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관념이 되어 오히려
마음공부길에 불장(佛障)이 된다고 하시였듯
여기서도 바로 이 점을 들어
일괄 하시는 것이다.
여래선은
처음 달마스님이 혜가에게 법은 전하고
혜가스님은 승찬스님에게 전하였다.
그러나 그 당시는 무제의 법난으로 인하여
불법을 펼 수 있는 시대상이 아니였다.
그래서 이 두분도 납자가 되여 행각만 하였고
오랫동안 은둔생활을 하셨다.
승찬 스님의 제자인 도신시대에 와서
잠깐 여래선을 설할 기회가 있었지만
법난은 계속되였고 측천무후때까지 이어졌으니
그후 홍인선사와 혜능시대를 거쳐
남악 회향선사에게 마음을 전해받은
마조스님때에야
일승법인 조사선을
본격적으로 설할 수 있었으며
백장스님이 선원을 처음 만들었고
율원에 속해 있던 선을 독립하여
설법당을 만들어 조사선이 독립적 위치로
서게 된 것이니, 여태까지는
여래선이라고 하였든 것이다.
조사선이란
마조와 백장 황벽 임제 이 사가어록을
근저와 붙여진 이름인 것이다.
그래서
황벽스님도 백장스님의 가르침을 그대로 이어받아
마조 스님의 평상심시도(平常心是道)와
백장스님에 열가지로 벗어나는법을 토대로
이렇게 밖으로 찾고 구하고
얻어지는 공부는 마음의 장애가 되고
도(道)의 장애인 불장(佛障)이 됨으로
하지 말라고 하시는 것이다.
[그리하여 결정코 구하지도 말고 집착하지도 않아서,
아주 깊고 깊은 법을 듣더라도 맑은 바람이
귓가에 잠깐 스쳐지나간 듯이 여기어,
그것을 쫓아가서는 안된다.]
무엇이든 듣고 보고 오음으로 느껴지는 것은
전부다 알음알이가 되어 기역되고
이것이 굳어져 관념이 되는 것임으로
그 어떤것을 들어도 그기에 집착해서
관념과 알음알이가 되지 말라는 뜻으로
그것을 쫓아가서는 안된다고 하신다.
이때부처 조사선의 공부는
첫째는 무학(無學)이라 배움이 없어야 한다.
둘째 무작(無作)이라 함이 없여야 하고
세째 무심(無心)이니 마음을 세우면 안된다는
세가지를 근본으로 삼았다.
그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이것이 바로 여래선(如來禪)에
매우 깊숙히 들어가 참선을 한다는
생각마저도 내지 않는 것이다.]
여기서도
여래선이라 하신다.
후대인이 그때를 조사선이라고 하였지만
여기 황벽스님때는 조사선이
바로 여래선이기 때문에 이렇게 말씀하시면서
참선을 하면서도 참선을 한다는
행위에 집착하지 않고
마음이 움직여도 움직임이 따라가지 않으며
그냥 회광반조할지언정
어디든 집착하여 끌려가거나
다른 길로 빠지지 말라고 하시는
말씀이다.
다른 어떤 학문이나 관념이나
행동이나 마음을 일으켜 신비로 가거나
참선을 하여 부처가 된다는
그 어떤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평상심 그대로가 바로 부처임으로
누억겹의 습기가 스스로 빠지기를 관조하고
지어감의 허망함을 알아
한법도 취할 바가 없고
한 행동도 업을 짖는 행위이며
한 마음일으킴이 바로 망상임을 관하여
있는 그대로의 마음이 그대로 부처이며
내가 하는 행동이 다 부처의 행동이며
한 마음 일으남이 그대로
완전한 자유이였어 그 모든 것이
다 부처의 성품바다이고
두두물물이 다 붓다의 불타행임을
스스로 투득될 때 까지 오직
무심을 증득할 뿐이라고 하시면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위로부터 역대의 조사들께서
오로지 한마음[一心]만을 전하셨다.
결코 두 법이 있을 수 없으니 마음이 그대로
부처임을 바르게 가르치신 것이다.]
위로는 제불들과
대대로 이심전심(以心傳心)으로
전해진 조사님들의 한결같은 것은
오직 일심(一心)만을 가리켜셨다.
한 마음인 일심은 삼신불을 포함
일체의 오위백법의 마음을
총칭하여 하는 말이다.
그러니 그 일심 그대로 이것을
바로 부처라고 하는 것이며
모든 만유는 오직 마음의 일이며 형상이며
마음을 떠나 그 어떤 것도 없으며
경계가 그대로 마음이요
행위가 그대로 마음이며
생각이 그대로 마음이며
법이 그대로 마음이요
선이 그대로 마음이요
불이 그대로 마음이요
심이 그대로 마음이요
도가 그대로 마음이요
참됨도 그대로 마음이요
거짓도 그대로 마음이요
번뇌도 그대로 마음이요
망상도 그대로 마음이요
밝음도 그대로 마음이요
어둠도 그대로 마음이요
선함도 그대로 마음이요
악함도 그대로 마음이요
그래서
일체(一切)가 유심조(唯心造) 인 것이다.
***본불본락(本佛本樂) 하옵소서! ()()()***
***화엄동산에서 원오스님 합장***
원오스님 일승법회
첫댓글 나무 자성불_()_
본불본락(本佛本樂)하시옵고 보살행을 행하시어 불타처럼 살아가소서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본불본락(本佛本樂)하시옵고 보살행을 행하시어 불타처럼 살아가소서 나무아미타불_()_
일체유심조_()()()_ 나무아미타불
본불본락(本佛本樂)하시옵고 보살행을 행하시어 불타처럼 살아가소서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