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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북구청이 마련한 노·사·정·구민 상생발전 프로젝트 학술용역 토론회가 24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 상생프로젝트 토론회…비정규직 처우도 개선
자동차도시인 울산 북구의 노사 상생협력을 위해서는 노·사·정·주민이 함께 하는 자동차축제와 같은 문화인프라를 확충하고 자동차특구로 특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울산대학교 이달희 공공정책연구소장은 24일 오후 북구청에서 열린 '노·사·정·구민 상생 프로젝트 토론회'에서 북구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노동자와 주민 등이 참여할 수 있는 공동프로젝트로 자동차문화축제를 개발,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특구로 특화해 노·사·정·구민의 공동 발전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소장은 "조선특구로 지정된 경남 거제시와 같이 노·사·정·구민이 함께 고민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북구도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살려 특구로 특화해 나가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비정규직에 대한 처우개선과 생활안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토론회에 참여한 이재기 울산대 교수는 "비정규직 근로자와 시민단체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사위원 풀(pool)을 구성해 활용해야 한다"며 "업종과 산업단지 등에 걸친 다층적 대화기구를 설치하고 협의회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구민이나 전문가로 협의회장을 위촉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오승환 울산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북구 주민 대부분이 노동자여서 자녀 보호와 교육문제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국공립 보육시설을 확충하고 외국인 노동자 지원사업을 확대하는 등 복지정책에 역점을 둘 것을 주문했다.
이승훈 울산대 공공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은 현대자동차 협력업체들이 다수 위치한 지역여건상 기업과 민간의 협력체제 구축이 절실하다고 지적하며, 독일 폴크스바겐사와 볼프스부르크시가 상호 파트너십을 구축해 지역경제 회생에 적극 나선 '오토비전 프로젝트'를 모범사례로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이와 관련, 북구청 관계자는 "자동차에 대한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만큼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취합해 자동차특구 지정 사업을 추진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노·사·정·구민 상생 프로젝트'는 정부 주도로 기업은 고용을 보장하는 대신 노동자는 임금인상 요구를 자제해 과거 아일랜드 경제 부흥에 핵심적 역할을 했던 '국가재건협약(PNR)'을 북구 실정에 맞게 적용해 노동계와 기업, 구민 모두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으로, 현재 북구청이 울산대 공공정책연구소에 용역을 의뢰해 올해말께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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