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장 구성요소** S + V + [O + C] + (수식어)
=> *문법문제풀이 우선순위 확인사항* 1단계 : S + V 필요여부 확인 (2단계 : [O + C] 필요여부 확인) 3단계 : 수식[어, 구, 절]의 판단 |
*1단계 : 필수요소
주어[S], 동사[V]의 확인*
==> *상호 수일치 확인
(단수주어=단수동사, 복수주어=복수동사)
(예외) 명령문
1) 주어[You]는 주로 생략되며, 동사원형으로 시작.
==> 문두나 문미 부분에 please 사용가능
ex) (Please) accept our sincere apologies.
2) 명령문도 구가 아니라 하나의 절로서 취급되므로 다른 절과 연결 시 접속사 필요.
ex) When you leave the office tonight, turn off all the computers.
*******************************************************************
**1. 주어 : 명사성질
[명사, 대명사, 동명사구, 부정사구, 명사절(ex. that 절, 의문사절) 등]
[주의]
a. 가주어 it : 진주어[주로 to 부정사구, that 절]를 대신하는 역할. ==> *생략할 수는 없다.
ex) That you follow the direction is necessary.
==> It is necessary that you follow the direction.
b. there : 부사이므로 주어가 될 수 없다.
*there + 동사(be, remain, exist 등) + 주어(명사성질) ==> 1형식
==> [1형식 구문]에서 be, remain, exist는 해석상‘~이(주어부분) 있다’
부정은 ‘~이 없다’의 개념
비교) 주어[It/She/He] + 동사(be, remain) + 보어 ==> 2형식
==> [2형식 구문]에서 be, remain은 해석상 ‘~은(주어부분) 보어이다’
(부정은 ‘~은 보어가 아니다’)의 개념
cf) There is a shirt in the suitcase.
= A shirt is in the suitcase. [1형식]
She is a student. She is kind. [2형식]
*2. 동사의 모습 : (조동사) + 동사
cf) 하지만 준동사[-ing 또는 to+R 형태]는 동사가 아니다.
ex) She processed your order.(O)
She will process your order.(O)
She processing your order.(X)
[2-1]. 조동사의 종류
**(1) 법 조동사 [can, may, will, shall, could, might, would, should, must] + 동사원형(Root)
ex) I can make it to Seoul tonight.
[오늘 밤 서울에 도착할 수 있어요]
**(2) 기타(시제, 태 관련) 조동사 :
① 완료시제 = “have, has, had + p.p"에서의 have, has, had
② 수동태(be + p.p)와 진행시제(be + ~ing)에서 사용되는 be동사
③ 의문문, 부정문, 긍정의 강조문에서 사용되는 조동사 do(did) ==> ‘do, did + Root’ 구조
ex) She has finished the project.
The project is finished now.
She is working on the project.
She didn’t finish the project.
**(3) 조동사 취급을 받아 뒤에 동사원형이 이어지는 어구
*ought to(=should = be supposed to), used to(=would), have to(=must), *be able to(=can), be going to(=will),
*be willing to(기꺼이 ~하다), would like to = would love to(~하고자 한다), *be likely to = be liable to(~할 것 같다)
ex) She ought to meet the sales representative[영업 직원].
[Page 2]
*[2-2]. 조동사 관련 특수 구문 정리
*1) It is ~ that 구문에서, It is 다음에 이성적 판단의 의미를 가지는 형용사가 올 때, that절에서는 ‘(should) + 원형’을 사용.
**이성적 판단개념의 형용사
==> [necessary, important, proper, vital, imperative, essential]
ex) It is necessary that she (should) submit the report soon.
**2) 제안 (propose, suggest), 추천(recommend), 충고(advise), 명령(order, command), 주장 (insist, urge), 요구(demand, require, request) 등의 의미를 가지는 단어의 동사형, 명사형, 형용사형 등이 사용되면, that절의 동사부분은 (should) + 동사원형 형태를 사용한다.
ex1) He insisted that Mary (should) be invited to the party
ex2) My recommendation is that he (should) quit smoking.
==> 주의) suggest가 ‘제안하다’가 아니라 ‘암시하다(hint)’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위 용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예제) I suggested that he [is /be /was /were] lying.
***3. 동사 선택문제 해결법
*동사문제풀기 종합*
1. 동사 ==> [1순위] : 주어와의 수일치 확인 [2순위] : 시제, 태 확인
2. that절 동사 ==> [0순위] : 주절 부분 확인 : that절에 조동사 should가 생략된 경우인지 확인
[1순위] : 주어와의 수일치 [2순위] : 시제, 태 확인 |
*********************************
*[3-1]*
**be동사와 have동사의 용법**
**be동사 + 보어[명사, 형용사(분사)]
-be + (형용사) + 명사보어[=주어] -be + (부사) + 형용사보어[≠주어] -be + (부사) + p.p. -be + (부사) + -ing
** have 동사
-have + (형용사) + 명사목적어 -have + (부사) + p.p. cf) have to + R = must + R |
*[기출변형1]*
Ms. Samantha Jones, one of the renowned novelists in Canada is ______ asked to give presentations at the Alberta University.
(A) frequent (B) frequency
(C) frequently (D) more frequent
be 동사 뒤 보어[asked]를 수식하는 부사형태가 어울리며 정답은 (C).
*[기출변형2]*
The daily meeting is generally _______ in the afternoon because many staff members are out of town in the morning.
(A) conducted (B) conductor
(C) conducting (D) conducts
be 동사 뒤 보어위치이며 ‘회의가 수행되어지는[conducted] 것’이므로 수동태가 어울린다. 정답은 (A).
*[기출변형3]*
Employees at Mis and Fix have _______ completed the consulting skill training course last month.
(A) to succeed (B) succeeded
(C) successes (D) successfully
완료시제 have+pp 사이는 수식어 부사가 어울리므로 정답은 (D).
*[기출변형4]*
Most people think that success is sweet enough to forget every bitter point he has taken.
(A) sweet (B) sweetly (C) sweeten (D) sweetest
be 동사 뒤 보어위치이며 형용사가 적합하므로 정답은 (A).
이 경우 enough는 후치수식 부사로서 형용사 보어를 뒤에서 수식함에 유의.
[해석]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이란 자신이 겪은 모든 어려운 점을 잊을만큼 충분히 달콤하다고[sweet enough] 생각한다.
*[기출변형5]*
Many students do not enjoy having to wear the same clothes every day.
(A) worn (B) to wear (C) wear (D) wore
have에 이어지는 형태로 have +pp 또는 have to+R 이 어울리는데 이들 중 문맥상 정답은 (B).
[해석] 많은 학생들은 매일 같은 옷을 입어야 하는 것[having to wear]을 즐기지 않는다.
[page 3]
**[3-2] say group과 tell group 어휘의 구분
say + (to + 사람/단체) +목적어(명사절) | tell + 사람/단체 목적어(~에게) + 목적어2(명사절 또는 of + 명사) |
*[say/ mention/ announce/suggest /propose/recommend/ explain/ describe] (to me) that ~ | *[notify/ inform/ advise/ tell/ assure/ convince] me that ~
|
(ex) -She announced to the audience that the store will be closing in ten minutes.
-We will inform you whether there are job openings in our company in the future.
-My supervisor will inform you of the new policy.
(주의) talk/speak는 주로 자동사로 사용되며, 개념에 따라 전치사가 달라짐에 유의
ex) I spoke/talked to/with[~와 이야기하다] him yesterday.
I spoke/talked of/about[~에 대해 이야기하다] the project this morning.
**[3-3] 주어, 동사의 수일치**
*1. 단수 주어 <==> 단수 동사
복수 주어 <==> 복수 동사
*1) 단수 주어의 형태 :
(1) 단수 가산명사(a book, an employee),
불가산 명사(furniture, merchandise, information, advice, news 등 => page 6 표)
(2) 동명사구, 부정사구, 명사절
ex) Receiving the orders in time is necessary.
To receive the orders in time is necessary.
That we receive the orders in time is necessary.
(3) 학과명(economics, statistics),
고유명사(Jones, J&C Systems)
*2) 복수주어의 형태 :
복수 가산 명사(ex. books, employees), A and B
*cf) A or B ==> B에 수일치
(ex) He or I [am/ is/are] going to do it
*[주의] 관계 대명사[that, which, who]가 주어로 사용된 경우에는, 관계 대명사가 가리키는 명사[선행사]와 관계사절의 동사를 수 일치시킨다.
ex) The manager who is in charge of this project is my supervisor.
The managers who were just promoted will be visiting Headquarters soon.
*2.수량개념(주어)의 단수, 복수구분
단수취급 | *one/each of the + 복수명사, each (+단수명사), every + 단수명사[필수], *the number of + 복수명사
*somebody, someone, something, anybody, anyone, anything
*[much, (a) little, less, a good(great) deal of, a good(great) amount of] + 불가산 명사 |
복수취급 | many, (a) few, numerous(수많은), various(= a variety of), several(몇몇의), a number of(=many) + 가산명사(복수형) |
수량공용 | all (of), most (of), percent (of), some (of), any (of), plenty of, a lot of, lots of, half of, part of, the rest of + (불)가산 명사 |
*주의 1) each의 경우 형용사[한정사]나 대명사 외에 부사로도 사용.
ex) Each person will be issued a pamphlet.
Each will be issued a pamphlet.
My wife and I each donate 100 dollars a year.
2) every + 기수 + 복수명사 형태에 유의.
ex) every two/three students[두 명씩/세 명씩]
3) a few, a little은 긍정의미.
few, little은 부정의미[거의 ~이 없는]
4) various[다양한] 뒤에는 복수명사가 오지만,
diverse[다양한, 다각적인, 다채로운]는 단수, 복수 공용
ex) We stock various[=diverse] products.
[우리는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한다]
America is a very diverse country.
[미국은 아주 다채로운 국가이다] => various는 틀림
[page 4]
5) ‘수량 공용’으로 사용되는 표현이 주어와 관련하여 사용되면 (of) 뒤의 명사에 수일치.
즉, 수량공용 표현 + 불가산 명사 또는
수량공용 표현 + 가산명사의 복수형
ex) Some (of the) products here are made in Norway.
Some (of the) furniture here is made in Norway.
*[기출변형6]* 800+
Applicants for these positions who have not yet submitted necessary files are liable to lose a precious chance to take a job opportunity.
(A) Applications (B) Appliances (C) Applicants (D) Applying
=> 주어위치이며 뒤에 이어지는 관계 대명사 who를 감안하면 사람개념의 명사가 어울린다. 정답은 (C).
-applicants[지원자들]
*[기출변형7]*
Instead of using clean paper, we will be printing on the reverse side of previously printed documents that ______ no longer needed.
(A) is (B) was (C) are (D) has been
=> that 절의 동사가 필요하며 that의 선행사[documents]는 복수명사이므로 수일치상 정답은 (C).
[3-4]. 시제별 중요 학습 point
1. 현재시제
1) 현재사실
ex) He is in charge of the project.
[그는 그 프로젝트 책임자이다]
**2)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반복적인 동작, 일반적인 사실[잡지, 책 내용 등], 습관, 진리 등
==> 대개 부사 always, usually, in general, generally 등이
사용. (ex) -We usually have that brand available.
**3) 시간, 조건의 부사절에서 미래시제대신 현재시제를 사용하고, 미래완료 대신 현재완료시제를 사용한다.
예) 시간 접속사 [as soon as, after, when, until(= till), by the time 등],
조건 접속사 [once(일단 ~ 하면), if, unless(= if ~ not) 등].
ex) -When he comes here, I will let him know it.
- If an original receipt is not provided, no reimbursement will be made.
cf) -I don't know when he will come (when 절은 이 문장에서 부사절이 아니라 타동사 know의 목적어역할의 명사절임에 유의)
- I don't know the exact time when he will come
(when 절이 명사 time을 수식하는 형용사절임에 유의)
*2. 진행형: 어느 시점에 진행 중인 동작의 표현.
현재 진행형은 현재 시점에 진행 중인 동작을 의미하지만, 가까운 미래를 의미하는 경우도 있다.
예) Tommy studies very hard, and I think he is studying right now.
cf) I'm taking an exam tomorrow => 미래의미
3. 완료형
*과거형과 현재완료형의 차이 : 지속성의 유무
=> 완료형은 지속성 의미가 강하다.
1) 과거시제는 이미 끝난 과거의 동작이나 상태를 표현
ex) He was once a curator in this museum.
2) 현재완료시제(has/have+p.p)는 과거에 시작된 일이 *현재까지 계속되거나 방금 완료된 일, 현재까지의 경험, 그리고 과거에 발생한 일이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표현
ex) It has been raining heavily since yesterday.[계속]
It has rained heavily since yesterday.[완료]
I have met him before.[경험]
*단순과거와 결합하는 어구 ==>
once(“과거의 한때”: 부사). yesterday, last year(작년에), ~ ago, then(그 때), in 1980 등.
*현재완료와 결합하는 어구 ==> by now(지금까지),
recently (= lately : “최근에” *[주의] : “얼마 전”의 의미로 사용되면 과거시제 사용 ), yet(아직),
*in the last/past few [days/months/years], => ‘바로지난’ [며칠/몇 달/몇 년 동안], ==> 전치사 in 대신 over, for, during 사용가능,
*in the last (one) year(바로 지난 1년 동안)
=> 과거시제를 사용하는 last year와 비교
[page 5]
*[기출변형8]*
Over the past decades, AVD Corporation _______ the standard of new safety precautions at the construction site all over the world.
(A) set (B) to set
(C) has set (D) will be setting
동사가 필요하므로 A, B는 오답.
수일치는 이상이 없고 시제[over the past(=the last) decades]는 현재완료가 어울리므로 정답은 (C).
*[기출변형9]* 800+
By the time he gets home, the painters had finis the downstair rooms.
(A) have finished (B) will have finished
(C) had finished (D) finishes
동사위치이며 주어[painters]는 복수형태이므로 수일치상 D는 오답.
시제는 by the time 부사절 동사[get]이 현재시제이지만 시간의 부사절에서는 현재시제가 미래시제를 대신하므로 주절동사는 미래완료가 어울리며 정답은 (C).
*[기출변형10]*
The discovery of the new species is only the second time a new monkey species has been in Africa in the last 28 years.
(A) was found (B) have found
(C) has been found (D) found
the second time 뒤에는 접속사 that이 생략된 상태.
species는 단수/복수동형이며 앞에 부정관사를 감안하면 이 문장에서는 단수로 사용된 것.
따라서 수일치상 (B)는 오답이며 시제[in the last 28 years]는 현재완료가 어울리므로 정답은 (C).
*[3-5]* 능동태, 수동태의 구별
- 능동태 : *해석상, 주어가 동작을 하는 경우에 사용.
==> *구조상, 타동사 뒤에 목적어가 존재
- 수동태 : *해석상, 주어가 동작을 받는 경우에 사용.
==> *구조상, 타동사 뒤에 목적어가 존재하지 않는다.
ex) We will hold a training seminar in the William Bligh Hotel in Dublin. [미래 능동]
→ A training seminar will be held in the William Bligh Hotel in Dublin (by us). [미래 수동]
**주의 1) 위 사항은 to 부정사구. 동명사구, 관계절 동사의 태 구별에도 적용(O)
ex) *We strive to hold a seminar in this hotel.
(능동형 부정사 to hold 뒤에 목적어 a seminar가 존재)
*It is going to be held in this hotel.
(수동형 부정사 to be held 뒤에는 목적어가 없다)
주의 2) 동사 바로 뒤에 부정사가 이어지는 경우 또는
4형식(give, offer, grant/award, send등), 5형식 동사(keep, find, call, elect, order, consider 등)에서의 태 구별
==> 구조보다는 해석으로 판단
ex) Ace Airline will send passengers the brochure.[4형식]
= Ace Airline will send the brochure (to passengers).[3형식]
cf) Passengers will be sent the brochure.[위 4형식구문이 수동태로 된 경우]
**주의 3). 태의 해석상 구별법
*동작 개념 : 주로, 사람주어 ==> 능동태 사물주어 ==> 수동태
*감정 개념 : 주로, 사람주어 ==> 수동태 사물주어 ==> 능동태 |
ex) [동작]
*I moved the item upstairs.
*The item was moved upstairs.
[감정]
*The film is amazing.
*I am amazed at the film.
*주의 4) 수동태 관련 주요 숙어표현
be surprised/ alarmed/ frightened/ amazed/ shocked/ astonished at 또는 by, be worried/concerned about(~에 대해 걱정하다), be pleased/delighted with+명사 또는 to+ R(~에 대해/하게 되어 기쁘다), be bored with/of(~에 대해 질리다), be satisfied with(~에 만족하다), be gratified with(~에 만족하다), be ashamed of(~을 부끄러워하다), be disappointed at/in(~에 실망하다), |
be interested in(~에 관심을 가지다), be faced with(~에 직면하다), be engaged in(~에 종사하다), be associated with(~에 관련되다), be involved in(~에 관여하다), be related to+명사(~에 관계가 있다), be absorbed/indulged in(~에 열중하다), be devoted/dedicated/committed to+명사(~에 헌신/전념하다), be skilled in(숙련되다), be equipped with(~을 갖추다), be covered with(~으로 뒤덮이다), be crowded with(~으로 붐비다), be based on(~에 근거하다), be exposed to+명사(~에 노출되다) |
[page 6]
*Note* **문의 기본구조 (5 형식)** *1형식 ==> S + V *2형식 ==> S + V + C *3형식 ==> S + V + O *4형식 ==> S + V + I.O + D.O *5형식 ==> S + V + O + O.C. |
*[기출변형11]*
A notification of your online order _________ to you by e-mail within three hours unless otherwise informed.
(A) sends (B) sent
(C) will be sent (D) to send
동사가 필요하며 수일치는 이상 없다.
시제상의 힌트는 없으므로 태를 적용해본다.
뒤에 목적어가 없는 수동형태가 어울리므로 정답은 (C).
*[기출변형12]*
To prevent any possible injuries, all passengers _______ to stay seated while the aircraft is landing.
(A) require (B) are requiring
(C) are required (D) have required
[문법] 동사위치이며 주어[passengers]와 수일치는 모두 이상이 없으므로 시제와 태를 고려한다.
시제는 선택지 간 대체로 유사하나 태에 있어서는 문맥상 ‘주어[승객들]이 자리에 앉아있도록 요청되는 것’이므로 수동태가 적합하며 정답 (C).
*[기출변형13]*
This new line of fabric has been to withstand the wear and tear of daily use much more considerably.
(A) confirming (B) will confirm
(C) confirm (D) has been confirmed
동사가 필요하며 주어[line]와 수일치상 C는 오답.
시제 힌트는 없으므로 태를 적용해보는데 문맥상 ‘주어인 신제품 직물이 마모에 저항력이 있다고 확인되어지는 것’이므로 수동형태가 어울린다.
정답은 (D).
*[기출변형14]*
Suzanne and I are ________ that you liked our plans.
(A) pleased (B) pleasing
(C) pleasure (D) pleasures
be 동사 뒤 보어위치이며 주어가 that절로 인해 기쁘게 된 것이므로 수동형태가 어울리며 정답은 (A).
*[기출변형15]*
The memory you just told me about is really ________.
(A) amazing (B) amazed
(C) amaze (D) amazingly
be 동사 뒤 보어위치이며 ‘주어[memory]가 놀라움을 주는 것’이므로 능동형태의 현재분사 (A)가 정답.
**문법문제풀이 2단계 :
(유동적) 필수요소인 목적어(O), 보어(C)의 확인**
**문장의 구성요소 요약** S + V + [O + C] + (수식어) |
*1. 목적어(~을, ~를)
타동사(또는 타동사에서 유래한 준동사) 또는 전치사 뒤에 이어지는 필수요소
==> 명사성질
[ex. 명사, 대명사, 동명사구, 부정사구, 명사절(that 절, 의문사절)]
cf) 가 목적어 it :
1) 5형식 구문
2) 주로 to 부정사구, that 절이 진목적어
ex) Laptops make it possible to work almost anywhere.
3) 생략 불가.
*[Note]* 명사가 필요함을 알려주는 대표적 Hint
==> 관사 또는 소유격 + 명사
*[1-1]. 명사가 답이 되는 경우
명사가 답이 되는 주요한 경우를 ____ 부분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소유격 + _____ (2) 관사 [a(n), the] + _____ ******************************************* (3) ____ (==>주어위치) +동사
(4) 타동사 + _______ (==>목적어 위치) (5) 타동사에서 유래한 준 동사 + ________ (==> 목적어 위치) (6) 전치사 + ______ (==> 목적어 위치) |
*[1-2]. 가산명사와 불가산 명사
(1) 가산명사
1) 수 개념이며 단수와 복수가 존재
2) 단수형인 경우 앞에 한정사(ex. 관사나 소유격)가 필수로 사용.
[page 7]
ex) 대표적인 가산명사
**사람명사(주로, 철자가 -er, -ee, -or로 끝난다),
**‘돈’ 개념의 명사 [price, fund, refund(환불), discount(할인), reward(보상), account(계좌), credit card등]
cf) 단, money는 불가산 명사
3) 의미상 셀 수 있음이 분명한 명사들 :
an office[사무실], a room[방], a plan[계획], a project등
(주의) office[직책], room[공간]의 의미로는 불가산 명사
(2) 불가산 명사 : 대부분의 동명사도 포함된다.
1) 부정관사를 사용할 수 없다
2) 복수형을 사용할 수 없다
*[대표적인 불가산 명사]* *baggage(=luggage 짐), equipment(장비), merchandise(상품), furniture, information, advice, news, access(접근방식), -ry <machinery, poetry, scenery등> |
** 부정관사는 단수 가산명사 앞에만 사용하며,
정관사는 가산, 불가산 명사에 상관없이 사용가능
*[1-3]. *정관사[the] + [명사 or 동명사]의 선택
==> 대개, 순수 명사가 정답.
상호 간 의미 차이가 분명하게 ==> 있으면 의미에 따라 선택 ==> 없으면 명사가 우선순위 |
*[주의] the + -ing는 사람이나 기기가 아니라 주로 ‘행위’개념을 가지며, 관사[the]가 붙은 이상 동사성질은 없고 불가산 명사화된 것으로 간주
ex) The wearing[명사] of a helmet is necessary in this facility.
≒ Wearing[동명사] a helmet is necessary in this facility.
*[Note]*
**명사를 만드는 어미 ==> -ee, -er, -or, -ion, -ness, -ance, -ence, -ment, cy, -ty
ex) employee(종업원), employer(고용주), transporter(운반자), expansion(확장), renovation(내부수리, 개혁), unwillingness(꺼려함), assistance(도움), attendance(출석), residence(주소지, 주택), improvement(개선), agency(대행업체), productivity(생산성), majority(대다수)
*(예외) deliver(동사 : 배달하다), prefer(동사 : 선호하다), happier(형용사 happy의 비교급) |
*[기출변형16]* 800+
For the first time, it seemed that the porcelain from China was authentic, but closer ______ revealed that it was a fake.
(A) inspect (B) inspector
(C) inspected (D) inspection
주어역할의 명사가 필요하며 정답은 (D).
-B를 사용하면 단수가산명사형태이므로 앞에 한정사[관사, 또는 소유격 등]가 의무적으로 있어야 함에 유의!
*[기출변형17]*
Competition provides customers with reasonable prices, better quality and greater variety.
(A) price (B) pricing (C) priced (D) prices
전치사[with] 뒤 명사위치이며 정답은 (D).
-A는 단수가산 명사이므로 앞에 한정사가 있어야 한다.
*[기출변형18]*
In the United States, the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regulates the production of bottled water.
(A) producing (B) produce (C) production
(D) produced
정관사 뒤 명사위치로서 A, C가 어울린다.
*A, C는 둘 다 의미상 ‘생산[행위]’로서 유사하므로 정답은 순수 명사형태인 (C).
*[기출변형19]* 800+
The revised company policy specifies that the (photocopyi of classified documents is allowed only with permission of a manager.
(A) photocopies (B) photocopier
(C) photocopied (D) photocopying
정관사 뒤 명사위치로서 B, D가 가능하다.
-photocopier[복사기], photocopying[복사행위]
이 둘의 의미는 다르므로 이들 중 ‘기밀서류들의 복사행위[photocopying]가 매니저의 허가가 있을 경우에만 허용된다’는 문맥상 어울리는 (D)가 정답.
[page 8]
*[1-4]. 대명사 문제풀이의 기본**
- 가리키는 명사를 찾아 1) 수 일치
2) 성/인칭 확인
- 대명사가 사용된 절 안에서 그 대명사의 ‘격’ 확인
*격*
1) 주격 ==> 주어, 주격보어,
2) 목적격 ==> 타동사(준동사 포함)와 전치사의 목적어
ex) *She went to meet him(준동사 to meet의 목적어).
*I am searching for her(전치사 for의 목적어).
3) 소유격 [my, your, his/her, our, their] ==> 명사 앞에서 소유 개념이 있는 경우에 사용
ex) This is his property.
cf) 소유 대명사 [mine, yours(단수, 복수 동형), his/hers, ours, theirs] ==> ‘소유격 + (대)명사.
대개 ‘사물’[~의 것]개념이며, 보통의 (대)명사와 마찬가지로 문장 내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위치에 사용.
ex) The bag on the table is mine.
*[1-5]. 재귀 대명사
[myself, yourself, himself, herself, ourselves, themselves, oneself]
(1) 재귀 용법 : 생략할 수 없으며, 주로 ‘같은 절의 주어’(행위주체)와 동일인(동일물)을 가리키는 목적어 위치에 사용.
ex) He tried to control himself.
(2) 강조 용법 : 부사처럼 생략 가능.
주로 강조하고자 하는 단어 바로 뒤 또는 문미(절의 끝부분)에 위치
ex) He himself solved the problem. = He solved the problem himself.
(3) 관련 관용구
** by oneself 홀로 (= alone)
* for oneself 혼자 힘으로
* of oneself 저절로 (= naturally)
ex) I met her by myself.
*[1-6]. 지시 대명사(those)와
인칭 대명사(they)의 비교
(1) 지시 대명사 those
한정어구/한정어절[전치사구, 형용사(분사)구, 관계사절]이 있을 때 격에 상관없이 사용. 단수형은 that/he/she.
(2) 인칭 대명사 they, their, them
한정어구가 없는 경우 사용. 단수형은 it/he/she.
ex) I know them well.
I know those who help themselves.
(3) 지시 형용사 that과 those
1) that/ this => 단수 명사 앞에 사용
2) those/ these => 복수 명사 앞에 사용
지시 대명사와 달리 지시형용사는 한정어구의 존재와 상관없이 사용됨에 유의.
ex) Look at that basket. Look at those baskets.
**[1-7]. 부정 대명사
(1) no/none
1) no(형용사) = not + a(ny) 한정사로만 사용(바로 뒤에 명사형이 이어진다)
cf) not, never 는 부사
ex) There was no money left in my wallet.
2) None(대명사) of + 관사 + 명사
= not one of + 관사 + 명사
*None(대명사 : 단/복수 공용) = no one[단수]
사람, 사물 모두에 사용.
ex) None of the tourists wanted to climb the mountain.
= Not one of the tourists wanted to climb the mountain.
[관광객들 중 어느 누구도 그 산을 오르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page 9]
(2) One : 불특정 '하나‘의 의미
=> 단수 개념
ex) I lost my umbrella, so I need to buy one[= an umbrella].
I lost my umbrella, and it[= my umbrella] was a gift from my son.
*(3) other의 사용유형 :
*부정대명사 ==> another, the other, (the) others
*부정형용사 ==> another student, (the) other students, other information
==> *단독으로 단수 형 other를 사용할 수는 없다
==> * another + '단수 가산명사'
* other + '복수 가산명사' 또는 '불가산 명사'
ex) another magazine, other magazines, other information
*(관용구 주의)*
Each other : 서로(두 사람 사이)
One another : 서로(셋 이상의 사이)
=> 요즈음은 구별하지 않고 같은 개념으로 사용
대명사이지만 주어로는 사용할 수 없음에 유의!
ex) We met each other/one another.
(4) some : 대명사와 형용사(한정사)로서 주로 긍정 평서문에 사용
any : 대명사와 형용사(한정사)로서 주로 부정문, 의문문, 조건문에 사용.
*(예외) some : 의문문에서 사용되면 권유나 간청
any : 긍정평서문에서 사용되면 ‘어떤 ~라도’의 의미(양보개념)
ex) May I have some coffee? (간청)
Come any time you want.(양보)
(5). most/almost
1) most
[대부분]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형용사(일종의 한정사) 또는 대명사
*위의 most는 다른 한정사[소유격, 관사, {지시/수량/부정/관계}형용사]
(ex: my, a, the, this, that, many, much, some, any등)와 중복해서는 안 된다.
이 경우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 most of를 사용.
ex) Most of the books are English novels.
2) almost : [거의(nearly)]라는 개념이며 부사.
예제) (Most/Almost/Most of) books are English novels.
cf) the most는 최상급으로 ‘가장 많은’의 의미
**2. 보어 : 불완전 동사 뒤에 이어지는 필수요소
==> 명사(명사, 동명사구, to 부정사구, 명사절) 또는 형용사(형용사, 분사) 성질
1) 명사 보어 = 주어(2형식), 목적어(5형식)
2) 형용사 보어 ≠ 주어(2형식), 목적어(5형식)
ex) He is a manager. [He = a manager]
예제) He is [brave/ bravery].
[해법 TIP]
보어를 묻는 문제는 주로 명사보다는 형용사가 정답
[예외] 앞에 관사나 소유격이 보이면 명사보어가 정답 |
*3. 보어를 가지는 동사
1) 주격 보어(2형식 동사) :
-'be(~이다)‘ group [be, remain, stay, 감각동사(feel, seem, appear등)]
-'become(~하게 되다)' group [become, get, grow 등]
ex) He is happy.
He became happy.
2) 목적격 보어(5형식 동사)
-사역동사 : make, have, let
-기타동사 : keep(~을 -하게 유지하다), find(~이 -함을 발견하다), call(~을 -라고 부르다), elect(~를 -로 선출하다), order(~에게 -하도록 명령하다)
*(주의) 위의 기타동사들은 3형식 타동사로도 사용가능.
ex) I found it difficult to finish the project in time.
(*it: 가목적어, *to부정사구: 진목적어,
*difficult : 목적격 보어)
[page 10]
**문법문제풀이 3단계 :
수식[어, 구, 절]의 확인
==> 형용사 또는 부사성질*
**문장의 구성요소 요약** S + V + [O + C] + (수식어)
==> **문제풀이 단계별 확인사항** 1단계 : S + V 확인 (2단계 : [O + C] 확인) 3단계 : 수식어 확인 |
[1]. 수식어(@)의 위치
@ 주어 @ 동사 @
ex) *Happily, he passed the exam.
*He finally passed the exam.
*He passed the exam with your help.
[2]. 수식어, 수식어구, 수식어 절
1) 수식어 : 형용사, 부사
*형용사/분사 1) 필수요소로서는 보어로 사용 2) 수식어로서는 명사를 수식 ex) *He is kind. => 보어 *He is a kind person. => 명사(person)을 수식
*부사 : 수식어로서 명사이외의 품사, 구, 절 수식 ex) He is amazingly kind. => 형용사(kind)를 수식
|
2) 수식어구 : 전치사구, to 부정사구, 분사(구문)
==> 동사가 포함(X)
*전치사구 : 전치사 + (대)명사 성질 *to 부정사구 : to + Root+ (대)명사 성질 *분사구 : -현재분사 [ing] + (대)명사 성질 -과거분사 p.p. [주로, -ed] |
ex) *He opened an account at the bank.
(그는 그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했다)
*He opened an account to launch a business.
(그는 사업을 개시하기 위해 계좌를 개설했다)
*He sent me a letter expressing his gratitude.
(그는 자신의 감사를 표명하는 편지를 나에게 보냈다)
*I like the opinion expressed in this article.
(나는 이 기사에 표명된 의견을 맘에 들어한다)
3) 수식어 절 : 관계사절, 부사절
==> 동사가 포함(O)
*관계사절 : 관계사(that, who, which, when, where, why, how 등)로 시작하는 절 ex) The man who invented a wheel was a genius.
*부사절 : 부사절 접속사[아래 별도 정리]로 시작하는 절 ex) Although we celebrate the holiday in winter, my heart feels warm. |
*Note* 부 사 절 접 속 사
(1) 시간 : when, *while[~하는 반면(whereas), ~동안], as(~할 때, ~함에 따라/~한대로, ~때문에), until[=till], after, before, as soon as(~하자마자), as long as(~하는 한), *since(~이후 주욱, ~때문에),
(2) 조건, 양보 : if, unless [= if ~ not], in case (that) = in the event (that) [~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once[조건 “일단 ~ 하면”, 하지만 once가 부사로 사용되면 ‘과거의 한 때’ 의미], *although = (even) though = even if(비록 ~일지라도)
(3) 이유, 목적, 결과, 비유 : because = as = since(~ 때문에), **so (that) ~ [~하도록, ~하기 위해 = in order that ~], *so/such A that B(너무 A해서 그 결과 B하다), in that ~[~라는 점에서], *now that ~ [이제 ~이므로], as if ~ [마치 ~처럼 = as though]
*(주의) 위 ‘시간’ 개념의 부사절 접속사 중 until(=till), before, after, since는 같은 개념의 전치사로도 사용됨에 유의. |
[page 11]
[2-1].** 수식어(형용사와 부사)의 구분 **
**(1) 형용사 : 명사를 수식하거나 보어 위치에 사용
** 형용사 (또는 분사)가 답이 되는 경우 **
1) (전치한정사) + (한정사) + 형용사/분사 + (복합) 명사
2) 보어위치 a. S + V + C(형용사)
b. S + V + O + O.C(형용사)
*[Note] : *전치 한정사 : all, both, half, 배수사(double, twice, three times 등)
*한정사 : 소유격, 관사, 지시형용사(this, that등), 수량형용사(many, much, most등), 부정형용사(some, any, every, each등), 관계형용사(what, which 등) ==> **연속 중복해서는 안 된다. |
*[Note]* 형용사를 만드는 어미 -ive, -ous, -ful, -able, -ible, -ant, -ent, -ory, -ic, -al 등
ex) positive(긍정적인), impressive(인상적인), grateful(감사히 여기는), available(사용 가능한, 비어 있는, 대기 중인), responsible, assistant(조수의, 보조의), satisfactory (만족스러운), economic(경제적인), municipal(도시의).
예외) representative(n. 담당직원, 대표), enable(v. 가능하게 하다), disable(v. 무능하게 하다), applicant(n. 지원자), approval(n. 승인), arrival(n. 도착), disposal(n. 처분) |
*(주의) '철자가 비슷한' 형용사와 (동사성질이 없는) 분사의 선택 ==> 주로 형용사가 정답.
상호 간 의미 차이가 분명하게 ==> 있으면 의미에 따라 선택 ==> 없으면 형용사가 우선 |
*동사성질이 없는(?) 분사 : 1) 전치수식 분사, 2) 주로 ‘감정’개념의 서술용법(보어) 형태의 분사 |
*[주의] [1]. 분사의 개념은 동사원형 시절의 의미에서 출발하여, 현재분사는 능동개념, 과거분사는 수동개념을 지닌다.
ex) *This is a surprising story[놀라운(놀라움을 주는) 이야기].
*The surprised man told me the story.
(그 이야기를 듣고 놀라게 된 남자)
[2]. 일반적으로, 형용사는 현재분사[–ing]와 의미가 유사한 경우가 많지만,
어미가 –able/-ible인 형용사는 주로 과거분사[–ed]형태와 의미가 유사
cf) a valuable customer ≒ a valued customer[귀중한 고객]
[page 12]
**(2) 부사 : 명사를 제외한 나머지 품사나
문장수식
*[수식어 위치에서 형용사보다는] 부사가 답이 되는 대표적인 3가지*
[1] S + V + O + 부사 [2] S + V(be+p.p) + 부사
cf) 위 [1], [2]의 경우 동사(V)위치에 5형식 동사(사역동사, 지각동사, 또는 keep, find, call, elect, order 등)가 사용된 경우는 주로 형용사가 정답
[3] S + 부사 + V cf) -able, -ible로 끝이 나는 형용사[즉, 후치 수식이 가능한 형용사]가 보기 중에 있으면 그 형용사가 주로 정답.
**[1],[2]의 경우 동사부분이 준동사로 바뀌어도 위 사항이 적용 |
**(3) 적절한 수식어(형용사/부사)의 선택
*형용사(또는 분사) + 명사 ex) a brave man, an exciting task.
*부사 + 형용사(또는 분사) ex) very hot, extremely challenging
*부사 또는 형용사 + 형용사/분사 + 명사 => 문맥으로 결정 cf) *a nationally famous team [전국적으로 유명한 팀]
*a national professional team [전국을 대표하는 프로 팀] |
(4). 철자상 유의해야 할 부사/형용사
** -ly를 제거했을 때 형용사가 되는 경우는 -ly 형태가 부사이지만 [ex : positively, extensively, reasonably],
-ly를 제거했을 경우 명사가 되는 단어에서는 -ly 형태가 주로
형용사
==> friendly, lovely, costly[값비싼], leisurely[여가의, 여가용도의], (un)likely.
*주의) [시간의미 명사 + -ly]는 형용사, 부사 모두로 사용.
ex) daily, weekly, monthly, quarterly, yearly
(5) (접속)부사는 접속사가 아니라 부사이다.
*(접속)부사의 종류*
a) 인과관계 : therefore(그러므로), hence(그러므로, 지금부터, 결국), accordingly(~ 에 따라) moreover = furthermore(게다가, 더 나아가)
b)역접관계 : however("그러나", 관계부사로서 "아무리 ~ 라 할지라도") nevertheless = nonetheless (그럼에도 불구하고) otherwise (그렇지 않으면)
c) 부연, 첨가 : meanwhile(그런데 다른 한 편에서는), besides(그 외에도), then(그리고 나서, 그 때), in addition(~ 에 덧붙여) |
*[기출변형20]*
An agreement between the two competitors has been finally signed in the past week after _______ negotiations.
(A) lengthens (B) lengthen (C) lengthy (D) length
전치사 after의 목적어[negotiations]를 수식하는 형용사가 어울리며 정답 (C).
*[기출변형21]*
All of the road constructions around downtown areas are under the _______ control of the city government.
(A) localized (B) locally
(C) localities (D) localize
정관사[the] 뒤 명사[control]를 수식하는 형용사/분사형태가 어울리며 정답은 (A).
[page 13]
*[기출변형22]*
Ace Magazine has surely been a top choice _____ it was named the magazine of the year in the previous year.
(A) instead (B) while (C) however (D) since
___이하는 수식어절을 형성하므로 부사절 접속사형태[B, D]가 어울리며 이들 중 문맥상 주절동사인 현재완료시제형태와 어울리는 (D)가 정답.
*[기출변형23]*
The deadline to submit requests is September 10th, ________ your vacation time is predetermined based on your job classification.
(A) thus (B) unless (C) besides (D) despite
___이하는 수식어절을 형성하므로 선택지 중 부사절 접속사가 어울리므로 정답은 (B).
*[기출변형24]*
_______ its beneficial properties, the line of products still sells well despite the considerably high price.
(A) Due to (B) In fact
(C) After that (D) Even so
컴마 부분까지 수식어구를 형성하므로 선택지 중 전치사가 적합하며 정답 (A).
*[기출변형25]* 800+
[Notwithstan the problems he initially experienced, the technician made up his mind to repair the equipment for himself.
(A) Though (B) Even
(C) Despite of (D) Notwithstanding
컴마 부분까지 수식어절의 모습이므로 부사절 접속사를 사용하기 쉬우나 수식어절의 주어인 he 앞에 that이 생략된 상태라고 봐야 하므로 ____는 명사 problems를 수식어로 만들 수 있는 수식어구 장치가 들어갈 위치.
정답은 (D).
C는 of가 빠져야 한다.
[2-2]. 비교 관련 문제 종합정리
*(1) “비교”는 형용사와 부사의 비교급, 최상급을 일컫는다.
대상이 2가지인 경우의 비교는 비교급을 사용하며, 최상급은 적어도 3가지 이상의 경우의 수에서 비교하는 경우 사용.
*형용사의 한정용법에서의 최상급 앞에는 한정사(정관사나 소유격 등)가 필수.
ex) He is the most valuable player.
하지만 형용사 서술용법의 최상급에서나 부사의 최상급 앞에서
한정사는 없어도 된다.
ex) *This book is (the) most valuable.
==>형용사 서술용법에서의 최상급
*He ran (the) fastest of all. ==> 부사 fast의 최상급
**주의1) much, (by) far는 비교급, 최상급을 모두 수식할 수 있는 부사.
2) so, very, many는 비교나 최상급을 수식하지 않고 원급을 수식한다.
ex) This flower is very beautiful, but those (flowers) are much more beautiful. [= even more beautiful]
cf) 단, very는 최상급 앞에 사용되는 경우 강조어로서‘바로 그 사람(사물)’의 의미를 가진다.
ex) He is the very best man that we have been looking for.
3) “of/in (all) ~" , "that ~ (ever) ~", "among ~" 등의 3가지 이상의 대상을 포괄하는 한정적 표현이 “~중의 가장 ~한”의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최상급 표현과 어울린다.
예제) The chair is the (cheaper / cheapest) one that I've ever seen.
예제) Jupiter is the (biggest /bigger) planet of the solar system.
*(2) 라틴 비교급 : 대개 어미가 -or로 끝나는 단어들
==> 비교 대상 앞에 than 대신 “전치사 to"사용
ex) superior(우등의) - inferior(열등의), senior(연장자의) - junior(연소자의), exterior(실외의) - interior(실내의), major - minor, prior(~보다 앞선)
(ex) There is no real reason to say that French wines are necessarily superior to Italian.
[superior to = better than]
(ex) Prior to the introduction of micro computers, most computers were extremely expensive and difficult to maintain.
[prior to = earlier than]
*(3). 동등비교
- as (A) as (B) : (B)만큼 (A)하다. ⇒ 앞의 as는 부사, 뒤의 as는 접속사
여기서 (A)는 형용사나 부사의 원급이 들어갈 자리.
- not so(=as) (A) as (B) : (B)만큼 (A)하지 못하다.
[page 14]
ex) He runs as fast as I (run).
Do it as soon as possible = Do it as soon as you can(또는 could).
*[3-1]. 비교 관련 문제 종합정리
1) Aer more A + (than B) less A
2) 라틴비교 -or + to(전치사)
3) as A as B not as(=so) A as 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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