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재래시장연합회와 지하도상가연합회가 재래시장 상품권 명칭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지하도상가연합회는 사용처 제한의 느낌을 주는 현 명칭을 바꿔 상품권을 더욱 활성화 시키자고 주장하고 있지만, 재래시장연합회는 이를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지하도상가연합회는 "지하상가는 상품권 공동사업 당사자임에도 불구하고 상품권 사용 효과가 매우 낮다"며 "이는 명칭 때문인 것으로 판단돼 시와 재래시장 쪽에 지하상가에서도 상품권 사용이 가능하다는 표기를 넣어 상품권 유통을 확대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현재 재래시장상품권은 33개 재래시장 외에 15개 지하도상가의 2천여 가맹 점포에서도 취급하고 있다.
이들은 이어 "지하상가는 경제적으로 분명히 공동 사업자의 몫을 이행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재래시장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며 "시기적으로 재래시장 자체의 명칭도 전통시장으로 바꿔 사용하는 추세로 명칭 변경의 사유는 타당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지하도상가연합회는 상품권 사업을 시작했던 지난 2006년 12월, 재래시장과 협의해 자체 상품권 발행을 위해 준비했던 예산 8천만원을 재래시장 상품권 홍보비로 사용했다.
이어 지난해 9월부터는 가맹 점포 수에 비례한 공동운용분담금도 부담하고 있다.
하지만 재래시장 입장은 다르다.
인천시 재래시장연합회는 "전국적으로 봤을 때 재래시장 상품권이란 명칭을 사용하는 곳이 더 많다"며 "또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는 만큼 상품권 명칭을 변경해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상황이 이러하자, 재래시장 상품권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 온 인천시도 고민에 빠졌다.
지하도상가의 요청은 일리는 있지만 기획재정부가 전국공통상품권 발행을 준비 중이라 섣불리 명칭 변경 여부를 결정할 수 없는 탓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상품권 명칭으로 사용처를 재래시장으로 국한하는 등 소비자에게 오해를 사는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사업 중복성을 막기 위해 중앙의 전국공통상품권 사업 추진을 지켜보며 신중히 검토하고 판단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추석을 대비해 오는 8월, 30억의 상품권을 추가 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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