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짤(플래시/SWF)은 멈추고 싶을 때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블로그 등에서 허용한다면 플짤(플래시/SWF)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재생이 체크됐다면 클릭하여 해제하면 플짤의 재생이 멈춥니다. 혹시 플래시 플레이어로 에러가 생겨 재생 해제가 되지 않으면 재생 아래에 있는 되감기, 앞으로, 뒤로중 아무거나 클릭하면 멈춥니다.
플짤 만들기는 것은 특히 연예인 관련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을 운영할 것이라면 필수죠. 플짤과 움짤이 다른 점은 플짤(플래시 짤방)은 플래시이므로 소리 등을 넣을 수 있지만 움짤(움직이는 그림)은 파일형식이 GIF 인지라 단지 그림만 넣을 수 있습니다. 플짤만들기에 이용할 것은 다음팟인코더이고 플짤을 만들 동영상을 준비합니다. 준비했으면 아래에서 동영상과 텍스트 강좌를 보시면 확실히 이해하기 쉬울 것이니 아래에서 플짤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캠타시아로 만들었고 동영상 강좌는 아니고 간단히 플짤만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
위의 동영상을 보셨다면 아래의 텍스트 강좌를 이해하는 것은 누워서 떡 먹기일 것입니다.
1. 플짤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팟인코더가 있어야 하므로 여기를 클릭하여 다음팟인코더를 다운받습니다.
2010/02/20일에 다음팟인코더 2.1.30 Beta가 지원하는운영체제(OS) : Windows 2000, XP, Vista - 윈도우 7은 지원하지 않는군요. 2010/02/20일 이후에는 윈도우 7도 확실히 지원할 것이고, 제 노트북의 운영체제(OS)가윈도우 7 인데 다음팟인코더가 돌아가는데 현재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위 플짤은 윈도우 XP에서 다음팟인코더로 설치하여 만들었습니다. 윈도우7 에 다음팟인코더를 설치한 후 만든 플짤은 파란 블로그에서 링크 가져와 플래시(플짤/swf/플래쉬/flash) 올리기 글에 있는 것입니다.
다음팟인코더는 무료이고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는 다음팟인코더를 실행시키면 새버전이 나왔으니 업그레이드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 결론은 윈도우 7에서도 다음팟인코드는 실행되고 윈도우 비스타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은 윈도우 7에서도 돌아간다고 합니다. 만약을 위해서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2. 다음팟인코더를 실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인코딩이 나오면 동영상 편집을 클릭합니다.
3. 아래 그림의 순서대로 하여 플짤을 불러옵니다. 간단히 말하면 불러오기 버튼을 눌러 플짤을 만들 동영상을 불러옵니다. 저는G-드래곤의 뮤직비디오를 불러왔는데 아래와 3번째 그림같이 됩니다. 여러분의 캠코더나 핸드폰 등으로 찍은 동영상도 됩니다.
※ 아래 두번째 그림은 제가 곰플레이어로 동영상 파일 형식으로 연결한 것이니 여러분은 어떻게 됐을지 모르겠습니다..
5. 아래 그림의 첫번째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왼쪽에 삼각형 아이콘이 생기고 끝 버튼을 클릭해주면 오른쪽에 삼각형 아이콘이 생깁니다. 이 두 개의 삼각형 아이콘을 움직여서 플짤을 만들 구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더보기
◆ 위보다 더 정교하게 하고 싶다면 아래 그림에서 구간의 시간 아이콘을 클릭해서 0.1초 단위로 정교하게 플짤을 만들 수 있습니다.
6.동영상에서 두개의 삼각형 아이콘을 움직여 플짤을 만들 구간을 정하는데 삼각형을 드래그하면 삼각형이 움직입니다. 동영상에서 두개의 삼각형 아이콘을 벗어나는 영상은 자동으로 짤립니다.
7. 아래 그림은 번호 순서대로 클릭하시고 됩니다. 글로 적으면 첫번째로 삽입 버튼을 누르고 두번째로 스토리보드를 클릭한 후 세번째로 플짤을 재생시키기 위해 스토리보드에 있는 삽입한 플짤을 클릭한 후 만든 것을 네번째로 옆으로 향하는 아이콘을 클릭하여 플짤을 재생합니다.
주의사항 : 아래 그림에서 3번을 클릭해야 플짤이 시간이 아래 그림의 초록색 박스에 나오고 이 플짤은 8초 93이네요. 예로 3번을 클릭하지 않으면 아래 그림의 초록색 박스에 시간이 3분 51초라 는동영상 전체의 시간이 나타납니다.
왜 미리보기 과정을 하냐면 여러분이 플짤을 미리보아야 플짤이 잘 만들어 졌고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자신의 만든 플짤에 자신있다면 미리보는 과정을 생략하고 다음 과정으로 가면 됩니다.
8. 플짤은 플래시니 SWF로 저장해야 되는데 환경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첫번째로 출력선택은 [AVI]PC,PMP 및 Daum 업로드를 클릭하여 아래로 창이 나오면 [SWF]플래시 비디오 를 클릭하고 두번째로 화면크기를 설정해야 하는데 480×272를 클릭하여 아래로 창이 나오면 원본 크기 사용을 클릭합니다. 원본보다 화면 크기가 작거나 크면 플짤이 선명도가 떨어지니 저는 원본 사용 크기를 선택했습니다. 플짤이 크기를 원본보다 크면 안 좋다는 사실을 알아 두시고 원본이 너무 크면 기본인 480×272으로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파일을 올릴 수 있는 용량이 10M라서 그 점을 생각해서 아래 그림에서 초록색박스안의 수를 높이세요. 웬만한 플짤은 10M를 넘지 않으니 걱정마세요. 블로그별 파일 용량은 12번 아래에 있는 더보기 클릭하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플짤을 선명하게 하려면 아래 그림에서 초록색박스안의 수치인 비트레이트 수치를 높여주면 됩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블로그를 했는데 비트레이트 수치를 높이면 파일 용량이 커지므로 2M인 네이버 블로그에는 상당히 제약이 있습니다.
※ 다음팟인코더에 동영상을 움짤(움직이는 사진)을 변환하는 것은 없습니다. 앞으로도 안 생길 수 있거든요. 움짤은 GIF 이미지로 사진이고 플짤은 플래시 이거든요.
10.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됐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다시 말하는데 출력은 반드시 플짤은 플래시니 [SWF]플래시 비디오이어야 합니다.
11. 모든 설정을 마쳤으면 아래 첫번째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인코딩 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 두번째 그림처럼 플짤이 만들어지면서 인코딩 정보가 나오면서 인코딩과정을 보여줍니다.
12.인코딩 과정이 마쳐지면 폴더열기를 클릭하여 플짤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 나중에 플짤을 찾을 때 유용하니 기본적으로 플짤이 저장된 곳이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My Documents\Daum\PotEncoder 라는 사실을 알아 두세요.
폴더를 보니 원래 이름의 플짤이 만들어 진 것이 보이고 아래 그림에서 플짤이 Flash 무비 라고 되어 있을 것입니다.
※ 기본적으로 플짤이 저장된 폴더는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My Documents\Daum\PotEncoder 입니다. 아래 그림 빨간 박스 에서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 플래시의 용량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10M(10000KB)이어야 하는데 아래 그림에서 플짤의 용량이 1,226KB이니 블로그에 올릴 수 있습니다.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각 블로그마다 올릴 수 있는 파일 용량이 나올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제가 플래시(FLASH) CS3를 사용하니 플래시(FLASH) CS3와 연결되서 아래 그림의 빨간색아이콘이 생긴것입니다. 아이콘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플짤이 만들어졌다는 것이 중요하니 아래 그림처럼 아이콘이 안나왔다고 걱정할 필요없습니다. 만약 곰플레이어나 알쇼로 보시고 싶으신 분은 여기 글을 보세요.
용량이 10M인 플래시(swf/플짤)를 어디에 올릴까 고민하신다면 해답은 아래 표에 있습니다. 해답은 티스토리, 텍스트큐브,파란 블로그인데 파란 블로그가 링크가져오기가 쉽고 외부링크로 지원할 것 같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용량이 10M이나 링크를 가져오는 것이 쉬운 작업이 아니고 외부링크도 언제 차단될지 모르고 텍스트큐브는 외부링크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 같으니 플래시(swf/플짤)을 텍스트큐브블로그에 올리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결론은 외부링크 등을 생각한다면 파란 블로그에서 작업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 동영상이 기본정보는 다음팟인코더로 동영상을 열면 아래와 같이 빨간색박스에 나와 있고 반드시 위 9번에 설정한 화면크기대로 블로그에 올리세요.
반드시 플짤은 만든 후 플래시를 블로그에 올린 후 크기를 지정하지 않으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무조건 가로폭이 500px이고 세로높이가 408px이 되니 블로그에 플짤을 올리실 때 반드시 9번에 설정한 플짤의 화면크기를 수정하세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거의 모든 블로그에서 크기를 수정하지 않고 플래시를 올리면 질이 너무 떨어지니 반드시 화면크기를 수정하고 화면크기를 수정하지 않으면 절대 플짤이 선명하지 않습니다. 위 9번에서 설정이 원본 크기였으니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동영상의 화면크기가 500×374가 되겠습니다. 동영상을 처음 열었을 때 아래 그림처럼 화면크기가 나옵니다.
지금까지 플짤 만들기를 설명했는데 플짤 만들기를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글을 길게 섰지만 이 글을 보시고 플짤을 만드신 모든 분이 플짤을 만드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플짤을 만드는 것은 쉬우니 아래 사항을 명심하세요.
플짤은 플래시이므로 플래시를 올릴 줄 안다면 플짤을 올릴 수 있다.
플짤의 생명은 선명도인데 블로그 등에 올릴 수 있는 용량을 알아야 플짤을 선명하게 할 수 있다. 얼마전까지 네이버 블로그를 했는데 네이버 블로그에 파일을 올릴 수 있는 용량이 2M여서 비트레이트를 높여 선명하게 하려고 했으나 선명하게 하면 파일 용량이 커져 못했으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올릴 수 있는 파일 용량이 10M라서 부담이 없습니다. 블로그별 용량은 위에 나온 블로그별 파일 용량을 보시기 바랍니다. 위 플짤의 용량은 1.08M이고 비트레이트는 600으로 했습니다. 참고로 비트레이트를 최대치인 10240 입니다.
블로그에 플래시 올리는 법을 정확히 알아야 플짤을 선명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플래시 올리기 강좌에 플래시의 크기를 수정하는 것이 없다면 바른 플래시 올리는 것이라 할 수 없습니다.
정확히 몰라도 플짤도 저작권이 있습니다.
각 블로그마다 플짤 올리기는 다음에 아래를 클릭하세요. 만약 플래시를 올릴 줄 안다면 아래 사항은 보실 필요없습니다. 왜냐하면 플짤은 플래시니 플래시 올리는 것과 같게 올리므로 볼 필요없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움짤 만드는 것보다 플짤 만드는 것이 쉽다지만 움짤은 애니메이션 GIF인 이미지이므로 블로그 프로필 등에 올릴 수 있고 플짤은 플래시여서 프로필 등에 올릴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리가 안나는 움짤 같은 플짤 만들기는소리가 안 나는 플짤 만들기 글을 보세요.
첫댓글 어머 이런 신세계가!
오오!!!!!!!!!!!+_+최고다!!! 그럼...다른사람이 만든 플짤은 어떻게 저장시키는거지?ㅠㅠㅠㅠㅠㅠㅠ다른님들이 만든 플짤 소장하고픈거 많던데 ㅠ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