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근교형 전동차 223계 2500/6000번대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P/R편성)
[미수집 편성] R54, R56, R57, R04, R05, R202, R204, R207, R208 편성 / Last Update 240902
1. 차량개요
코세이선과 산인본선을 달리던 113계 및 117계 전동차의 노후화로, 다수의 폐차가 발생하였다. 이를 대체하기 위해 기존에 도카이도본선 및 산요본선에서 활약해 오던 223계 전동차의 일부를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로 전속하였으며, 현재 6량편성 2편성 12량과 4량편성 10편성 40량이 활동중이며 113계 및 117계 전동차의 폐차가 가속화되면서 전속되는 열차는 더욱 늘어날 예정이다. 2021년 3월부터 4량편성이 들어왔으며, 2022년 11월부터 6량편성 열차의 활동이 시작되었다.
원칙적으로 221계와의 병결운용을 상정하여 221계의 가속곡선과 맞도록 세팅을 변경하여 6000번대화 하였으며, 이외에도 산인본선에서 원래 활약하고 있던 5500번대와의 병결도 가능하다. 또한 R50편성은 히네노에서 활약하던 223계 2500번대가 전속되어 들어온 경우로서 한와선 자체가 130km/h 운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세팅변경 없이 바로 투입되었다.
P01 / P02편성 - 아보시 소속 J13/J14편성이 전속됨(6000번대 개조)
R편성 - 아보시 소속 V편성이 전속됨(6000번대 개조)
R50편성 - 히네노 소속 편성이 전속됨(개번 없음)
R200편성 - 미야하라 소속 MA편성이 전속됨(이미 6000번대)
2. 차량제원
데 뷔 : 2000년 3월 11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640
편 성 : 4량 1편성(2M 2T) / 6량 1편성(2M 4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 속 도 : 2.5km/h/s
감 속 도 : 4.3km/h/s(상용최대)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2B(220kW)
기 어 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PWM인버터 제어방식(WPC10/WPC13)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
대 차 : 단완축량식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WDT59 - WTR243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억속제동) 순전기브레이크(일부)
신호장치 : ATS-SW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코세이선(야마시나~츠루가), 쿠사츠선(쿠사츠~츠게) , 산인본선(교토~소노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스이타 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4량 편성 22개 편성 88량, 6량편성 2편성 12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 투고 사진
54
56
57
04
05
202
204
207
208
최종수정일 2024. 05. 04