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운영자님.
제가 초보라서 우매한 질문일지 모르겠습니다.
도플러 센서라고도 하는 마이크로웨이브 센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움직이는 사물에 대해 송수신 주파수 변화를 읽어 감지여부를 판단하는 센서라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이 센서는 반드시 움직이는 물체가 있어야 반응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지해 있는 물체도 감지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예) 초음파 센서는 송수신 주파수를 측정하여 사물의 거리를 측정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 마이크로웨이브 센서도 이것이 가능한 것인지 아닌지 궁금합니다.
제가 센서 모듈을 준비해 테스트 한 결과,
아날로그 시그널 출력을 측정해 보니 손을 갖다 대면 파장이 크게 움직이고, 떼면 원상태로 됩니다.
이건 이해하겠는데, 손을 갖다 댄 후 그 자리에 계속있으면, 원상태로 되더군요.
이 점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요.
이곳 저곳 사이트 검색하다 보니, 이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DC coupling을 하면 가능할 수 도 있다고...
결론적으로 제가 궁금한 점은,
마이크로웨이브 센서도 초음파센서와 마찬가지로 고정된 물체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가 입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마이크로웨이브 센서와 초음파 센서의 센서 측정방식은 아주 많은 차이가 있답니다...
초음파센서는 주파수 변화를 읽어내는 것이 아니고.. 주파수가 되돌아오는 시간을 거리로 환산하여 측정하는 것이고.. 마이크로웨이브 센서는 주파수의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랍니다..
위의 마이크로 웨이브센서는 모션센서를 일컷는 같네요.. 모션센서는 움직임이 없는 고정물체에서 반사되는 주파수는 항상 같으므로 동작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지지요..
제가 알고 있는 것은 여기까지...질문에 답이 되었는지???
답변 감사합니다. ^^
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