야 할 원수,
다시 말해 누가 죽든 결판을 내고 말아야 할 원수가 불공대천지수다.
혹 ‘불공대천지원수’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不俱戴天之怨讎(불구대천지원수),
불공대천지원수(不共戴天之怨讎) 불공대천(不共戴天),
불구대천(不俱戴天)’이라고도 한다.
229. 불균수지약 [ 不龜手之藥 ]
아닐 불, 갈라질 균, 손 수, 갈 지, 약 약.
피부가 터진 데 바르는 靈藥(영약).
230. 불근삼대지좌 [ 不近三大之左 ]
아닐 불, 가까울 근, 석 삼, 큰 대, 갈 지, 왼 좌.
큰 길, 세력 있는 집, 큰 강 등 세 가지 큰 것 가까이에 살지 말라는 뜻.
231. 불긍세행종루대덕 [ 不矜細行終累大德 ]
[書經(서경)] 旅獒篇(여오편).
아닐 불, 아낄 긍, 가늘 세, 갈 행, 끝날 종, 누 끼칠 루, 큰 대, 덕 덕.
사람은 사소한 일일망정 삼가지 않으면
큰 덕에 누를 끼치게 됨.
232. 불끽연화식 [ 不喫烟火食 ] [宋史(송사)]
아닐 불, 먹을 끽, 연기 연, 불 화, 먹을 식.
불기운이 간 음식을 먹지 않음.
곧 神仙(신선)을 이르는 말.
233. 불능분마록 [ 不能分馬鹿 ]
아닐 불, 능할 능, 나눌 분, 말 마, 사슴 록.
말과 사슴을 구별하지 못할 정도로 지극히 어리석음.
234. 불능자견기첩 [ 不能自見其睫 ]
아닐 불, 능할 능, 스스로 자, 볼 견, 그 기, 속눈썹 첩.
자기의 속눈썹은 볼 수 없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일은 알기 어려움.
236. 불능찬일사 [ 不能贊一辭 ]
아닐 불, 능할 능, 도울 찬, 한 일, 말 사.
한마디의 말도 덧붙일 수 없다.
절묘한 문장을 이르는 말.
237. 불로불사약 [ 不老不死藥 ]
아닐 불, 늙을 로, 죽을 사, 약 약.
늙지도 죽지도 않는다는 약.
238. 불린영척지벽이호분촌지음 [ 不恡盈尺之璧而好分寸之陰 ]
아닐 불, 아낄 린, 찰 영, 자 척, 갈 지, 둥근 옥 벽, 어조사 이,
좋을 호, 나눌 분, 마디 촌, 그늘 음.
* 夏(하)나라 禹(우)왕은 영척의 벽옥도 아끼지 않았으나,
寸陰(촌음)을 아꼈다고 하는 고사.
239. 불면어정조 [ 不免於鼎俎 ] [淮南子(회남자)]
아닐 불, 면할 면, 어조사 어, 솥 정, 도마 조.
죽음을 면치 못함. 정은 솥에 삶는 것, 조는 도마 위에 놓고 베는 것.
240. 불모리불계공 [ 不謨利不計功 ] [漢書(한서)]
아닐 불, 꾀할 모, 이로울 리, 꾀할 계, 공 공.
이익을 꾀하거나 공을 헤아리지 않음.
정도를 행할 뿐 자기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동을 하지 않음.
241. 불보금옥충신위보 [ 不寶金玉忠信爲寶 ]
[禮記(예기)] 儒行篇(유행편).
아닐 불, 보배 보, 쇠 금, 구슬 옥, 충성할 충, 믿을 신, 삼을 위.
금과 옥보다 忠信(충신)을 더 귀히 여김.
242. 불복택복린 [ 不卜宅卜隣 ]
아닐 불, 점 복, 집 택, 이웃 린.
집은 家相(가상)보다는 이웃집의 좋고 나쁨을 생각해야 한다는 뜻.
243. 불북주호남주월 [ 不北走胡南走越 ]
[史記(사기)] 季布傳(계포전)
아닐 불, 북녘 북, 달릴 주, 오랑캐 호, 남녘 남, 월나라 월.
내 나라에서 재능 있는 자를 등용치 않으면
반드시 적국에 가서 적을 이롭게 한다는 말.
244. 불분불계불비불발 [ 不憤不啓不悱不發 ]
[論語(논어)] 述而篇(술이편)
아닐 불, 분발할 분, 가르칠 계, 말로 표현 못 할 비, 필 발.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여 고심하는 사람이 아니면,
이를 인도하여 통하게 하여 주지 않는다.
학문을 하는 데 우선 분발심이 있어야만 계발이 된다는 말.
불분불계(不憤不啓)
245. 불사어부인수 [ 不死於婦人手 ] [禮記(예기)] 喪大記篇(상대기편).
아닐 불, 죽을 사, 어조사 어, 지어미 부, 사람 인, 손 수.
남자는 부인의 손에 죽지 않아야 한다는 말.
246. 불사왕후고상기사 [ 不事王侯高尙其事 ] [易經(역경)] 蠱卦(고괘)
아닐 불, 섬길 사, 임금 왕, 제후 후, 높을 고, 숭상할 상, 그 기.
隱者(은자)의 지조 있음을 이름.
247. 불사이자사 [ 不思而自思 ]
아닐 불, 생각 사, 말 이을 이, 스스로 자.
생각하지 않으려 해도 저절로 생각이 남.
248. 불삼숙상하[ 不三宿桑下 ] [後漢書(후한서)] 襄楷傳(양해전)
아닐 불, 석 삼, 잘 숙, 뽕나무 상, 아래 하.
佛弟子(불제자)는 한 뽕나무 밑에서 사흘을 계속해서 자지 않는다.
남에게 도움받기를 원하지 않음.
249. 불생자능생생 [ 不生者能生生 ] [列子(열자)]
아닐 불, 날 생, 놈 자, 능할 능.
낳지 않는 것이 능히 생을 낳음. 無(무)라는 것이
능히 만물을 낳는다는 말.
250. 불선인선인지자 [ 不善人善人之資 ] [老子(노자)]
아닐 불, 착할 선, 사람 인, 갈 지, 밑천 자.
착하지 못한 사람은 착한 사람을 위해 쓰이는 밑천이나
반성하는 재료를 공급하는 존재라는 말.
[출처] 고사 명언 5|작성자 염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