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모습 그대로를 간직한 클래식 스쿠터 스텔라125 등이 들어와 주행 중차량의 상태를 쉽게 확인할수 있다.
스텔라의 엔진은 125 c 2스트로크 단기통을 사용한다. 킥스타터는 물론 셀프스타터를 채용하여 쉽게 시동을 걸 수 있다.
클러치 레버를 잡고 시동버튼을누르면 2스트로크 특유의 배기음과 함께 엔진이 깨어난다. 엔진 커버가 기본 장착되
어 아이들링 시의 엔진음과 배기음은 조용하다.
스텔라를 출발시키려 면 기존의 스쿠터와는 다른 조작법이 요구된다. CVT 트랜스미션을 채용한 일반 스쿠터와는 달
리 클러치와 기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왼쪽 클러치 레버를 잡고 그립 자체를 돌리면 기어가 맞물리게 되며 클러치 레버
를놓게 되면 차체가움직인다.
스텔라는 최근 우후죽순 출시되는 클래식풍의 스쿠터와는 다른 클래식 제품이다. 몇몇 부분을 제외하고 철제로 만
들어져 동급 클래식 스쿠터와 격을 달리한다. 피아지오의 PX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만, 오히려 기능을 향상, 추가시
켰으며 다양한 옵션 파츠를 통해 특별한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졌다.
스텔라의 외관은 흔히 알고 있는 베스파의 그것과 흡사하다. 널찍한 플로어 패널과 풋브레이크,스페어 타이어 수납함,
전체적인 라인까지 같지만, 턴시그널의위치와 각종 스위치류의 모양이 조작하기 쉽도록 바뀌었다. 핸들 사이에 위치한
계기반은 킬로미터와 마일 표시가 함께표시되며 중립 표시등과 브레이크 표시 KMN IMPRESSION 일반매뉴얼 모터사이클과
똑같은출발 방법이지만, 왼손으로 직접 기어를 조작한다는 점이 특이하다. 기어를 조작하며 출발하면 기분 좋은 2스트로크
엔진 특유의 배기음과 가속성능을 느낄수 있다. 작동감이 명확한 기어는 4 단까
지이며 동력성능은 도심에서 사용하기에 필요 충분하다. 서스펜션은 앞뒤 모두 모노 타입이며
특히 앞부분은전통적인 보텀 링크 방식을 채용한다. 일본 가브리 엘사의 모노 타입 서스펜션은 좌우 모습이 달라 클래식
스쿠터의 특징을 표현하는 부분이다. 고풍적인 외관과는 달리 앞 브레이크는 디스크 방식을 사용한다. 풋브레
이크로 작동되는 뒷 브레이크는드럼 방식이다. 시트를 열면 연료주입구와 오일주입구가 보인다. 수납공간은 핸들
아래에 위치하며 철제로 만들어져 있다.
스텔라를 생산하는 LML사는 1980년대부터 이탈리아 피아지오사와 기술 제휴를 맺고 1999 년까지 베스파 PX125
를 생산한 인도의 모터사이클 제조사다. 피아지오사와 라이선스가 끝난 후부터는 PX를 생산했던 기술력을 향상
시켜 스쿠터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 수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미국 제뉴인 스쿠터사가 LML사의 스타디럭스125를
커스텀마이징하여 고급화 시킨 제품인스텔라 125를 스텔라코리아가 정식수입하고있다.
스텔라는 네 가지 색상으로 판매 되며 가격은318 만원이다.
글/정청림 기자 사진/김성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