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6월 백두대간사랑회 여름계곡 산행 안내
06월은 여름맞이 오대산 노인봉, 소금강 산행입니다
* 산 행 지 : 오대산 노인봉-소금강
들머리 : 진고개 휴게소
날머리 : 소금강 주차장
* 출발일자 : 2019년 06월 09일 06시00분 운동장
* 준 비 물 : 중식, 간식, 행동식,
( 아침, 하산주, 석식제공)
* 산행시간 및 산행코스
진고개-노인봉-낙영폭포-만물상-구룡폭포-금강사-주차장-십자소-금강사
-청학산장-주차장 14키로 07시간(후미기준, 중식시간 포함)
**탈출로 : 없음,
출발시간 및 경유지 : 종합운동장에서 출발
-종합운동장 : 06시00분
-양 학 육교 : 06시10분
-용흥고가교 아래 : 06시15분
-우현동신동아1차버스정류장 : 06시20분
-흥해를 거쳐서 7번 국도 타고 갑니다
**산행신청은 : 카페산행신청란에 댓글을 다시거나,
홍보이사 박기범 “010-3518-4302”으로 문자 또는 카톡으로
해 주셔도 좋습니다,
**계곡산행 필수장비
*자외선 차단용품 및 선그라스(자외선땜에 피부와 눈 손상이 많아요,
*여벌옷 : 물놀이후 추울수 있으니 갈아입을 옷 준비해주세요,
*등산스틱: 장거리 산행의 필수품이죵,
☞ 방풍옷, 장갑, 모자, 비상랜턴, 비상용 간식과 물, 스틱 및 각종 보호대, 구급약품
* 05월인데 7,8월의 날씨를 방불케하는 더위가 기승을 부립니다, 백두대간사랑회에서도 時流에 맞추어 일찌감치 계곡산행을 준비했습니다, 이른감이 있고 자주 가보는 노인봉-소금강 코스이지만 계곡산행으로 이만한곳도 드물지요,
가즈~~아~~~물속으로, 계곡속으로...
** 노인봉 1338m 을 공부 하입시더
오대산은 크게 보아 진고개를 지나는 국도를 사이에 비로봉(1,563.4m), 호령봉(1,561m), 상왕봉(1,491m), 두로봉(1,421.9m),
동대산(1,433.5m)의 다섯 봉우리와 그 사이의 많은 사찰들로 구성된 오대산지구, 그리고 노인봉 (1,338m)을 중심으로 하는 소금강지구로 나뉜다.
노인봉 남동쪽으로는 황병산(1,407m)이 있고, 북동쪽으로 긴 계곡이 청학천을 이룬다.
노인봉에서 흘러내린 물이 하류로 내려가면서 낙영폭포, 만물상, 구룡폭포, 무릉계로 이어지는데, 이름하여 청학동소금강(靑鶴洞小金剛)이다.
노인봉은 정상에 기묘하게 생긴 화강암 봉우리가 우뚝 솟아,
그 모습이 사계절을 두고 멀리서 바라보면 백발노인과 같이 보인다 하여 노인봉이라 불렀다 한다.
노인봉은 현재 오대산국립공원에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소금강 계곡을 감싸안고 있는 노인봉(1,338m)이 진고개로 오대산과 그 맥을 잇고 있을 뿐, 소금강 계곡은 오대산과는 사실 별개의 지역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오대산국립공원은 월정사지역과 소금강지역으로 구분해 부른다.
소금강이라는 별칭을 가진 명소가 많은데, 그 중에서도 1970년 우리나라 최초 명승1호로 지정된 청학동소금강이 대표적인 절경이다. 소금강이라는 별칭을 부여할 때는 대개 지역 이름을 앞에 붙여 경기 소금강, 정선 소금강 등으로 부른다.
청학동 소금강은 소금강하면 청학동 소금강을 지칭하기도 하며, 오대산 국립공원속에 포함되면서 오대산 소금강이라고도 하고, 일부에서는 연곡소금강, 청학천이라고도 불린다.
노인봉에서 발원한 청학천이 13km 흘러내리며 이룬 이 소금강은 기암기석과 층암절벽, 소와 담, 폭포 등이 절경을 빚고 있다. 무릉계를 기준으로 상류쪽을 내소금강, 하류쪽을 외소금강이라 한다. 외소금강에는 금강문, 취선암, 비봉폭, 그리고 내소금강에는 삼선암, 세심폭, 청심폭 등이 대표적인 경관을 이룬다.
노인봉은 여름의 계곡산행으로 으뜸이며,
가을의 기암들과 어우러진 단풍, 등산로가 양지쪽으로 나 있어 겨울에도 포근한 명산으로 겨울산행지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