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조사방법론 - 제 5장(246p ~ 끝) 요약
12416019 오승은
Ⅳ. 종간 상호작용
2. 경쟁(Competition) : 경쟁(competition)이란 한 자원을 동시에 차지하려는 두 생물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3. 편해공생(Amensalism) : 편해공생은 한 종이 다른 종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으나 다른 종은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4. 편리공생(Commensalism) : 한 생물이 다른 생물과 함께 살거나 가까이 살면서 이익을 얻는 상호관계를 편리공생이라 한다.
5. 원시공생(=원시협동 Protocooperation) : 원시협동은 두 종에게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절대적인 관계는 아니고, 개체의 생존과 성장은 상호작용이 없어도 가능하다.
6. 상리공생(Mutualism) : 상리공생은 자연계에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진핵세포의 기원은 원핵생물 사이의 절대 상리공생에서 기원했다는 설이 있다. 공생(symbiosis)은 대부분 상리공생을 의미한다. 하지만 공생관계는 반드시 상호 이익을 얻는 관계만을 나타내는 말은 아니다. 상리공생(mutualism)은 상호 긍정적인 효과를 가진 경우에 한정된다. 이 관계는 절대적(obligatory)일수도 있고 조건적(facultative)일 수도 있다.
7. 초식(Herbivory) : 초식동물이 식물을 먹는 것을 초식(herbivory)이라 한다. 초식은 소비자에 의해 살아있는 식물의 전부 또는 일부분이 소비되는 것이다.
8. 포식(Predation) : 포식자는 피식자에게 해를 끼친다. 그러나 포식자는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개체를 제거하여 개체군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피식자 개체군에게 이익을 주기도 한다. 포식자와 피식자에 의한 개체군 변동은 포식자가 피식자를 잡는데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투자해야 하는가에 달려있다. 또한, 피식자가 포식자를 얼마나 잘 피하고 새끼를 보호할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포식자에 의해 우점종이 제거됨에 따라 다른 종들을 위한 서식지가 열려 군집의 종 다양성이 증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포식이 항상 종 다양성을 증가시킨다고 결론 내려서는 안 된다. 포식자가 접근할 수 없는 곳에서 폭풍 등의 교란이 일어나는 경우, 우점종은 감소되지만, 포식은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9. 기생 : 기생(parasite)은 작은 유기체가 숙주의 안 또는 숙주 위에서 에너지와 서식처를 얻어 살아가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Ⅴ. 먹이그물 : 생태계에서 이용되는 에너지의 근원은 태양에너지이다. 영양단계에 따른 에너지 흐름을 고려하여 생태계를 네 가지의 기본단위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비생물적 물질,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이다. 하나의 생태계에서 광합성을 하는 녹색식물이 생산자가 되며, 이를 먹고 사는 소비자를 1차 소비자라 한다. 1차 소비자를 먹고 사는 것을 2차소비자, 2차 소비자를 먹고 사는 것을 3차 소비자라 한다. 3차 소비자를 먹고 사는 것을 4차 소비자라 하며 보통 4차 소비자가 최종 소비자가 된다.
Ⅵ. 양분유입 및 유출 : 생태계의 유지에 필수적인 요소 중의 하나는 생물이 사용할 양분의 원활한 공급에 있다. 생태계의 유지에 필요한 양분은 생태계 내에 존재하는 양분에 의할 수도 있으며 외부의 공급에 의존할 수도 있다.
Ⅶ. 생지화학적 순환 : 생물체를 구성하는 기본원소들은 생물권을 순환한다. 즉, 지구의 구성성분이 생물의 구성성분이 되며 이러한 변화과정에 화학적 반응이 관여한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순환을 생지화학적 순환이라 한다.
Ⅷ. 생태계 건전성 및 천이
1. 생태계의 건전성 : 생태계의 건전성이란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적인 측면이 균형을 이루고 적절히 작용을 하고 있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2. 생태계의 천이 : 어느 지역에서 식생이 자연히 변해가는 현상을 생태천이라 한다.
생태조사방법론 - 제 5장(246p ~ 끝) 요약.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