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 다음(DAUM) 백과사전에 올라온 ‘일본의 지도’ | |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독도'와 '동해'의 일본측 이름인 '다케시마'와 '일본해'를 한글로 적어놓은 지도가 발견되었습니다.
영문으로 'Dake shima' 'Sea of Japan'이나 한자로 '竹島' '日本海'라고 적힌 일본 또는 외국 지도는 종종 언론을 통해 공개되어 논란이 되기도 했지만, 한글로 '다케시마' '일본해'라고 적힌 지도는 처음입니다.
도깨비뉴스 독자 '기막혀'님은 제보게시판에 '다음(daum)에서도 일본해, 다케시마섬이라고 표현되어 있네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습니다.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에서 명백한 한국 땅인 독도를 일본의 주장대로 '다케시마'라고 표기했다는 것입니다.
그가 링크한 주소로 들어가 보니, 다음 검색창에 '일본'을 적어 넣고 검색했을 때 나오는 백과사전의 한 페이지가 나왔습니다.
여기에는 일본이라는 국가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이 적혀 있었고, 맨 아래쪽에 이미지가 5장 링크 돼어 있었습니다. '기막혀'님이 지적한 것은 이 중 2번째에 링크된 한글로 표기된 일본 지도였습니다.
다음 백과사전의 일본 이미지 페이지
이 지도를 클릭해서 살펴 봤습니다. 그 결과 이 지도상에는 독도가 있어야 할 부분이 '홋카이도' 지도로 가려져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왼쪽 중간 부분에 '다케시마섬'이라고 나온 글자를 뚜렷이 볼 수 있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동해를 '일본해'로 적어 놓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본 북부 '홋카이도' 섬 왼쪽에는 '일본해'라는 푸른색 글자가 선명하게 적혀 있었습니다.
일본 지도에 '일본해' '다케시마섬' '쓰시마해협'이라고 적혀있다
심지어 대한해협을 '쓰시마해협'이라고 표기했습니다. 백과사전에는 '쓰시마 해협'이 "대한해협 동수도(東水道)의 일본 명칭"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즉 대마도 남부에서 일본 큐슈에 이르는 바다를 일본에서는 쓰시마해협이라고 부른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한국 지도에는 '쓰시마해협'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습니다. '쓰시마해협' 바로 위쪽에 '마해협'이라는 글자가 보이는 것으로 미루어 이 지도의 원본에는 '서수도(西水道)'까지 싸잡아 '쓰시마해협'이라고 적혀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지도는 아마도 일본어로 표기된 일본지도의 지명을 한글로 번역해 놓은 것 같습니다.
도깨비뉴스 리포터 아사달 youngkang21@dkbnews.com">youngkang21@dkbnews.com
▽관련기사 - 동해가 일본해라고?▽
http://www.dkbnews.com/bbs/zboard.php?id=hotandcool&no=2090
다음 백과사전 : http://100.daum.net/DIC/detail?id=1735640&sname=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