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제2순환도로 2022년 3개 구간 개통
수도권 제2순환도로 또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라고 부르는 수도권을 큰 원의 형태로 순환하는 도로가 점차 모양을 완성하고 있는 중~!
이미 개통한 구간이 이 노선의 일부인지도 모를 정도로 드문드문 개통되어 있는데 2022년 일부구간이 더해지면서 점차 순환로의 모습이 나올듯~!
수도권 제2순환도로
우선 수도권 제2순환도로가 어디인지 보자
아래 지도에서 보듯이 수도권 제1순환도로보다 상당히 바깥 쪽으로 돌아서 있는 것이 제2순환고속도로~!
이미 개통되어 이용하는 도로도 있는데...
화성-봉담-오산 고속도로라고 부르지만, 사실 이 도로도 제2순환로의 일부 구간이다.
사진 삭제
수도권 고속도로 노선도
2022년에는 위 지도에서 점섬으로 된 공사중인 구간 중 3개의 구간이 개통 예정~!
1, 이천오산 구간 (이천오산고속도로, 31km),
2, 화도양평 고속도로의 일부 구간 (12.4km),
3, 안산인천 고속도로의 일부 구간 (시화 MTV구간 3.2km) 이 그 대상이다~!
#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동탄~곤지암 구간 개통
동탄2 신도시의 중심부를 관통하면서 서용인을 지나 포곡, 도천을 지나서 중부고속도로 곤지암까지 연결되는 이천~오산 고속도로가 2022년 3월 21일 0시부터 통행개시 예정~!
동탄분기점을 지나 동탄신도시의 동쪽에 동탄IC, 용인 삼가동 지역에서 삼가IC를 지나고 영동고속도로 마성 분기점에서 조금 동쪽 편으로 지난 지역에 서용인JCT이 설치~!
그 후 포곡IC를 거쳐 도척IC를 지나 중부고속도로와 곤지암JCT로 연결되는 도로이다.
사진 삭제
이천~오산 고속도로 노선도
이 도로가 처음 제안되었을 때는 조금 더 남쪽으로 지나면서 양지 부근을 지나는 것이었으나, 최종 건설은 위 노선도와 같이 용인의 북쪽을 주로 통과하는 것으로 체인지~!
이 도로가 개설되면 동서울 지역과 경기 북동부 지역에서 호남까지 가는 최단 거리로 연결이 가능하고 또한 신갈 분기점 부근의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정체를 피할 수도 있다.
동탄분기점 도로의 포장까지는 마무리 된 상태~!
곤지암분기점의 조감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개통예정인데 이는 오산이천에서 이어지는 양평이천 고속도로까지 모두 완공된 형태의 조감도여서 현재는 왼편의 중부고속도로와 분기하고 합류하는 부분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 삭제
곤지암 분기점 조감도
곤지암분기점에서는 모든 방향으로 접속도로가 있지는 않은듯 한데...
중부고속도로 남이 방향에서 오산방면으로만 진출이 가능하고, 오산에서 이천방면으로 올라오는 차량이 하남방면으로 합류하는 것만 가능하기때문~!
사진 삭제
곤지암분기점
즉, 남이에서 하남방면으로 주행하던 차량이 오산 방면으로 나가는 램프는 없고, 반대로 오산 이천고속도로를 타고 올라온 차량이 다시 남이 방면으로 갈 수 있는 램프도 없기에....
아무래도 그 방향으로 가는 차량은 이미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이동했을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교통량 조사로 인해 타당한 조치인듯~!
화도양평고속도로
남양주의 화도에서 양평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중 일부 구간인 조안에서 양평까지 12.4km는 2022년 말 개통을 하기 위해서 서두르고 있는 중이며, 나머지 5.21km는 2023년에 포천화도고속도로와 함께 개통예정이다.
시화MTV 구간
시화MTV 구간을 연결하는 3.2km 구간만 우선 착공하여 2022년 말에 개통한다 한다~!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부록-1
이번에 개통하는 3개 구간이 포함되면 전체 사업구간 260.34km 중에서 절반을 넘는 138.02km가 연결되는 것~!
모든 구간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교통 상황이 조금 더 나쁜 수도권 남부 지역을 동서로 연결하는 구간은 상당히 효과가 나타날듯~!
이제는 화성에서부터 오산을 거쳐 곤지암까지 제2순환도로만을 이용해서 이동할 수 있다는 것~!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김포~파주~양주~포천~남양주~양평~이천~오산~화성~안산~인천~김포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포화된 제1순환고속도로의 교통량 일부를 감당하고, 수도권 안쪽으로 들어오는 교통 수요를 억제할 효과를 기대~!
이번에 개통하는 곳 외에도 2023년에도 개통을 목표로 하면서 공사중인 구간도 많은데...
파주양주고속도로, 포천화도고속도로가 2023년 개통예정
김포파주구간은 2025년에, 남양평에서 이천구간은 2026년에 개통을 목표~!
마지막으로 안산인천구간은 아직 타당성 조사를 하는 중이서 다른 구간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계획대로 진행하면 2029년에 수도권 제2순환도로 전체가 뻥 뚤린다~!
부록-2
남사IC 위치
남사 IC는 경부고속도로 오산IC와 안성분기점 사이에 위치해 있는 곳으로써 23번 지방도로와 직결되는 곳~!
이곳이 개통하면 국지도 23번을 따라서 동탄신도시의 접근성이 매우 좋아지고....
또한 이 도로는 용인시 기흥구를 관통하는 용구대로와 연결되어서 수원은 물론 성남 분당까지의 접근성까지 개선할 수 있다.
사진 삭제
남사IC
상습 정체구역인 오산IC부근부터 수원IC 사이를 우회할 수 있는 하나의 경로로서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으며 동탄2신도시의 동쪽 편으로 지나가는 자동차 전용도로와 직결되는 곳~!
동탄2신도시의 교통 여건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IC였는데~!
남사IC 교통관련 정보
경부 고속도로 남사나들목, 이곳에 신규 IC를 건설하는 사업은 2016년 10월 19일부터 시작되었으며, 당초 계획은 2021년 11월 30일 마무리였으나, 2022년 5월 31일로 시행기간이 변경이 한국도로공사에서 공고~!
일정 변경 사유는 코로나19로 인한 철근수급 어려움으로 철근공사가 지연되고, 양질의 토사 확보 지연 및 빈번한 강우로 인한 토공작업 지연이 원인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