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울스터디 한문선생님이시자, 한국한자.한문지도사총연합회장이신 이상용회장님의 권유로 2014. 10. 25일 서서울스터디 동료학우 6명이 함께 양천향교, 인천 도호부 청사, 인천 차이나타운 등 고적답사에 다녀왔다.
양천향교에 대하여 일찌기 들어본적은 있으나 등하불명이라 할까, 가까운 곳에 살면서 가보지 못했다. 이번 기회에 양천향교를 방문하고 이상용 회장님과 용인대 곽도영 교수의 명상에 대한 강의를 들으니 금상첨화다.
10시 30분에 양천향교에 도착하여 이상용 회장님의 인사말씀과 우리나라 향교의 유래와 양천향교 소개가 있었다.
이어서 향교 내부의 교육의 전당인 명륜당과 공자님과 성현들의 신위를 모신 대성전을 둘러봤다.
양천향교는 서울시 기념물 제8호로 지정되었으며 지하철 9호선 양천향교역 1번출구에서 500m 떨어진 강서구 양천로47나길 53에 위치하고 있다. 향교는 조선시대의 대표적 유교문화 유산으로 공자를 비롯한 성현 및 선유의 제사를 모셨으며, 지방 향리와 자제들을 교육하였던 교육기관이다. 양천향교는 전국 234개 향교중 서울에 있는 유일한 것으로 조선조 태종 11년 1411년에 창건되었고 1981년 전면 복원하였다. (당일 고적답자 자료 참조)
양천향교 견학을 마치고 곽도영 용인대 교수의 '참 나를 찾는 행복 명상'이라는 주제로 명사 특강이 있었다.
현대인에게 안 되는 이유가 84000가지가 있는데 그 원인의 대부분이 돈 건강, 명예와 권력이라 한다. 그렇다면 이 세가지를 다 가지면 행복할까? 아니다. '진정한 행복은 명상밖에 없다'.고 한다. 명상은 일종의 정신적 훈련과 수련의 한 방법으로서 집중력과 사색 등을 통하여 영적인 자각을 얻는 수도이다. 또 몸과 마음의 조화와 통일, 그리고 평정 등을 높이는 데 매우 필요하다.
명상의 목적은 성공과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다. 그것은 마음의 안정과 평화 그리고 남과 비교하지 않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다.
곽도영 교수의 저서 : 참 나를 찾는 행복 명상
양천향교 견학과 명사 특강을 마치고 인근에 있는 '전복나라' 식당에서 전복이 들어있는 갈비탕(1인분 1만원)에 맥주도 겯들이니 참가비 15000원 내고 완전 대박이다. 다시 한번 이상용 선생님께 감사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