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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가치 스토리 텔링이 중요한 이유! / 염요일(멘토위원)
세상이 혼탁하고 어려울 수록 올바른 "가치"에 대한 갈증은 더하다 죄가 왕성한 곳에
은혜가 넘친다는 성경 말씀처럼 올바른 스토리 텔링이 중요한 것은 인간에게 필요한
것을 만족시켜 주기 때문이며,지속 되어야 할 삶에 활력과 올바른 가치에 대한 확신을
주기 때문입니다 스토리 텔링은 전달되면서 영향력을 행사 하기 때문이다 영향력을 미
친다는 의미의 영단어 'influence"는 "흐르다" 뜻의 라틴어 "fluere"에서 유래한 말이다
어떤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상대가 자유롭게 되는것을 도와준다는 의미다
조직 또는 고객이 반응하고 변화를 일으키고자 원한다면 어떤 형태로든 영향력을
끼쳐야한다 흔히 우리는 영향력을 행사 하기 위해서 쓰는 방법을 보면 상대가 모르게
잘 포장된 아부형이 있고 , 까멜레온형으로 구슬르고 설득하는 설득형, 권위로 포장한
위협형,권모 술수로 모반을 꾸미는 모반형, 가랑비형과 소나기형이 있고, 합리적인
논리형도 있으며,이것 저것도 아닌 마구잡이 형도 있다
어떠하든 간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중 하나가 일의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고 새로와 지는지에 대해서 상대가 스스로 꿈꾸게 만들어 주고 상상할 수 있
도록 이끄는 것이다 즉, 씨앗을 보고 열매를 상상하게 만들어 주고 숲을 꿈 꾸게 들
어 주어 새로운 비쥬얼 세계로 인도하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팀을 이끌거나, 계약을 따내고 싶거나,
투자 받기를 원한다면 스토리 텔링을 통해 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며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꿈꾸고 상상해 보라 상대가 내 편이 되어 나의 관점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만족스러워 한다면 스토리 텔링은 힘을 발휘하게 된다 우리가 하는
스토리 텔링속에 반드시 지니고 있어야할 신념, 즉 핵심가치에 열정이 담겨 있을 때
굉장한 힘을 발휘한다 스토리 텔링을 적절히 그리고 정확하게 사용하기만 하면 사람
과 사람사이를 연결하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 스토리 텔링은 상대의 감성을 자극하
는 지름길이며 자신도 모르게 스토리가 머릿속으로 들어와 자리 잡는다
역사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사람들 대부분이 스토리 텔러 즉 이야기 꾼들이었
다 스토리 텔링은 이야기의 시작과 함께 상대가 눈치채지 못하는 전혀 다른 세상으로
끌고 데려간다 나의 상상속으로 상대를 초대 하는것이 아니라 스토리 텔링으로 듣고
있는 사람이 자신의 마음속에 그리는 상상의 세계로 자신을 초대하는 것이다
마가릿 파킨의 (교육담당자를 위한 이야기집)에 나오는 밀턴 에릭슨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나는 젋은 시절 시골에 살았다 .어느 날 말 한마리가 우리집 앞 뜰을 헤메고 있었다
몸에는 아무런 표식도 없었고 , 아무도 이말이 누구 소유인지 몰랐다 . 그 날은 별로 할
일도 없고 해서 나는 말 임자를 찾아 보기로 마음 먹었다 .나는 말 위에 올라타서 말을
길 위로 인도 했다 그리고 말이 가고 싶은 곳으로 갈 수 있도록 말고삐를 느슨하게 잡
았다. 말은 때때로 길을 벗어나기도 하고 플을 뜯기 위해 멈추기도 했다.그때마다 나는
부드럽게 말을 다시 길 위로 인도했다 마침내 말은 길 아래 몇 마일 떨어진 어느 농가
앞에서 멈추었다 . 한 농부가 내게 뛰어와 말을 데리고 와 줘서 고맙다고 감사를 표했다 .
그리고는 놀라운 표정으로 "어떻게 이 말이 우리 집 말인줄 알았어요?" "몰랐습니다.
하지만 말은 자기 집이 어디인 줄 알고 있었죠 제가 한 일이라고는 말이 길에서 벗어나
지 않게 한 것뿐이죠." 이글을 통해서 에릭슨은 한가지 제안을 한다 인간은 자신이 있어
야 할 곳과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스스로 가장 잘 판단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진
정성과 신념이 전제된 스토리 텔링의 제안은 귀 기울이게 하고, 말하고자 하는 의도가
만족스럽게 전달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만약에 전달 하고자하는 핵심가치를 스토리 텔링
이 없이 제안을 한다고 생각해 보자 상대가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부정적인 느낌의
태도와 자세를 취할 수 있다
나는 창경포럼의 이승목 회장을 바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 그가 어느날 나에게 제안을
했다 신바람 나는 중소기업 살리기 운동을 메타플렛폼 실현으로 대한 민국의 약자인 중소
기업의 눈물을 닦아 주자고 그러면서 10년간의 내공을 담아 메타플렛폼이 무엇인가에 대
한 핵심가치 스토리텔링을 하기시작했다 당시 젊은 나이에 겪을 수 없는 뼈아픈 상처를 받
으면서 기쁨과 슬픔이 공존했던 10년간의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10년간의 애씀과 고통의
성공스토리인 모든 백데이타 Visual 자료를 나에게 주면서 검토해 보라고 할 때 그의 눈빛
에서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다 만약에 이승목 회장이 스토리 텔링이 없는 제안을 했으면
도데체 무슨 소리를 하는거야 하면서 거절 했을 것이다 나는 생각했다 이승목 회장의 제안
을 받아들여 그 내용이 정말 실현된다면 과연 어떻게 될까 상상을 해 보았다
약자의 눈물을 닦아 줄려고 끈질지게 인내하며 자신의 영혼과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안간
힘을 쓰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 했다 그리곤 이승목 회장의 스토리 텔링속에 내가 빠져 들
어가 갈등하고 나 자신도 모르게 스토리 텔링의 중심에 서서 함께 하고 있는 모습이 보였다
그리곤 나는 그 상상속에서 몇 날 몇일을 생각하고 상상하면서 그 목표점에 함께 다달한 모
습이 그려졌다 이때 이미 나는 그의 제안을 받아 들였던 것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난 어느날
나는 모든것을 내려 놓고 함께 하는 지금의 시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스토리 텔링은 나의 의도대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쉽게 좌지 우지하는 방법이 아니다
스토리 텔링은 상대방과 나누는 다른 어떤 방식보다 더 깊고 더 나은 소통 방식이다
새로운 생각을 무작정 다른 사람의 머릿속에 집어넣을 수는 없다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이미 너무 많은 것들이 가득차있다 스토리 텔링은 일방적 설교가 아니라 상대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다 그러나 스토리 텔링을 하면서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것은 처음
부터 바로 올바른 스토리 텔링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웹1.0시대를 거쳐 웹2.0시대가
오고 3.0 , 4.0시대로 계속 진화하는 것처럼... 웹1.0 이 공급자 중심의 일방적 소통의
시기와 기간이 있었듯이 스토리 텔링 역시 일방적으로 스토리를 쏟아내어 잔말 말고 들
어라는 식의 일방의 시대를 거쳐 이제는 스토리 텔링3.0시대에 접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스토리 텔링3.0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협의의 개념으로 단순한 스토리 즉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의 효과적인 방법의 문제가 아니라 3.0시대의 트랜드에 맞는 스토
리 텔링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이다 21세기 지금에 와서는 협의의 개념보다 광의의 포괄
적 개념으로 이해하고 받아 들여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광의의 스토리 텔링이란 감성마
케팅,브랜딩,디자인,디지털 등의 속성들이 함께 믹스(mix)된 개념으로 이해하고 받들여
야 한다는 것이다이제는 스토리 텔링을 문화적 접근의 인식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한다
핵심가치의 스토리를 어떤 미디어(웹,디자인,영상,만화,3D)로 효과적인 표출을 하느냐의
문제는 지금까지 창경포럼에서 실시한 인증위원 전문가 아카데미 과정에서 배우고 익힌
웹3.0시대의 SNS(소셜관계망서비스)즉,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잠자고 있는 핵심가치를
현실 앞에서 찾고 발견하여 스토리 텔링으로 표출한다면 고객과 소비자가 반응하고 소통
참여 공유 개방으로 공감하게 될 것으로 확신하며, 이때 비로서 새로운 문화 트랜드를 창출
하는 주역이 될것이라고 믿는다 각자의 전문성을 지금까지는 기존 미디어를 통해서 일방적
으로 홍보 광고 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소비자와 고객과 함께 소통하며 공유 개방으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시대에 접어 들었다 지금의 시대에 맞는 가장 효과적인 소통은
스토리 텔링3.0의 실현에 있다고 본다 단지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스토리텔러들에게는
자신의 전문적인 스토리를 어떻게 만들어내느냐 하는것은 본인들만의 과제로 남는다
글로 잘 표현하고 , 말로 잘 설명하는 것을 넘어서 눈으로 잘 보여줘야 하고 그래서 그
스토리 텔링의 자연스러운 결과물로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가 상승하고 경제적 가치가
달성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3.0시대에 걸맞는 메타플렛폼의 실현이며 새로운 가치의
창출로서 밝은 미래를 기대 해 볼 수 있다
스토리 텔링이란?
story(스토리)+telling(텔링)의 합성어로 고객이나 제3자에게 알리고자 하는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있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스토리 텔링은 사람들이 반응하고 움직
이게 만드는 일종의 도구 입니다
웹3.0시대에 트윗트나 페이스북이 소통,참여,공유,개방의 도구 이듯이 스토리 텔링은
제3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설득하기 위한 도구 입니다
스토리 텔링에서 그 스토리가 Fact(사실)이냐 아니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스토리 텔링
은 스토리를 가지고 누가 얼마나 핵심가치를 의미화시켜 아주 탁월하게 생산해 내는가가 가
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 입니다 즉, 스토리에 자신만의 전문적인 신념이 이식된 핵심가치의
의미화가 되지않은, 단순히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만 전달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스토리 텔
링이 아니고 그저 스토리- 이야기 일 뿐입니다 마찬가지로 창경포럼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타
플렛폼을 어떻게 스토리 텔링하느냐의 문제는 전달 하는 사람이 확신에 찬 신념이 전제된 가
치화와 의미화를 구사할때에 비로서 스토리 텔링이 된다는 것입니다
셀프 스토리 텔링이란?
나는 스토리 텔링을 하기전에 셀프 스토리 텔링(self-storytelling)을 주문하고 싶다 셀프
스토리 텔링이란 문자 그대로 자기 스스로에게 스토리 텔링하는 것을 말하는데 스토리 텔
링이 자신을 납득시킬 수 없다면 제3자에게 스토리 텔링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우선 셀프
스토리 텔링은 필자가 고안해낸 용어로서 고객에게 전달 하고자 하는 스토리가 자신이 납
득되고 감동이 있어야 타인에게도 생생한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과의 소통, 스
토리 텔링을 몸에 익히게 되면 자신감이 생기게 되며, 열정적인 스토리 텔링을 할 수 있게
된다 셀프 스토리 텔링의 최대 장점은 무한 반복이 가능하며 실패가 없는 완벽한 결과만을
상상하며 꿈 꿀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셀프 스토리 텔링에서는 네거티브가 존재 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모든 창조물은 두번 창조된다 꿈과 상상력을 동원한 마음에서 한번 창조되고
마음에서 창조된 것을 실행으로 옮기는 두번 째 창조가 그것이다 스토리 텔링도 마찬가지
다 셀프 스토리 텔링으로 결과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가지고 스토리 텔링을 한다면 굉장
한 힘을 발휘할 것이다
2012 신바람나는 중소기업 만들기 운동 -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들의 성공 아이콘 - 비영리단체 창업경영포럼
첫댓글 셀프 스토리 텔링 잘 이해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