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디시인사이드 갤러리를 가봤다. 정말 처음이다. 이 드라마의 팬들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갑자기 궁금해졌다. 지하커플(윤지석-박하선), 지상커플(김지원-윤계상) 줄임말들이 난무한다. 그런데 가장 의아했던 것이 모두 지상커플을 싫어한다는 것. 무엇보다 메인캐릭터인데 인기 없다고 비난받는 김지원에 대한 반응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시트콤이든 드라마든 인기 드라마가 되면 대충 어느 정도는 비슷한 것을 공감하기 마련인데 너무 달랐다. 그동안 쭉 이랬던 것인가 싶을 정도로.
그런데 왜 이 시트콤을 보는 사람들은 메인 캐릭터를 지상커플로 간주하는지 모르겠다. 내가 볼 땐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의 진짜 주인공은 그들이 아니다. 그렇게 만들려고 노력했는데 이 커플이 뜨지 않고 반응이 신통치 않다고 보는 일반적인 반응이 있다는 그렇게 본다면 정말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은 너무 상투적이고 후진 시트콤이 아닌가. 메인캐릭터가 뜨지 않자 서브캐릭터였던 박하선의 비중이 커졌다고 하는데 단 한번도 그렇게 생각해본 적이 없다.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은 뚜렷한 주인공이 없는 드라마다. 작가나 감독 모두 캐릭터로 이 시트콤을 밀지 않았다. 개성 강했던 전작들과 다르게 3편격인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은 인물이 아닌 서사에 조금 더 비중을 둔 전개를 해왔다. 이 이야기를 잘 따라갔다면 진짜 주인공이 누구인지 대충 알아차렸을 것이다. 아니 모를지도 모른다.
만약 이적의 와이프와 러브 라인이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의 진짜 재미라고 본다면 할 말 없다. 그렇다면 진짜 실패한 것이 맞을 것이다. 그러나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이 주력한 것이 그게 아니다.
사실 내가 쓰려고 계획한 것은 바로 이 시트콤의 정체성에 관한 것이었다.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것인가. 착한 인물들이 그려내는 선의와 기적이 과연 미래를 꿈꾸게 할 수 있는가의 문제도 짚어보고 싶었고 그렇기 때문에 시트콤의 질서를 깨는 시도들이 계속되었던 것이라고 본다. 웃겨야 한다는 사명감보다 시트콤을 빌린 사회 드라마적인 요소가 가미된 블랙 코미디로서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은 서고 싶었던 것이다.
신세경이라는 명백한 시즌 2의 후유증을 스스로 짊어지면서 그것을 과연 극복할 수 있는가의 이 시트콤 시리즈의 숙제를 떠안으면서 과연 무엇을 시즌 3에서 이야기할 수 있을까. 다른 말로 세경이의 죽음 이후 과연 시즌 3의 세계가 근본적으로 달라질 수 있는가의 문제. 과연 그럴 수 있을까. 과연 가능한 일인가. 회복 불가능한 사회에 대해 불안한 시선을 거두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 질문해보게 만들고 싶었다고 본다.
착한 바보들이 당하는 세상. 그들이 기를 펴지 못하는 세상. 손해 보더라도 세상과는 다르게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 지난 몇년간 한국 사회에서 일어난 커다른 구멍을 바라보는 김병욱 PD의 시선이 여전히 시즌 3에서는 균형을 잃지 않고 이야기되고 있다고 봤다.
언젠가 끝이 난다. 우리 삶도. 이 시트콤도. 또는 현재 권력을 쥐고 있는 그 누군가도. 시대는 언젠가 변할 것이다. 단지 지금 이렇게 꽁꽁 얼어붙어있을 뿐. 현재가 전부가 될 수 없다. 내일이 오기 때문이다.
세경이 어느 순간에 영원히 머물길 원했던 것처럼 김병욱 PD의 시트콤의 세계에는 파토스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 언젠가 끝날 수 있는 불안한 세계. 시트콤의 질서와는 맞지 않는 정반대의 세계관이다. 세경이가 시트콤의 질서를 깨트렸다. 세경이의 죽음을 통해서 우리는 무엇을 목격했는가. 신파 멜로드라마와 같은 시트콤에서 혼자 짝사랑하다가 무책임한 아버지와 함께 해외로 이민가는 식모살이 순수한 소녀의 처연한 청춘의 어느 시기. 그것이 전부이자 끝이 되어버린 세계.
나는 시즌 3의 인물들과 시즌 2의 인물들을 서로 선을 긋고 싶었다. 이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서 새롭게 변형, 진화했는가 묻고 싶었다. 굳이 평행우주를 꺼내지 않더라도 같은 시대의 다른 공간, 같은 공간의 다른 시간대를 사는 비슷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려보고 싶었다. 그러나 시즌 3의 어떤 인물도 시즌 2의 인물들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캐릭터를 형성하는 여러 요소들이 분해되고 해체되어서 다른 인물에 종합적으로 합쳐졌다. 그래서 한 인물에 여러 인물들이 동시에 빙의된 느낌. 그렇게 골고루 전작이 인물들이 시즌 3의 인물들에 투영되었다. 그래서 비슷하지만 뚜렷한 계보를 잇는 것은 불가능한 한계를 느꼈다.
그런데 단 하나의 가설, 단 하나의 상상이 누가 진짜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의 주인공인지 알아보게 만들었다. 그러나 그 에피소드는 그냥 스쳐 지나갈 수도 있다. 지금까지 108회에 해당되는 전체적인 이야기 안에서 유독 그 에피소드만이 강한 인상을 남겼다.
세경이 시트콤의 세상에서 행복하게 살아가지 못하고 떠난 것처럼 갑자기 이 시즌 3가 끝날 것 같은 불안함. 갑자기 이야기의 맥이 끊기고 시즌 3의 세상이 다 끝난 것처렴 느껴졌다. 그 인물이 누구일까. 시트콤의 본분을 유지하면서도 김병욱 특유의 멜로 드라마적 분위기를 끌고 갈 수 있는 인물. 그 인물이 빠지면 시즌 3 전체가 흔들린다. 과연 누구일까.
혹 눈치 챘다면 다시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을 읽어라. 울리면서 웃기는 코미디의 페이소스 본분을 잘 지켰다. 웃기지만 울리는 것. 울리지만 웃기는 것. 그 기묘한 상황과 인물들의 감정선들. 그런 역할을 하는 인물이 시즌 3에는 존재한다.
+ 108회 시즌 1의 인물 김범이 107개의 포비아를 가진 20대 재벌로 등장한다. 돈의 시대에 온갖 혐오와 공포로 무장한 젋은 자본가의 등장. 그런데 진짜 이 청년 자본가의 공포가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그 근원을 알 수 없다. 정체를 알지 못하는 공포를 가진 젊은 자본가의 이야기. 학벌은 모르겠지만 외모와 돈은 가진 남 부러울 것 없는 이 남자의 공포의 세계를 들여다보면 자주 등장하는 것이 부모이고 혼자 남겨졌다는 것. 공포의 상황 속에서 끊임없이 혼자가 되어야 했다는 것이다. 혼자일 수 밖에 없는 아니 혼자로 남겨진 어느 고독한 청년 자본가의 속내. 표면은 근사한데 이면은 온갖 공포로 가득찼다.
++ 이 글을 쓰는데 계속 문주란의 <나야나>를 듣고 있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세상, 그래도 한번쯤 자기 세상이 올 것이라고 자위하는 노래. 정말 지금 이 시대의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지 않는가.
- 이미지 출처: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공식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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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쓴 글은 아니고, 이글루스 밸리에 올라온 글을 글쓴 분께 허락 받고 퍼옴!!
(글 주소로 들어가보면 댓글에 허락받은 내역이 있어)
갠적으로 하이킥 시리즈 모두 좋아하고, 굉장한 스토리에 연출이라고 생각해.
그래서 여시에서 하이킥3에 대해서 이야기 될때 '재미없다' '시트콤 답지 않다'는 등의 의견을 볼때마다 안타까웠거든
(물론 그거슨 개인의 취향이지만!!)
이글루스 돌다가 내가 평소에 생각했던 점들을 또박또박 유려하게 쓴 글이 있어서
여시들이랑 같이 볼려고 퍼왔음요 ^^ ㅋㅋ
첫댓글 하이킥이 좀 그런 면이 있기도해.. 가끔은 진짜 슬픈 시트콤 ㅠㅠ
오 김범얘기를 그런식으로 생각되는구나....난 걍 존나 진상 얘기인줄 알았는데...
끝날려면 얼마나남았나....
백진희같은데..
삭제된 댓글 입니다.
33333순수예술이든 대중문화든 그런쪽 몸담고있는사람 다들 나름의 개똥철학 있는거알지만 결국 보는사람한테 작가나연출가가 떼쓴다고될일은 아니지않나? 시트콤이 왜시트콤인데....기대하는바를 충족시키지못한다면 분명각성해야한다고봄...
44444444 사회드라마적 블랙코미디든 뭐든, 안웃겨. 내가보기엔 로맨스물이야.
난 솔직히 하이킥3가 별로임...이 글처럼 하이킥에서 말하는 싶은건 웃음이 아닌거 같음.난 하이킥1처럼 지친 하루의 활력소를 원했었음....뭐 시트콤이라고 알맹이없이 웃기기만 하는거는 금방 질리는데 하이킥1에서는 준하의 실직과 민용과 서민정처럼 이혼남과의 연애에서 오는 갈등, 정일우의 형과의 차별대우 등등 웃기는 에피소드가 많았지만 그렇다고 내용이 없었던 것도 아닌데 하이킥3는 지금은 좀 나아졌지만 한달전까지만 해도 시트콤인데도 불구하고 웃으면서 보질 못했었음 그 다음엔 김지원 윤계상 이종석의 러브라인도 지루함에 한 몫 했었고...기대가 높아졌는지 몰라도 확실히 하이킥은 시즌1이 최고인거같음
근데 기자가 말하는 인물이 누굴까? 처음에 지원이에 대한 쉴드?를 쳐서 김지원 같기도 하고 시트콤의 본분을 유지하면서도 김병욱 특유의 멜로 드라마적 분위기를 끌고 갈 수 있는 인물이라면 우선 김지원,윤계상,이종석,박하선,서지석인데 서지석이랑 이종석은 아닌거같고 윤계상 박하선 김지원 중에 하나일거 같다..
맞다 박하선은 그 뭐라고 해야하지 김병욱이 말하고자하는 내용을 품고있지는 않은거같다 ㅋㅋ
그래서 주인공이 누구라는 거지...........? 시트콤의 본분을 지키면서도 멜로드라마적 분위기를 끌고갈 수 있는 사람이면 ............... 박하선 아니면 안종석인가? 아님 진희???????????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2222진짜오랫동안참고애증으로봣는데저번주부터는걍안봄ㅋ넘재미없어
그래서 주인공이 누구라고요
누굴말하는거지....진짜궁금하다
시트콤은 시츄에이션 코메디....코메디....코메디....
제일 현실적인건 짧킥이 맞을듯 근데 그걸 시트콤이라는 요소가 지니고 있는 해학성으로 잘 풀어나가야 하는데 짧킥은 그걸 실패한듯.......너무 현실이야기중 소소한 재미를 찾아서 풀어나가아하는데 그걸 못함.....
날 빢치게하는 시트콤은 하이킥3이 처음이었어 안내상부터시작해서 진짜 안수정도그렇고 날너무 빡치게해 물론 그거이외엔....괜찮은가? 솔직히 재미도 막 재밋는거아니고 소소하고..결론은 재미없다 나한텐
감독이 계속 전작에서 엿 먹여서 별별 생각이 다 들어 시트콤 보다가 이렇게 머리아프기도 처음임ㅋㅋㅋㅋㅋ그래도 박하선 웃긴 표정이랑 진희 떄문에 본다.... 스튜핏이랑
난 거킥이랑(마짐막에 언청난 똥을 줬지만..) 지킥(웃기기보단 애절했음ㅋ) 은 그래도 열심히 봤는데 저건몇번봐도 꾸준히 안봐져 도저히...
김지원?????????????인가 ㅠㅠ
아 글고 최근에 본것중에, 진짜 그날 본 이후로 계속 생각나는 장면있는데.. 김지원이 윤계상한테 르완다로 왜가냐고 하니깐 ㅠ 윤계상이 좋아하니까 라고 한거 ㅠㅠㅠㅠ 계속 생각남.. 역시 좋아하는 일을 해야겠지. ㅠㅠ 한동안 잊혀지지 않을거같음..
뭔소린지는 이해하는데 그럼 그럴거면 차라리 드라마나 영화를 만들지 왜 시트콤에서 하냐 이말임..시트콤엔 당연히 코믹적인 요소가 있어야 하는데
김지원아닌가?????부모얘기하는거나 유독 얘에대한 에피는 진지한에피가 많았던거같던데..
저 중요한 인물 왠지 김지원일거같음..맨날 우울한말하고 생각깊게하고 아픔지니고 뭐 그런거보면 김지원인듯..요새 윤계상이랑 김지원미는것도그렇고 로켓쏘면서 뭐 언젠가는 다 사라지겠죠? 뭐그런말하는것도 그렇고..김지원빠지면 김종석도 흔들 윤계상도 흔들 백진희는 빠져도..딱히 흔들거릴정도의 주변인물이 없는것도같고..근데 또 너무 김지원이 그런 분위기풍기니까 낚이는거같기도하고모르겠어.......ㅡㅡ
선녀를 부탁해가 더재밌어
하이킥 재미도없고 우울해
시트콤이 아니라 걍 드라마
아니 진지할거면 아예 작품성있게 의미있고 진지한 장르로 나가든가, 시트콤답게 웃길거면 확실히 웃기든가, 이도저도 아니니 문제지... 능력부족임. 웃기기힘드니까 괜히 진지한거 집어넣어서 의미있는척... 그것도 깊게다루는것도 아니니 이도저도아닌 물에물탄듯 술에술탄듯 된거지
다 읽고 댓글도 읽어보니 왠지 김지원인것같아!
김지원이 수면장애 치료받고 엔딩할것같은 이 느낌
시트콤이 에피소드가 즐겁고 그안에 뭔가 사회문제라던가 그런게 내비쳐져야 하는데
이건 뭐 멜로드라마 찍고 있으면서 간간히 웃음주니까
이게 시트콤인지 코믹멜로드라마인지 구분이 안됨 ㅡㅡㅋ
진짜 요즘 거하킥 다시보고 있는데 진짜 매 회가 웃김 ㅠㅠㅋ
글쎄 나는 이글에 동의하기가.. 적어도 방송으로는 예술 하는거 아니다.. 하려면 아주 작정하고 하던가. 이건 코미디도 아니고 이도저도 아니고 심지어 시트콤의 마지막 본분인 재미마져도 없어. 어떻게 시트콤이 파격을 시도하든지 일단 드라마이고 시트콤인 이상 '재미'를 포기해선 안되는거 아냐? 재미를 포기하는 순간 그건 파격이라던가 예술이 아니라 그냥, 그냥 망한 방송인거임.
하이킥3 안 볼 때는 김지원 캐릭터를 왜 이렇게 욕하나 싶었는데 보니까 정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