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AJ라는 인도 군수품 공장입니다~~ 한국의 풍산금속 군수품 공장과 비슷한 유형의 공장인데 수년전 이집트 공장을 방문후 두번째 경험.. 설치 업체는 대전에 위치한 **중공업입니다..
제가 하는 업무의 프레스는 단조가공된 BILLET에 폭약의 충진이 가능한 홀을 만드는 공정~~
1.BILLET가 작업 가능한 상태로 가열되어오면 입형으로 설치된 1차 프레스에 투입 2차례의 동작으로 가공합니다..
2.가공된 BILLET를 로봇을 이용 2차 프레스로 이동 마무리 가공을 하면 정밀 가공후 완성 포탄을 가공하기 위한 소재가 만들어집니다.
그다지 어렵지 않은 것 같지만 전시에 투입되는 무기이고 내부에 고장력 폭발물이 설치되다보니 강도와 제품의 성형 일관성등 정밀도가 요구되는 작업입니다.
단조공정을 보신분들은 단조를 위해서 수도 없는 담금질을 하는 공정을 보신 경험이 있을수도 있습니다만 단조되어 공급된 가열 BILLET를 짧은 시간(약 1분 30초)내에 가공없이 단순한 압력을 이용 3번의 작업으로 완성품을 만들어야하니 최대 1000톤 정도의 가압력이 필요한 대형 공작기계입니다.
제품을 위한 압력과 스피드를 만들기 위하여 만들어진 유압(HYDRAULIC) 시스템을 전기와 여러 장비를 이용 효과적으로 제어 통제 완성품을 만들어내는 작업 공정 수립과 TEST후 작업자에게 인계하는 시운전 작업입니다.
이런 작업 관리자를 SUPERVISOR 라고 부르는데 전기와 유압 동시 진행을 해야되며, 복잡한 시스템의 원활한 마무리를 위해서는 기계 유압 전기에 대한 이해와 보수능력 그리고 문제를 위한 임기응변까지 갖추어야 하는데 많은 교육과 현장 경험이 필요합니다.. 예술 분야로 비교하면 "마에스트로"~~ㅎ
이렇게 설명하니 대단히 어려운 숙련 작업 같은데 사실 사람이 하는 일이라 비슷한 일을 수행하는 분들이 부지기수입니다..ㅎ
현장에 도착하는 시점은 작업 초반이 아닌 마무리 단계일 경우가 대부분이며, 기존 작업의 점검부터 시작하여 문제는 있는 파트는 보수 그리고 동작 시운전까지를 마무리해야하는데 작업 말미가 되다보니 2~3가지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도 있는 3D의 대표 업종~~ 젊은이들이 기피하는 직업으로 세대 교체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작업 현장에는 대부분 노령층이 종사합니다..ㅠ
이번 작업의 경우 업체에서도 개발품으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업무입니다. 일하러 왔으니 책임감을 가지고 제일처럼 즐겁고 효과적으로 업무에 임할 생각입니다!
현장 사진 몇장으로 분위기 전하며 총총~~ 우리는 작업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하여 전자기기와 핸폰의 반입이 허용됩니다만 직원들은 보안을 위하여 엄격하게 통제하는 구역~~ SNS에는 현장 제품은 생략하고 기계 본체 사진 두어장만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