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전동릴에 쓰이는 배터리는
납축전지를 제치고 리튬폴리머
배터리가 대세이다
그리고 요즘은 줄이 생략된
슈류탄 배터리가 비싼 가격임에도
편리성때문에 쓰는 분들이 많아지는
추세이다
그럼 이 밧데리들이 도대체 어떻게
구성되어 지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전동릴 배터리의 기본은 4가지의
셀로 구성되어진다
각셀당 3.7v 4개의 셀이 직렬로
연결이 되어지면 14.8v가 되는것이다
그리고 충전을 시키면 3.7v가 4.2v가
되고 만충전 시켰을때 16.8v가 되는것이다
그러니 파는 분들의 표기는 14.8v로
표시되어 출하가 되는것이다
그럼 그뒤에 나오는 3000mah는
또 무언가 하는 의문이 나오고
나는 6시간 짜리를 구입했는데
왜 몇시간 쓰지도 않았는데
밧데리가 다 소모되는지도
궁금할것이다
우리가 충전기를 쓰면서
충전을 하면 80%이 되면
충전기가 파란 불빛으로
충전이 다 되었음을 알린다
그때 전기를 차단하면 80%
짜리 밧데리를 가지고 출조를
떠나는 것이다
그럼 제시간 100%를 다 쓰는
방법은 없을까?
왜 없겠는가 파란불빛 상항에서도
2시간 정도를 더 충전시키면 되는것이다
물론 보호회로가 없는 배터리로 2시간을
더 시키면 저는 절대 책임을 못진다
요번 완도 출조에서 비스터마스터3000을
사용하면서 5.4시간 짜리로 11시간의
낚시를 충분히 할 수있었던건 이러한
방법으로 충전을 시켰기 때문이다
제품에 따라서는 4가지의 셀로 구성이
안되는 상품이 많다
1.2v를 직별렬로 연결시켜 단가를 낮추는데
제품의 중량이 무거워 짐은 당연한일이다
배터리 1.2v와 3.7v는 가격의 차이가 상당하다
슈류탄밧데리가 경량화 될 수있고 비싼것은
이 차이가 있는것이다
물론 충전기도 납축전지 충전기와
리튬폴리머 충전기는 다르다
요번 완도 갈치 출조에는 리튬전지가 아닌
폴리머밧데리로 출조를 다녀왔다
슈류탄밧데리를 자작할 수있는 재주는
있지만 그걸 무시하고 10cm선을
짤라서 낚시대에 케이블타이와 고무밴드로
고정시키고 전동릴 젝에 연결하니
그 편리성은 말할 필요도 없다
아무튼 아직까진 부족하다고 느끼는
전동릴수리에만 매진할 생각이다
이상 부족하나마 배터리 이야기 였
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되셨으면 하는 바람
간절하며 마지막 할 말이 있다면 리튬 폴리머
배터리는 이상 증세를 보이면 즉시 제조사에
as를 보내었으면 합니다
모터와 액정이 망가진답니다
이상 배터리 이야기였습니다
삼척 전동릴수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