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이든 옷이든 화장이든, 스킨을 수정하는 기본 원리는 다 똑같은데요..
머리카락 쪽이 수정할 파일이 많은 탓에 손대기 힘드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제대로 아는 건 아니지만, 그나마 알고 있는 것만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이렇게 강좌를 올려봅니다.
제가 쓰는 그래픽툴은 페인트샵 프로라서(그것도 버전 7..;)
인터페이스가 페인트샵 최신 버전이나 포토샵과는 많이 다를 거예요.
그러니 그대로 따라하시라는 게 아니라 이런저런 방향만 제시해 드리는 것으로 이해해 주세요~

( 모델 : 앳되게 수정한 크라이브)
이번에 강좌를 만들면서 동시진행으로 만들어본 남자 헤어스타일입니다.
지금부터 이 녀석을 만든 과정을 설명드릴게요.

바디샵을 실행시키고, 상단 메뉴의 부분 만들기 - 새 프로젝트 시작하기를 선택합니다.

이번에 만들 것은 헤어스타일이니까, 유전적 특징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적당한 머리를 골라서 선택한 텍스쳐를 파일로 저장하기 아이콘을 누릅니다.

이름은 알아보기 편한 것으로 자유롭게 지어주세요. 나중에 바꾸면 되니까요.

내문서\EA Games\심즈 2\Projects 폴더 안으로 들어가면 방금 만든 프로젝트가 보입니다.

헤어스타일마다 파일 개수가 달라서, 갓난아이의 경우 파일이 2개지만
크라이브 머리처럼 복잡한 헤어일 경우 각 연령대별로 파일이 18개씩 되기도 합니다.
이번에 만들 머리는 10개씩이네요.
파일 이름 앞 두자리를 보면 성별과 나이를 알 수 있습니다.
첫번째 글자 : a (adult - 어른), c (child - 어린이), e (elder - 노인), p (아기), t (teen - 청소년)
두번째 글자 : f (female - 여성), m (male - 남성)

머리 모양을 바꾸려면 파일이름 끝에 _alpha가 붙은 것들을 수정해야 합니다.
페인트샵이나 포토샵 등 편하신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불러오세요.
머리모양 고치기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리컬러링 파트만 읽어보세요~ (바로가기)

뒤에 _alpha가 붙은 이 흑백 이미지는 스킨의 모양을 결정해 줍니다. (뼈대-골격과는 다름)
흰 부분은 텍스쳐를 그대로 보여주고, 회색은 반투명하게, 검은색은 그 부분을 아예 보이지 않게 합니다.
이 머리는 대충 이런 구성으로 되어 있네요. (무슨 고기부위 설명하는 듯한..)
헤어스타일마다 각 부분이 위치한 곳도 다릅니다.

am~으로 시작하는 파일들 10개(5쌍) 중에서, 어느 것이 어느 부위인지를 처음부터 알기는 어렵습니다.
대개 번호가 나중일수록 앞머리 부분이긴 하지만요.
전 정확히 알고 싶을 때 alpha 파일을 하나씩 지워서(까맣게 만들어서),
스킨의 어느 부분이 비어보이는가를 보고 해당 부위를 알아내는 방법을 씁니다.
점안기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버튼으로 검은 부분을 클릭한 뒤, 키보드의 Delete 버튼을 누르세요.
(까맣게 만드는 방법은 이밖에도 많이 있습니다. 아무튼 편하신 대로..)

alpha 파일을 하나만 까맣게 만들어서 저장하고, 바디샵에서 새로고침해 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의 머리카락이 없어져 있지요.

위치확인을 하고 난 다음에는 alpha 파일들을 다시 원상태로 되돌립니다.
(저기 두번째의 대머리 그대로 저장하는 것도 재미있겠지만요..)

이제 마우스로 그림질할 시간입니다. (이게 제일 노가다지요=ㅁ=;)
저렇게 잘 비교해 보면 앞머리 중에서도 어디가 어디인지 대충 구별하실 수 있어요.

우선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서 원래의 alpha 파일을 보호하고, 그 위에 덧칠을 해갑니다.
말하자면 그림 위에 투명비닐을 덮고 그 위에 다시 색칠하는 식이에요.

스킨 모양을 바꾸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잘라서 오려 붙이거나 하는 등 여러 방법이 있지만,
머리카락의 올 표현을 위해 여기서는 페인트 브러쉬를 쓰겠습니다.
마우스 오른버튼으로 도구옵션을 열어서 브러쉬 크기나 강도, 투명도 등을 적당히 조절해 주세요.
세밀한 표현은 타블렛 없이는 힘들긴 하지만, 사실 게임상에서 보면 그렇게 큰 차이는 없으니
마우스인 분들도 대담하게 슥슥 고쳐 보세요.

조금씩 조금씩, 바디샵에서 모양을 확인해 가면서 수정해 줍니다.
어른(am) 머리가 원하는 모양대로 나와주면, 나머지 연령대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고쳐주세요.
대개 청소년-어른-노인 머리는 셋다 같은 모양이라 한놈만 고치고 나서 나머지 둘은 덮어씌우면 됩니다.

모든 연령대의 머리를 원하는 모양으로 수정하신 뒤에, 게임으로 집어넣기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해서 위 이미지의 가운데 머리가 완성되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이 머리를 다시 왼쪽 녀석처럼 리컬러링해 보겠습니다.

아까 만들었던 프로젝트 파일을 다시 불러옵니다.
역시 부분 만들기로 들어가 이번에는 저장 프로젝트 불러오기를 클릭하세요.

프로젝트를 선택한 뒤에 선택한 프로젝트 불러오기 아이콘을 누릅니다.

한쌍씩 짝을 이룬 파일 중에, 머리색깔을 바꾸기 위해 고쳐줘야 할 것은 이녀석입니다.
머리모양 바꾸기를 다시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바로가기)

텍스쳐를 수정하는 방법은 너무 여러가지라 설명드리기가 힘든데요..
대비주기, 색상입히기, 채도 변경하기 정도만 적용시켜도 꽤 그럴듯하게 나와줍니다.

우선 밝기/대비를 선택해 적당한 수치를 입력하고 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대충 자연스럽게 나왔다 싶으면 파일을 저장하고 바디샵에서 불러와 봅니다.

대비를 어느 정도 주니까 엘라스틴한 머리가 되었네요.
(그렇다고 너무 반짝반짝하게 만들면 좀 부담스럽겠죠..)

이번에는 명도변화 없이 색상과 채도만 바꿔보겠습니다.

이건 그냥 제가 자주 쓰는 방법일 뿐이니까, 손에 익은 대로 자유롭게 색을 바꿔보세요.

아무튼 그나마 간단하다고 하는 페인트샵의 기능도 제게는 너무 많아서,
스킨 하나 만들 때마다 항상 다른 방법을 쓰게 됩니다.

색이 너무 요란하다 싶으면 채도를 낮춰보세요. 반대로 높여도 보시고..

각 파일마다 담당하는 부위가 다르다고 위에서 설명드렸지요.
그 부위들을 기억하고 있으면 이렇게 색을 다르게 지정해줄 수도 있습니다.

리컬러링할 때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눈썹의 색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렌지 머리로 바꿔줄 때는 검은색 머리가 아닌 오렌지색 머리를 수정해 줘야 눈썹도 자연스럽게 어울립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해서 저장된 파일은 내문서\EA Games\심즈 2\SavedSims 폴더 안에서 찾아보세요.
강좌 만드느라 시간은 오래 걸렸는데 그에 비해 내용은 부실하군요=ㅁ=;;
그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셔서 멋진 머리들 많이 만드셨으면 합니다~
좋은 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