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동 파평 윤씨 세거지(仙洞 坡平 尹氏 世居地)
한자
仙洞 坡平 尹氏 世居地
영어의미역
Residential Place of Papyeong Yun Clan in Seon-dong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부산광역시 금정구 선동 상현 마을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송진모
[상세정보]
[정의]
부산광역시 금정구 선동 상현 마을에 있는 파평 윤씨 세거지.
[개설]
파평 윤씨(坡平尹氏)의 시조는 윤신달(尹莘達)이다. 918년 고려 태조(太祖) 왕건(王建)을 도와 삼한 통합에 공을 세워 통합 삼한 벽상 익찬 공신 삼중대광 태사(統合三韓壁上翊贊功臣三重大匡太師)에 이르렀고, 소양(昭襄)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5세손 윤관(尹瓘)이 고려 문종 때 문과에 올라 여진을 평정한 공으로
추충좌리평융척지진국공신문하시중판상서이부사지군국중사(推忠佐理平戎拓地鎭國功臣門下侍中判尙書吏部事知軍國重事)가 되어 영평현[파평의 별호] 개국백에 봉해짐으로써 후손들이 본관을 파평으로 삼았다.
[명칭 유래]
정확한 유래는 알려진 바 없지만, 구전에 의하면 오래전부터 이웃 마을에 거주한 현인(賢人)이 신선이 되었다고 하여 현리라 불렀으며, 현리 위에 있어 상현(上賢) 마을이 되었다고 전한다. 또한 선동(仙洞)이란 지명은 오륜대와 인접하여 신선이 노닐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선돌이 있어 비롯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일제 강점기에는 선리라 불렀다.
[형성 및 변천]
파평 윤씨는 크게 함안파, 남원파, 덕산군파, 문정공파, 대언공파, 봉록군파, 판서공파, 야성파, 전의공파, 소정공파, 원평군파, 소도공파, 판도공파, 소부공파, 태위공파로 나누어진다. 15세 소정공 윤곤(尹坤)에서 소정공파가 형성되었다. 윤곤의 현손 명은공(溟隱公) 윤황(尹堭)은 명은공의 파조가 되었다. 19세 윤황-계보 : 16 희제(希齊) -17 배(培) -18 사상(師商)-19 황(堭) -20 은경(殷卿),탕경(湯卿)-의 7세손 윤경문(尹慶文)이 경상북도 청송에서 동래 지역으로 왔다.
윤경문의 5세손 윤기형(尹璣衡)은 금정산성 창시 별장과 장관청 천총을 지냈으며, 6세손 윤사훈(尹師勛)은 동래부청에 출입하였다. 윤사훈은 8형제를 두었는데, 그중 여섯째 아들인 윤태규(尹兌奎)는 장관청 천총을 지냈다. 윤태규가 19세기 초 동래에서 지금의 금정구 선동 상현 마을로 들어와 파평 윤씨 입향조가 되었다. 윤길준의 아버지 윤해선(尹海仙)은 을사년[1965] 4월 상현단 향례 학생(上賢壇享禮學生)으로, 기유년[1969] 4월에는 반송동에 있는 상의단 향례 집사(尙義壇享禮執事)로 참여하였다.
[자연 환경]
다갈산은 윤산 북쪽 기슭으로, 이 산의 줄기를 따라 수영강 쪽으로 들어오면 오륜대 수원지[회동 수원지] 서쪽 기슭에 금정구 선동 상현 마을이 위치한다.
[현황]
선동 파평 윤씨 후손들이 1989년 9월 선동재(仙東齋)를 건립하여 9위의 위패를 모시고 음력 10월 둘째 일요일에 향사를 올리고 있다. 2013년 현재 파평 윤씨 7대째, 38가구 정도가 살고 있다.
위 기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관리하고 있사오니 수정 요청사항이나 200자 이상의 정보성 댓글은 내가 쓰는 백과를 이용해주십시오.
*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욕설, 비방,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댓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http://www.grandculture.net/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첫댓글 사진까지 자세히도 올려서
알려주신 예천 종현님께 감사 드립니다.
우리 조상님 들은 과연 자랑스런 인물 답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