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 질문: 중등 또는 초등 모의고사 3회 8강 20분
▶ 문제 질문: 중등 또는 초등 모의고사 3회 3번 문항 또는 모의고사 1회 해설지 3p
※명확한 양식을 지키지 않은 질문에는 답변을 달아드릴 수 없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교수님!
1. A형 중등 11번에서 ㅈ의 예(활동이 끝나는 시간을 불안해하는 학생A의 경우 이를 '시각적 일과표'를 통해 해결하는 방안 생각하기)의 답이 모래시계 등을 이용해서 활동 시간이 언제 끝나는지 안내하기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처음에 답으로 모래시계를 생각했는데 그 이유가 굳이 나누자면 모래시계는 시간의 구조 중 일정의 예시에 해당하는 시각적 일과표의 예에 해당하지 않는 것 같아 다른 답으로 작성했습니다..!
근데 답의 예시 중 하나가 모래시계여서 앞으로 시각적 일과표의 예시로 모래시계나 타이머를 써도 되나 싶어 질문드립니다!!
2.
1) A형 중등 11번 추가질문에서 [A]는 교수환경 지원 중 어떤 질문에 해당하냐는 질문의 답인 물리적 환경 조성과 물리적 환경 구조화가 같은 말일까요?
2) 그리고 기본서 1권 자폐 p.278 아래 쪽에 있는 교육환경 구조화 방법의 3가지 중 물리적 환경의 구조화와 공간적 지원 중 물리적 공간의 구조화와 같은 말 일까요? ㅠㅠ
3. A형 중등 6번의 " 이야기를 읽기 전 ㄱ: 글의 제목, 글과 함께 제시된 그림이나 도표, 요약문이나 소개문 등을 함께 읽어봄"을 보고 처음에 예측하기를 생각했는데 밑줄에 예측, 짐작, 생각해 본다의 내용이 포함되지 않고 읽어본다는 내용만 있어 그냥 읽기 전 선행지식 활성화한다는 내용으로 작성했습니다..! 이것과 상관없이 그냥 ㄱ의 내용도 예측하기에 해당한다고 이해해도 될까요??
4. 5회차 모고 UDL 문제 각론서 해설 중
다양한 방식의 행동과 표현수단 제공 중 자율적 관리 기능에 따른 다양한 선택권 제공: 아메리카노를 만드는 과정에서 미영이의 현행수준을 고려하여 과제분석을 진행하고 순차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한다.
예시가 있었는데 어떤 측면에서 실행기능을 돕는 선택권 제공하기에 해당하는지 궁금합니다 교수님..!!
쓰다보니 길어진 것 같은데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ㅠ.ㅠ
첫댓글 안녕하세요 선생님.
1. 아뇨. 학생특성을 보시면 활동이 언제 끝나는지를 불안해하고 있기 때문에 일정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는 일정의 예시로 모래시계를 쓴 것이고, 시각적 일과표의 유형을 묻는다면 모래시계가 아니라 일일일정표, 작업일정표, 활동 간 또는 활동 내 일과표로 쓰시면 좋겠습니다.
2. 네 그렇습니다. 공간적 지원이 좀 더 큰 용어입니다. 공간적 지원에는 물리적 환경 구조화뿐만 아니라 감각자극에 대한 구조화도 있기 때문입니다.
3. 네 그렇습니다.
4. 실행기능은 조직화/작업기억/우선순위 결정/ 유연한 사고/ 자기성찰/ 반응억제 등 고등정신기능을 의미하는데,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과제를 조직화해주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는 측면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