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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공 일: 2005. 9. 06 담당: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기획연구부장 이정수 | |||||||||||||||||||||||||||||||||||||||||||||||||||||||||||||||||||||||||||||||||||||||||||||||||||||||||||||||||||||||||||||||||||||||||||||||||||||||||||||||
소비자가 뽑은 2005 우수 브랜드 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李幸子)에서는 농림부 후원으로 2003년부터 시중유통 브랜드 쌀 평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브랜드 쌀의 고품질화를 유도하며 소비자의 신뢰성을 확보하여 우리쌀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정확한 정보제공으로 선택권을 보장하고자 실시되고 있다. 올해 평가를 위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각 시․도와 농협, 곡물협회, 양곡협회, RPC협회로부터 시중 유통 브랜드 쌀 71개 제품을 추천받고, 이들을 대상으로 2월부터 9월까지 전문기관의 품위평가, 식미평가, 품종평가와 소비자 식미 평가를 실시하였다. 총 71개의 평가 대상 제품 중 최종적으로 1개의 최우수 브랜드, 5개의 우수브랜드, 6개의 장려브랜드 등 총 12개의 브랜드를 선정하였으며, 오는 9월 7일 aT센터에서 개최하는 “2005 시중유통 브랜드 쌀 평가사업 종합평가회”에서 그 결과를 발표하고 수상제품에 대해 시상을 진행한다. 상장은 농림부 박홍수 장관이, 우수브랜드에 대한 기념패는 이행자 회장이 각각 수여할 에정이다. 금년도 최우수 브랜드는 충남의 ‘아산맑은쌀’이 선정되었고, 자세한 평가결과는 아래와 같다.
1. 2005년 시중유통브랜드 쌀 평가체계
1) 금년도 최우수 우수브랜드는 1,400점 만점에 1184.4점(84.58%)을 기록한 충남의 ‘아산맑은쌀’이 선정되었다. 지역별로는 전남이 4개 브랜드로 가장 많이 선정되었고 전북 3개 브랜드, 경기․충북은 각각 2개 브랜드, 충남 1개 브랜드가 선정되었다. 2) 품종별로는 추청이 4개 브랜드로 가장 많이 선정되었고 일미 3개 브랜드, 일반계 2개 브랜드, 새추청, 신동진, 히또메보레 각각 1개 브랜드가 선정되었다. 특히 선정된 브랜드 중 국산품종이 9개 브랜드로 전체의 75%를 차치하여 외래품종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3) 평가대상이 71개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품위, 식미 평가 점수가 전년도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우수브랜드의 전체 평균 점수도 1,071.1점으로 2004년도 1035.9점에 비해 35.2점이나 상승하여 브랜드 쌀 평가를 통해 쌀의 품질이 점차 향상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 우수브랜드 총점 평균
- 품위 및 식미 평가 평균
4) 2003년 우수 브랜드 중 5개(안성마춤쌀, 왕건이탐낸쌀, 햇살드리, 생거진천쌀, 청원군생명쌀)가 2005년 우수브랜드로 다시 선정되었고 2004년 우수 브랜드 중 1개 브랜드(아산맑은쌀)가 2년 연속 우수 브랜드로, 1개 브랜드(한눈에반한쌀)는 2003년부터 2005년까지 3년 연속 선정되었다. 한편 5개 브랜드(사계절이사는집, 황금벼리, 철새도래지쌀, 상상예찬, 쌀의보약)는 금년에 신규로 선정되었다. 신규 선정된 브랜드는 모두 호남지역 쌀로 나타나 이 지역 쌀의 품질이 빠르게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품종혼합비율 평가 결과 순도평균에서 ‘신동진’ 품종이 71.9%로 제일 높았으며 이에 반해 외래 품종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8) 브랜드 쌀 71종의 전체적인 가격을 비교해 보았을 때 전체 평균가격이 55,700원으로 나타났다. 순위평가 12위내 우수브랜드의 가격의 경우가장 높은 가격이 20kg기준으로 79,600원이었고 가장 낮은 가격은 50,000원으로 나타나 품질과 브랜드 가치에 따른 가격차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우수 브랜드 쌀 품질관리 사례 1) 최우수브랜드: 아산맑은쌀 (충남 영인농협) ○ 재배농가에 대해 품종․모내기의 적정 포기 수․적기수확 등 재배조건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도의 지원으로 질소비료를 N 7 kg/10a 수준으로 절감하여 품질을 향상시킴. ○ 아산시 농업기술센터의 주도로 끊임없는 농민교육을 실시해 고품질 쌀생산을 위한 재배방법을 홍보하고, 농업용수가 오염되지 않은 지역 중심으로 계약재배하고, 농가에 장려금 지급과 최고 쌀 생산단지(TOP RICE) 선정으로 농가참여 의식 고취함. ○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해 생산현장 및 가공공장에 CCTV를 설치하여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하고, 생산이력제 (충남농업테크노파크 주관 배재대학 연구)를 실시함. ○ 품질관리를 위해 16개 등급으로의 세분화를 통한 구분수매로 고품질 벼 수매를 유도하고, 보관의 경우 첨단시설의 저온 보관 사일로를 이용 연중 10℃이하로 품종별 구분보관함. ○ 도정 후 품질분석기 및 백도계로 품질분석 후 합격품만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주문 후 도정과 철저한 리콜제를 시행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자 함. 2) 우수브랜드: 사계절이사는집(전남 백수농협) ○ 생산단지 자체를 저농약 100ha(미강+키토산,당밀농법) 무농약 13ha(우렁이농법)등 환경친화적으로 관리함. ○ 콤바인 작업의 현장지도 등 철저한 지력증진 지도관리와 전폭적인 자본지원 (농협-유기질비료 40,000천원, 키토산12,000천원, 지자체-환경자재 2억3천1백원) 으로 품질향상에 노력함. ○ 쌀의 품질향상을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이앙시기 선택하여 해당시기에 모내기를 완료하게 하고, 농약살포 시 농협에 연락하여 직원 입회하에 살포하도록 하고 살포횟수는 2∼3회, 고 맹독성 농약은 절대 사용하지 못하도록 철저하게 관리하여 품질과 함께 소비자의 안전도 생각함. ○ 수확 시 콤바인으로 인한 벼 손상을 막기 위해 현지교육을 실시하고, 계약재배전량을 곧바로 냉각기 설치된 사일로에(300톤3기)구분 저장 후 냉각기 가동으로 곡온 5℃, 수분 16%의 햅쌀맛을 그대로 유지함. ○ 쌀품질의 유지를 위해 판매처 전점재고에 대하여 날씨 무더운 여름철은 도정일로부터 10일, 서늘한 봄․가을․겨울엔 20일 단위로 교환해 줌. ※붙임: 2005 시중유통 브랜드 쌀 부문별 평가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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