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이미지 들은 예전에 네이버 / 엠파스 / 야후등 에서 게시된 내용입니다. 일부는 삭제 되어
없는경우도 있습니다.
모두 1999년 ~ 2003년 사이에 저장해둔 이미지들 입니다. 제가 올린 한국/북한 철도관련 기
사도 기사의 경우는 2004년 까지 수집한 자료 이고요.........(자료는 있으나 여러군데 분산해
서 금방 찻지 못하여 나눠서 개시합니다. 파일검색 어려움...-_-)
사진은 개성역 입니다. 조선의 기차역은 특색없이 그만그만 한게 특징 처럼 보입니다. 획일화된 근래에 경의선이 개통되면 북한첫역 이지요 조선에서는 경의선을 평부선(평양 ~ 서울 ~부산) 그리고 평의선(평양 ~ 안주 ~ 신의주)로 구분하지요 이역은 평부선의 종착역 입니다.
사진은 평양역 외부 모습입니다. 서울역(구역사)보다 규모는 커 보이지만 서울역(구역사)이 더 화려해 보이네요 평약역은 중앙역이지만 열차편수가 그리 많지 않고 한가하다 합니다. 사회주의 공화국의 특징상 많은 여객이 없기때문인듯..여기에 낙후된기술 / 경제난으로 / 북한철도의 노후로 열차의 연착 그리고 비운행도 한목할테죠
평약역 승강장 입니다. 꽤 넓어 보이는군요 아마도 열차와 승객이 없어서 더 한산하고 때문에 넓어 보이는듯 합니다. 정차중인 열차는 북한판 특급열차로 우리나라 새마을호 이제는 KTX이지요.....에 해당되는 열차 입니다. 이 이미지를 저장할 당시 북한지역을 여행하던 일본인이 촬영한것으로 평양발 신의주행 열차로 본듯....이 이미지는 01년자료입니다.
특급열차의 객실입니다. 좌석은 우리나라 통일호를 보는듯하군요 내부는 그런듯 잘 꾸며놓은...이열차는 일반인들은 거의 못타고 고위간부 부유층 외국인 관광객 만에 한정되서 승차가능하다고 합니다.
창가에 다과상이 있습니다. 서로 마주보게 되어있는 좌석구조
여기까지 조선의 열차내부 입니다. 이사진들은 일본여행가가 찍은 사진 입니다. 네이버에서
01년도 이미지검색을 통해 저장한것 입니다. 현제는 삭제되어 없습니다. 이점 양지를.....
첫댓글 그런데 플랫폼이 고상홈인 것 처럼 보이네요??
무슨 역사가 대항해시대 2의 중동지역 모스크 보는 것 같습니다.
붉은 글씨와 초상화 떼어내고 문짝 같은거만 대충 리모델링하면 나름대로 근사할 것 같은데요?...
북한은 평양이 수도이기 때문에 평의선, 평부선이라고 부르는겁니다. 평양에서 부산이라... 상당히 오래걸리겠군요.
어디서 듣기로는 평의선, 평부선 이렇게도 잘 않부른다고 하더군요.. 그저 평양~신의주 선, 평양~나진 선, 평양~개성 선 이런 식으로 주로 부른다는 예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특급열차가 완전 비둘기호군요.....선풍기에다가 90도 의자 이거 딱 우리나라에서는 비둘기호취급받을것 같습니다.물론 잘 꾸며논거 빼고 모든 시설(의자,냉방장치)은 딱비둘기호취급받을것 같습니다.
상당히 열악하기는 하네요..
흐음......
우리의 통일호도 1960년대에는 비둘기호급 시설임에도 특급 열차에 해당되었습니다. 경제가 발전하면서 계속 좋아져서 지금은 퇴물 취급을 받지만요.......
특급열차라는 게 시트가 저모양이니... 대략 난감하군요...
만약 북한 노동당 고위간부들이 우리 KTX를 타보면 입이 화악 벌어질것같네요 ㅎ 그리고 평양역은 지금 이 사진을 기본으로 했는지 모르지만 영웅시대에 나오는걸 보니 이 사진과 매우 흡사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