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O NEWs 1805
한국관광공사의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청사초롱 2018. 5 vol. 492
아산 외암마을
‘2018 열린 관광지’ 지원 대상 12곳 선정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18년 열린 관광지 조성사업’ 지원 대상을 발표했다. △아산시 외암마을 △시흥시 갯골생태공원 △동해시 망상해수욕장 △무주군 반디랜드
△함양군 상림공원 △부산시 해운대해수욕장&온천 △장흥군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
△부여군 궁남지 △여수시 해양공원 △영광군 백수해안도로
△산청군 전통 한방휴양관광지 △합천군 대장경 기록문화 테마파크 등 12곳이다.
새로 선정된 12개소는 앞으로 화장실, 경사로 등의 편의시설 개·보수와 관광안내 체계 정비, 온·오프라인 홍보 등을 지원받는다.
열린 관광지는 장애인, 어르신, 영유아 동반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이동할 때 불편이 없고 관광활동에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무장애 관광지를 말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15년부터 매년 5~6곳을 선정해 지난해까지 총 17개소가 열린 관광지로 조성됐다.
DMZ 관광 활성화 박차
한국관광공사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관심이 높아진 비무장지대(이하 DMZ) 관광 상품의 운영을 확대한다. 춘천역에서 출발해 북한강을 따라 이어진 산소길을 거쳐 최전방 칠성전망대와 평화의 댐 일대를 둘러보는 DMZ 평화관광상품을 주 1회에서 주 2회(매주 토·일)로 확대하고, 주중에도 20명 이상 신청 시 상품을 운영한다.
또 양구군 시티투어상품인
펀치볼 코스와 두타연 코스를 생태평화 테마 여행지로 육성하고, 오는 6월까지 여행사와 언론인, 전국 SNS서포터즈, 사회 소외계층 등을 대상으로 팸투어를 진행할 예정이다.
화천 DMZ 평화관광상품은 화천군 관광 정보 홈페이지(tour.ihc.go.kr)에서, 양구 시티 투어상품은 양구 시티투어 홈페이지(www.ygcitytou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관광일자리센터 개소
한국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4월 26일 서울 중구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16층에 관광일자리센터를 열었다. 구직자는 관광공사가 운영하는 관광 전문인력 포털 ‘관광인(academy.visitkorea.or.kr)’을 활용해 관광분야 일자리 정보를 제공받는다. 또 이력서를 등록하고 취업컨설팅을 신청하면 관광일자리센터의 컨설턴트를 통해 온·오프라인에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관광일자리센터는 매월 관광분야에 특화된 취업 특강도 진행한다. 특강은 여행, 숙박,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미래관광일자리 등에서 활동하는 현직 멘토의 강의로 구성된다. 참가를 원하는 구직자는 ‘관광인’에서 신청하면 된다.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72개 사업 선정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제8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에서 72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올해 공모전에는 366개 기업이 지원했다. 이들 중 44개 업체가 예비 관광벤처기업 (예비창업자 및 창업 3년 미만)으로 선정됐다. 관광벤처기업(창업 3년 이상)은 새로 선정된 19개 기업과 2017년 예비 관광벤처기업 중 승격된 9개 우수 기업을 합쳐 총 28곳이 뽑혔다.
구체적 사업내용을 보면 예비 관광벤처에는
‘무인도 생존 여행상품 운영’, ‘숙소에서 공항까지 여행객 짐 배송 서비스’ 등이 포함됐다. 관광벤처에는 ‘공항에서 관광객 대상 방한·한류스타 의류 대여 서비스 운영’, ‘스토리텔링·역할극을 이용한 궁궐 미션투어 상품’ 등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44개 예비관광벤처기업에는
관광상품·서비스 개발비 3000만원과 역량 강화 교육, 맞춤형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28개 관광벤처기업에는 홍보·마케팅 지원금 1400만원과 투자유치교육 등을 지원하고, 문체부 장관 명의의 확인증을 수여한다. 또한 예비 및 관광벤처기업은 공통적으로 관광공사 41개 국내외 지사 및 자체 마케팅 채널을 이용한 홍보와 판로 개척 지원을 받는다.
관광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획된 벤처사업 공모전은 지난 7년간 400여 개의 혁신적 관광기업을 발굴했으며, 약 1400명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오시아노 낭만캠핑 페스티벌 개최
한국관광공사 광주전남지사가 봄 여행주간을 맞아 ‘오시아노 낭만캠핑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5월 13일까지 매주 주말과 공휴일, 오시아노 관광단지에서 열리는 캠핑 페스티벌에는 온 가족이 함께 보고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어린이 인형극, 별빛 가족극장, 매직 벌룬쇼를 비롯해 인디뮤지션 ‘윤딴딴’과 아프리카 타악 ‘아나포’ 공연, 드론에어쇼와 드론축구 등을 선보인다.
캠핑장 예약은 오시아노 관광단지 홈페이지(www.oceanoresort.co.kr)에서 하면 된다. 페스티벌은 별도의 신청 없이 당일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다. 061-534-0122
관광 중소기업 크라우드 펀딩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2018 관광 중소기업 크라우드 펀딩 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5월 31일까지 1차 모집한다. 관광 관련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선정된 기업에는 기업 맞춤형 컨설팅, 펀딩 중개 수수료 및 마케팅 콘텐츠 제작 지원, 여행주간 등 관광시즌 연계 홍보 이벤트 개최 등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펀딩에 성공한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연말에 우수기업을 선정하여
대상 2000만원을 포함한 총상금 5000만원 및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한국관광공사 사장상을 시상한다. 이외에도 관광공사에서 시행하는 사업과 연계하여 ‘관광벤처기업 상생협력기업’으로 선정되어 국내외 박람회 참가 지원 등의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참가신청은 관광벤처사업 홈페이지(www.tourventure.or.kr)에서 하면 된다. 기타 모집 관련 세부내용은 한국관광공사 산업협력팀(02-729-9443,
ktocrowdfunding@knto.or.kr), 아이플러스센터(02-3453-5833, kimjh@ipluscenter.co.kr)로 문의하면 된다.
짜릿한 질주…… 아리랑 힐 페스트 대회
2018 아리랑 힐 페스트 롱보드 다운 힐 세계대회가 5월 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정선군 화암면 북동리 문치재에서 열린다. 세계 정상급 라이더가 참가하는 이 대회는 35~40인치의 긴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급경사 구간을 최고 시속 137km로 질주하며 화려한 기술을 선보이는 경기다. 종목은 오픈(open), 여성부(women), 18세 미만(juniors), 루지(luge) 등 4개로 나눠진다. 문치재는 9개의 급코너와 급경사가 만들어내는 아찔한 절경과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며 프로선수들로부터 극찬을 받는 고난도 다운힐 코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